나의 영원(永遠)한 스승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님이
미국여인과 국제 결혼한 연고로 혼열아로 태어난 아들 김요셉 목사는
<''삶으로 가르치는것만 남는다''>라는
그의저서(著書)에서;
*어린 시절 그의 소원(所願)은
검은 머리에 황색(黃色) 피부가
되는 것 이었을 만큼 그가 혼혈아(混血兒)라는 이유로 친구들의 놀림을 많이 받았던 그는
저서(著書)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수원에서 태어나서
초등학교 3학년때까지는
한국 학교를 다녔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이 되던 해 여름,
안식년(安息年)이 되어 우리가족은 아버지를 따라 어머니의
고향(故鄕) 미국 '미시건'으로갔습니다.
*한국이라는 낯선 나라에서
외롭게 사신 미국인 어머니와
혼혈아(混血兒)라는 꼬리표를 달고 한국 학교를 다녔던
저와 또 동생에게
안식년은 하나님이 주신
🍎특별한 선물과도 같았습니다.
*저와 동생 우리형제는
미국교회의 선교관(宣敎館)이 있는
학교에 전학(轉學)하게 되었습니다.
*첫 등교하는 날,
학교 정문이 가까워지자 나는 가슴이 콩닥콩닥
뛰기 시작 했습니다.
*‘'학교 가면 아이들이 날 좋아할까?
생김새는 미국애들과 비슷하니깐 날 놀리는 아이들은 아마 없겠지?
공부는 따라갈 수있을까?
엄마랑은 영어로 말은 했지만
영어 공부를 해 본 적도 없고
영어 책도 읽을 줄 모르는데…...''
별별 생각이 머리를 스쳐갔습니다.
저는 4학년 교실에 배정되었습
니다.
*첫 시간은 영어 단어들의
스펠링을 복습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선생님은 두툼한 단어 카드를
손 안에 감추고 말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쪽 앞줄부터 시작 할 거야!''
''스프링”
그랬더니 맨 앞줄아이가
일어나서 또박또박 말했습니다.
“S, P, R, I, N, G”
“좋아, 다음은, 뉴스페이퍼”
저는 선생님 말씀을 들을줄만 알았지
스펠링은 모르는데.....어떻하지?''
첫 날부터 창피를 당하면
앞으로 어떻게 학교를 다니지?’'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속으로 별별 생각이 스쳐갔습니다.
*다음 단어를 읽기 전에 선생님이
다음 차례 아이를 쳐다 보다가
저와 딱 눈이 마주쳤습니다.
그때,
선생님은 단어 카드를 내려놓으시고는
저를 불렀습니다.
*“요셉, 앞으로 나올래?”
가슴이 철렁 내려 앉았습니다.
얼굴이 빨개져서 앞으로 나갔더니
선생님은 저더러 칠판 앞에 놓인
분필을 잡으라고 하셨습니다.
*나는 '‘우리 담임 선생님 진짜
인정(人情)도 없으시고
잔인(殘忍) 하시네.
이제 나는 웃음
거리가 되거나
바보가 되거나
둘 중 하나겠지....
*칠판을 향해
등을 돌리는 순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설명하셨습니다.
*“내가 너희들에게 어제 얘기했지
오늘 우리반에 새로 들어온 요셉인데
요셉은 한국에서 온 선교사님 자녀야.요셉은 한국이란 곳에서 태어나서 한국어를
아주 잘 한단다.
*요셉아,
선생님 이름을 한국말로 써볼래?
선생님 이름은 ‘샤프’야.”
*나는 칠판에 선생님 이름 '샤프'를
한글로 또박또박 적었습니다.
그것은 식은 죽 먹기였으니까요.
칠판에 선생님 이름을 쓰고 딱 돌아섰는데
교실이 난리가 났습니다.
반 친구들은 내가 무슨 이집트 성형문자를 쓴
고고학자인줄 아는지
탄성(歎聲)과 환호(歡呼)를
교실이 떠나갈듯이 질렀습니다.
