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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적한 시골 도로변에서 노인보행자, 농민들의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실효성있는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인도 없는 도로는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에게 위험스런 곳이다. 특히 고속도로, 일반국도에 비해 시·군도 등 지방도에서의 보행자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운전자의 각별한 함양경찰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노인보행자 교통사고는 총 4만 6,123건이 발생하여 이 가운데 사망자가 4,711명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의 10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가을철 9월과 10월은 전국적으로 개최하는 다양한 지역축제를 구경하기 위해 많은 인파로 보행자 사고가 증가할 뿐 아니라, 추수기 농번기철을 맞아 농기계 교통사고도 증가추세에 있어 어느 때보다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때이다. 경찰에서는 자연마을, 경노당, 노모당, 마을회관을 직접 순회 방문하여 어르신분들을 상대로 전동스쿠터, 사발이등 노인들이 이용하는 이동수단에 대해 지속적인 안전수칙 교양과 보행자 교통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노인들의 기억력 감퇴로 일상생활에서는 적용을 잘 못하고 있어 안타까울 뿐이다. 노인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일반인과 다른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 있다. 노인 보행자의 경우, 평균 보행속도가 일반인에 비해 느리고, 육교나 지하도의 계단보다는 무단횡단을 선호하며, 좌우 확인 없이 무단횡단하는 경향이 강하고, 노인 운전자의 경우에도 순간적 판단능력 부족과 교통상황이나 교통법규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따라서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감안하여 횡단보도 신호대기 시간연장 등 교통체계시스템 정비와 노인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통안전교육은 물론 일반운전자들의 노인에 대한 배려와 양보가 필요로하는 존중과 공경이 바탕이 되는 국민의식 배양이 필요하다고 본다 고령화 국가로 접어든 우리나라에서 노인 교통안전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정책이 반드시 필요한 대목이며, 운전자 모두가 배려하고 양보하는 안전운전으로 앞으로 농촌에서의 보행자 노인교통사고만큼은 해방될수 있기를 고대해본다.
교통관리계장 경위 한장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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