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김치
재료 : 쪽파 2단, 갓 1/2단, 마늘(대) 1통, 생강 약간, 멸치육젓 1컵, 고추가루, 찹쌀풀 쑨 것1컵
만들기
①깨끗이 손질한 파와 갓에 육젓을 부어 숨을 죽인다.
②넓은 그룻에 찹쌀풀과 고추가루 등의 재료를 섞어 놓는다.
③섞어 놓은 양념에 숨죽은 파를 넣어 살짝 버무린다.
***)파와 배를 넣으면 설탕이나 조미료를 넣을 필요가 없고, 익으면 맛이 우러납니다. 김치가 시어지는 것을 막으려면 달걀 껍데기를 깨끗한 가제로 싸서 김치를 넣기 전에 독 속에 먼저 넣고 김치를 담으면 김치가 잘 시지 않아요. 또 이미 시어진 김치에는 조개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넣으면 신맛이 없어집니다.
알타리김치
재료 : 알타리무 2단, 굵은 소금 2컵, 대파 2뿌리, 양파 1개, 배 1개, 실파 ⅓단, 갓 ⅓단, 고춧가루 1½컵, 마늘 간 것 ⅓컵, 생강 간 것 2큰술, 멸치육젓 ½컵, 새우젓 ⅓컵, 조청 2큰술, 찹쌀풀(물 1컵, 찹쌀가루 3큰술), 소금, 김칫국물(끓여 식힌 물 2컵, 소금 조금)
만들기
①알타리무는 무청 끝부분 2cm 정도를 잘라내고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는다.
②무 크기가 크면 반으로 잘라놓는다. 굵은 소금을 고루고루 뿌려 5~6시간 절인다. 무청의 숨이 죽으면 2회 정도 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③파와 갓은 절이는 무 언저리에 넣어 가볍게 절여 씻어낸다.
④ 물1컵에 찹쌀가루 3큰술을 넣어 풀을 쑨다.
⑤ 양파와 마늘, 생강, 배를 믹서에 간다.
⑥ 식힌 풀에 고춧가루와 갈아놓은 양념과 대파, 멸치액젓, 새우젓, 조청을 넣어 잘 섞는다.
⑦ 알타리무를 양념에 버무리고, 알타리무를 청으로 감아서 통에 담는다.
⑧ 김치를 넣은 통에 준비해놓은 김칫국물을 붓고 보름간 두어 익혀 먹는다.
갓김치
재료 : 갓 2단, 무 300g, 소금 1컵, 실파 1단, 고추가루 1.1/2컵, 마늘 1통, 생강 1/2쪽, 멸치액젓 1/2컵, 통깨 2큰술, 소금 조금, 찹쌀가루 3큰술, 물 1컵
만들기
① 갓은 누런떡잎과 뻣뻣한 겉부분을 잘라내고 여러번 흔들어 씻는다.
② 갓을 3등분하여 고르게 담아 소금으로 1시간 정도 절인다. 30분 후에 뒤집어주면 고르게 절여진다.
③ 무는 가늘게 채썰어 30분간 소금을 뿌려 절인 후 물기를 완전히 뺀다.
④ 무는 다듬어 가늘게 채썰어 그릇에 담고 소금을 뿌려 30분정도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짠다.
⑤ 물 1컵에 찹쌀가루 3큰술을 넣고 중불에서 찹쌀풀을 쑨다.
⑥ 식힌 찹쌀풀에 고춧가루를 넣어 잘 섞어 물이 빨갛게 잘 들도록 30분간 놓아둔다.여기에 채를 썬 무와 다진 마늘, 생강, 파를 넣고 잘 섞는다.
⑦ 갓에 양념을 잘 버무려 한줄기씩 잘 오므려 통에 담는다. 갓김치는 충분히 익히면 익힐수록 깊은 맛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