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홍익대학교 대신 전해드립니다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1463444243772791&id=542154392568452
안녕하세요. ㄱㅇㅎㄱ 소모임 ㅎㅌ 16학번 남자 단톡방 성희롱 사건을 제보하려고 합니다. 이 제보가 올라갔을 때 대숲 제보도 올라와 있을진 모르겠지만 만약 올라가있다면 대숲 제보 먼저 보고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부터는 대숲 제보보다 인원이 더 많고 더욱 심각한 내용이 난무하는 카톡방의 캡처본입니다.
아래 캡처본에는 없지만 한 후배의 이름과 일베용어 '운지'를 합하여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해당 캡처본은 이름을 가리면 이미지 첨부의 의미가 없어서 글로 대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는 대숲에 제보한 카톡방을 복구하려고 합니다. 그 단톡방에는 저희가 확인한 내용 말고도 있을 거라고 확신하며, 아래 톡방에는 없지만 대숲에서 언급한 톡방에는 있는 군대에 간 남학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숲에서 쓴 바와 마찬가지로 피해자 신원을 파악하려는 노력은 2차 가해라는 점 알아주시고 삼가해주시길 바랍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대숲에 제보한 글 그대로도 첨부하겠습니다. 아래부터는 대숲 글이며, 앞서 대전에 제보한 캡처본과는 다른 단톡방입니다.
----------------------------------
안녕하세요. ㄱㅇㅎㄱ 소모임 ㅎㅌ 16학번 남자 단톡방에서 일어난 성희롱 사건을 고발하려고 제보합니다. 긴 글이 될 수도 있지만 모두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얘기에 앞서 단톡방에 있던 인원은 8명으로, 모든 16학번 남학우들이 속해있던 건 아니라는 점 밝힙니다. 그리고 피해자들의 신원을 파악하려는 노력은 2차 가해라는 점 알아주시고 삼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7년 10월 29일, 한 여학우가 우연히 문제의 단톡방을 보게 되었고, 그 안에는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발언들이 가득했습니다. 아래는 그 내용입니다.
1. 클럽에서 만난 여성분들 앞에서 쓰러진 술잔 보고 '세월호' 언급, 후에 그 여성과의 카톡 캡처를 단톡방에 올린 후 '클럽년들'이라며 낄낄댐
2. 같은 소모임 여학우의 춤 영상을 딸감으로 보내달라 함, 그에 대한 답변은 '용량 커서 압축해야 됨'
3. 야구 두산에 여성팬이 많다는 사실을 근거로 '메갈두' 발언
4. 여자친구와 여행을 다녀온 남학우에게 'OOO이랑 섹스여행?' (여자친구 또한 같은 소모임 동기)
5. 일상적인 외모 품평, 외모 순위 매기기, 특정 학우들 뒷담화
6. 일상적으로 일베 말투와 패드립 사용
ex) ~하노, 느그 OO이요~(어머니나 여친 이름)
단톡방을 발견한 여학우에게 들었던 내용과 그 단톡방에 잠깐 있었던 학우의 말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캡처본이 없고 그 단톡은 저희에게 들킨 후 없어져서 모든 말이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저 발언들이 있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5번의 경우는 저희 여학우들이 평소에 그냥 대화로도 들어왔던 것이었습니다만 장난이니까, 하며 넘겨왔었습니다. 그 이상의 저런 발언들이 단톡방에서 난무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또한 단톡방에서뿐만 아니라 문제되는 발언들은 일상에서도 계속됐습니다. 아래는 저희가 이제까지 들은 바를 정리한 것입니다.
- 래쉬가드를 입은 여학우를 보며 다른 여학우에게 '너도 저렇게 좀 입어봐라'
- OOO은 누워도 가슴이 있다
- OOO 춤추는 영상 보내달라
- OOO 남자한테 존나 치댄다
- OOO은 진짜 메갈 같다
- 축제 때 지나가는 여자 외모•몸매 품평
- 다른 소모임 여학우를 겨냥하여 '쟤랑 왜 사귀냐 돈 줘도(or 부자여도) 안 사귄다' (부정확)
- 다른 소모임 여학우를 겨냥하여 '옆에서 애교 떨면 하룻밤 자긴 좋지'
- 춤 추는 다른 소모임 후배를 보고 '저 정도 가슴이 딱 좋지'
- 자신의 여친 가슴 사이즈를 한 여학우에게 폭로 후 해당 여학우에게 '넌 뭐임? A? B?'
