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영주는 전국 제1의 사과 주산지로서 영주지역은 배수 상태가 좋은 완경사지 지형으로 사양토·양토가 9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평균 기온 11.5℃로 적합하고, 특히 주성숙기인 8~10월의 일교차(11.3℃)가 크며 연 일조시간 2,454hr로 길어 고품질의 사과 생산에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어 사과의 당도가 높아 맛과 향이 좋아요.
영주 사과 농가에서는 사과 따기 체험농장으로 6차 체험 관광 농산업을 운영하는 농가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영주사과 농장에서는 꿀사과 따기 체험과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현장 판매도 하고, 전국으로 택배 판매도 하고 있어 이곳 영주사과 농가들은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사과 농장에서는 방문자들에게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어 맛있는 꿀사과를 구입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네요.
대규모 사과농장 사과나무에 먹음직 스런 사과가 주렁주렁 탐스럽게 매달려 올해도 사과 농사가 풍년이네요.
사과농장에서는 자주 볼 수 있는 장면이 눈에 띄는데요 사과가 붉게 익기 시작하면 사과나무 아래에 은박지 비닐을 깔아 은박지가 햇빛을 반사해 햇볕이 잘 닿지 않는 사과의 아랫부분에도 붉은 색깔을 골고루 입히고 있습니다. 거기다 사과의 자연 낙과에도 상처를 덜 받아 좋다고 하니 좋은 아이디어 이네요.
과수원으로 들어서니 사과에서 풍기는 그윽한 사과향이 상쾌합니다. 소백산 자락의 청정 자연에서 익어가는 영주 사과 맛은 기대 이상으로 정말 맛납니다. 자연이 빚은 영주 사과 빛깔과 모양이 정말 따기도 아까울 정도로 이쁘네요. ?
많은 사람들이 영주사과를 찾는 이유는 껍질이 얇고 향기와 당도가 특히 높아 일명 '소백산 꿀사과'로 통해요. 단단한 과질과 신선도가 오래갑니다.
영주사과 말로 듣던데로 정말 맛난 사과를 매일 아침 1개씩 챙겨 먹으면 건강에 이롭다고 하니 영주사과로 가족의 건강을 챙겨야겠어요.
아이러브 영주사과는 100년의 재배역사로 최고 품질의 사과를 생산합니다. 영주사과는 충분한 일조량에 맑은 물로 재배로 전국 점유율 13%를 차지한다고 하니 대단하네요. 영주사과는 맛과 향이 좋고 식감이 뛰어나 누구라도 한 번 맛보면 영주사과에 빠져듭니다.
친환경 토양관리와 키낮은 사과원 조성으로 과원 구조개선으로 국내 육성 신품종 도입은 물론 U-IT 기술로 과원 생육 최적화로 우수한 영주사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 영주사과의 특징] ? - 최적의 재배여건으로 비옥한 토지, 풍부한 일조량, 적절한 강우량 큰 일교차로 과육이 단단하여 장기보관에 유리합니다. 영주사과의 재배현황(국내 1위) : 재배면적 : 3,278ha(전국 1위), 생산량 : 72,444톤 (전국 1위) ? 영주시는 '아이러브 영주 사과'라는 브랜드를 론칭해 우리나라 대표 농산물 브랜드입니다. #농식품 ICT 융복합 확산사업이란? 과학적 영농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확산시키는 것에 목표를 두고 농식품 산업이 미래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어요. [ 사과를 맛있게 드시는 방법 ] [ 사과의 효능 ] 사과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비타민C와 무기염류 다량 함유하였으며 올 겨울 하루에 한개씩 온 가족이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 지리적 표시제 인증 ]
▶ 지리적표시제 목적 우수한 지리적특성을 가진 농산물 및 가공품의 지리적표시를 등록·보호함으로써 ▶ 지리적표시제 도입배경 및 개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우리의 우수한 지리적 특산품을 보호함으로써 농산물 및 가공품의 품질향상과 지역특화산업으로의 육성 및 소비자보호를 위해 지리적표시등록제도 도입(「농산물품질관리법」 ; '99. 7. 1)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그 특정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는 것을 말함
지리적표시, 등록절차, 지리적 표시제 Q&A 등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 (http://www.naqs.go.kr/program/relic/info.naqs?seq=54)에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출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블로그 원문보기 글쓴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