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설] 국민 세금까지 지원해준 대표 기업 삼성전자 노조의 파업
중앙일보
입력 2024.07.10 00:32
8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앞에서 열린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받은 감세 혜택 6.7조원으로 압도적인 1위
여야도 반도체 지원 경쟁…무거운 책임감 느껴주길
1969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삼성전자에서 파업 사태가 벌어졌다. 삼성전자 최대 노동조합인 전국삼성전자노조(전삼노)는 엊그제 사흘간의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삼노는 합리적인 임금 인상과 성과급의 투명한 개선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번 총파업의 목적을 “반도체 생산 차질”이라고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당장은 생산 차질이 없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지만 15일부터 2차 파업이 예고돼 있고 조합원 대다수가 반도체(DS) 부문 소속이어서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생산 차질이 우려될 수밖에 없다. 반도체 사업장은 24시간 가동되기 때문에 잠깐이라도 멈추면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삼성전자 노조도 다른 노조와 마찬가지로 파업할 권리는 있다. 임금 협상과 단체 협상은 노사의 자율적 협상에 맡기는 게 우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파업을 지켜보는 심경은 편하지 않다. 장맛비 속에 대규모 집회를 열고 현장 라이브 방송 채팅창에 ‘파운드리 클린 라인이 멈췄다’ 등의 문구가 뜨자 조합원들은 환호했다. 고객과의 신뢰가 중요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부문의 특성을 고려하면 노조의 이런 모습은 거의 ‘누워서 침 뱉기’ 란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삼성전자는 누구나 인정하는 한국의 대표 기업이다. 시가총액은 522조원(8일 종가 기준)으로 코스피 전체 시총의 22.3%를 차지한다. 무려 25년간 1위 자리다. 경제성장률이나 수출·세수 등의 경제지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삼성전자 노사는 연봉 인상률 5.1%(회사)와 6.5%(노조)를 놓고 싸우고 있다. 모처럼 돌아온 반도체 경기 회복기를 노사 갈등에 휘둘려 허비하지는 말아야 한다. 지난해 삼성전자 직원 평균연봉은 1억3500만원이다. 귀족 노조도 파업할 수 있다. 하지만 ‘노블레스 오블리주’까진 아니어도 대한민국 1등 기업 직원답게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글로벌 반도체 경쟁에서 뒤처지지 말라고 정부가 준 감세 혜택을 삼성전자는 몰아서 받았다. 나라살림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가 받은 세금 감면액은 6조7068억원으로 압도적 1위다. K칩스법에 따른 국가전략기술 공제 확대, 해외 자회사 배당금 비과세, 임시투자세액공제 재도입 등의 파격적 감세가 이어졌다. 정부는 올해에도 17조원의 저리 대출과 도로·용수·전력 등의 인프라 지원을 약속했다. 여야 정치권은 정부보다 더 센 지원법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세액공제율을 높이고 정부가 주저하는 보조금 지급까지 포함하는 내용이다. 삼성전자가 지금까지 받은 감세 혜택과 앞으로 예상되는 추가 지원은 모두 이 기업을 응원해 온 국민의 세금에서 나온다. 아무리 민간 기업의 파업이라지만 대기업임에도 삼성전자에 세금을 흔쾌히 지원해 온 국민의 깊은 뜻을 잘 헤아리길 바란다.
0801**** 15분 전
파업은 노동자들의 정당한 권리다. 그러나 제발 생각 좀 하고 파업을 하자. 무책임한 파업은 언젠가 반드시 당신들의 발목을 잡을 거다.
답글 작성
좋아요4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tnql**** 51분 전
이게 정상적인 노조의 역할이냐. 대한민국 이끌어가는 삼성 발목을 붙잡는 노조. 이건희가 말한것처럼 다바꿔야한다. 노력하지 않아도 되고 앞서지 않아도 된다 발목잡는 인간들은 안된다.
답글 작성
좋아요13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hadj**** 1시간 전
국내 최고의 대우를 받고 노조 최고의 긍지를 가지고 있는 삼성 노조가 얼마나 더 쳐먹고 배불뚝이가 되어야 멈출 것인가.
답글 작성
좋아요16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pksu**** 1시간 전
삼성전자가 좀 회복할려고 하니, 노조가 발목을 잡습니다.기업을 말아 먹어야 시원합니까?참 나쁜 노조이고, 나쁜 **들입니다.
답글 작성
좋아요21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hall**** 1시간 전
"과유불급", 삼성 노조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답글 작성
좋아요13화나요0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wuoh**** 2시간 전
민노총 한노총 다 없애고 개별직장노조만 인정하고 노조는 근무여건과 노조원들의 복리후생에 관한 사항만 직장의 테두리 내어서 인정하고 가두시위 정치적 구호나 정권퇴진 등 직장을 벗어난 노조활동과 노조원들의 복리와 관련없는 사항은 일체금지하고 이를 위반하면 파면이나 감봉 등의 불이익을 줄수 있도록 해라 노조의 정치적 구호 절대 안된다
답글 작성
좋아요17화나요1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youn**** 2시간 전
드디어 삼성전지까지 ! 민노총은 근무환경개선이나 임임금인상요구는 허울로서 국가전복세력인것같다 민주주의를 파괴하기위해 민주주의가 허물어질때까지 민주주의를외쳐라하는 혁명교과서가 실천되는것같다
답글 작성
좋아요13화나요1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sok7**** 3시간 전
노조강한나라치고잘사는나라하나도없다.룰라~바웬사~이것들선동질해서노동자천국만들것처럼했지만,더빈곤에시달리고있다~~뭉가놈!!정말죽이고싶도록밉다~~
답글 작성
좋아요15화나요1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mis0**** 5시간 전
파국입니다. 대한민국 대표기업도 노조의 손에 마비되는 지경이니 누가 대한민국에서 기업하려 하겠습니까. 해외로 이전해야 하겠습니다. 국가적으로 적극 지원하며 모셔갈 나라 줄 설텐데 뭐하러 이 빌어먹을 노조천국에서 기업하겠습니까.
답글 작성
좋아요27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jeta**** 6시간 전
어 조직이든 전라도와 주사파가 끼어들면 반드시 망합니다!
답글 작성
좋아요31화나요2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arca**** 7시간 전
내부사정 1도 모르고 하는 그저 헛소리 뻘글 잘 봤습니다~
답글 작성
좋아요3화나요21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