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은 제가 번역 후 추가한 글입니다.
1. 제품 컨셉
■ Character 캐릭터
- Easy & Exciting handling 이해하기 쉽고 익사이팅한 핸들링 - 최우선 사항이 다른 것도 아니고 바로 <핸들링>. 지금까지 한국에 이런 바이크가 있었던가!!!!? 첫 줄 읽는 순간부터 진심 눈물이 날 것 같았습니다.
- Dynamic & futuristic style. 역동적이고 미래적인 스타일 - 너무 미래적이죠. 사실 듀크보다 더 급진적입니다.-_-;
예견했지만 애초 컨셉 기획안을 쓰는 단계부터 <핸들링>과 <스타일링>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X-5 이전의 국산 바이크 브로셔를 보면 실제 라이더에게는 개뿔 와닿지 않는 공돌이식 구구절절 설명에, 핸들링 따위는 그냥 건데기처럼 껴있는 정도였습니다.
X-5가 출시되면, 대중들은 같은 국산/250cc/단기통이라는 이유만으로 VJF250과 비교를 많이 하겠지만 X-5는 속속들이 알수록 <기냥 풀카울 디집어 씌운 VF-250> 수준의 그런 바이크와 비교할만한 바이크가 아닙니다. X-5가 출시되면, X-5와 비교삼는 바이크에 따라 라이더로서의 내공이나 지적 수준을 드러내는 바로미터가 될 겁니다.
■ Key factors of design 디자인 핵심요소
- Mass centralization. (To the center of gravity of vehicle.) 질량집중화 - 그저 배기량 올리기에 혈안이었던 시절을 지나, X-5에서는 제대로 된 스포츠바이크를 만들겠다는 의중이 뚜렷합니다.
- Compact size & weight reduction. 소형경량화 - 질량집중과 함께 스포츠성을 위한 2대 요소. 십 몇 kg 차이 정도야 똥파워로 밀어버릴 수 있는 대배기량과는 달리, 중량 감소는 250cc같은 경량급에서 더욱 크게 체감됩니다.
2. 제품 특징
■ Character 특징
- The X-5 optimally makes a compact single cylinder engine go well with a sleek chassis that is
extremely maneuverable and fun-to-ride.
X-5의 단기통 엔진은 컴팩트한 프레임과 더불어 최상의 조작성과 조종하는 재미를 만들어냅니다.
- For beginners, the X-5 experience will grow and mature rider’s confidence.
입문자들에게는 라이더로서의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For veterans, the X-5 will reawake in them the very essence of the motorcycle riding sensation.
숙련자들에게는 가장 핵심적인 라이딩 감각을 되살려줍니다.
■ Layout (Mass centralization - to the center of gravity of vehicle) 레이아웃 - 질량집중화
- Engine is located near in the steering head. 스티어링 헤드쪽으로 최대한 전진배치된 엔진 (전륜하중 확보)
- Fuel tank is located near in the COG. 질량중심점에 가까이 배치한 연료탱크 - 아래 전장파트를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엔진 위쪽에는 배터리와 전기부품이 들어갈 뿐, 연료탱크는 최신 레플리카와 마찬가지로 니그립부와 시트 아래쪽에 <ㄴ>형태로 걸쳐있는 구성으로 추정됩니다. 한마디로 두카티 몬스터와 같은 배치방식. 플라스틱제 탱크도 연료를 만재하면 15kg을 넘기므로, 그 높이가 10cm만 낮아져도 라이더가 체감하는 무게감에는 엄청난 차이가 생길 뿐 아니라, 연료량의 변화에 따라서 전후 무게배분이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전율이 멈추질 않네요.
- Muffler is located below the swingarm pivot. 머플러는 스윙암피벗 아래쪽에 배치 - 머플러가 의외로 무거운 부품이라, 이처럼 엔진 하부에 배치하면 질량집중과 전륜하중확보 효과가 큽니다.
- Electric equipment unit is located near in the steering head. 상당히 무거운 배터리를 포함해서 ECU, 퓨즈, 릴레이 등 모든 전장부품은 연료탱크 전방, 스티어링 근처에 들어갑니다. 위에서 언급한 질량배분상의 장점 이외에 정비성이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X-5 사진이 처음 공개됐을 때, 바이크 좀 뜯어봤다는 사람이라면 퓨즈박스 하나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극도로 슬림한 리어카울을 봤을 때 예상했을 겁니다.
■ Frame 프레임
- X-5’s steel tubular trellis frame is designed to connect directly between the steering head and
pivot. Its compact size reduces weight while enhancing the rigidity of the frame.
스틸튜블러 프레임은 스티어링헤드와 스윙암피벗을 최단선으로 연결. 이로써 부피와 무게를 줄이고 강성을 확보함.
- X-5 is equipped with a long 553mm swingarm coupled with the short 1340mm wheelbase.
These features combine to provide a dynamic steering characteristic and constant movement of the suspension.
1340mm의 축간거리에 스윙암 길이 553mm를 확보(축거의 41.3%, 참고로 R1이 최초로 이 비율 40%를 넘기면서 화제가 된 바 있음). 이는 역동적인 2차선회를 가능케 하며, 현가 수축시 핸들링에 불안정을 유발하는 지오메트리 변화를 억제함.