(OOO은 편의상 쓴 것이며 모두 같은 여학우를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의 단톡방은 올해 2월쯤부터 존재했기 때문에 저희는 발각된 것만 저 정도이고, 저만한 발언들이나 그 이상의 발언들이 분명 존재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에 있던, 혹은 같이 있던 모든 남학우들이 이 모든 대화에 참여한 것은 아니지만 같이 웃거나 방관만 하고 아무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러한 문제를 염려하여 남톡/여톡을 나누지 말자 했을 당시에 문제의 단톡방에 속해있던 한 남학우는 "너희를 가지고 성적인 발언 같은 것 하지 않는다, 동기인데 어찌 그러겠느냐, 남자들끼리의 할 말이 있고 또 차마 너희에게 보여주지 못 할 엽사 등이 있다" 라고 하였습니다. 멍청하게도 저를 포함한 여학우들은 그 말을 믿었습니다. 저희는 그들을 진짜 친구라고 생각하여 지금은 군대에 가 있는 몇몇에게 입대 선물을 하고 인편도 꼬박꼬박 썼는데 그들은 저희를 딸감, 성희롱 상대, 노리개, 안주거리 등으로만 생각한 것입니다.
(문제의 단톡방은 공식적인 남톡은 아니고 몇몇이 따로 만든 사적인 톡방입니다.)
그들은 단톡이 발각되자 단톡을 없애고 그 사실을 알고 있는 여학우에게만 선택적 사과를 하였습니다. 그 여학우와의 대화에서 낸 결론이 '드러난 성희롱 피해자에게 사실이 전달되면 그때 사과를 하겠다'여서 기다렸다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싶었다면 본인들의 만행을 직접, 먼저 밝히고 사과를 했어야 할 것입니다. 그나마 했던 사과들조차 받은 여학우에게는 그저 변명으로 들렸습니다. 그 단톡이 발각되지 않았다면 그들은 지금까지도 단톡을 유지했을 것이고, 그 안에서 무슨 말을 했을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첫댓글 본문에 언급된 대숲 제보는 아직 올라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같은 학교 학우로서 얼굴을 들 수가 없네요
학교 망신 다시키는구만..
더러운 새끼들.... 고발한 용기에도 박수를.. 이게 문제란걸 인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야 되는데..
진짜 더럽네요
미쳤네요;;
난리났네요 진짜...
우웩
전에도 비슷한알 있지않았나요...;
아 진짜 너무 더러워요
미친새키ㅡ
너무 천박해요
진짜 뭔 대학마다 돌아가며 이런게 터지는지 대가리들이 텅텅 비었나
삭제된 댓글 입니다.
카톡 성희롱 터지면 주체가 여자들은 거의 없고 대체로 남자들이던데 이것도 일부라고 하겠죠ㅎㅎ 경향성이며 확률 따윈 다 무시하구요. 이쯤되면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남성분들 성관념이 너무 낮은거 아닐까 싶어요. 안타깝지만.. 진심으로요.
공기 아까운데 안살았으면 좋겠어요
저급하고 상스러운 것들
진짜 말 하나하나가 저급하고 미개해요. 제발 지들끼리 꽁꽁 모여살았으면
와 더러워요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수준 낮게... 처벌 받아야되는 거 아니냐고 드러운 범죄자들
미친개새키들 개드럽네 ㅡㅡ
깜빵 쳐가야ㅈ 정신차리지
16학번.. 하 진짜 더러울거라 예상하고 봤는데도 저렇게 더러울줄이야.. 진짜 피해자분들 배신감 어떡해요.. 개새끼들
세상에........말이 안나옴...
저런 단톡이 흔하다구요? 저렇게 더러운새끼들이 세상에 참 많이도 나왔네요
진짜 더럽네요...학교에서부터 성교육이나 젠더교육을 시켜야하지않을까요...
드러워서 읽다내림..;;
어린놈의 새끼들이 머리에 쳐든게 저딴거밖에없나? 도대체 가정교육을 어찌받아야 저렇게 되요? 진짜 씹쓰레기라고 해도 모자를새끼들임
...
저런 대화방이 없는 대학이 있긴 있을까요?
저렇게 심하게 하는애들이 일부는 아닐지라도 대다수도 아닐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저런거 보고 묵인하고 때로는 같이 웃고 은근히 동조하는 사람들은 솔직히 대다수 아닌가요진짜????? 인터넷에서 남성분들이 말하는것처럼 저런데 동조하지도 않고, 저런애들 상종도 안하는 정상인들이 솔직히 일부잖아요 아니예요??
이런거 볼때마다 진심으로 무섭고 누구 만나도 뒤에서 저런 얘기 들을까 두렵고 그래요.. 다들 왜저러죠 일반화하기 싫은데 지금 수많은 사례 중 걸린 것들만 이정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