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수괴 윤석열의 파면으로 치러진 조기대선이 끝났습니다. 광장의 열망을 담고 민주주의 회복과 내란청산을 내세운 후보가 당선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자신들이 저지른 끔찍한 과오를 눈속임하고, 지금까지 노동자, 민중을 피땀을 착취하여 만든 자신들의 천국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세력이 여전히 건재함을 또 알게 되었습니다. 하루빨리 내란을 깨끗이 청산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반민주, 반노동 세력을 민주주의 공론장의 바깥으로 밀어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야 할 때입니다.
마트노조 이마트지부는 6월 24일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하반기 100여일간의 투쟁을 통하여 대표교섭권쟁취를 기필코 달성하자고 다짐하였습니다. 6월에도 김포한강지회가 설립되어 다시 전국으로 민주노조의 함성이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전국에 계신 조합원 여러분! 지치지말고 이 여름을 더 뜨겁게 뚫고 나갑시다!
1. 25년 임시대의원대회 개최
2025년 6월 24일 대의원대회가 전국택배노동조합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새로 선출된 지회장님(신월, 상주)들이 인사를 하셨고, 상반기 활동을 돌아보았습니다. 지회운영과 현안투쟁, 대표교섭쟁취투쟁에서 모범을 보인 3개 지회(구성TR, 순천, 서면TR)의 사례를 지회장님들이 직접 브리핑해주셨습니다. 그리고 6월에 정년퇴직하시는 네 분의 지회장(창동, 안성, 분당, 제천)님들의 공로를 치하하고 앞으로의 삶을 응원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본회의를 거쳐 새로운 회계감사를 선출하고, 하반기 대표교섭투쟁계획을 교육으로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결의의 시간을 가지고, 반드시 올해에 대표교섭투쟁을 승리하자는 마음을 모았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올라오신 대의원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2. 25년 대표교섭권 쟁취투쟁
6월에도 대표교섭권 쟁취를 위한 각 지회의 활동이 계속되었습니다! 이제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교섭대표선정 시기까지 힘차게 달려갑시다!
<전국지회간담회>
<지회 선전전>
<미지회 실천전>
3. 마트노조 이마트지부 117호 김포한강지회 설립
2025년 6월 21일 김포한강점에 이마트노동조합의 깃발이 올랐습니다! 마트노조 이마트지부 117호지회 김포한강지회 건설에 이선미 조합원(냉동냉장)님이 지회장을, 이경희 조합원(생활) 님이 부지회장을, 김은선 조합원님(패션)이 사무장을, 허정진(생활) 조합원님이 총무를 결의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홍순임 조합원(농산)님이 농산분회장, 정은영(가공) 조합원님이 가공분회장, 조직부장으로 최갑숙(냉동냉장), 유현실(가공), 박선희(가공), 이효숙(패션), 황온순(패션), 강은희(생활), 오현숙(생활) 조합원님이 마음내주셨습니다.
4. 투쟁 및 기자회견
<노동자 건강권과 중소상인 생존권을 위한 유통법 개정촉구 기자회견>
17일자 대구MBC보도로 22년 대구시 의무휴업 평일변경에 체인스토어협회가 금권을 동원하여 가짜여론을 만들어낸 정황이 보도되었습니다. 신승훈 지부장은 기자회견에서 이에 대해 규탄하고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유통법 개정을 통한 노동자 건강권과 중소상인 생존권 보장을 주장하였습니다.
<함께살자! 최저임금 토크 콘서트>
6월 11일 서비스연맹 주최로 개최된 토크콘서트에서 김선경 사무국장은 서비스연맹 소속 노동자들과 함께 토크콘서트 무대에 올라 최저임금 노동자로 겪어온 차별에 대해 이야기 하고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바람을 밝혔습니다.
5. 발송공문 모음
6. 지역본부 소식
<6월 5일 마포지회 설립 3주년 기념 선전전>
7. 지회운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