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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5/13 21:42 http://blog.naver.com/bootsaba/60067493118 |
< 가족상담 >
게임을 하는 가족들
가족들은 역기능, 순기능 가족관계에 관계없이 주도권을 잡기위해, 애정을 얻기 위해,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모종의 속임수, 올가미들을 사용한다. 이를 ‘가족들은 영원한 게임을 한다’고 표현하였다. 가족 게임에 대하여 우리는 세 가지 핵심을 알 수 있다.
① 가족은 하나의 체계 안에 있다.
② 항상성의 상태를 유지한다(익숙하지만 어색한 균형)
③ 인식하지 못하지만 가족의 파국이 예상될 때 한 선수가 문제를 발생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일련의 규칙에 의해 게임을 하게 된다.
1. 체계이론
체계이론은 제 2차 세계대전 중 컴퓨터, 레이더, 새로운 투시도를 사용하는 군대의 무기들과 물자들을 개발하면서 시작되었다. 로빈 스키너(A.C. Robin Skynner, 1976)는 가족체계 이론을 확장시켰다. 체계이론에 대한 과학적 설명은 너무나 복잡하다. 이 이론은 ‘모든 가족은 하나의 체계이며 다양한 상호관계에서 각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가족 구성원은 개인에게, 개인은 구성원 전체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이론이다. 심지어 혼자 사는 사람도 그들에게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겨 놓은 원 가족들의 체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빈센트 폴리는 “한 개인의 관점에서 병리의 상태를 관찰하는 것과 체계의 관점에서 그것을 바라보는 것은 단지 또 다른 그림을 얻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실제를 보는 것이다”(Foley, 1974, p. 40)라고 말한다.
2. 가족치료의 발견
1950년대 초반 한 커다란 정신과 병원 연구원들은 환자들을 통해 가족체계의 몇 가지 진리를 발견하게 된다. 환자들은 단순히 내면의 왜곡된 세계관에 따라 행동한다는 종래의 가정이 아니라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그 행동이 다르고 치료가 유용하다는 것이다. 더불어 가족들을 치료에 있어 협력자로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발견은 가족치료의 기초자료가 되었고 체계적 행동(systemic action)의 결과였다. 그렇게 경험적으로 시작하면서, 심각한 부부 갈등의 역사가 있음이 밝혀지고 그들의 관계는 자녀들에게 정신분열증을 일으킨다. 그 문제가 해결되면 환자의 증상도 호전되어 부모들에게 ‘정신분열증 기원자’라는 이름을 붙였다. “당신이 가족에 의해 상처를 받았다면 가족에 의해 치료받게 될 것이다”라는 격언은 적절하다. 우리는 체계적 접근을 가족을 넘어 가족에게 영향을 주는 거시적 측면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3. 가족이 환자이다
치료자들은 환자가 회복되도록 하지만 결국은 실패함을 보고 새로운 각도로 보기 시작했다. 새로운 방향은 단순히 어떤 증상들이 나타났는가가 아니고 사람들 사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었는가를 살피는 것이다. 문제가 가족에게서 발생한다는 신념으로부터 “가족이 환자이다”라는 인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최근 들어 교회에서 부부가 함께 깊은 영적인 깨달음과 공동체적 삶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체계의 함축적 의미를 담은 대표적 예이다.
ex) 어떤 남자가 그의 구역에서 평신도 사역자가 되었다. 그리고 위원회에서의 봉사를 통해 교회를 위한 보다 깊은 열정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아내에게 그 열정을 나누어 갖는데 실패했고 그녀의 태도는 그의 만족감을 저하시켰다. 결국 그는 연말에 지도자의 자리를 포기했다.
4. 체계적 사고에의 지향
내담자들은 다른 사람과 분리된 개인으로 생각해야하기 때문에 잘못된 생각을 바꾸고 체계이론에 대하여 확신시키기 위해서 일정기간 재적응 훈련이 요구된다.
① 밧줄놀이(인간잠재성 운동으로부터 도입) - 가상으로 5명의 가족이라 할 때, 한 사람을 각 다른 네 사람에게 빨래 줄로 연결한다. 그러면 각 사람에게 얽히고설킨 4개의 줄이 주어지고 누군가 어느 줄을 잡아당기면 어떤 곳이 팽팽해진다. 설명하기 힘들어도 모든 사람이 연결되어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② 학생들에게 10살 때(어렸을 때) 식사자리에 둘러앉은 가족을 커다란 도화지에 그리게 하고 가족적 의례를 통해 영향 받았던 상호관계에 대해 다시 바라보게 한다. 그리고 그룹의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한다. 그들에겐 가족체계의 특징들을 강조하는 에세이와 가계도를 그리는 것이 주어진다.
< 훈련의 이면에 있는 신념 >
① 객관성을 가지고 가족들을 바라볼 때, 체계이론이 어떻게 가족들에게 적용되는지 더 잘 볼 수 있다.
② 가족들과의 상호관계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자신의 경험을 기준으로 다른 가족들을 평가하려는 왜곡된 경향을 나타낼 수 있다.
5. 가족치료의 언어 정복하기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기 위해 조금만 더 노력하면 된다. 가족치료 또한 마찬가지이다. 목회자들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체계 이론 안에서 이미 활동하고 있다.(가정 문제와 관련하여 상담하는 모든 행위가 가족치료에 참여함) 이를 깨달을 때,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보다 용이해진다.
