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보다 클랜전 딜이 높은분들도 클랜전 이해도가 높은분들도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클랜을 관리하면서 느꼈던 아쉬웠던점들 등을 이렇게 적어서 클랜전에 대해서 배우고 싶어하는 초보 유저분들을 도움이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클랜전에 필요한 내용은 계속 바뀌며 이 글은 2019년 9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같이 말씀드립니다.
1. 클랜전의 목적
▲8월 클랜전 순위 보상
클랜전에서 일반적으로 목표로 하는것은 쥬얼, 클랜코인, 피스가 됩니다. 피스의 경우는 클랜전 캐릭터들이 돌아가면서 보상으로 나오면 9월 클랜전에서는 마코토가 보상으로 나옵니다. 이외에도 개개의 보스 토벌, 막타, 보스 딜 순위에 의한 보상이 있는데 들어오는 클랜코인이 적지 않습니다. 클랜 코인을 통해서 마코토 피스를 얻어서 마코토 5성을 다는것을 당면 목표로 설정하게됩니다.
2. 클랜전의 목표
위의 보상은 클랜순위로 결정되며 클랜순위는 클랜의 스코어로 나열되는 만큼 클랜원들이 협력하여 최대한 많은 스코어를 뽑는게 목표가 됩니다. 즉, 어떻게 하든지 스코어를 많이(물론 특정 보스를 스킵하고 넘어갈 수는 없으므로 어떤 보스를 치는지도 중요합니다.)뽑아야하기 때문에 스토리 돌듯이 탱커 빠방하게 넣고 안전하게 보스를 때리고서 "와, 캐릭터 하나도 안죽었다!"라는 식의 플레이는 클랜전에 일말의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모의전, 공략, 수동 컨트롤을 통해서 최대한 많은 딜을 넣는게 기본입니다.
▲나쁜 조합의 예시, 물론 이는 만렙기준으로 재능개화나 레벨의 부족으로 이런 조합을 채용할 수는 있습니다.
4월~7월의 클랜전의 경우는 순수하게 딜량을 이용해서 점수를 내었고 8월부터는 클랜전 보스별로 스코어 배율이 적용되어 딜량값에 계수로 들어가게되는데 어느쪽도 숫자 그대로의 가치가 있는게 아니라 스코어나 딜이 적게 나오더라도 딜을 넣는게 가치있는 보스가 있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모든 보스를 순서대로 쳐야하며 보스에 따라 딜이 쉽게 뽑히는 보스도, 아닌 보스도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클랜에서 자체적으로 보스 배율을 설정하여 보스 딜량에 곱해서 기여도를 설정하게 됩니다. 기여도에 대한 이해가 가지는 의미는 현재 남아있는 캐릭터들로 어떤 보스를 쳐야할지 고민하는 상황에서 서로 다른 보스를 쳐보고 그 딜량에 보스 배율을 곱해서 더 많이 나오는 쪽에 치는 쪽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8월 클랜전 보스 배율의 예시입니다.(클랜마다 조금씩 다르게 설정합니다.)
와이번 1.25
그리핀 1.1
라이덴 1.45
매드베어 1.4
오를레온 1.4
3. 클랜전의 기간
클랜전은 매달 이루어집니다. 기간은 클랜전마다 다르지만 10일 전후로 이루어지며 노말, 하드 두배 기간에 겹치게 됩니다. 노말 두배 기간에 장비를 캐서 클랜전 필요 캐릭터들의 장비를 채울 수 있으며 하드 두배 기간에 늦게마다 재능개화가 늦어진 캐릭터의 재능 개화를 할 수 있습니다.
