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곳은 자유게시판입니다.
수험관련 매매 교환 관련 글은 해당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공인노무사 #인사노무관리론 #교수저
32기 생유예 합격자입니다.
교수저 관련해서 공유하면 분명히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어딘가에 존재하실 것으로 생각하여, GS0기~1기 동안에 읽으면 좋을 교수저를 추천합니다.
저는 인사관리에 대한 걱정이 컸어서, 그렇다면 그냥 다 읽어보지 라는 마인드로 교수저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본인은 GS1기 전에 유명한 교수저를 다 읽음으로써 인사관리에 대하여 자신감을 얻었고 중구난방이라고 느껴질 수 있는 인사관리의 흐름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강사저에 단권화를 하면서 한 책만 반복해서 보는 것이 맞지만(암기를 위해서도 그렇습니다),
시기가 12월이고 여유가 되시는 분은 교수저를 읽으면서 회독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하는 것 또한 추천드립니다.
[김동원 저, 고용관계론] 분량은 P.350 정도
해당 책은 노동대학원으로 유명한 고려대 김동원 교수님의 책입니다.
32기 시험 전에는 매번 이 책에서 노사관계 문제가 나왔어서 강사저와 함께 열심히 준비했지만
올해 시험은 국제인사 파트에서 50점이 나와서 엄청 당황했네요.
인사는 정말 무슨 문제가 나올지 예측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해당 책은 분량이 적어서 금방 읽을 수 있습니다. 초중고 교재처럼 귀엽게 생겼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책은 3판인데, 시험 직전 4판으로 개정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노사파트는 올해만 기출이 되지 않았지, A급들이 많으므로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권석균 저,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분량은 P.550 정도
서울대 출신이신 권석균 교수님께서 저자이신 책입니다.
해당 책은 난이도가 조금 있어서 읽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올해 해외주재원(Expatriate) 문제가 30점으로 출제되었는데 해당 책에도 약간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수험 시절, 최중락 강사님께 국제 파트 관련하여 교수저 좀 추천해달라고 했었는데 국내에 한 권 유명한 교수저를 추천받았었고 해당 책만 읽으면 국제파트는 마스터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책 이름이 기억이 안나네요.
정작 중요한 건 교수저를 정말 많이 읽었지만 올해 50점이 국제인사에서 출제되었는데 해당 국제인사관리 교수저를 유일하게 읽지 못했네요..
각설하고 인사노무관리론를 깊게 공부하고 싶고 수험 경력이 있다면 권석균 교수님의 교재 또한 읽으면 심화용으로 좋습니다.
[전상길 저, 창조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분량은 P.550 정도
해당 책은 한양대 전상길 교수님의 책으로, 교수님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열정을 첫페이지부터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책을 읽으면서 여러번 소름이 돋았었고, 재밌게 읽었습니다. 매 챕터마다 마지막에 문제로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질문들이 수록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교수저 한 권을 추천해달라고 요청받으면 해당 책을 추천합니다.(재밌게 읽을 수 있습니다.)
[박경규 저, 신인사관리] 분량은 P.580 정도
해당 책은 밑에서 소개할 3인공저 신인적자원관리와 함께 인사노무관리론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해당 책도 시험 직전에 개정판이 나온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인사관리 강사님들은 신인사관리와 신인적자원관리를 강사저에 주로 수록하십니다.
따라서 강사저를 읽고 많이 생략된다는 느낌을 받고 조금 더 자세하게 이해하고 싶다면 박경규 교수님의 신인사관리 교수저를 읽는 것을 강추합니다.
[3인공저, 신인적자원관리] 분량은 P.600 정도
앞서 소개한 박경규 교수님의 신인사관리와 함께 인사노무관리론의 바이블입니다.
해당 책 역시, 강사님들의 책을 보고 내용을 원문 그대로 자세하게 이해하고 싶다면 읽는 것을 강추합니다.
[임창희 저, 인적자원관리] 분량은 P.590 정도
해당 책은 홍익대학교 명예교수로 계신 임창희교수님의 책입니다.
해당 책은 인사노무관리론을 처음 접한 사람들이 읽기에 좋습니다. 내용이 매우 쉽게 서술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입문자용으로 추천드립니다.
위에 소개하지는 않았지만 국내에서 국제인사관리로 유명한 교수저가 있는데, 이름이 기억이 안나는데 찾아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2회 때 50점이 출제되어서 33회 때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국제파트 관련해서는 해당 교수저를 한 권 정도 읽어보는 것 또한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 밖에 최종태 교수님의 현대인사관리론, 배종세 교수님의 인적자원론, 이학종양혁승 교수님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론 등이 있는데, 제가 위에서 소개한 책들만 읽어도 충분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결국 마지막에는 단권화 된 책으로 반복적으로 읽어서 암기를 해야합니다.
[요약] 인사노무관리론 교수저 추천
-임창희, 인적자원관리
-3인공저(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신인적자원관리
-박경규, 신인사관리
-전상길, 창조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권석균,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김동원, 고용관계론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1. 시간당 몇페이지 정도를 보는지는 재보지를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마다 부족한 부분 및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시간을 더 할애해서 읽는 것을 추천드리고 나머지 부분은 소설책 읽듯 가볍게 읽으면 좋습니다. 강약조절해서 너무 무겁지 않게 읽으시면 좋습니다.
2. 저는 한 권당 한 번 읽을때 진하게 1회독씩 하였고 그 이후는 다른 과목도 공부를 해야했으므로
인사관리 강사저를 읽으면서 이해가 안되거나 보충 및 심화가 필요한 부분을 교수저를 따로 찾아서 읽어보는 식으로 했습니다.
강사저를 반복적으로 수없이 읽으실텐데 지루하시면 그때마다 리프레쉬겸 교수저를 중간중간 가볍게 발췌독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3. 결국은 강사저로 회독 및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apiens 네 입문자분들은 권석균 교수님 책은 많이 어렵죠.. 저도 많이 어려웠습니다
창조경영은 저도 추천받아서 읽었는데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매우 매우 공감됩니다. 특히 첫책인 고려대학교 김동원 교수저 고용관계론은 우리 시험 필수 서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책들은 이미 필수급으로 불리우는 게 많은 데 비해서 고용관계론은 상대적으로 우리 수험생들에게 많이 안 알려진 것 같아요.
좋은 글 너무 감사합니다~!
혹시 국제인사관리로 유명한 교수저가
박주홍교수님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책인가요?
인사관리 교수저 추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