6. 체계의 특징들
가족 구조와 관계는 세 가지를 통해 묘사될 수 있다.
① 항상성 - 가족들이 유지하려는 균형상태를 나타낸다. 가족치료사들은 체계를 뒤흔들어 놓음으로써, 의사소통의 패턴을 바꿈으로서, 문제해결 방법을 가르침으로서 새로운 항상성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개입할 수 있다.
② 지적된 환자(I.P.) - 희생양. 가족 안에서 ‘문젯거리’로 지적되거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가족들은 치료사들이 부모나 형제자매를 만나려고 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전체 가족 체계를 함께 다루어주어야 한다. 이러한 확신으로 최근 가족치료의 발전은 가속화되었다.
③ 이중구속 - 모순된 형태로 두 수준이 섞여 있어서 강제적으로 혼란스럽게 하는 의사소통이다. 버지니아 사티어, 제이 헤일리, 돈 잭슨 등 유명한 가족치료사들의 모임인 “Palo Alto 그룹”은 이중구속 이론을 세련되게 발전시켰다.
7. 체계의 성격 - 우리의 이해를 명확히 해주며 의미를 충실하게 해주는 5가지 기본 개념.
① 초월성 - 가족체계는 어떤 중재보다 더 널리 미치고 영향력이 있다.
② 동일목적성 - 어떻게 현재의 상황에 이르게 되었는지 보다 결과로 주어지는 패턴은 동일한 것이 될 수 있다는 것. ‘왜’,‘무엇’ 보다 ‘여기’,‘지금’에 주로 초점을 맞춘다.
③ 관계성 -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보다 ‘왜’그 문제가 발생했는지 묻는다. 당사자와 연관된 관계에 민감해야 한다. 부버(Buber)는 ‘사이에서’,‘나와 네가 만나는 곳’과 같은 개념을 사용한다.
④ 변화 - 가족치료사는 지속적인 변화를 인식해야한다. 인간의 본질은 계속 변화한다.
⑤ 피드백 - 가족체계의 요소들은 지속되는 일련의 교류들 속에서 끊임없는 고리와 같은 것으로 서로를 둘러싸게 된다. 사람은 가족의 상호작용이 행복한 결과를 낳는 보다 좋은 환경에서 건강한 가족을 상상 할 수 있다.
8. 과정의 특징들
가족 과정은 가족 내의 모든 상호작용의 총합이고 매우 거대한 관계를 의미한다.
그 거리에 살고 있는 한 가족에 대해 설명하라고 요구받을 때 당신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오, 그들은 별로 행복해 보이지 않아요. 그들은 어떤 일도 함께하지 않거든요. 어린아이들은 문제투성이죠. 게다가 큰소리가 나도, 그 곳은 난장판이에요.” 등등. 당신은 그들의 과정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Ogden and Zevin,1976, p.6).
① 모든 가족의 전형적인 과정은 어떻게 그들이 규칙을 관리하는가이다.
② 가족 과정은 크게 보면 그들의 관계에서 각 구성원들이 맡고 있는 역할들에 의존한다.
③ 의례들도 가족과정에 포함된다.
9. 세 가지 유령들(Spooks)
가족 과정에는 세 가지 ‘유령 같은’ 영향들이 있다.
① 비밀들 - 삼촌 조우의 징역형
② 혼들 - 세대를 거쳐 내려온 가족의 기대들이다. 혼들이 불평등한 경우 오해가 발전할 수 있다. 학대받은 아이가 자라 아동학대자가 된다는 것이 그 예이다.
③ 신비화 - 누군가에게 유익이 되는 것처럼 나타내면서 자신의 관심을 은폐하는 것이다. 예로 아이에게 “지금 빨리 잠자리에 들어라. 너는 몹시 피곤해 보인다.”고 말하지만 아이들의 소음과 심한 장난에 지쳐 빨리 잠자리에 들길 바라는 것이다.
10. 가족에 의해 상처받았다면
가족 구성원 중 당혹스러운 행동들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는 그들의 관계성에 대한 인식에 있다. 그 가족의 규칙과 의식들, 역할들을 이해하면 그 속에 속한 개인의 행동과 반응에 대해 분명히 알 수 있다.
11. 가족에 의해 치료될 것이다
가족은 그 구성원들에게 어떤 치료자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결국 치료적인 것이 가족 자체로부터 나올 것이다. 치료자들은 가족의 새로운 관계방식을 지정해 변화가 일어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때때로 개인의 고통이 총제적인 과제에 어울리지 않게 되거나 수정이 필요할 정도로 치료에 방해가 될 때, 개인치료의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다.
12. 가족은 가족을 닮는다.
오래 전에 가족치료사들은 건강한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들의 차이가 별로 없다는 것을 발견하기 시작했다. 보웬은 “초기 가족연구의 대부분은 정신분열증에 대해 이루어졌다. 지금까지 그러한 연구로부터 주어진 임상적인 관찰이 문헌상을 기숙되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관계의 패턴이 정신분열증의 전형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런데 신경증적 수준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족에게도, 심지어 정상적인 가정에서도 그와 똑같은 패턴이 나타났다”라 한다. 줄스 헨리는 정신분열증 환자의 가족들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정신분열증 환자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건강한 가족과 많이 유사하고 그들 사이의 구별은 상대적일 뿐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는 해리 스택 설리반의 “우리는 닮지 않은 것보다 닮은 것이 더 많다.”라는 이론을 확증시켰다. 톨스토이가 Anna Karenina에서 “행복한 가족은 모두 닮았다. 모든 불행한 가족은 그들 각자의 방식으로 불행하다.”라고 하였을 때 부분적으로 옳은 것이다. 사실 어떤 곳에서든지 가족들은 모두 닮는다. 그들은 인류의 공통성을 갖는다.