클랜전 첫날에 유의해야할것이 클랜전 참가 횟수를 채우기 위해서는 스태미너를 소모해야하며 하루 3회 참여를 위해서는 총 900의 스태미너를 소모해야하는데 클랜전 첫날의 클전이 오후 3시에 시작하기 때문에 아침에 스태미너 충전까지 다 뽑아먹어버리면 3회를 치기위해 추가적으로 스태미너를 충전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해버립니다. 그리고 클랜전 마지막날도 마찬가지로 조심할것이 있는데 클랜전 횟수는 매일 오전5시에 갱신되는데 마지막날의 경우는 클랜전이 자정에 종료되기 때문에 매번 새벽에 치던분들은 유의하셔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월말에 이루어지며 8월 클랜전의 경우 8월 20일 15시~8월 29일 24시 까지 이루어졌습니다.
4. 클랜전의 시스템
1) 클랜전 참가 횟수
매일 3회 가능하며 당일 클랜전 시작 이후 스태미너를 300 소비할 때 마다 참가 가능 횟수가 1씩 찹니다. 즉, 하루 900의 스태미너 소비가 필수적입니다.
▲스태미너를 소비하면 하단의 CP가 차며 300이 찰 때마다 클랜전 참여 횟수가 하나씩 늘어납니다.
2) 회차 시스템
보스는 총 다섯이며 처음에 나오는 다섯을 잡게되면 다음회차로 이동되어 보스가 동일하게 다섯 튀어나옵니다. 1회차와 2회차 이후의 보스 스텟이 다릅니다. 방어력 공격력 등이 강화되는데 만렙이라면 1회차 보스는 별다른 공략 없이 딜러만 많이 채우는 것으로 많은 딜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공략은 2회차 보스를 대상으로 하게됩니다.
3) 키무라 찬스
8월 클랜전부터는 1일 1회 한정으로 강종을 해도 횟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즉, 크리티컬로 인해서 예정이 어그러져도 강종을 통한 리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공격적인 조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이월 시스템
기존에는 보스 막타를 치면 남은 시간이 어떻게 되든 횟수가 소모되었지만 8월 클랜전 부터는 보스를 잡은 시점에서 남은 시간 + 10초 만큼을 이월시켜줍니다.(이월시간은 그날 하루만 유지됩니다.) 10초를 더 주기는 하지만 실제 플레이해보면 첫 공격을 넣는 시점이 시작후 10초라 큰 메리트는 아닙니다. 문제는 리트하면 스킬 패턴, TP, 버프, 체력이 전부 초기화된다는 것인데 때문에 시오리처럼 자버프를 쌓는 캐릭터는 막타 처리용으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아슬아슬하게 막타를 치는 상황이라면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스킬 패턴과 체력이 초기화됨을 역이용해서 막타용 조합을 별개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모니카를 이용해서 행속 50퍼센트 버프를 두번 사용하는것이 가능하고 죽더라도 다음판에서 살아나므로 원래는 못쓰던 공격적인 노탱조합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막타용 조합을 짤 때 한가지 유의할점은 막타칠 보스만이 아니라 다음 보스를 어떤걸 칠지 생각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월된 시간이 있는 동안은 다음 보스를 치지 못하며 조합을 바꿀 수 없기때문입니다.
4) 오버킬 시스템
한 보스를 친 클랜원이 다 끝나기 전에 보스를 쳤을 경우에는 조금 다른데 만약 먼저 끝낸 클랜원이 보스를 잡았다면 그냥 보스를 친게 취소가 되겠지만 만약 보스가 잡히지 않았으며 자신이 막타를 쳤다면 클랜원이 남긴 체력과 자신이 실제로 넣은 딜 사이의 괴리가 있기 때문에 이월을 그냥 남은 시간으로 적용 할 수 없습니다. 이경우에는 오버킬한 딜만큼을 시간으로 환산해서 이월시켜줍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계산식에 따르면 남은 체력의 9배 이상의 딜을 오버킬로 넣으면 1분 30초를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위권 클랜들은 일부러 오버킬을 노려서 치기도 합니다.
