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의 슬럼독 밀리어네어 빈민가가 레킹볼에 직면하면서 겪는 고뇌
인도의 슬럼독 밀리어네어 빈민가가 레킹볼에 직면하면서 겪는 고뇌
뭄바이의 다라비 판자촌 주민들은 슬럼가가 24억 달러 규모의 재개발에 직면함에 따라 그들의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다라비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빈민가 중 하나이다 [데보라 그레이/알 자지라]
데보라 그레이
2023년 1월 24일에 게시됨2023년 1월 24일
인도 뭄바이 - 2008년 오스카상을 수상한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에 묘사된 악명 높은 빈민가 다라비가 값비싼 개조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작년 11월, 추정 가치가 1,300억 달러 이상인 억만장자 Gautam Adani가 이끄는 Adani Realty 는 뭄바이 판자촌 재개발 입찰에서 낙찰되었습니다. 많은 국제 방문객들이 비행기로 도착할 때 얻습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목록 1/4인도의 거물 Gautam Adani는 이제 세계에서 세 번째로 부유합니다.목록 2/4인도 억만장자 아다니, 이제 NDTV 최대주주4개 중 3개 목록인도: Gautam Adani가 NDTV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목록 4/4억만장자 아다니, 인도 NDTV 지분 65% 소유목록의 끝
표면적으로 이 프로젝트는 윈-윈 상황으로 보입니다. 현재 황폐한 아파트에 살고 있는 가족은 현대식 건물의 집으로 이사하게 되지만 Adani Realty는 뭄바이 중심부에 부동산 금광을 개발하게 됩니다.
기존 주민들이 재정착하면 재개발 프로젝트를 확정하기 위해 6억 1,200만 달러가 조금 넘는 금액을 입찰한 Adani Realty는 해방된 토지를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으로 개발하고 시장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 프로젝트의 가치는 최대 24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많은 뭄바이 주민들은 부동산의 새로운 유입이 주택 소유와 심지어 임대 숙박 시설까지 엄청나게 비싸지고 있는 도시의 주택 시장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Dharavi의 모든 사람이 계획에 만족하는 것은 아닙니다.
토기 사업으로 유명한 Dharavi 지역인 Kumbhar Wada에 사는 51세의 도예가 Sharifa Hussain은 "우리의 생계에 미치는 영향이 걱정됩니다."라고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70여 년 전에 서부 구자라트 주에서 가족이 이주한 후세인은 새 집이 가족의 필요에 충분하지 않을까 두려워합니다.
“우리 가족은 세 채의 집과 완제품을 보관하는 작은 창고, 그리고 이 작업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Sharifa Hussain은 뭄바이의 Dharavi 판자촌에서 전통 토기 램프를 만들고 있습니다. [Deborah Grey/Al Jazeera]
Hussain의 우려는 새 주택에 대한 가족의 자격을 결정하기 위해 수행된 설문 조사에서 비롯됩니다. 14년 전 조사 당시 그녀의 아들들은 모두 그녀와 함께 살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아들 중 두 명이 결혼하고 그 이후로 이사를 갔지만 그들은 한 가족의 일원으로 간주됩니다.
“우리는 300-350평방피트[27~32평방미터]의 집 한 채만 갖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세 아들에게 각각 집을 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토기를 건조하고 보관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바닥에 확보해야 합니다.”라고 Hussain은 말했습니다.
알자지라 가입하기중동에서의 주
한 곳에서 지역에 대한 우리의 취재를 따라잡으십시오.
가입하기
가족 사업의 경제성은 그다지 고무적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매달 약 5,000루피($60)를 원자재에 사용하고 도자기를 도매 구매자에게 판매하여 월 총 수입은 약 40,000루피($485)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저축은 고사하고 생계를 유지하는 데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5세의 임란 후세인(Imran Hussain)은 10년의 학교 교육을 마친 후 가족 기업에 합류했습니다. 그는 아직 결혼하지 않았고 여전히 가족의 집에서 부모님과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사업이 어려울 수 있지만 힌두교 빛의 축제인 디왈리(Diwali)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의 얼굴은 환해집니다.