중요한 가족치료 이론가들
1. 문제 중심의 치료사들(The problem - oriented therapists)
- 인성이 인간관계를 통해서 형성되고, 가족의 치료는 의사소통의 개선에 의존하며, 심리내적인 치료 모델은 가족이론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들에 대해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음, 의사소통이론에 관심을 둠.
1) 제이 헤일리(Jay Haley)
- 명쾌하고 생동감 있는 저술로 가족치료사들 가운데 두드러진 인물, 가족 내의 권력의 소재를 재편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적 가족치료에 있어 선도적인 권위자, 역설적인 명령들을 조심스럽게 사용, 가족을 건강하지 못한 증상으로부터 자유롭게 해주기 위해서 가족관계를 재구성함, 저항하는 가족들을 직면할 때 권력 전술들(power tactics)을 사용해야 한다고 믿음.
ex) 학교에 대해 공포증을 가진 아동이 다른 아동들처럼 행동하기 시작한다면 가족의 행동방식에 지나친 혼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집에 머무르게 하도록 가족을 고무하는 것.
- 가족치료사들에게 자신들을 전적으로 가족들에게 헌신하고, ‘5개의 B들’을 멀리하라고 충고함.
*수동적인 것(being passive), 비활동적인 것, 숙고하는 것, 침묵하는 것, 지나치게 조심하는 것.
-‘정상적인 가족’ : 구성원 중 아무도 감옥에 가지 않고, 치료를 받지 않은 가족
2) 버지니아 사티어(Virginia Satir)
내담자의 자존감(self-esteem)과 정서적인 성숙으로의 성장을 향한 내담자의 요구에 초점을 둠, 사회사업사와 의사․치료사들의 지도자로서 명성을 누림
< 가족들 중에서 다루기 힘든 4가지 사람들 >
① 비난형의 사람들 : 다른 사람을 꾸짖고, 자신의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고, 다른 사람에 대해 유쾌해하지 않는 사람들.
② 회유형의 사람들 : 항상 기뻐하는 희생자들. 용납 받고 사랑받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양보
③ 평가형의 사람들 : 지나치게 이성적이고 때로는 거만하기까지 한 사람들.
④ 산만형의 사람들 : 주제들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고, 만약 그 주제가 불편하게 느껴지면 그것을 바꿔 버리고, 가능한 한 질문에 직면하려고 하지 않음.
- 서로에게 자신들의 메시지를 설명해 주고, 의미들을 짚어 주고, 함께 그들의 가족사를 재검토해 보도록 그들을 설득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보고 들을 수 있도록 그들을 격려. ex)행동들을 좀 더 긍정적이고 유익한 용어들로 재명명(relabeling) 하는 것.
3) 살바도르 미누친(Salvador Minuchin)
- 구조적 가족치료(structural family therapy)에 기여 : 체계적이지 못하고 역기능적인 가족이 더 나은 구조와 더 적절한 대처능력을 갖도록 가족 자체를 재구조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고통 중에 있는 가족에게 합류할 때 즉각적으로 개입하는 것으로 유명 : 개입에 있어서 대범했기 때문에 때로는 가족들이 그들의 문제에 치료적으로 접근 할 수 있도록 그들 사이에 긴장을 증가시킴으로써 치료함.
※ 상담에 있어서 문제 중심의 방법
- 치료할 때 항상 가족 체계와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 그들이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수단들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ex) 삼손가족의 상호작용(아버지가 술에 취해 집에 돌아왔을 때 어떻게 그의 부인이 상황을 조절하고 자녀들이 무서워서 숨어버리는가)을 안다는 것.
- 목회자는 사람들이 그들의 관계 속에서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선택하는 방식들에 대해 예민하게 인식해야 한다.
- 내담자에게 적극적으로 경청한 모델을 제시해 줄 수 있다.
- 문제해결 중심의 치료사들에게서 관계에 있어서 적절하게 권력(power)을 사용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 사람들이 서로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감정이나 사건들을 재명명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2. 심리역동적 전통
- 정신분석학적 모형에 바탕, 대부분 프로이드 주의자.
- 발달 단계상 해결되지 않은 갈등들을 해결함으로써 그것들의 무의식적인 영향들을 치유하려고 함.(Kramer)
1) 나단 애커만(Nathan Ackerman)
정통적인 프로이드적 치료에서 벗어나서 가족들을 함께 치료하였던 정신분석가들 중에서 가장 초기의 인물이자 가장 유명한 인물, 긴장 가운데서 두 가지 요소를 함께 견지
① 심리내면적인 경향 : 그는 그러한 배경에서 훈련을 받음.
② 인성의 변화를 사람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설명해 내려는 그의 새로운 확신.
- 문제가 있는 사람을 가족의 맥락에서 치료하는 것이 그의 방법임.
- 가족들에 대한 재교육(re-education)과 그들에게 새로운 삶의 방식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로 보았다.
- 정신분석적 방법이 가족의 연결망에는 거의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됨.