5) 캐릭터 사용 제한
한번 사용한 캐릭터는 다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3번의 파티에 있는 캐릭터들을 적절히 나눠서 사용해야합니다. 이 내용은 조합 및 전략 부분에서 후술하겠습니다.
6) 서포트
클랜메뉴 서포트창에서 클랜전 서포트를 둘 설정할 수 있으며 시간에 따라 마나가 들어오고 클랜원이 빌려사용했는지 여부에 따라서 추가적인 마나가 들어옵니다. 서포트로 올리는게 추천되는 캐릭터는 마코토, 카오리, 미츠키, 시오리, 아리사 그리고 9월부터는 추가적으로 쿄우카, 수캬루, 이리야입니다.
빌리는 입장에서는 클랜전 조합을 짤 때 서포트가 따로 있어서 매 공격시마다 서포트를 하나씩 끼워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즉, 서포트를 하루 세번 사용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조합 부분에서 후술하겠지만 기존 3물덱 파티의 경우 '마코토 마코토 카오리'를 빌리는게 기본이었고(물론 마코토를 가지고 있는 유저 기준입니다.) 9월부터는 마덱을 기용하게 되면 '마코토 카오리 부족한 마덱캐릭'을 빌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5. 클랜전용 캐릭터
클랜전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육성해야하는 캐릭터입니다. 기본적으로 9월 클랜전 기준으로 적었으며 앞으로 적폐캐릭터들이 많이나와 크게 변동할 예정입니다. 특히 물리딜러들은 9월에 마덱이 들어오는것도 있어서 기용 숫자가 줄어듭니다.
1) 마코토
물딜팟이라면 항상 1개씩 채우는 클랜전 필수 캐릭터. 마코토 기용의 의미는 1스킬과 유버에 있는 방어력 감소 디버프인데 방어력 감소 효과를 같은 파티의 모든 캐릭터가 누릴 수 있는 만큼 마코토의 유무로 딜량이 크게 변화합니다. 10랭크로 올리면 유버 회전률이 급감하므로 절대로 10랭크로 올리면 안됩니다.
2) 카오리
공격시 공격력이 증가하는 스킬덕분에 클전에서 현존하는 그 어떤 캐릭터보다 강력한 딜을 넣습니다. 최전열이라는 위치 때문에 보스의 상태이상에 쉽게 노출되는 단점은 있습니다. 마코토와 마찬가지로 10랭크를 올리면 유버 회전률이 급감하기에 10랭크로 절대 올리면 안됩니다.
3) 미츠키
자체 딜은 거의 없다시피하지만 방어력을 크게 낮추는 장판 스킬의 존재로 클전에서 곧잘 기용합니다. 미츠키를 기용할 경우에는 파티의 유버는 기본적으로 미츠키의 장판이 깔린 상태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4) 쥰
클랜전에서 탱커는 잘 기용하지 않지만 쥰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클랜전 핵심 멤버로 사용됩니다. 아머 브레이크를 이용한 방깎 요원인 동시에 힐 스킬을 사용해서 아군 딜러의 체력을 채울 수 있고 유버의 데미지 흡수는 상대방 공격에 있는 상태이상까지 무시할 수 있습니다.
5) 시오리
유버를 쓸 때 마다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대략 카오리의 70%의 딜을 보여주며 카오리랑 다르게 후열에 위치하는 만큼 카오리와 다른 용도로 쓰기도 합니다.
6) 스즈나
자버프에 확정크리의 유버로 강력한 딜을 보여줍니다. 딜이 유버에 집중되어있는 구조덕분에 방깎을 몰아서 한순간에 딜을 모아주는 딜 사이클에 강하며 시오리나 카오리와 다르게 깡공을 올려서 딜을 뽑아내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수코로등의 물공버프로 인해 증가하는 딜 비율이 높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카오리, 시오리에 딜이 비해 밀리는것도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캐릭터 크리율이 증가하면서 확정 크리의 메리트가 감소합니다.
