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이 부연하지 않아도 본격적인 경제 침체기를 넘어서 불황기에 접어들었음을 온몸으로 체감하는 요즘입니다.
어쩜 20여년전 IMF관리체제하의 경제적 고통을 능가할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예상이 예사로이 들리지 않습니다.
물가는 오르고 돈 나갈곳은 많은데 수입은 오히려 갈수록 줄어만 가니 늘어나는건 한숨뿐일텐데요.
수입을 늘리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나가는것 또한 이 어려운 시기 생존전략의 하나이겠지요.
하여 오늘은 디지털시대에 꼭 필요한 컴퓨터 구매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집집마다 사양이 떨어져서 방치해두고 있는 컴퓨터들이 한두대씩은 있을겁니다.
길게는 10년전 또는 5년이상된 컴퓨터들 사양이 최신 윈도우10이나 윈도우11을 구동시키기에는 많이 떨어지다 보니 쓰다보면 버벅이기 일쑤여서 버리지도 못하고 그냥 방치해 두고 있는 컴퓨터들 말입니다.
그런데 알고보면 10년된 컴퓨터도 그렇게 사양이 떨어지는 컴퓨터들이 아니라는 겁니다.
윈도우가 기능적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대신 그만큼 무거워지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인거지요.
OS만 바꾸면 다 죽은줄 알았던 구형 컴퓨터들도 쌩쌩하게 소생되는 기적을 목격하게 되실텐데요.
바로 리눅스 OS로 바꿔보는 겁니다.
리눅스하면 프로그래머들같은 컴퓨터 고수들이나 쓰는 OS로 인식될만큼 낯설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지만,
요즘 리눅스도 윈도우나 맥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그래픽 UI를 강화한 버전들이 출시되면서 기존의 컴퓨터 사용자들이라면 큰 어려움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리눅스 버전들중에서도 특히 아래 소개드리는 "하모니카 OS"는 국내 사용자들을 타겟으로 특화한 OS로 실제 사용해 보면 절대 어렵지 않다는 걸 장담합니다.
https://hamonikr.org/
사이트에 가 보시면 설치 방법, 사용 방법, 그리고 질문에 대한 세세한 답변들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들이 정리되어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고, 구형 컴퓨터 버리는 셈 치고 한번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아이들 컴퓨터가 필요한데 경제적으로 고민이신 분들에게는 꼭 이 리눅스 하모니카 OS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리눅스의 최대 단점 중 하나가 응용 어플리케이션이 윈도우보다는 많지 않다는 것인데, 사실 업무용으로 쓰는 그래픽 프로그램등을 제외하면 리눅스에서도 다 활용할 수 있습니다.(정확히는 리눅스용도 고퀄리티 그래픽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대중화되어 있지 않아 그렇게 알려진 것 뿐이지만요)
아무튼 아이들이 쓸 만한 오피스, 웹, 화상강의 등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하모니카 OS에서 모두 가능하고, 특히나 리눅스 OS를 접하게 되면 컴퓨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개발자의 꿈을 키워갈 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비단 리눅스뿐만 아니라 크롬OS 등도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니 더 궁금하신 분들은 검색을 추천드립니다.
첫댓글 추가로, 메모리 업그레이드나 HDD를 SSD로 바꾸면 고가의 최신 사양 컴퓨터 절대 부럽지 않은 퍼포먼스 장담합니다.
리눅스가 좋쵸 빠르고 ㅡ 일반인은 접근이 쉽지가 않고 주변기기 호환성 따문에 ㅡ 워낙 윈도우 환경에 길들여져 있다보니 일반인은 엄두가 안나죠 개발자들은 리눅스를 더 예전부터 좋아라 했음다 ㅡ
요즘 리눅스버전들, 특히 소개드린 하모니카 버전은 UI(User Interface)를 윈도우화 시켜서 기존의 윈도우 사용자라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리눅스가 어렵다는건 편견일수도 있어요.
호환성 문제도 일반 사용자라면 딱히 느끼지 못할 정도구요.
@티맵원플 네 윈도우화 시킨건 오래전에 나왔음다 ㅡ 근디 무거워서 느려졌다는 ㅎ 하모니카 버전은 어떤지 써봐야겠음다 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ㅡ
@장대붕어1015 윈도우에서 너무 버벅여서 버릴려고 했던 10년된 노트북에 하모니카 설치해서 유튜브, 웹, 토렌트 다운용으로 벌써 2년 가까이 잘 쓰고 있습니다.
물론 퍼스트 PC는 윈도우를 쓰고 있고요.
@티맵원플 네 윈도우와 병행해서 쓰믄 좋을고 같습니다요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