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적어도 아이들을 사랑한다면 모든 아이들은 배울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어떠한 교과 내용이라도 그 능력에 맞게 가르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합니다. 모든 아이들한테 공부하는 것이 재미있고 신나는 일이 될 수는 없더라도 학습하면서 작은 성공이라도 맛불 수 있게 하여 학습에 참여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학습치료에서는 아동의 지능지수가 정상 범주에 속하면서도 학업을 수행해 나가느네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지도합니다. 학습장애 아이들은 뇌를 다친 일이 없고, 안 들리거나 안 보여서 학습에 지장을 받는 것이 아닌데도 머릿속에 들어오는 특정 정보를 받다들이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배우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이 아이들이 어려움을 보이는 영역에는 말하기, 듣기, 쓰기, 글자 읽기, 독해, 수학 계산, 수학 추리력이 있습니다. 만약에 평균의 지능지수를 가진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이라면 시험을 보았을 때 평균 정도의 점수를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읽기 시험을 볼 때마다 평균보다 휠씬 낮은 점수를 지속적으로 받는다면 읽기 학습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학이나 쓰기에서 어려움을 보이면 수학학습장애, 쓰기학습장애가 됩니다. 그러나 아동이 사회나 과학, 음악, 미술 등에서 낮은 성적을 받는다고 해서 학습장애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영역들은 학습의 어려움이 나타나는 7가지 영역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학습장애는 읽기장애로 글자를 구분하지 못하거나 글자를 정확히 발음하지 못하고, 단어를 바꿔 읽으며, 단어를 생략해서 읽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어떤 아동들은 글자는 읽는데 자신이 방금 읽은 문장 또는 문단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쓰기 장애 아이들은 문장의 문법이 맞지 않거나, 구두점을 잘못 사용하거나, 문단의 구성이 빈약하다거나, 철자법의 실수가 많고, 글씨를 알아보기 힘들게 쓰는 등의 특징들을 동시에 보입니다. 수학장애는 숫자나 부호를 잘못 보거나 빠뜨리게 되고, 문제의 요점을 빠뜨리는 실수를 자주 하며 순서에 따라 계산하기, 사물을 세기, 구구단 외우기를 잘못하여 수식계산 능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우리는 흔히 학습부진과 학습장애를 혼동하여 사용하는데, 학습부진아는 빈곤한 가정환경이나 교사의 부적절한지도, 학습자료 부족 등의 환경적인 요인들로 학습에 지장을 받아 학업성적이 낮은 경우입니다. 이 아이들은 공부에 지장을 주었던 외적인 요인을 제거해서 지도하면 비교적 쉽게 자신의 능력에 맞는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학습장애아와 학습부진아가 모두 읽기, 쓰기, 수학 등에서 반드시 성취해야 하는 최소학업 성취기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엄밀한 검사를 거치지 않고는 이 둘 간의 구분이 힘든 형편입니다. 그리고 학습장애 아동들의 특정학습 영역에서의 어려움이 다른 과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점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게 되는 것과 학습부진아들이 모든 과목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학습동기도 낮은 것도 겉으로 보기에는 같습니다. 그러나 성적이 낮은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이에 기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장애인 경우에는 문제를 보이는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특정 영역을 가르칠 때 아동이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의 문제를 파악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통글자를 읽을 때 글자와 소리간의 대응규칙을 아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라면‘ 통문자 방법’보다는 ‘음성적 전략’이 글자 읽기를 가르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학습내용은 작은 단계로 나누어 한번에 한가지 내용만을 지도하고, 매 회기를 마칠 때마다 배운 것을 반드시 평가하여 아동이 이해하지 못한 것은 완전히 알 때까지 다시 가르쳐야 합니다. 배운 내용을 완전히 이해했을 때 다음 단계의 내용을 도입하여 이전 단계의 것과 구별해서 알도록 가르칩니다. 자주 틀리는 내용은 반복 지도하며 체계적인 복습으로 이전에 학습한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아동이 평가를 통해서 학업성적이 올라가는 것을 보고 학습에 더 흥미를 갖고 성취감을 느껴 학습동기를 갖도록 합니다.
학습치료를 받는 아이들은 학교에서 일부 과목 혹은 교과목 전반에 걸쳐서 능력이 떨어져 실패자로 인식되게 되면 이런 실패를 예민하게 받아들일 만한 지적인 능력이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상처를 더 크게 받습니다. 학부도나 교사들은 아이가 어떤 면에서는 똑똑해 보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학업성적인 낮은 것을 의아해하고 자주 혼을 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문제는 학습장애 아이들의 마음속에 어른들에 대한 불만을 쌓아가도록 해서 비행청소년으로 성장하기 쉽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가능한 한 일찍 학습장애를 발견해서 이를 교정해서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한 아이의 인생을 바꿔놓을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일이 됩니다
학습장애아의 특징
(1) 학습장애아들은 기대되는 수행 능력과 실제 능력 사이에 커다란 차이가 존재하여 주위의 부모, 교사, 또래들이 일관성이 없게 혹은 부정적으로 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들은 상대적으로 대인관계나 자아개념이 불안정하고 비현실적으로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2) 과잉 행동 및 주의 집중 장애가 있는 경우, 매우 짧은 집중시간과 주변의 미세한 자극에도 과도한 반응을 보이고 참을성이 없습니다.
(3) 구어, 문어 이해 및 사용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지시를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고 정확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4) 기억 및 사고의 심리과정의 문제로 인하여 지시사항을 잘 잊거나 생각을 조리있게 정리하여 발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당해수병원-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