7) 히요리
1성부터 시작하는 캐릭터라 저평가 되었지만 클랜전 강캐입니다. 권캐 특유의 빠른 유버 및 스킬 사이클과 자버프와 강력한 딜링이 합쳐져 0.7 카오리라고 부릅니다.
8) 에리코
1티어 멤버는 아니지만 기본공격력이 가장 높으며 자버프도 있고 하드 피스로 키울 수 있어서 5성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9) 아카리
마덱에서 방깎 멤버로 기용됩니다. 유버는 아군 전체의 마공 상승과 동시에 다음 공격에 흡혈을 추가해주는데 유버 타이밍을 맞춰씀으로서 아군의 체력 관리를 동시에 해줍니다.
10) 유카리
힐러이자 TP 회복을 통해서 딜 보조가 가능합니다. 보통 카오리, 마코토, 유카리, 미츠키를 동시에 기용해서 미츠키 유버를 묶어놓고 유카리 TP 회복이 마코토에 가도록해서 마코토 유버를 빨리 돌리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물론 물딜을 올려주거나 물방깎을 하거나 하지는 않으므로 마덱에도 기용됩니다.
유버는 물리기반 보스를 사용할때는 봉인하지만 마법기반 보스 상대로는 피해 경감 용도로 사용 할 수 있으며 4월 클랜전의 양고기처럼 마법 상태이상의 공격을 주는 경우는 유카리의 마법 흡수 유버로 무시 할 수 있어서 전략적 사용도 가능합니다.
11) 쿄우카
마법 공격력 증가 자버프를 사용하는 1티어의 강력한 마딜러. 자버프 지속이 짧으므로 유버는 자버프 들어가는걸 확인하고 사용해야합니다.
12) 수캬루
마덱을 실전덱으로 올린 캐릭터. 물덱으로 치면 마코토나 크줌마 정도의 위치로 강력한 자체 딜링에 더해 방어력 감소 스킬을 통해 파티를 보조합니다.
13) 이리야
별이 낮으면 자해로 죽어버려 클랜전에 쓸 수 없지만 5성을 찍으면 역으로 유버로 체력을 채우며 딜을 받아내는 탱커가 됩니다. 자체 딜도 어마어마해서 타이밍 맞춰서 유버 차는 족족 써대는데도 마덱안에서 딜 1,2위를 다툽니다.
14) 미사토
힐러이자 마딜 서포터, 힐 스킬을 이용해 이리야가 죽지 않도록 보조해줄 수 있고 마법 공격력 상승 버프로 딜링에도 기여합니다.
15) 콧코로
서포터이자 탱커, 모니카와 같이 유이무삼한 전체 행속 증가 버프를 부여하며 지속이 짧은 모니카와 다르게 행속 증가를 계속 갱신해주어 클전에서 더 효과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이, 행속 증가는 그냥 딜만 더 넣는게 아니라 스킬 회전 자체가 더 빨리 돌아 물공증가 버프나 방깎 디버프가 더 빨리 돌게 해주므로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또한 트라이 슬래쉬의 전진공격 타이밍에 유버를 쓰면 그 자리에서 고정되므로 탱커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노탱 조합에서 쓰거나 오크 치프 상대시에 카오리를 보호해주거나 미노쿤을 상대할 때 밀어내기를 대신 받아주는 등 굉장히 범용성있게 사용 가능합니다.
16) 수코로
힐, 물공버프, 물방깎을 가지고 있는 물리 서포터. 딜보조 능력도 출중하지만 힐덕분에 탱커를 빼고 딜러를 맨앞에 내놓은 조합에서 딜러를 살려가며 딜을 넣기 좋습니다.
17) 아리사
시오리와 유사한 포지션입니다. 첫 유버 이후로 강력해져서 빠르게 유버를 쏟으며 딜을 넣습니다.