■ Muffler 머플러
- Silencer located below the swingarm pivot which improves mass centralization. 재차 언급되는 언더슬렁 머플러
Centralized muffler having optimized center of gravity gives X-5 more active handling. 간단히 "액티브 핸들링"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질량집중화는 그저 빠르게 잘 눕는다는 것 외에 프론트타이어의 직립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그립력 한계를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 Fuel tank 연료탱크
- Fuel tank located near in the COG. which improves weight centralization.
- Fuel tank is tilted toward swingarm pivot, the fuel always gathers around the center of gravity.
This feature provides natural steering character by reducing the amount of front / rear weight transfer. - 위에서 다 설명한 사항
- Fuel tank is made from plastic for weight reduction. 플라스틱제로 확인. 철제에 비해 50% 이상의 경량화 효과가 있습니다.
■ Brake 브레이크
- F : Ø 300mm single disc, opposed 4 piston caliper.
- R : Ø 230mm single disc, opposed 2 piston caliper.
싱글디스크에 모두 복동식 캘리퍼입니다. 제동력은 상상하는대로일 듯.
■ Suspension 서스펜션
- F : Ø 37mm upside down telescopic fork (120mm travel) 도립식, 이너튜브경 37mm, 트래블 120mm. 중요한 점은 압축신장 감쇄력 조절 가능. 경쟁 250급에서 거의 유일할 듯.
- R : Aluminum swingarm with monocross hydraulic shock absorber
(5step preload adjustable. 130mm travel)
국산 최초의 알루미늄 스윙암. 트래블 130mm(참고로 코멧은 110mm로서 조금 부족하다는 평도 있었음) 초기하중 5단계 조절 가능.
- The monocross shock absorber is laterally mounted because this solution frees up space to the
centrally located fuel tank, allowing perfectly symmetrical weight distribution. 캔틸레버식 직결 방식(모노크로스?) 쇽 유닛은 연료탱크를 차체 중심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공간활용이 어쩌구 저쩌구~ 예전에 모터쇼 글에서 다 설명드린 이야깁니다.
The lateral shock absorber is pivoted directly on the swingarm.
■ Electric equipment unit box 전장유닛박스
- Electric equipment unit box is located at the top of the cylinder head. It contains battery, ECU,
relay, fuse, regulator, sensor, etc. 배터리, ECU, 퓨즈박스, 릴레이, 레귤레이터, 센서 등등 모든 전장 부품은 연료탱크 전방, 스티어링 후방의 공간에 다 때려넣었습니다.
- This unit construction improves maintainability while reducing weight by shortening the harness
and reducing the number of brackets. 중량배분 뿐 아니라, 정비성을 향상시키고, 하네스의 길이와 브라켓의 수를 최소화하여 경량화에도 일조합니다. 브라켓과 하네스 길이까지 줄이다니.. 정말 경량화에 목숨을 걸었네요. 과잉기대는 피하려고 140kg 내외를 예상했는데, 정말로 130kg대가 가능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거기다 질량을 한 데 꽁꽁 뭉쳤으니 체감 중량은 엑시브보다 더 가벼울듯.
제원
엔진형식: 수랭 DOHC 4밸브 단기통 249cc
보어/스트로크 : 73 × 59.6 (MS3-250과 같습니다)
압축비: 12:1
윤활방식: 웻섬프
- 토크와 출력은 미공개이나, 압축비로 보아 상당한 고회전형으로 추정됩니다. 25마력 내외로 예상.
변속기: 6단 수동
- 제가 그렇게 반드시여야 한다고 노래부르던 6단 미션. 경량급은 가속감 연출에 있어 저단 감속비가 아주 중요합니다. 부디 오타가 아니길.
시트고: 780mm - 시트 낮고 엄청 가벼운데다 프레임까지 얇음.
트레일: 93.6mm 국산 바이크의 스티어링 지오메트리 수치가 공개된 것도 아마 X-5가 최초같네요.
안타깝지만 아직 차중량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영문홈피의 타이어 제원은 오타로 판명되어 옮기지 않았습니다. 아마 110/70-17, 150/60-17 이겠죠.
첫댓글 번역 고맙습니다, 휠(타이어) 부분은 저도 좀 의아했습니다, 근데 15인치(리어휠)라도 매뉴얼 15인치는 탈만합니다(크루즈) ... 감속비조절도 있지만, 순발력에 일조하기도 하고 경량성에도 마찬가지죠 ... 요철노면도 15정도면 꽤 괜찮습니다 ... 근데 사진보면 사이즈가 15인치는 넘을거 같던데~ ㅎㅎ
뒷바퀴만 나온 고해상도 사진으로 보니 미쉘린 150 에 편평율60, 고속형zr 타이어의 17인치가 맞네요^^
네 스포츠투어링급 파일럿로드인데 그립력이 최상급은 아니지만 250cc 출력에는 충분할 겁니다. 신코 011도 괜찮은 타이어지만 미쉐린이라는 점이 가치를 더 올려줄 겁니다. 복동캘리퍼며, 스포크마운트 웨이브디스크며.. 파츠 하나하나가 경쟁 250들과 비교를 못할 정도로 초호화 사양입니다. 정말 지금도 믿기 힘드네요.
250급에선 아마도 평정? 까지는 아니더라도 거의 1, 2위 수준을 할거 같습니다, 아뭏든 대단한 작품이예요^^
수면위로 속속들이 서서히 들어나고 있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출시가 기다려지는 국산 "스포츠바이크"는 코멧 이후 처음입니다. 솔직히 코멧 때보다 심박수가 더 빠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