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STABA (마스타바) : 아랍 에미레이트 공화국 프로젝트
마스타바는 수평으로 적층되어 있는 약 390,500개의 오일 통으로 제작한 예술 작품입니다. 토지의 웅장함과 방대함이 다음과 같은 마스타바 치수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150 미터 높이 | 225 미터 깊이 | 300 미터 너비
1977년 착안된 마스타바는 전체 표면이 여러 가지 밝은 색상의 55갤론 스테인리스 강 오일 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슬람 모자이크만큼이나 매혹적인 수 백가지 밝은 색상은 낮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각 효과와 광질 효과를 제공합니다.
- 마스타바의 사면과 상단에까지 모든 오일 통들은 나란히 놓이도록 설치됩니다.
- 300 미터 너비의 두 측면은 색상을 덧칠한 오일 통의 원형 헤드 부분이 보이도록 수평으로 설치됩니다.
- 225 미터 깊이 측면 부위 2개는 오일 통의 곡선 측면이 보이도록 적층된 오일 통과 60도 각도로 경사지도록 설치됩니다.
- 마스타바의 상단 부위는 오일 통의 굴곡 길이 부분이 보이도록 표면 너비가 수평으로 126.8 미터, 표면 깊이가 25 미터가 되게 설치됩니다.
마스타바내부에는 인하용 엘리베이터의 유지 보수 칸막이와 통로를 제외하고 입구가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스타바와 1킬로미터 떨어진 지점에는 철재, 그물코, 유칼리 나무, 야자수, 넝쿨 나무로 만들어진 펜스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2.5미터 길이의 투명 철재 펜스는 접근을 규제하는 반면 두꺼운 나무 장막은 모래와 폭풍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시킵니다.
펜스 구역 밖에 주차장, 일반인들을 위한 휴게실 그리고 큐레이터, 유지 보수 인원 및 가이드를 위한 숙박 시설이 있는 복합 단지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관람객들은 마스타바주변 분리 해자(moat)에 도달할 때까지 마스타바15미터 이내 거리까지 걸어서 혹은 운송수단을 이용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단지 그 자체로써 의미가 있는 예술작품인 마스타바는 관람객들이 걸어서 이동하거나 자동차나 항공기를 통해 접근할 대 이 조각품의 고유한 특성을 만끽할 수 있도록 평면으로부터 약간 돌출 된 장소에 설치됩니다.
OVER THE RIVER (오버 더 리버) : 콜로라도 주 아칸소강 프로젝트
강 위에 수평으로 펼쳐져 있는 직물판은 빠르면 2012년 7월 중순과 8월 중순 사이 2주 동안 강의 형상과 강의 이동 경로를 따라갑니다.
강뚝 상단부에 고정되어 있는 철재 와이어 케이블은 강을 가로지르며 직물판을 고정하는 연결장치로 사용 될 것입니다. 강과 수직을 이루고 가장자리에 일련의 밧줄고리가 있는 미리 꿰매어 놓은 직물판은 강물 위로 2.4-7.6미터에 이르는 연무 물결을 만듭니다. 9.4킬로미터 길이로 연속해서 펼쳐져 있는 직물판은 다리, 바위, 나무와 숲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직물의 미적 효과로 인해 풍부한 빛의 흐름을 만들게 됩니다.

강뚝과 직물판 가장자리 사이의 넓은 간격이 대조를 이루어 햇볕이 양쪽 측면을 지나는 강물을 비추도록 허용합니다. 뗏목을 타거나 강 가장 자리 바위 위에 서는 방법으로 밑에서 보게 되면 밝게 빛나고 투명한 직물이 구름과 산 그리고 식물들의 윤곽을 돋보이게 할 것입니다.
이전의 모든 예술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오버 더 리버는 크리스토와 장 클로드에 의해 전체 자금조달을 맡고 있으며 CVJ 사(장클로드,크리스토가 사장임)를 통해 판매한 크리스토의 그림, 꼴라쥬, 축소 모형, 석판화 및 50, 60년대의 초기작들에 의해 지원되고 있습니다. 예술가는 어떠한 종류의 스폰서 계약도 수용하고 있지 않으며 재료는 재활용됩니다.