2) 헬름 슈틸린(Helm Stierlin)
- 그의 프로이드적인 토대에 새로운 통찰과 헤겔의 저술에서 직접 빌려온 변증법적 이론을 도임함.
- 정신분석적 배경과 가족체계이론 양자 모두와 관련된 다섯 가지 중요한 관점
① 가족의 각 구성원이 모호하지 않은 의사소통 속에서 개인적인 책임감을 가지고서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관계가 있는 개성화(related individuation)
② 가족 연결망에서 너무 빡빡한 속박들을 느슨하게 하거나 관계가 없을 경우 더 좋은 관계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함-속박과 추방의 의사교류적 양식(the transactional modes of binding and expelling)
③ 사람들이 부모로서의 과제와 사명을 완수하려고 할 때 흔히 빠지기 쉬운 완전주의적 경향에 대해서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함.
④ 사람들이 그들의 ‘유산들’을 이해하고 재규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함.
⑤ 가족들이 그들을 거의 움직이지 못하게 만드는 관계의 교착상태를‘상호관계의 상태’를 통해서 치료할 수 있도록 도움.
3. 간세대 가족치료 이론가들 : 당신이 가족에 의해 상처를 받았다면 가족에 의해 치료받게 될 것이다.
1) 칼 휘테커(Carl Whitaker)
- 실존주의적인 틀 속에서 치료.
- 건강하지 못한 가족들로부터 건강한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자유로운 방식으로 자신을 활용할 수 있다고 봄.
- 치료과정에서 지나치게 완고할 정도로 넓은 범위의 가족들을 소집하는 것으로 알려짐.
- 이론을 반대하고, 가족의 역사도 단편적인 형태로 수집함.
- 내담자들과 관계가 있는 주제에 대해 표면적으로는 별로 관심이 없다는 인상을 줌.
2) 머리 보웬(Murray Bowen)
- 가족의 역사를 나타내기 위해 그림으로 나타낸 고안물인 가계도를 만든 사람.
- 가족치료사들의 훈련은 가족 관계에 있어서 미해결된 갈등들을 해결하기 위한 ‘가정 여행’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 이론의 초석은 흔히 가정여행의 결과로 나타나는 자기분화(differentiation of oneself)에 있음.
- 희생양이 된 가족 구성원에게 불만과 비난을 쏟아 붓게 되는 고약한 습관인 ‘가족투사과정’에 관심을 가짐.
4. 행동치료
- 가족의 행동은 모두 학습된다고 확신함.
- 기본적인 전제 : 비정상적인 행동은 인간의 모든 행동을 지배하는 학습의 법칙들에 종속된다.
< 행동치료에 있어 다양한 방법들 >
① 체감법(desensitization) : 불안과 걱정들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행동치료법은 불안과 걱정이 제거될 때까지 한 등급에서 그 다음 높은 등급으로 진행해 나감.
② 내파법(implosion) :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견딜 수 있는 상태로 옮겨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가장 최악의 경우를 상상하게 하는 것.
③ 모델링(modeling) : 다른 사람들의 행동과 그 결과들을 관찰하는 것에 기초한 치료원리.
④ 혐오요법(aversion) : 부정적인 강화(행동주의적 용어로 하자면 처벌)를 포함한다.
⑤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 내담자의 자발적인 행동들을 강화함.
<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식 >
1) 기록하기 : 지속적으로 어떤 행동들을 강화하고 다른 것들은 무시하고 처벌하기 위해서는 관찰한 내용들을 모아서 기록할 필요가 있음.
2) 점진적 이완법 : 즐거운 상상들과 함께 호흡훈련을 함으로써 새롭게 평온한 상태가 되도록 영향을 주는 것.
3) 쉬운 성취 : 의기소침하고 성취감이 없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실패할 수 없는 성취 가능한 과제들을 부과하는 것.
4) 계약 : 계약상의 동의는 행동치료에서 뿐만 아니라 최근 가족치료사들 사이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음. 계약에 있어서는 변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상호간의 동의와 공정한 조건들, 분명한 이해가 요구됨.
5) 격리 : 강화로부터의 격리는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6) 친절한 확인 : 불만스러움에도 불구하고 과제는 수해되어야 하며, 화가 남에도 불구하고 약속은 지켜야 한다고 조용하고 상냥하게 지속적으로 말해 주는 것.
면담과 개입
1. 면담의 과정
1) 면담의 시작
(1) 내담자의 도움 요청(통화)
① 충분한 관심을 보여 희망을 줌 ② 시간을 약속하고, 어려움 가운데 용기를 줌
③ 통화자의 감정을 움직여 문제의 심각성의 정보를 얻음 ④ 특별한 과제 제시도 가능
(2) 내담자의 방문
① 가족들의 상호작용 관찰 ② 가족 간의 관심, 태도, 감정에 대해 앎
③ 역할극, 조각기법, 빈 의자 기법, 의사소통 게임 등 기술 활용
(3) 적극적인 개입
① 치료사는 참여적 관찰자가 되어야함 ② 행동, 개입, 변화를 용이하게 함
③ 개입에 있어서 적극적 이여야 함 ④ 치료자는 존경받는 친척처럼 개입 -> 목적의식적인 역할을 함
2. 첫 번째 면담
일반적으로 내담자들은 개인적 해결-> 친구들, 목회자에게 의존 -> 심리치료나 입원 또는 상담 순서를 밟음. 마지막 단계에서 치료사를 찾아왔을 때는 다소 우울한 상태이며, 해결에 확신을 요구하지 않는 상태
치료사는 그 해결을 약속하는 것이 아닌, 함께 있으며 이해심 있게 들어주고, 어려울 때 지지자가 되어줌
(1) 부부치료
1) 부부가 가능한 한 처음부터 함께 오는 것이 좋음
① 설득하기 - 전화 또는 편지 이용
- 배우자가 결혼 문제로 나를 찾아왔고, 결혼에 대한 인식과 어려움에 대해 얘기했으며, 나는 그 사건을 어떻게 보는가를 피력해야함, 결국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기 위해 오게 됨.