“디왈리를 준비하는 두 달 동안 우리는 결국 모든 diyas를 팔아 200,000루피($2,428)를 벌었습니다!”
Imran Hussain은 가족 도자기 사업에서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고 말합니다 [Deborah Grey/Al Jazeera]
37세의 뭄바이 출신 아프잘 칸(Afzal Khan)도 생계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는 Dharavi에 5개의 창고를 소유하고 있으며 월세는 약 $2,100입니다.
“그들은 가족과 제조 단위를 재정착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 창고는 어떻게 될까요? 나는 유일한 수입원을 잃을 것입니다.”라고 Khan은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매일 약 2톤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Dharavi에서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운영하는 Jayesh Jain은 당국이 재개발 계획에 대해 지역 주민 및 기업과 협의하는 데 실패했다고 말했습니다.
40세의 Jain은 Al Jazeera에 "정부에서 아무도 우리에게 말을 걸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무도 우리가 원하는 것, 필요한 것을 묻지 않았습니다… 여성 노동자 15명을 포함해 30명에게 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 사업이 어려움을 겪는다면 나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Dharavi는 국제 공항과 외국 영사관, 5성급 호텔 및 다국적 기업의 본사가 있는 BKC(Bandra Kurla Complex)의 부유한 지구 사이에 자리 잡은 뭄바이 중심부의 약 2.6평방 킬로미터(1평방 마일)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은행.
백만 명으로 추산되는 다라비는 인도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입니다. 빈민가는 또한 비즈니스 활동의 번창하는 중추입니다. Dharavi는 의류 제조, 도자기 및 재활용과 같은 사업에 종사하는 12,000개 이상의 중소기업(MSME)의 본거지입니다.
20세기 초 영국이 뭄바이 남부 지역의 공장을 철거했을 때 노동자와 저소득 가정은 다라비로 이주하여 현지 어부들과 함께 살았습니다. 수년에 걸쳐 Tamil Nadu, Andhra Pradesh, Uttar Pradesh 및 Bihar와 같은 주에서 온 이주 노동자들이 이 지역을 그들의 집으로 만들었습니다. 오늘날 Dharavi에는 12개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고 다양한 신앙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Dharavi의 주민들은 주름진 철판, 나무 널빤지 및 기타 스크랩 재료를 사용하여 2층 또는 3층 건물을 임시 변통으로 조립하여 뺨을 맞대고 살고 있습니다. 건물은 모두 허가 없이 지어졌고 주민들은 수십 년 동안 법적 인정을 받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아프잘 칸(Afzal Khan)과 자예시 자인(Jayesh Jain)은 계획된 다라비(Dharavi)의 재개발이 생계를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Deborah Grey/Al Jazeera]
1947년 인도가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후 수십 년 동안 연이은 정부는 빈민촌 정착촌을 일상적으로 철거하여 주민들을 노숙자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주민들이 갈 곳이 없게 되자 곧 다시 판자촌이 생겨났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민들은 노조 지도자 및 주택 권리 운동가와 손을 잡고 보다 온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요구했습니다.
“다라비에서 100년 넘게 살아온 공동체를 포함하여 사람들은 여러 세대 동안 '빈민가 거주자'로 낙인찍혀 왔습니다. 사람들이 뭄바이의 합법적인 시민으로 여겨졌다면 그들 자신의 시민 인프라에 투자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2008년에 설립된 Urbz는 다라비 자체에 사무실을 두고 주민들의 우려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과 긴밀히 협력해 왔습니다.
urbz의 또 다른 파트너인 Samidha Patil은 "Dharavi는 빈민가에서 이웃으로 완전히 변모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희는 이곳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자생 동네로 보고 있습니다. 잠재력은 이웃에 있습니다. Dharavi 주민들은 해고되기보다는 그들의 이니셔티브에서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Echanove는 Dharavi의 주민들이 수년 동안 주택과 사업체에 투자해 왔으며 계속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chanove는 "점진적인 개발과 계획은 함께 갈 수 있고 또 가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사람을 아파트 블록으로 옮기면 이러한 개발이 제한되고 생계 파괴와 이주로 이어질 것입니다."
