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父母)
00 교도소에서 복역중인 죄수들에게 물었답니다.
"세상에서 누가 가장 보고 싶냐?"고 그랬더니
두개의 대답이 가장 많았답니다.
"엄마"와 "어머니"라는 답이...
왜 누구는 '엄마'라고 했고,
왜 누구는 '어머니'라고 했을까요?
둘 다 똑같은 대상인데...
그래서 또 물었답니다.
엄마와 어머니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랬더니,
나중에 한 죄수가 이렇게 편지를 보내왔답니다.
"엄마는 내가 엄마보다 작았을 때 부르고,
어머니는 내가 어머니보다 컸을 때 부릅니다!"
즉, 엄마라고 부를 때는 자신이 철이 덜 들었을 때였고,
철이 들어서는 어머니라고 부른다는 겁니다.
그런데,
첫 면회 때 어머니가 오시자
자신도 모르게 어머니를 부여안고
"엄마~!" 하고 불렀다고 합니다.
세상 어디에도
엄마와 어머니의 정의를 명확하게 한 곳은 없겠지만,
엄마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입니다.
불가(佛家)의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에 따르면,
엄마는 우리를 낳을 때
3말8되의 응혈(凝血)을 흘리시고,
낳아서는
8섬 4말의 혈유(血乳)를 주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엄마는 주민등록증 외에
또 하나의 증을 가지고 계십니다.
'골다공증!'
그런데 아버지는 손님!!
'힘없는 아버지’에 대한
슬픈 이야기 하나 하겠습니다.
유학간 아들이
어머니와는 매일 전화로 소식을 주고 받는데,
아버지와는 늘 무심하게 지냈답니다.
어느 날, 아들이
갑자기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아버지가 열심히 일해서
내가 이렇게 유학까지 왔는데,
아버지께 제대로 감사해 본 적이 없다.
어머니만 부모 같았지,
'아버지는 늘 손님처럼 여겼다’ "라고 말입니다.
아들은 크게 후회하면서
‘오늘은 아버지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전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집에 전화했습니다.
마침 아버지가 받았는데,
받자마자 "엄마 바꿔줄게!” 하시더랍니다.
밤낮 교환수 노릇만 했으니
자연스럽게 나온 대응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아들이
“아니요. 오늘은 아버지하고 이야기하려고요.”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왜, 돈 떨어졌냐?”고 물었습니다.
그러니까 아버지는
‘돈 주는 사람’에 불과했던 겁니다.
아들은 다시
“아버지께 큰 은혜를 받고 살면서도
너무 불효한 것 같아서 오늘은 아버지와 이런 저런 말씀을 나누고 싶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아버지는 ...
“너, 술 마셨니?” 하더랍니다.
-이어령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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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小寒遊思(소한유사)
모기는 피를 빨 때 잡히고,
물고기는 미끼를 물 때 잡힌다.
인생(人生)도 이와 같다.
남의 소유(所有)를 탐(耽) 낼 때 위험(危險)해진다.
몸의 근육(筋肉)은 운동(運動)으로 키우고,
마음의 근육은 관심(關心)으로 키운다.
체온(體溫)이 떨어지면 몸이 병(病)들듯,
냉소(冷笑)가 가득한 마음은 병들기 마련이다.
오래 걸으려면 좋은 신발이 필요(必要)하듯,
오래 살려면 좋은 인연(因緣)이 필요하다.
포장지(包裝紙)가 아무리 화려(華麗)해도
결국(結局)엔 버려지듯이 남의 들러리로 사는 삶,
결국엔 후회(後悔)만 남는다.
지구(地球)와 태양(太陽)의 거리가 달라지면,
둘은 공존(共存)할 수 없다.
사람의 관계(關係)도 이와 같다.
최적(最適)의 거리(距離)를 유지(維持)할 때 공존한다.
바둑의 정석(定石)을 실전(實戰)에서
그대로 두는 고수(鼓手)는 없다.
정석대로 두면 어느 한쪽이
불리(不利)해 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생의 정석도
불리하지 않기 위해 배운다.
죽어 가는 사람은 살려도 이미
죽은 사람은 살릴 수 없다.
끝나지 않은 인연이라면 살리되,
끝난 인연이라면 미련(未練)을 갖지 마라.
밥을 이기는 충견(忠犬)도 드물고,
돈을 이기는 충신(忠臣)도 드물다.
향기(香氣)가 없던 몸에 향수(香水)
뿌려주면 향기를 풍(風)기듯
메마른 마음에 온정(溫情)을
뿌려주면 사람냄새를 풍기기 마련이다.
때문에 “신(神)의 한 수 같은 인생(人生)은 없다.”
우리네 삶은 주단(朱丹)을 깔거나
로또 복권(福券)이 아니다.
거저 얻는 것은 없다.
건강(健康)은 몸을 단련(鍛鍊)해야 얻을 수 있고,
행복(幸福)은 마음을 단련해야 얻을 수 있다
삶은 웃음과 눈물의 코바늘로
행복(幸福)의 씨실과 불행(不幸)의
날실을 꿰는 것과 같다.
오늘도 열심(熱心)히 살아가는 당신을
항상(恒常) 응원(應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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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Beethoven)이 작곡(作曲)한 '월광곡(Moonlight Sonata)'의 탄생배경(誕生背景)※
나뭇잎을 흔드는 바람이 쓸쓸한 가을 저녁이다. 베토벤은 달빛을 온몸으로 받으면서 고요한 초저녁 거리를 거닐고 있다. 높이 떠오르는 둥근달을 바라보고 있을 때 어디선가 실낱같이 가느다란 피아노 소리가 들려온다.
바람결에 들릴 듯 말 듯 끊어질 듯 이어지는 선율이 베토벤의 마음을 움직인다. 베토벤은 꿈결 같은 피아노 소리에 이끌려 발길을 옮긴다.