2) 부부 동반 후
① 예비작업 - 인사, 태도, 분위기 등을 봄 - 곤란한 감정 확인 - 소망을 나누고, 잠정적 평가
② 문제진술, 가족사 진술
③ 과거사 진술 후 현재 진술
④ 개별면담 장소변경
⑤ 요약. 평가. 과제부여
⑥ 과제 부여 후 보고(부부치료는 쉬운 과제 부여 후 도입단계 마무리 효과적)
(2) 가족치료
1) 부부보다는 더 복잡
① 처신을 살핌 ② 돌아가며 말하게 함 ③ 주제를 긍정적인 것으로 바꿈
④ 자료 수집하면서도 평가, 이해하기 ⑤ 장점과 좋은 추억 이야기 해주기
⑥ 이미 시도했던 것들에 대해 질문하기
2) 목적제거가 아닌 부모지지, 자녀와의 친밀한 관계 유지
(3) 가족과의 첫 면담
- 치료사가 전체과정 확실히 통제할 필요
- 그들의 갈등이면의 주요문제, 변화시키고 싶은 것을 확인
- 관계와 변화의 가능성을 강조
3. 추후면담
(1) 추후면담의 과정
① 과제수행 확인 -> 성공은 격려, 실패는 자신과의 약속을 저버린 것임을 인지시킴
② 가족의 배경과 가족사 이해과정으로 넘어가기(가족 도표작업)
③ 그들의 상호작용 관찰(몇몇 타결책 감지) ④ 치료가 이뤄지기 위해 친밀한 관계 유지
⑤ 변화를 위한 작업에 전체가족 참여하는 단계로 넘어감 -> 유연성요구
(2) 치료사의 임무
① 가족구성원들의 개방성 확보 ② 변화에 대한 격려 ③ 긍정적인 격려로 진보 강화
④ 장기적인 목적 : 치료사의 도움으로부터 벗어나게 함
치료와 이론
1. 내담자가 치료 안으로 가져오는 것
- 마침내 지적된 환자를 이끌고 목사에게 도움을 구하러 왔을 때 그들은 당황하고, 두려워하고, 자존심이 상하고, 거리끼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 치료에서 내담자였던 경험은 치료사로 하여금 치료받으러 오는 부부나 전 가족이 거대한 감정의 혼란에 휩싸여 있다는 것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스트레스 검사 : 개인과 가족이 스트레스에 대해 충격을 받는 정도를 평가하는 것.
2. 상담자가 치료 속으로 가져오는 것
- 치료사로서 관계 속으로 감정, 기술, 관심 그리고 불안의 꾸러미를 가져오게 된다.
- 가족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목회자들은 신중하면서도 확신에 찬 자세로 임하도록 충고를 받는다.
- 목회자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치료에서 가족들을 활용하려는 경향을 제어하기 위하여 자신만의 친밀한지지 관계들을 필요로 한다.
3. 두 가지의 지속적인 신화
- 목회자가 유능한 가족치료사가 되고자 한다면 그들 자신과 교인들에게 있는 두 가지의 지속적인 신화를 포기해야 한다.
① 첫 번째 신화 : 목회자라는 직업이 지속적으로 사람을 구하는 일이라는 것.
목회자는 그들 대신 일할 수 없고, 대신 믿을 수 없고, 그들의 행동의 결과로부터 그들을 보호할 수 없다. 목회자는 의도가 아무리 좋더라도 목회자의 일을 함에 있어서 초연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② 두 번째 신화 : 치료사로서 사역을 수행하는 목회자가 사람들의 삶에 돌이킬 수 없는 해악을 끼칠 수도 있다는 것.
4. 당신 자신을 치료사로서 활용하라.
지식과 능력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당신 자신을 활용하는 방법은 가장 중요한 치료적 도구이다.
5. 가족치료의 이론
가족 이론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었을 때 그것은 우리에게 가족의 발달과 위기에서 나타나는 일상적인 요소들(출생과 죽음, 의사소통의 도전, 그리고 사랑과 증오가 동시에 일어나는 양가감정)을 다루는 법을 가르쳐 준다.
6. 몇 가지 덜 효과적인 접근들
1) 가족을 대신해서 해결책을 찾는 것은 그 해결책이 아무리 현명한 것이라 할지라도 지속적인 유익이 되지 못한다.
2) 가족치료에서 진단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시간을 잘못 사용하는 것이다.
3) 가족치료에서 내담자의 통찰력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힘을 결여하고 있기 때문에 제한된 가치를 가진다.
4) 치료사에게 의한 해석은 가족치료에 있어서 과대평가된 개입의 형태이다.
5) 치료를 위한 면담 기간 동안 가족 간의 갈등과 분쟁을 증진시키거나 심지어 허용하는 것은 별로 가치가 없는 일이다.