뭄바이의 주택 권리 운동가인 라메쉬 프라부(Ramesh Prabhu)는 다라비의 재개발이 "관료적 지연과 투표 은행 정치"의 수년 후에 오랫동안 기한이 지났다고 말했습니다.
프라부(Prabhu)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최소 20년 전에 이런 일이 일어났어야 했다. “많은 NGO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정부는 그 데이터를 사용하고 주민들의 법적 기록을 보관하기 시작했어야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재활 계획에 따라 누가 무료 주택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결정하는 데 지연을 피할 수 있었고 전체 재개발 과정은 수십 년 전에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다라비 재개발 계획은 수십 년 동안 진행되어 왔습니다. [파일: Shailesh Andrade/Reuters]
다라비의 미래는 1995년 Slum Rehabilitation Authority(SRA)가 설립된 후에야 심각하게 고려되기 시작했습니다.
2003년에 Maharashtra 주 정부는 Dharavi를 통합 타운십으로 재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이 계획은 재개발에서 제공되는 주택의 크기와 품질을 경계하는 주민들의 항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수년에 걸쳐 입찰에 대한 여러 차례의 초대가 있었지만 프로젝트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MoneyControl에 따르면 인도, 중동 및 한국의 8개 회사가 2022년 10월 1일에 발표된 최신 입찰 전에 사전 입찰 회의에 참여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수많은 착오 끝에 Adani Realty는 2022년 11월 입찰로 프로젝트를 확보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지분 20%를 보유하고 있는 주 정부를 대신하여 프로젝트를 감독하고 있는 Dharavi 재개발 위원회의 CEO인 SVR Srinivas는 재개발이 주민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주택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뭄바이 메트로폴리탄 지역 개발청(Mumbai Metropolitan Regional Development Authority)의 스리니바스(Srinivas) 사무차장은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우선 프로젝트의 영향을 받는 가족들에게 주택을 제공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격이 있는 가족에게는 무료 주택이 제공되지만 컷오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상 임대 주택을 제공하고 임대 구매 방식으로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
일부 주택은 철도에서 인수한 Dharavi 외곽의 19헥타르(47.5에이커) 부지에 지어질 것입니다.
Srinivas는 “이 부지는 Dharavi와 물리적으로 인접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원래 집과 직장에서 가까운 곳으로 이주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주택 운동가에 따르면 이러한 근접성은 필수적입니다.
“이전의 많은 빈민가 재활 프로젝트의 경우, 사람들은 멀리 떨어진 곳으로 재정착했고 이것이 그들의 생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 집을 임대하거나 팔고 같은 지점으로 돌아오면 빈민가가 다시 생겨날 것입니다.”라고 Prabhu는 말했습니다.
대상 가족은 2000년 1월 1일 마감일 이전부터 주민임을 증명할 수 있는 가족이다. 정부가 마지막으로 주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9년 당시에는 약 5만8000가구였다.
하지만 부적격자를 포함해 실제 가족 수는 현재 1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조사가 실시된 이후에 가정에서 이사한 성인 자녀가 있는 Sharifa와 같은 가족이 많습니다.
Gautam Adani는 아시아 최고의 부자입니다 [파일: Amit Dave/Reuters]
Adani Realty의 대변인은 회사가 정부로부터 의향서를 받기 전까지는 프로젝트에 대해 언급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Kumbhar Wada의 Dharavi 지역으로 돌아가서 Gujarat 주 출신의 도예가 Dhansukh Kamailya는 "'무료 주택'의 이야기"를 경계합니다.
