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조치원역,청주공항역까지 전철 운행시 방안...
무마을호 추천 0 조회 929 04.08.28 12:23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첫댓글 청주공항이라.... 증평이나 음성까지는 다니게 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특히 음성은 앞으로 개발 될 곳인데.... 서울발 전철이 조치원까지 가면 거리가 너무 멀고 천안-대전 구간을 다니는 열차를 만드는게 나을 듯 하군요.

  • 여기에 추가로 호남삼각선을 복선으로 확장해 논산-서대전-대전-(옥천) 구간에 전동차를 투입하면 어떨런지? 대전1호선 망할라나???? ㅡㅡㅋ 서울발 열차가 청주공항 들어가는건 힘들 듯 한데요. 경부선에서 충북선 들어가는 삼각선이 조치원역보다 북쪽에 있으니....

  • 04.08.28 14:06

    조치원역에서 위험하지만 평면교차(;;)를 쓰면 될것같습니다. 그리고 음성까지 넣을빠에아 충주까지 들어와야죠. 음성이 아무리 개발된다고 해도 터미널이 커지지 역은 접근성이 매우 나빠서 수요 안늘어납니다.

  • 04.08.28 14:07

    맞습니다. 일명 서창삼각선으로 부르는 노선은 조치원전에 서창역을 출발해서, 바로 충북선오송역으로 연결이 됩니다. 그래서 영주-서울간 충북선경유 무궁화호가 조치원역에 정차를 못하죠.

  • 04.08.28 14:07

    증평도 마찬가지입니다. 역이 산위에있는데 수요가 늘거라는 편견은 버려야합니다. 뭐 증평-청주 전동차가격이 청주좌석가격보다 싸다면야 수요가 늘겠는데, 청주,오근장역이랑 청주시내랑 가까운것도 아니고.. 결론은, 충북선에 전동차는 별로-_-

  • 04.08.28 14:08

    버스가 위축을 안하는 이상, 음성이나, 증평쪽의 전철수요 증가는 어려울것입니다.

  • 04.08.28 14:10

    70년대에 충북선복선화를 했을때 청주구간 기존노선에서 조금 외곽(산업단지바로 위)으로 이설을 했으면 어떠했을까요? 아마도 지금쯤이면 민자역사를 만들자고 했겠죠.

  • 04.08.28 14:11

    그리고 충주까지 시간,수요를 생각해서 넣으려면, 청량리에서 출발하는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 쩝.... 충북선 모두가 그 꼴이었군요.... 전 청주쪽만 그 꼴인줄 알았더니.... ㅡㅡㅋ

  • 04.08.28 20:22

    수도권전철을 조치원까지 연장하는거에 반대합니다~!!! 수요도 없을 뿐더러 천안역 구조를 다시 뜯어고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동차는 기존 장항선 고가선로를 통해 천안역 진입!!!)

  • 04.08.28 23:41

    원래 수도권전철이 장항선에 들어간다는 전제하에 천안역이 그리 된 것이죠... 조치원이나 대전쪽으로 하려면 부산방면 홈을 조금 높이거나 홈 끝부분에 전동차 대응 계단을 설치하는 등의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04.08.29 09:34

    차라리 조치원역 새마을 정차를 늘리는게 조을거 같네요. 그리고 조치원~공주로 연장하여 공주~제천간 열차를 운행해야 합니다. 물론 대전~제천은 그대로 두고요.

  • 04.08.29 10:12

    그러면, 수도권전철조치원행을 천안무정차로 하면 어떨까요.

  • 04.08.29 10:14

    누군가 수요가 없다고 하신것 같으셨는데, 시간에서는 버스에게는 딸리겠지만,일부구간을 무정차 시키면 경쟁력은 갖출수 있고, 더욱 중요한것은 요금면에서는 고속버스에 경쟁을 할수 있을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청주-서울고속버스를 보면 알수 있듯이, 청주쪽도 수요가 많습니다.

  • 04.08.29 10:15

    조치원이 청주,천안,공주,대전의 접경지다 보니, 오고가는 사람들이 꽤 있는걸로 생각합니다.

  • 문제는 천안-조치원 구간에서는 수요가.... ㅡ.ㅡㅋ 그리고 청주에서 서울까지 버스 수요야 많지만 철도 수요는 완전 꽝이니 문제죠. 누가 청주에서 버스 타고 말지 조치원까지 나와서 전철 갈아타려 할까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