6) 조각조각의 방법으로 가족치료를 행하는 것은 적절치 못한 것이고, 파괴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7. 이론에서 치료사에게 효과적인 부분
1) 효과적인 가족치료를 위해 첫 번째로 요구되는 것은 치료사와 내담자 사이에 상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2) 감정적인 관계에 관한 지식은 심리치료 작업을 행함이 있어서 필수적이다.
8. 전신갑주 : 신뢰, 확신, 객관성(Trust, Assertiveness, Objectivity)
-‘신뢰’의 방패 : 목회자로서 자신을 신뢰해야 하고 도울 수 있는 우리의 잠재력을 신뢰해야한다.
-‘확신’의 흉배 : 치료기간 중에 권위와 힘의 문제로 가족들과 싸워야만 할 때가 올 것이기 때문이다.
-‘객관성’의 검 : 객관성은 우리로 하여금 더욱 해결하기 힘든 문제들 중 몇 가지를 잘라 내버릴 수 있도록 해준다.
9. 가족치료의 상황
목회자에 의해 행해지는 가족치료에 있어서 컨텍스트에는 교단의 종교적 신앙, 그들의 결과에 대한 확신의 정도, 그리고 변화를 감당할 만한 능력과 변화에 대한 열망이 포함된다.
10. 과정의 중요성
면담하는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효과적인 치료에 필수적이다.
11. 체계 안에서의 상호작용
가족 체계 안으로 들어감으로써, 가족의 한 부분이 되고 다양하게 중재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된다.
12. 가족치료의 목표들
- 제일의 목표는 가족들이 우선적으로 목회자에게 자문을 구하는 특별한 문제나 문제들을 다루는 일이다.
- 가족들이 역기능적 행동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어 그들의 삶의 문제들에 대해 더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가족들이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서 개선된 상황에 대해 만족해하고 또 그들의 어려움을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예”와 “아니오”를 말하는 방법과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개방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가정 내의 모든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 그들이 치료받고자 하는 문제가 가족 체계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를 발견하고, 면담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 서로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설명해주는 것이다.
- 가족들이 치료사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율성을 가지고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가족치료에 관한 17가지 질문들
1. 때때로 나는 말문이 막혀서 어떻게 면담을 진행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다. 면담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말문을 열어야 하는가?
① 관계를 깊이 하기 위한 시도 :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할 때에 당신의 느낌은 어떠했나요?, 만약 내가 거기에 있었다면 무엇을 알 수 있었을까요?
② 면담을 지속시키기 위한 절차
․ “염려하지 마십시오.” 왜, 무엇을, 언제와 같이 감정에 대해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피하라.
․ 가족들이 집에서 싸우지 않도록 주의시켜라. ․ 면담에 있어서 약간의 긴장을 유지하라.
․ 문제들을 구체적인 것에서 감정적인 것에로 서술해 나아가라
③ 치료자가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절차들
․ 썰렁한 침묵이 흐를 경우 마지막 문장을 반복해 줘라.
․ 서로에게 말하고 있는 것을 번역해 줘라
․ 정서적으로 부담스럽거나 치료를 효과적이지 못하게 할 때는 주제를 바꿔라.
2. 재명명(Relabeling)의 기술은 무엇이며 그 효과는 무엇인가?
어떤 것을 다른 이름으로 부름으로써 하나의 특성을 다른 차원에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①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
예) 어떤 면에서 당신이 우울하다는 사실이 기쁘게 들립니다. 그만큼 당신이 마음을 쓰고 있다는 것이니까요.
② 한 사람에게 부여된 불쾌한 꼬리표를 제거하고 그것을 규칙에다 붙일 수 있다.
3. 가족치료를 권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은 경우는 어떤 상황인가?
․ 심각한 병이 있어서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 앞에 노출 되는 것에 대하여 지나친 두려움을 가질 때
․ 어떤 구성원이 파괴적인 동기로 폭력사태를 유발할 때 ․ 어떤 구성원이 편집증 상태가 점점 심해질 때
․ 가족 내에 확실한 범죄자 혹은 정신병 환자가 있을 때
․ 가족의 어떤 구성원은 정직하지 못하고 어떤 구성원은 상호작용에 있어서 기만적일 때
․ 핵심적인 가족 구성원의 참여를 막는 질환이나 병이 있을 때
4. 자신의 원가족(Family of origin)으로 돌아가는 ‘가정여행’(A voyage home)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
가정여행의 첫 번째 형태는 머리 보웬은 환자들의 뿌리를 추적, 새로운 접촉점을 찾기 위해 원가족으로 보냈다. 가족의 과거 탐구, 관계 재추적, 가족 형태 파악, 그들의 정체성 재발견을 한다. 목표는 내담자가 원가족들과 더불어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 하는가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두 번째 형태는 목회자의 연구에서 플로렌스 캐슬로우에 의해 개발된 가정여행의 상징적인 모방은 부부가 가족사진첩을 살펴보면서 그 사진들 속에 있는 사람들에 관하여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5. 가족치료에 있어서 목회 심방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목표는 이 가정을 가능한 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목회자는 가족 내의 어려움에 관한 보고서나 예감에 의해 모든 사람이 평안한지 혹은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목회자는 이웃에 대해 일상적인 목회 심방을 계획할 수 있으며, 만약 방심하지 않는다면 가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6. 가족면담에서 가족사를 이야기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가족 구성원이 그들의 과거와 관계가 있다는 것과 이전의 사건이 그들의 현재의 상황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불안한 첫 번째 면담에서 가족이 어느 정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훈계의 효과를 가진다.