18) 시노부
광역기 기반의 스킬셋이기 때문에 자체 딜은 약하지만 적게나마 유버와 스킬에 방깎이 들어가있고 소환 스킬을 이용해서 사이클롭스의 저격같은 보스의 특정 패턴을 받아내기 좋습니다. 보통 소환수는 보스의 유버를 빠르게 돌려서 받는 피해를 늘리지만 체력에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소환몹을 먹이로줘서 보스 패턴 순서를 바꾸고 보스 유버 횟수 증가를 통해 파티의 피해를 늘리고 유버가 빨리차도록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19) 타마키
자체딜은 그렇게 훌륭하지 못하지만 TP 훔쳐오기 스킬을 전략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유버가 빨리차서 다른 캐릭터들과 유버 타이밍을 맞춰주기 좋은편이고 TP 훔치기가 보스에게 적용되어 보스의 유버 발동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20) 수마키
9월에 한정픽업이 있기때문에 9월 클전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랜덤 타겟 유버 때문에 아레나에서는 애매하지만 랜덤 타겟의 보상인지 랜덤 타겟에 들어가는 딜을 전부 합치면 상당히 우수하기 때문에 타겟이 하나인 클랜전에서는 강력한 유버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원본과 마찬가지로 TP 훔치기가 가능해서 보스 유버를 늦출 수 있습니다.
광역기 기반의 스킬셋 때문에 자체 딜은 애매하지만 TP 수급 스킬을 이용해서 마코토 유버를 빨리 돌리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통상 일명 국민조합으로 불리는 쥰 카 마 사 시 조합을 사용합니다.
22) 기타
미미, 레이 : 마덱이 사용되는 현시점에서 라인업이 충분하다면 잘 기용되지 않습니다.
지타 : 강력한 유버를 빠르게 돌리는 만큼 재능개화가 되었다면 현역으로 쓸 수 있습니다.
안나 : 마딜러 라인업이 부족할 때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프레나에 필요한 캐릭터들이 많이 포진해있는 관계로 5성을 찍기는 쉽지 않습니다.
캬루 : 마딜러 라인업이 부족할 때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아키노 : 전열중심 파티의 유지력을 위해 기용해볼 수 있습니다.
아야네 : 유버를 통해서 보스의 특정 패턴을 무시 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아레나 피스로 열립니다.
쿠우카 : 도발 스킬을 이용해서 특정 타겟을 노리는 공격을 받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푸딩 : 탱커가 꼭 필요한 상황에서 쥰 까지 기용 할 수 없다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노조미 같은 경우는 카오리를 완전히 지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보스, 육성 상태에 따라서 푸딩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노조미 : 탱커 자체를 잘 기용안하기는 하지만 공버프덕에 쥰외에 다른 탱커를 사용할 경우 우선도가 높습니다. 유버에 도발이 달려서 무버처럼 저격 스킬을 사용하는 보스를 상대로 유용합니다. 원래는 카오리보다 뒤에 들어가서 애매한 위치에 있지만 무버같은 경우는 카오리와 딜을 나눠받음으로서 오히려 카오리의 유버를 빨리돌게하는 좋은 조합이었습니다.
6. 클랜전 전략
클랜전 데미지를 늘리기 위한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서 고려할 수 있는 요소에는 방아력, 상태이상, 모션스킵 등이 있습니다.
1) 방어력
데미지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미지 = 방어력 고려전 데미지 / (1 + (방어력/100))
이말은 즉 방어력이 0일때 들어가는 데미지에 비해서 방어력이 100이면 데미지가 50%가 경감이 되며 방어력이 200이 되면 데미지가 66.7%가 경감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 계산식대로면 방어력이 초과하지 않는이상(-방어력일때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거나 하지 않습니다.)방깎이 중첩될수록 효율이 좋습니다.(방어력 200인 보스에게 방어력을 100을 깎는것보다 방어력 100인 보스에게 방어력 100을 깎는 것이 데미지 증가비율이 높다는 의미.) 그래서 보통 방깎 멤버는 방깎이 초과하지 않는 수준안에서 최대한 많이 기용하게 됩니다.