*용감한 남자애가 손을 들고는 말했습니다. ''요셉아,
내 이름도 한국말로 써줄래? 내 이름은 '탐'이야.”
내 이름도...
나도 나도...
나는 '메리'야
나는 '수잔'이야...
*내가 이름을 적을 때마다 아이들은 감탄(感歎)하며 박수를 쳤고
교실안은 난리(亂離)가 났습니다.
*나는 근심,걱정과 두려움이 순식간에 사라지고 나도 모르게
기쁨과 자신감으로 바뀌었습니다.
선생님은 저를 자리로 돌아가라고
하시고 낮으막히 그리고 천천히 말씀하셨습니다.
*애들아,
요셉이 한국 글을 참 잘쓰지?
그리고 한국말도 참 잘 한단다.
너희들도 외국 나라 대사(大使)나
또는 선교사(宣敎師)가 되려면
다른 나라 말을 이렇게
잘해야 하는거야,
알았지?
*그 때 저는
한줄기 따뜻한 빛을 느꼈습니다.
*환하고 고운 빛이 내 안 어딘가에 숨어있는
어두움을 말끔이 몰아냈습니다.
*1년 내내
우리반은 물론 다른 교실에서도
‘'한국말로 이름 쓰기’'가
학교에서 대유행이 되었고
저는 학교의 대 스타/star로
급 부상(急 浮上)했습니다.
*그날의 일을 떠올리면
아직도 저는 가슴이 뜨거워집니다.
'‘영어 못하는
파란눈을 가진 아이’'가 될 뻔했던 저를 선생님은
‘'한국어 즉 외국어 잘하는 아이’'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샤프 선생님은 저에게 굉장히
중요한 교훈을 주셨습니다.
웬만한 선생님 같았으면
전학(轉學) 오고
영어 잘 못하는 학생은
문제 아동(問題 兒童)이고
진도(進度) 나가는데
방해가 되는 아이로 생각해서
나같은 아이는 아무도 안받으려고 했을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반 담임 샤프 선생님은
저를 다르게 보셨습니다.
얘가 뭘 못하는가 무슨 말썽을 피우는가
얘는 무슨 문제가 있을까를
본 게 아니라
제 안에 깊숙이 숨어있는
저를 보셨고 또 제가 남과 다른점을
발견 하셨던 것입니다.
*저를 처음 보신 샤프 선생님의 관심은,
학습진도(學習進度)가 아니었습니다.
*저의 존재가 더 중요했습니다.
저를 꿰뚫어보실 줄 아는,
그렇지만
저를 사랑하시는 선생님이셨습니다.
제가 못하는것도 무엇인지
잘 알고계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의 잠재력(潛在力)을 더 잘 알고 계셨습니다.
*한 아이를 부끄럽게 만들지 않으시고 인생을 밝은빛 가운데로
선도(善導)해 주셨습니다.
*혼혈아로 늘 열등감(劣等感)에
시달려 온 저에게
“있는 그대로가 아름답다”는
강렬한 메시지를 심어준 선생님은
저에게 큰 자신감(自身感)까지 심어 주셨습니다.
*그 이후 저는 대학 진학후 내내
장학금을 탈수 있었던것도, 또한
트리니티 대학원 기독교 교육학과 역사상 최연소로 박사학위를
딸 수 있었던 것도
그 때 얻은 자신감 때문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이세상 살아가면서
복된 만남의 축복을 누리려면
복의 근원이신 그분과의
깊은 만남이 중요하다고
생각되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복된 만남을 감당할 수 있는
신앙을 가져야 하고, 복된 만남을 위하여
기도한다면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나도 누군가에게 샤프 선생님이되고 나도 누군가
에게 귀한 만남이 되는 행복하고 즐거운 이웃이 되자고 다짐하게 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ㅡ카톡 받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