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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 |||
배포 일시 |
2009. 6. 29(월) / 총 5매 | ||
담당 부서 |
공항정책과 |
담 당 자 |
∙과장 조노영, 사무관 강해덕 주무관 박해규 ∙☎ (02)2669-6339, 6338 |
보 도 일 시 |
2009년 6월 30일(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인천국제공항 3단계 확장사업 추진
- 동북아 허브를 넘어 세계 초일류 허브공항을 꿈꾸며 -
□ 인천국제공항이 명실상부한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3단계 확장사업이 추진된다.
ㅇ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인천국제공항 3단계 확장사업 추진을 위해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완료하고「사회간접자본건설추진위원회」심의를 거쳐 ‘09. 6.30 기본계획을 확정․고시 하였다.
□ 3단계 확장사업의 주요내용은
ㅇ 현 여객터미널 북측 맞은편에 제2 여객터미널을 새로 만들고 기존의 화물터미널을 확장하며, 아울러 비행기 계류장도 확충할 계획이다
ㅇ 이밖에 제2 여객터미널 연결 도로, 철도등 접근교통시설도 확충하며, 고부가가치 글로벌 물류거점개발을 위하여 공항배후물류단지 2단계(92만㎡)를 조성한다.
ㅇ 특히 제2 여객터미널은 저탄소 녹색성장 시책에 따라 태양열 등 신재생 에너지 도입을 통한 에너지 고효율 터미널로 계획하고
공항구역내 자전거 도로 및 자기부상열차를 건설하는 등 친환경 녹색공항으로 건설할 예정이다.
□ 인천공항 3단계 확장사업에 소요되는 총사업비는 약 4조원 규모로서 인천공항공사 수익금 등을 활용하여 충당할 계획이며,
금년 하반기에 설계 착수하여, 2011년 상반기부터 본격 공사에 착수하여 2015년 완공목표로 추진할 예정으로
향후 항공수요 증가추세를 보아가면서 완공시기는 탄력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ㅇ 동북아 주변국가에서도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허브공항 기능을 선점하기 위해 공항확장사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인천공항 3단계 확장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여객처리능력 44백만명에서 62백만명으로, 화물처리능력은 450만톤에서 580만톤으로 처리능력이 확충되어 명실상부한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되며
ㅇ 또한, 건설기간 중 약 8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약 7조 8,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조 3,000억원의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 된다.
ㅇ 따라서 경쟁력 확보로 동북아 항공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여 초일류 메가허브공항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고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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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3단계(확장) 계획 수립(안) |
������ (사업비) 약 4조 386억원(추정 사업비)
합계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40,386 |
71 |
684 |
1,654 |
5,024 |
9,642 |
13,949 |
9,362 |
*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B/C : 1.23)
������ (사업기간) 2009~2015(7년)
������ (사업내용) 제2 여객터미널 건설, 여객․화물 계류장 및
화물터미널 확충 등
* 여객 : 4,400→6,200만명/년, 화물 : 450→580만톤/년
※ 3단계 확장 주요내용
구 분 |
1, 2단계 |
3단계 |
비 고 | |
여객터미널 |
T1 ↔ 탑승동A (44 백만명) |
T2 일부 (18 백만명) |
62 백만명 | |
화물터미널 |
450만톤 |
130만톤 |
580만톤 | |
계 류 장 |
여객 108개소 화물 36개소 |
여객 65개소 화물 21개소 |
여객 173개소 화물 57개소 | |
랜 드 사이드 |
철 도 |
김포 ↔ T1 |
서울 ↔ T1 ↔ T2 |
설계 후 확정 |
진입도로 |
왕복 8차로 |
왕복 6~8차로 |
설계 후 확정 | |
연결도로 |
해당사항 없음 |
T1 ↔ T2(4차로) |
설계 후 확정 | |
주차장 |
11,410면 |
5,911면 |
설계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
������ 사업규모
(단위 : 천㎡)
구분 |
2단계 까지 |
3단계 |
최종단계 (완료후) | |
공
항
시
설 |
부 지 조 성 |
21,292 |
1,105 |
47,428 |
활 주 로 |
3본 |
- |
5본 | |
여객터미널 |
496 |
350 |
1,146 | |
탑 승 동 |
166 |
- |
166 | |
화물터미널 |
258 |
27 |
471 | |
여객계류장 |
2,437 |
648 |
4,398 | |
화물계류장 |
737 |
418 |
1,940 | |
교 통 센 타 (제2철도역사 포함) |
250 |
25 |
480 | |
저가항공사 터미널 |
- |
- |
78 | |
항공기정비고 |
91 |
별도 |
266 | |
기 내 식 |
63 |
별도 |
311 | |
우 편 시 설 |
28 |
별도 |
42 | |
국제업무지역 |
495 |
3,274 |
3,769 | |
교
통 |
연 결 도 로 |
- |
제1 터미널 ↔ 제2 터미널 |
설계결과 반영 |
연 결 철 도 |
- |
제1 터미널 ↔ 제2 터미널 |
설계결과 반영 |
주) 인천대교(40.2㎞, 6~8차선) 및 인천국제공항철도(61.0km)는 민자사업으로 별도 추진 중
참고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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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경쟁공항 시설 확장 현황 |
������ 개발계획
ㅇ 동북아 국가에서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허브공항을 선점하기 위해 공항확장사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시설확장 규모
구 분 |
現 시설현황(용량) |
개 발 계 획 (‘09~’15) | ||
여 객 터미널 |
화 물 터미널 |
활주로 | ||
북 경 공 항 |
78백만명 (3개) |
180만톤 |
60만회 (3본) |
∙제2북경공항 건설 (0.7~1억명 규모) ∙화물터미널 확장 |
푸 동 공 항 |
60백만명 (2개) |
420만톤 |
40만회 (3본) |
∙제3여객터미널 및 위성터미널(0.2억명) ∙제4,5활주로신설 ∙화물터미널 확장(180만톤 규모) |
홍 콩 공 항 |
70백만명 (2개) |
500만톤 |
32만회 (2본) |
∙제2여객터미널 확장 (12백만명 규모) ∙C급 소형항공기전용 터미널(5백만명) ∙제3활주로 신설 (누계 49만회) |
창 이 공 항 |
68.7백만명 (3개) |
350만톤 |
36만회 (2본) |
∙제4여객터미널 (20백만명 규모) ∙제3활주로 검토중 |
간사이 공 항 |
25백만명 (1개) |
140만톤 |
23만회 (2본) |
∙제2여객터미널신축 ∙제3활주로(3,500m) ∙화물터미널 확장 |
첫댓글 아마도 인천공항철도의 김포-서울역 연계를 감안한 듯 싶습니다..7호선이 연장될 경우에는 청라를 거쳐 김포쪽으로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럴수도 있고요. 보도자료만 본다면 1,2단계는 '김포-T1'이고, 3단계는 '서울-T1-T2' 라고 표기 되어 있어서, 기존의 김포공항에서 오는 공항철도나 지하철 9호선과는 다른 노선이 건설되는게 아닌가 하는 해석을 해봅니다.^^
지금은 김포공항-T1 이고, 이게 연장되서 서울-김포공항-T1-T2 로 놓인다는 뜻으로 보이는군요.
청라지구에서 영종으로 다리 놓으면서 철도를 함께놓는 것이 합리적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