보스 방어력에 따라 다르지만 1회차에서는 마코토, 쥰, 미츠키 같은 식으로 과도하게 많은 방깎 멤버를 기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나온 방깎이 가능한 캐릭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 방깎 : 마코토, 쥰, 미츠키, 시노부, 스즈메
마법 방깎 : 수캬루, 캬루, 아카리
2) 상태이상
▲이렇게 스턴을 당하면 큰 딜로스가 생깁니다.
스턴, 넉백 같은 상태이상들은 클랜 보스에 넣을 수 있는 딜을 줄입니다. 보통 상태이상 스킬은 딜과 같이 들어오게 되는데 이 경우 물리 데미지 흡수나 마법 데미지 흡수로 데미지 자체를 상쇄시키면 상태이상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는 쥰과 유카리가 있습니다.
혹은 상태이상이 범위 지정형일 경우 전열의 수를 줄여서 스턴을 받는 캐릭터를 줄이게 되는데 물딜팟일경우 마코토를 뺄수도 없는 노릇이라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합니다.
4월 클전의 양처럼 랜덤 혹은 특정 상태의 캐릭터를 상대로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경우에는 노조미나 쿠우카같은 도발 캐릭터를 이용해서 핵심 캐릭터에 들어갈 상태이상을 대신 받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모션 캔슬
모션 자체나 모션 후의 딜레이를 유버를 이용해서 스킵하는 기술입니다. 필요한 스킬이 더 빨리 오도록 할 수 있으며 특히 마코토처럼 비중이 큰 캐릭터에게는 소중합니다. 다만 유버로 하울링을 스킵한다던지 하는 식으로 핵심 스킬이 스킵되어버리면 하지 않는만 못하므로 스킬 타이밍에 유의하셔야합니다.
캬랑님의 영상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ejn1tyoiSA
7. 클랜전 조합
많이 사용하는 조합 위주로 적겠습니다.
1) 물딜 조합
가. 쥰 카오리 마코토 사렌 시오리
일명 국민조합이라고 불리는 조합입니다. 클전의 핵심 딜러인 카오리와 시오리를 기용하고 마코토와 후열딜러 사이에 다른 캐릭터를 안넣음으로서 사렌의 TP 회복이 마코토로 들어가 마코토의 유버를 빨리돌도록 만듭니다. 다만 와이번을 상대할 때는 거리의 차이가 생겨서 사렌의 TP 회복이 시오리에게 들어가서 효율이 감소합니다. 아래와 같은 변형이 있습니다.
쥰 마코토 사렌 스즈나 시오리
조금 변형시켜서 카오리 대신에 스즈나등의 활잡이를 기용할 수 있습니다.
카르키노스용 쥰 카오리 마코토 미츠키 시오리
7월의 카르키노스처럼 물방이 터무니없이 높은 상대를 상대로는 사렌 대신 미츠키를 넣어 방깍을 최대한 챙기기도 했습니다.
오크치프용 쥰 카오리 마코토 콧코로 시오리
오크 치프 상대로 카오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콧코로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무버용 카오리 노조미 마코토 사렌 시오리
무버의 물딜러 저격 스킬을 막기 위해서 노조미를 기용한 조합입니다. 물딜러 보호를 위해서 도발 스킬을 사용하는 노조미나 쿠우카 채용이 필수적인데 카오리가 노조미보다 앞에 있기는 하지만 노조미가 도발을 통해서 무버의 딜을 어느정도 받으며 카오리에게 힐도 주기 때문에 카오리가 죽지 않습니다. 그리고 완전히 보호해주는것보다 어느정도 얻어맞으면서 유버를 채우는쪽이 효과적인 조합이기 때문에 이 조합 또한 잘 짜여진 조합입니다.
나 . 마코토 콧코로 미츠키 + 2
콧코로의 행속 증가로 마코토 미츠키의 스킬이 빨리돌게됩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들이 있습니다.
