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직은 현지 인식 낮은 편이나 향후 잠재성 클 것 -
-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장진출 노려볼만 -
□ 인도의 음식물처리기시장
◦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현지 인식
- 인도에서 음식물 쓰레기는 지역내 공용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지자체 수거인력을 통해 수거되고 있음.
- 최근 아파트 주거양식이 확산되면서 싱크대 내부에 음식물 처리장치가 장착되고 있으나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인식이 낮아 사용빈도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시장규모 및 판매 동향
- 상대적으로 신규품목이라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독립적인 시장조사가 이루어진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됨.
- 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음식물처리기 판매량이 대도시 기준 매달 약 100개 그리고 티어2 도시 기준 매달 10~15개 정도이며 도시 마다 5~10개소의 유통업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인도 기업인 Renova Home Appliance는 매달 인도전역에 100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 및 설치하는 것으로 알려짐.
□ 수입동향
전동모터 내장 가전제품 시장동향(HS Code: 850980)
(단위: 천 달러, %)
순위 | 상대국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 전체
| 4,493 | 5,999 | 5,614 | 100.00 | 100.00 | 100.00 | -6.41 |
1 | 중국 | 3,641 | 3,933 | 3,594 | 81.04 | 65.56 | 64.02 | -8.61 |
2 | 미국 | 69 | 706 | 864 | 1.53 | 11.77 | 15.40 | 22.41 |
3 | 독일 | 312 | 712 | 413 | 6.93 | 11.88 | 7.35 | -42.04 |
4 | 스위스 | 14 | 62 | 161 | 0.31 | 1.03 | 2.87 | 161.26 |
5 | 이탈리아 | 160 | 162 | 144 | 3.56 | 2.70 | 2.56 | -11.21 |
6 | 네덜란드 | 39 | 52 | 91 | 0.86 | 0.87 | 1.62 | 74.03 |
7 | 터키 | 0 | 0 | 66 | 0.00 | 0.00 | 1.17 | - |
8 | 프랑스 | 61 | 88 | 56 | 1.35 | 1.47 | 1.00 | -35.93 |
9 | 일본 | 0 | 109 | 56 | 0.00 | 1.81 | 1.00 | -48.29 |
10 | 폴란드 | 0 | 0 | 29 | 0.00 | 0.00 | 0.51 | 0.00 |
자료원: GTA
□ 주요 업체동향
회사명 | 국가 | 제품 | 가격 |
ECO CLEAN TECHNOLOGIES - 1993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Garbodrain이라는 브랜드로 음식물처리기 제조 및 판매함. - 주로 주택, 아파트, 소규모 사무실에 사용되는 제품을 다룸. | 인도 | | G-1000: 9,960루피 그외 상업용 제품 G-2000: 53,600루피 G-3000: 100,000루피 G-4000: 250,000루피 |
CARYSIL Quarts Sinks -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중국, 극동 및 걸프 지역을 포함한 40여 개 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독일 | | 가정용 제품: 14,990루피 |
EDGE INTERNATIONAL - 중국에서 제품 수입해 중국 기업과 합병한 인도 기업으로 중국 제품 시장의 주요 경쟁업체임. | 중국 | | 가정용 제품(중국 수입): 8000루피
|
SHARP CRUSHER - 처리기 내부에 몇 초안에 쓰레기를 분쇄하는 튼튼한 칼날이 내장돼있음. | 인도 | | 가정용 제품: 최저 11,000루피 상업용 제품: 50,000~100,000루피 |
INSINKERATOR - 미국산 제품으로 독점 수입업체를 통해 인도로 수입 후 여러 유통업체로 넘어감. - 실사용자들이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을 만큼의 고품질 제품을 제조함. - 이미 인도시장에서 단단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약 50%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미국 | Evolution 200 | 가정용 제품 Model 45: 10,000루피 Model 66: 13,000루피 Evolution: 24,000루피 |
자료 : KOTRA 뉴델리 무역관 종합
□ 관세 및 인증과 관련된 사항
◦ 관세율
HS Code | 8509.80.00 |
총 수입 관세(%) | 42.08% |
관세율 구조 및 CEPA 적용시 관세율 | Basic Duty(BD): 10% Social Welfare Charge (SWC): 10% IGST: 28% Compensation cess: 0% 한-인도 CEPA 협정 적용 받는 품목으로 기본 관세(Basic Duty;BD)는 0%임. 총 관세는 28% |
주: 기타 수입규제 사항없음.
◦ 필요 인증
- 제품인증: 인도에서 사용되는 분쇄기 제품은 우선 Central Pollution Control Board와 Sewerage Board에 인증이 필요. 인도 내 제조 시 생물 분해성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한 친환경시스템이자 폐기물을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기에 효율적이고 유용한 시스템으로 인증을 받아야함.
- BIS: 제품에 고 연비의 유동 전동기(Three Phase Squirrel Cage)가 내장된 경우 필요
- 기업 인증: 음식물처리기 유통업체는 NSIC(National Small Industries Corporation)의 ISO 9001 : 2008인증을 받아야 함.
□ 시사점
◦ 아직은 신규분야지만 미래 잠재력에 대비해야
- 폐기물 처리 관련 제품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상품으로 인도의 도시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 2011년 기준 32%의 도시화율은 현재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인도정부는 수질오염, 쓰레기 과다와 같은 환경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인도전역에 100여 개의 스마트시티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 뉴델리, 뭄바이, 콜카타, 벵갈루루, 첸나이 등 대도시의 아파트 건설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들 도시 주변 위성도시 중심에도 아파트 건설이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음식물 분쇄기와 같은 아파트 내장재, 편의기구에 대한 수요가 향후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
◦ 인도시장에 대해 유의할 부분
- 인도는 품질보다 가격이 우선시 되는 시장임. 인도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함.
- 최근 중국산 제품이 인도에 물밀듯이 유입되면서 한국산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약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음식물처리기의 경우CEPA 협정에 해당되는 품목이므로 인도 진출 시 관세혜택을 받기 위한 노력 필요
- 인도는 아직 유통망이 명확히 확립되지 못한 국가임. 업체 관계자는 ‘해당 품목의 경우 아직 인식이 확산되지 않아 제조사가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언급했음.
자료원: GTA, BIS 홈페이지, 각 기업 홈페이지,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