7. 가계도란 무엇이며, 그것은 가족치료에 어떻게 사용되는가?
가족사를 나타내기 위해 고안된 표준 도구. 건강, 종교, 인종적인 배경, 죽음, 이혼, 다세대적인 유형들, 관계, 세력, 전통, 가족의 분위기 등을 발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더욱 깊은 치료단계로 가기 위한 관문이 된다. ex) 당신의 부모님의 결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그럼에서 세력을 갖고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8. 내담자의 저항으로 인해 상담을 중지하였다. 내담자의 저항에 부딪혔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많은 저항들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괴롭힘, 조종, 무력감, 위협, 소극주의, 찬사, 분노, 거리를 둠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런 것들에 직면하여서도 최대한의 예의와 우리 모두가 자신의 삶에 책임을 져야하며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대응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방법으로 불필요한 저항을 강화시켜서는 안 된다.
9. 단기치료(Brief therapy)란 무엇인가?
상대적인 용어이다. 3~12회 정도의 과정을 단기치료로 본다. 일반적으로 단기 치료는 만약 또 다른 어려움이 일어날 때는 신속하게 치료사에게 면담을 요청한다는 약속과 함께 종결된다.
10. 가족치료에 있어서 계약(Contract)은 무엇인가?
고정되어 있는 개념이 아닌 가족과 치료사가 함께 작업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면서 동의하게 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11. 가족치료를 함에 있어서 목회자는 어떤 기록들을 유지해야 하는가?
기록 유지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가족에 대한 살아 있는 정보와 가계도, 가족과 목회자 사이에 동의된 내용에 관한 기록이 포함된다. 각 회기의 계획표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각 회기에 대한 간단한 요약과 다음 회기에 대한 기대들도 함께 포함될 수 있다. 기록들은 안전하게 보관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어야 한다.
12. 가족치료에 있어서 비밀 보장의 규칙은 무엇인가?
개인이 그 보고서의 내용을 누설할 때까지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목회자가 가족의 문제와 상황을 가족의 허락 없이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지 않는 것이다. 신뢰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13. 의뢰서(Referrals)란 무엇이며 어떻게 작성하는가?
내담자를 다른 돕는 기관에 보내는 서류이다. 내담자의 필요가 긴급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도울 수 있는 능력의 범위를 넘어섰을 때 의뢰서를 작성해야만 한다. 적절하고 확실한 의뢰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목회자가 그 지역에 있는 전문가들과 그들이 하는 일의 특성을 개인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14. 가족 조각기법(Family sculpting)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가족 구성원의 관계의 본질을 사실적으로 설명해 주는 위치에 그들을 위치시킴으로써 언어의 한계를 극복하는 수단이다.
ex) 10세의 소녀에게 그녀가 가장 많이 경험하는 가족들의 상징적인 위치를 조각하라고 한다. 한 사람을 방의 한쪽 끝에 두고 다른 사람을 반대쪽에 둔다. 소녀는 그들의 얼굴을 돌려 소녀에게 향하게 하며 자신을 세 번째 구석에 위치시킨다. 치료사는 소녀가 원하는 장소에 각 사람을 위치시키라고 요청한다. 천천히 그리고 주저하면서 그들을 방 가운데로 모으고 서로 껴안는 위치를 만든다. 소녀 자신도 그들 곁에 서며 팔로 그들의 팔을 껴안는다. 소녀의 감정이 매우 분명하게 표현되자 모든 사람의 눈에는 눈물이 맺힌다.
15. 가족치료(Role playing)에서 역할극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교육 분야에서 활용되는 것과 다른 형태는 아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그들 자신에 관한 그들의 느낌을 확인하고 치료를 위해 가져온 주제에 대하여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해서 할당된 역할들을 표현해야 한다. 일반적인 역할 상황은 재연, 연습, 회상, 역할 바꾸기가 있다.
16. 가족치료에 있어서 과제 부과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면담과 면담 사이의 시간에 더 많은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때때로 과제를 부과한다. 가족이 과제를 완수하는 데 실패했다면 다른 회기 전에 그것을 완수하도록 해야 한다. ex) 주말 가족여행과 같이 평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 몇 달 동안 그들의 자녀로부터 떨어져 지내보지 못했던 부모들을 위해서는 심야 데이트를 하도록 한다. 어떤 행동에 관해 일기를 쓰거나 도표를 작성하도록 한다.
17. 가족치료에 있어서 일련의 면담들은 언제 끝내야 하는가? 우리가 치료를 완수했다는 표시는 무엇인가?
치료를 끝내자는 제안이 있으면 당신은 종결을 향해 가고 있는 것이다. 가족들과 일정한 횟수의 회기를 계약하였고 마지막 회기를 맞게 되었다면 종결의 시기를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이것은 면담을 종료하거나 평가를 하거나 새로운 회기를 계약하기 위해서 중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부나 가족들이 건강을 회복하게 되었다면 종결의 시기가 된 것이다. 후속적인 확인을 요구할 경우 다시 쉽게 들어올 수 있는 문을 열어 두어야 한다.