미국의 대부분의 강들은 로키 산맥으로부터 생겨났으며 동쪽으로는 미시시피강 또는 멕시코만으로 일부 유입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태평양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한 적절한 강 선택이 필요했습니다. 강은 강철 케이블을 매달 수 있게 높은 둑이 있어야 하고 강을 따라 계속 이어지는 도로뿐만 아니라 래프팅을 할 수 있는 잔잔한 물이 있어야 했습니다.
1992, ‘93 및 ‘94년 8월, 크리스토와 장 클로드는 프로젝트 부지를 탐색하기 위해 자신들의 동료이자 친구들인 톰골든, 리차드 밀러, 빈스다벤포트, 조니타다벤포트, 시몬샤포, 안나-마르케 하베케, 볼프강과 실비아 볼츠, 마사야나기, 헤리슨, 블라디미르 자바체프 그리고 쟌 콜더 와 함께 미국 로키 산맥에서 22,530킬로미터를 여행하였습니다. 팀은 이 여행에서 7개 주에서 로키 산맥을 따라 흐르는 강이 89개 정도 된다고 추정하였으며 프로젝트에 활용 가능한 부지를 6곳을 발견하였습니다. 1996년 여름 6개 부지를 다시 방문한 후 콜로라도의 아칸소 강을 최종적인 프로젝트 부지로 선정하였습니다. 1997년 6월과 9월, 1998년 6월 그리고 1999년 6월 빈스와 조니타 다벤포트는 볼프강 볼츠와 함께 크리스토, 장 클로드 그리고 그들의 동료인 조나단 헨리, 블라디미르 쟈바체프 와 니콜라스 도메코를 위해 실제 크기 모형 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R.W.D.I. 사의 연구원인 스콧 엘 젬프와 마크헌터가 캐나다 온타리오 구얼프에서 풍동 시험을 실시하였고 1999년 오버 더 리버 프로젝트 건설 수석 엔지니어 부장인 빈스 다벤포르트와 프로젝트 부장인 조니타 다벤포르트가 콜로라도 부지에서 실제 크기 모형 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C. V. J. 사는 다음과 같이 용역을 의뢰하였습니다:
BLM이 환경 영향 평가서를 위해 사용하는 부지 관리 위원회 설계 기획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콜로라도 리틀톤 J. F. 사토와 협력자들의 마사하겐스타드와 연구원들에게, 지정학적 설계 공학을 준비하기 위해 콜로라도 레이크우드 골더 협력사의 프란시스 헤리슨과 클레르 더닝에게, 케이블과 구조적 구성 요소 설계를 준비하기 위해 콜로라도 덴버 파슨스 운송회사의 제레미자이드와 토마스 스텔막에게, 앵커 설치 계획을 준비하기 위해 콜로라도 부룸필드 헤이워드 베이커의 쟌 울로식과 톰 슈나키빅스에게, 지형도를 준비하기 위해 콜로라도 콜로라도 스프링의 메리어티회사,의 브라이언 로와 리차드 메리어티에게, 항공 사진 지도를 준비하기 위해 미저리 캔사스 하든회사.의 데이비드 네스와 도날드클레블렌드에게,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및 경제성 분석을 준비하기 위해 콜로라도 덴버 GBSM,사의 스티브코핀, 및 BBC리써치의 포드프릭에게 용역을 의뢰하였습니다.
법적 자문 용역 의뢰는 콜로라도 덴버 브라이언 케이브LLP의 스콧 핫지와 마가레트 라비앙카 그리고 카플란 커쉬& 록웰 LLP의 로리포터에게 하였습니다. 강을 따라 지나는 도로와 물을 따라가는 기존의 도보를 통해 차량 또는 버스로는 위에서 그리고 도보, 뗏목 또는 카야크를 통해서는 아래에서 프로젝트에 접근하여 이를 관찰하고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버 더 리버작품은 기타 다른 레크레이션 및 강의 천수 활동과 연계되어 2 주 동안 전시될 예정입니다.
http://www.parkryusookgallery.co.kr/
첫댓글 집중력을 요했던 전시였던거 같아요 ^^;
어떤 작품에 대해서 이만큼도 긴 설명을 읽는게 요즘 힘드네요. 관심있는 글인데 아따가 차분히 읽어 봐야겠습니다.
박여숙 화랑은 올들어 권기수전, 허달재전, 이이남전등을 관람했는데, 모두 봄의 기운을 느끼게 해주는 전시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전시는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