와이번용 카오리 마코토 콧코로 미츠키 아리사
와이번 상대로 최대한 딜을 많이 뽑는 조합으로 콧코로 전진탱을 사용해서 탱커없이 싸우는 조합입니다. 딜을 많이 넣으므로 카오리와 아리사를 기용했지만 다른 물딜러로 대체해도 상관없습니다.
오를레온용 카오리 마코토 유카리 콧코로 미츠키
콧코로 전진탱과 유카리 힐을 사용해서 탱커없이 싸우는 조합입니다.
다. 마코토 수코로 + 3
8월 클전에서 주로 3군 조합으로 쓰이던 조합입니다. 수코로가 나와서 3군 조합도 실전성 있는 조합을 만들 수 있게되었습니다. 수코로 방깎이 효과적임은 물론이고 수코로 유버의 힐을 이용해서 탱 없이 마코토가 맞으면서 유버를 잔뜩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카오리, 시오리같은 캐릭터들은 자체 물공업이 좋아서 에리코, 스즈나 같은 3군 캐릭터들이 수코로와 더 잘어울립니다. 보통 남은 자리에 딜러 셋을 넣게되며 아래와 같은 형태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라이덴용 마코토 에리코 시노부 수코로 스즈나
수코로로 마코토를 살리는 동시에 시노부 수코로 마코토로 방어력을 깎은 뒤 스즈나와 에리코 유버로 딜을 넣는 조합입니다.
막타 처리반 마코토 에리코 모니카 수코로 스즈나
막타를 치면 모니카의 행속버프를 두번 받을 수 있는것을 이용해서 막타 처리반으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메두사용 쌍마키 조합 카오리 마코토 수마키 타마키 수코로
이경우는 3군이 아니라 1군 조합입니다. 메두사의 스킬들이 유버 석화에 걸린 상태일 때 디버프와 피해를 주는데 타마키 두개를 기용해서 메두사 유버를 묶어버림으로서 완벽하게 공략이 가능합니다.
이리야 아카리 수캬루 쿄우카 미사토
시즈루 이리야 아카리 수캬루 쿄우카
유카리 이리야 아카리 수캬루 쿄우카
콧코로 이리야 아카리 수캬루 쿄우카
이리야 아카리 수캬루 쿄우카 마호
충분히 딜을 뽑아낼 수 있는 캐릭터가 많지않아 조합은 경직되어있는편입니다. 유버를 넣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수캬루의 방깎은 타이밍을 맞추지 않아도 거의 항시 유지되는만큼 아카리의 방깎이 들어간 직후 아카리 수캬루순으로 유버를 넣게됩니다. 이리야는 유버가 빨리돌며 탱킹을 하기도 하므로 유버가 차는 족족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쿄우카는 자버프를 사용한 직후 유버를 사용합니다.
첫댓글 아니 수마키 무엇
정성글... 감사합니다
히야 정성글 개추
꼼꼼하게 잘 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정성추!
감사합니다!!
클전 초보인데 절대 지우지 말아주세요!! ㅠㅠ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최고입니다!
ㅇㄷ
ㄷㄷ 논문을 쓰셨군요. 감사합니다
야! 너두 클전 할수있어!
굳 도움이되네요
으아 정말 감사합니다
ㅇㄷ
콧코로 알람시계 축하드려요 ㅎㅎ
1) 물딜조합에
국민조합 변형쓸때 쥰 마코토 사렌 다음에 '아리사' 는 넣으면 안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위치값이 마코토보다 아리사(후열 앞쪽)가 더 가깝기 때문에 아리사에게 주유가 들어갑니다.
아, 그러네요. 잘못썼네요. 수정했습니다.
수마키 핥쨕
ㅋㅋ 수마키
클전 정리 감사합니다 :)
와드
ㅇㄷ
감사합니다
ㅇㄷ
ㅇ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