제9장
목회신학과 가족치료
1. 신학의 불가피성
분명한 것은 우리가 신학을 피하려고 해도 그것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이다. 목회자라면 누구를 막론하고 신학적 노선을 따라 사고하는 것을 피할 수는 없다. 그것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것이다.
2. 심리치료사와 목회자의 유사점
어떤 면에서는 심리치료사와 목회자는 서로 닮았다. 그러므로 두 부류를 ‘비교하고 대조하는’ 진부한 시험 문제처럼 우리의 질문은 이제 심리치료사들과 목회자들 사이에 어떤 유사점과 상이점이 있는 가를 밝혀내는 것이 된다. 처음에는 우리에게 상이점보다는 유사점이 더 인상적이다. 그들은 공통된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양자는 모두 건강에 기여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사람들과 그들의 성장을 보살피고, 그들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교육자가 되고, 상담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가치들이 수반된다는 것을 알고, 인격적인 완성을 증진시켜 주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들을 촉진하고, 역기능적인 행동에 직면한다.
3. 목회적 치료의 독특한 면들
목회자들은 삶의 궁극적인 의미를 밝혀주는 데 있어서 전문가이며, 사람들을 회심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에 대해 확신하고 있으며, 가족관계를 언약적인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화해라고 하는 목적에 충실하다는 것이다.
4. 치료를 위한 첫 걸음
목회자들은 본인의 선택 여부와 상관없이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가장 먼저 도울 수 있는 사람들이다. 개인의 문제나 대인관계의 문제들 때문에 도움을 구하는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는 상담을 해 줄 수 있는 목회자들을 많이 선호한다.
5. 궁극적 의미에 대한 추구
목회자들은 영혼의 치유에 대한 소명감을 가지고 신학적인 문제에 있어서 전문가로서 봉사한다. 문제를 만들 필요는 없지만 고난에 처한 사람들이 계속적으로 질문하는 신학적 문제들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우리는 그들이 제기하는 신학적 문제들을 반드시 인식해야만 한다. 우리는 그들이 제기하는 신학적 문제들을 반드시 인식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좀처럼 신앙적인 용어나 형이상학적인 어휘로 제기되지 않기 때문이다.
6. 개인적인 회심의 가능성
치료사로서 목회자는 사람들이 개인적인 변화를 이해 그들의 태도와 습관들에 있어서 회심을 경험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하여 출분하고 실제적인 낙관주의를 가지고 있다. 물론 모든 치료사들은 정서와 성격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믿는다. 그렇지 않다면 그들은 그 일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치료의 이상은 교육의 본질과 마찬가지로 변화는 가능할 뿐만 아니라 그것은 계획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변화의 개념은 가족치료의 실제에 있어서 본질적인 것이다.
7. 가족에 대한 언약적 관점
목회자들은 가족치료의 실제에 가족에 대한 독특한 성경적 개념을 도입한다. 결혼과 가족생활에서 우리가 하는 서약과 우리의 상호 결정, 재교섭, 의무들은 유대-기독교 전통에서 볼 때 오늘날에도 언약적인 것으로 남아 있다.
8. 화해에의 경향
결국 가족치료를 하는 목회자들은 필연적으로 치료에 종사하는 동료 전문가들 보다 화해에 대해 더욱 강력한 헌신을 보일 것이다. 목회자들은 처음부터 화해의 목회에로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에 목회의 모든 영역에서 이것을 수행한다.
9. 상담을 위한 목회적 모델
가족치료를 위한 우리의 모델이 목회적이라는 점에서 다른 돕는 전문가들과는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매우 단순하고 필연적으로 치료에 있어서 목회적 모델이다. 그것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화해된 사람들의 가치에 대한 기독교적 확신에 신학적으로 기초해 있다.
10. 목회자들에 대한 경고
목회자들은 상담에 있어서 특별한 유혹을 받을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가족치료를 하면서 만날 수 있는 세 가지의 어려움들을 경계해야 한다.
첫째, 어떤 사람들은 상담을 할 때 바람직하지 못한 방식으로 우리의 종교적인 태도를 나타내려는 유혹을 흔히 받고 있다.
둘째, 치료사로서 목사는 도덕성을 고려함에 있어서 어느 한 극단에 치우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셋째, 목사들은 규범적인 기독교 가정에 대한 비현실적이고 소박한 기준을 가지고 가족치료를 하려는 유혹에 빠지게 된다.
11. 신학은 가족관계를 포함한다.
우리는 가족관계를 통해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진리를 알 수 있다. 우리가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을 처음으로 알게 되는 곳은 가정이다. 전통적으로 가족은 신앙의 형성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12. 가정은 신학교이다.
목사가 교리들을 관계 속에서 그 개념을 바르게 파악할 수 없다면, 평신도들은 더욱 혼돈이 될 것이다. 가족관계에서의 화해하는 사랑과 용서에 관한 지식을 통해서 기본적인 신학적인 가르침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13. 하나님이 그들 가운데 거하심이라!(시 46 : 5)
목회자로서 우리의 소명은 존재의 의미, 죽음의 의미, 대인관계의 의미 등과 같이 삶의 깊은 의미를 찾고자 분투하는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가족치료 기간 중에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알게 될 것이다. 가족치료라는 목회적 사역을 하게 될 때는 마치 회중과 함께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성소에 들어갈 때처럼 하나님의 면전에 나아가는 것이다. 우리가 상담과정 중에 하나님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이미 그 곳에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