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하반기 늘봄학교 7개교 추가...해남동초 장애공감문화 확산 통합교육 실시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지난 15일 추가 늘봄학교 시범운영 7개교와 해당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갖고 2024년 확대운영 기반조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추가 시범운영 학교 담당교사, 해당 교육지원청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협의회는 2023. 전남 늘봄학교 운영 현황 공유 및 향후 추진계획 안내, 늘봄학교 운영 관련 제안 및 협의 순서로 이뤄졌다.
특히 내년도 늘봄학교 운영에 대한 건의 및 제안 내용을 공유하고 상호 협의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협조체계를 통한 추후 운영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으며, 해당 교육지원청은 적극적으로 학교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늘봄학교 및 시범교육지원청 운영 사례 공유회, 교육지원청 단위 늘봄학교 이해를 위한 관리자 연수를 통해 늘봄학교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해남동초 장애공감문화 확산 통합교육 실시
해남동초등학교(교장 하영일)는 지난 15일 5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2023 찾아가는 통합교육(제과제빵)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해남특수교육지원센터와 연계해 강사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진행됐다. 특수학급 학생이 일반학생들과 함께 협력하고 소통하며 제과제빵을 만드는 과정에서 장애공감문화가 자연스럽게 조성되고 확산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또한 일반학교의 통합교육 실천 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다는 부분에서도 많은 관심을 끌었다.
십만독자 팟캐스트 방송 시작...학생 독후활동 활성화 기대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위해 ‘십만독자팟캐스트 - 북크북크’방송을 팟빵에 개설해 첫 방송을 시작했다.
‘북크북크’는 책을 읽은 학생은 독후활동으로, 청취하는 학생은 독서 동기를 부여받으며 서로에게 책을 권하며 점진적으로 책읽는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전라남도교육청이 제작하는 일명 ‘십만독자팟캐스트’ 방송이다.
지난 9월 4일 첫방송을 시작한 ‘북크북크’는 매주 월요일 업로드하며 월 1회는 도교육청 기획방송을, 그 외는 교내외 독서동아리 독후활동 내용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팟캐스트 제작한 방송본을 송출할 계획이다.
9월 11일은 광양북초 ‘도란도란’독서동아리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9월 18일은 남악고 학생들 팟캐스트 제작본이 방송된다.
‘북크북크’운영진은 지난 5월 공모를 통해 선발된 전남의 교원들로 각자 아나운서와 작가, PD 및 편집을 맡으며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을 보여주며 많은 이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 및 도서를 활용하며 학생들의 관심을 끌 만한 북코너를 개설해 학생, 학부모, 교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북크북크’는 팟빵 모바일앱을 활용해 청취 가능하고, ‘전남교육청’‘십만독자팟캐스트’‘북크북크’등 관련 단어를 검색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 ‘전남교육TV’에도 정기적으로 업로드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혼자 읽는 책에서 ‘함께 읽는 독서’로, 학생․교직원․학부모 모두가 ‘북크북크’를 통해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깊이 읽는 독서를 할 수 있는 독서문화를 만들기 위해 ‘십만독자팟캐스트’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보기: 전남교육청 하반기 늘봄학교 7개교 추가...해남동초 장애공감문화 확산 통합교육 실시 (miraenews.co.kr)
#전남교육청 #늘봄학교 #해남동초 #장애학생 #전남교육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