Kamailya는 Al Jazeera에 "새 주택은 철거될 기존 주택과 교환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가족 사업을 90년 이상 운영해 온 Kamaliya는 도예가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자존감은 자립심에서 나옵니다. 우리의 기술은 생계의 원천입니다. 그것 없이는 atmanirbhar(자립)가 될 수 없습니다.”
Sharifa Hussain과 같은 주민들에게 화장실 시설은 또 다른 관심사입니다.
“결혼하고 이곳에 왔을 때 시어머니의 시어머니가 아직 살아계셔서 노후에 얼마나 고생하시는지 봤습니다. 그래서 우리 집에 화장실과 욕실을 짓자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아다니가 내 화장실을 줄까?"
시 정부는 모든 신규 주택에 화장실이 포함될 것이라고 주민들에게 확신시켰습니다.
Srinivas는 "모든 절차가 완료된 후 프로젝트에 대한 마스터 플랜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프로젝트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 특히 소기업 및 제조 단위와 관련된 사람들의 재활에 대한 모든 우려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대중이 보기를 바랍니다.”
Dhansukh Kamaliya의 가족은 지난 90년 동안 도자기 사업을 해왔습니다. [Deborah Grey/Al Jazeera]
Sharifa Hussain과 달리 대부분의 Dharavi 주민들은 집에 실내 화장실과 욕실이 없기 때문에 빈민가 곳곳에 흩어져 있는 공중 화장실에 의존합니다. 약 10년 전까지만 해도 일부 주민들은 여전히 아침 일찍 철로를 따라 배변을 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어린 주인공이 똥 구덩이에 빠지는 장면을 특징으로 하는 Danny Boyle의 Slumdog Millionaire에서 그들의 투쟁이 어떻게 묘사되었는지에 대해 여전히 깊이 부끄러워합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여행 및 관광 회사는 슬럼가가 어떻게 경제가 번성하고 근면하고 기업가적인 사람들이 사는 곳인지를 보여주는 투어를 외국인 방문객에게 제공함으로써 Dharavi의 이미지를 지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5년 10월 내가 처음 다라비를 방문했을 때 다라비 밖에 사는 사람들은 그것을 두려워했습니다. 많은 친구들이 내가 Dharavi에 들어가면 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라고 Reality Tours and Travel을 운영하는 Krishna Pujari는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재능과 끈기로 자신의 삶을 만들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봤다”고 덧붙였다. "내 투어에서 그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오늘날 Pujari는 그를 맞이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려는 Dharavi의 사람들에 의해 종종 중지됩니다.
"우리는 Dharavi에서 청소년 권한 부여 및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저희도 학교를 운영했는데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학교를 폐쇄해야 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인도 시골 지역으로 프로젝트를 확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Pujari는 Dharavi의 재개발로 인해 수입을 잃을 수 있지만 걱정하지 않습니다.
“인도 전역을 여행하는 투어가 있습니다. 다라비 관광으로 인한 수입 손실은 나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겠지만 이곳 사람들은 사업체 이전을 둘러싼 우려가 해결되지 않으면 생계를 잃을 수 있다”고 말했다.
크리슈나 푸자리(Krishna Pujari)가 방문객들을 다라비(Dharavi) 투어로 안내합니다 [Deborah Grey/Al Jazeera]
Srinivas는 정부가 소기업 소유자의 요구에 민감하며 산업을 장려하기 위한 다른 인센티브 중에서 상품 및 서비스 세금의 5년 면제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그들이 사업을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오염을 통제하기 위한 더 나은 조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다 조직적인 시스템 아래로 그들을 데려오고 싶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Srinivas는 모든 절차가 완료된 후 6개월 이내에 프로젝트의 "마스터 플랜"이 발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공개될 때까지 Dharavi의 미래에 대한 불안은 주민들 사이에서 계속될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Dharavi의 Kumbhar Wada 지역에 있는 도예가인 Kamaliya는 “Dharavi는 중앙에 위치하고 5개의 기차역과 가까워 접근이 용이합니다. “모두가 원하는 것은 소네 키 치디야(황금새)입니다.”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