바로 자신의 피아노 곡이 초라한 오막살이 작은 집에서 흘러나온다. 이토록 가난한 집에 웬 피아노며 그것을 치는 사람은 또 누구란 말인가. 그는 주체할 수 없는 감흥에 젖어 슬그머니 그 집 문을 밀고 들어선다.
주인이 깜짝 놀라며 앉은 자리에서 벌떡 일어선다. ‘누구요? 아닌 밤중에 말도 없이---’ 베토벤은 주인의 기척에 비로소 정신을 차리고 주위를 둘러본다.
방안에는 작은 촛불 한 자루가 깜빡인다. 그 옆에서 꿰매던 헌신짝을 든 주인이 서 있고, 들창 밑 피아노에 앉아있던 한 소녀가 고개를 돌려 쳐다본다. 낡은 피아노 위엔 악보는 고사하고 종이 조각 하나 보이지 않는다.
‘당신이 시방 치던 곡의 악보는 어디 있나요? 베토벤의 물음에 소녀가 부끄러운 듯 조그맣게 대답한다. ‘저는 눈이 안 보여서---’ 채 끝을 맺지 못하는 소녀의 목소리에는 벌써 눈물이 섞여 있다.
‘아, 장님, 가엾고 놀라운 일이다. 눈먼 소녀의 이 재주, 이 운명---’ ‘그러면 그 어려운 곡은 어떻게 배웠지요?’ ‘배운 적 없습니다. 예전에 제가 살던 집 건너 편 어느 부인이 치는 피아노 소리를 듣고 그저 흉내를 내 보았을 뿐이에요.’
‘참 가엾은 일입니다. 저 역시 넉넉지 못한 사람으로 음악을 좋아하기는 하오만’ 그때 두 사람이 주고 받는 소리를 듣고 있던 집 주인이 다가온다. 어딘지 모르게 기품 있어 보이는 청년에게서 뜨거운 열정을 느끼고 앞치마를 털면서 의자를 권한다.
‘눈 먼 이 아이에겐 오라비와 다 깨진 피아노만이 위안입니다. 웬만하면 음악회라도 데리고 가 저 애의 평생 소원인 베토벤 선생의 피아노 소리라도 들려주고 싶습니다만 형편이 워낙 어려워서--.’ ‘그토록 베토벤의 연주가 듣고 싶은가요?’
‘그게 무슨 말씀입니까? 사람인지 신인지 모를 대천재 베토벤 선생이야말로 온 천하가 모두 우러러보는 분 아닙니까?’
초는 점점 녹아내려 가물가물 꺼져가면서 세 사람의 얼굴을 비춰준다. 베토벤은 슬그머니 소녀를 붙잡아 일으키고 피아노 앞에 앉는다. 조용히 건반에 손을 얹고 불행한 소녀를 위해 연주를 시작한다.
방금 전에 소녀가 치던 바로 그 곡이다. 때로 빠르게 이따금씩은 느리게 이어지는 아름다운 곡조는 조그만 방을 채우고 들창 너머 달빛을 타고 흐른다. 피아노를 연주하는 베토벤은 물론 두 남매를 감싸고 도는 선율에 모두 넋을 놓아버린다.
연주가 끝나도록 남매는 미동도 않는다. 말없이 귀 기울여 듣고 있던 소녀가 별안간 베토벤의 옷자락을 부여잡으며 부르짖는다.
‘선생님, 선생님은 베토벤 선생이 아니신가요?’
‘그렇소. 내가 바로 베토벤이오.’ 베토벤의 말에 두 남매는 얼싸안고 기쁨과 감격에 복받쳐 흐느껴 운다. 벅찬 목소리로 오라비가 애원한다.
‘선생님, 불쌍한 제 동생을 위하여 한 곡만 더 들려주실 수 있는지요?’ 베토벤이 다시 피아노를 향해 앉았을 때 가녀린 촛불이 창으로 들어오는 바람에 꺼져버린다.
열어젖힌 들창으로 쏟아지는 달빛이 피아노 건반 위를 비춘다. 창밖으로 보이는 하늘엔 빛나는 별들이 은구슬을 뿌려 놓은 듯 반짝이고 그 가운데로 은하수가 흐른다.
베토벤은 두 남매의 깊은 사랑, 아름다운 별, 방안 가득한 달빛에 몸과 마음을 내어 맡긴다. 주체할 수 없는 감동이 최고조로 끓어올랐을 때 베토벤의 손가락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황홀하고도 신비로운 광경 속에서 두 남매가 손을 모은다.
그들의 가슴 속에도 영롱한 별이 내리고, 달빛의 신비로움 속에서 피아노 가락이 그들을 에워싼다.
조용하던 곡의 흐름은 갑자기 변하고 베토벤의 두 손이 비바람치듯 현란하게 오르내리자 산이 울고 천지가 흔들린다.
휘몰아치던 선율은 다시 가볍고 아름답게 퍼져나가 두 남매의 가슴 속에 평화와 희열을 가득 안겨준다. 이윽고 베토벤의 손이 움직임을 멈추고 두 남매가 피아노 연주의 황홀경에서 채 헤어나기 전에 베토벤이 자리에서 일어난다.
소리없이 소녀의 집을 빠져나온 베토벤은 거처로 돌아오자 낡은 피아노로 쳤던 곡을 밤새도록 악보에 옮긴다. 달빛소나타, 악성 베토벤의 유명한 '월광곡(月光曲)'은 그렇게 만들어져 오늘날까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반가희(BAN GAHEE)/저 꽃속에 찬란한 빛이※
-https://m.youtube.com/watch?v=xM2dwjO5gDg&feature=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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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