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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thew 마태오 02:17.
[Mattew 02:17 Mark 09 :32 10: 38 Luke 5:22 6:3 8:18 8:34 8:35 9:10 9:33 12:22 12:29 16 : 04 18:36 19:15 19:21-22 20:21 23:34 24:35 24:49]
Then|what was said|through the prophet Jeremiah|was fulfilled:
【어 휘】* then [ðen] ɑd., conj. ⦗과거·미래에도 씀⦘ 그때(에〔는〕), 그 당시(에〔는〕), 당시, 그 다음에, 다음에(는), 그래서, 이번에는, 그 위에, 게다가, 그 밖에, 그렇다면, 그러면, 그러므로, 그래서 *
【문법 사항】① 관계대명사 what = the thing which ----것 말씀하신 것 [아래참조]
② 동격 : the prophet Jeremiah the prophet와 Jeremiah는 동격 : 예언자[선지자인] 예레미야
③ 콜론(:) : what was said through the prophet Jeremiah was fulfilled: 인용할 때 사용하며 하느님께서 what was said through the prophet Jeremiah was fulfilled의 내용을 18절에서 인용하여 나타냈다. 따라서 17절=18절을 나타내며 더 나아가서는 동격으로서의 의미도 갖고 있다. [아래참조] ④⑤
https://biblehub.com/matthew/2-17.htm
Then what was said through the prophet Jeremiah was fulfilled:
【해석 1】그러므로 말씀하신 것이 / 예언자[선지자인] 예레미야를 통해서 / 완수되었다.[이루어졌다]
【해석 2】그러므로 예언자[선지자인] 예레미야를 통해서 하신 말씀이 완수되었다.[이루어졌다]
02:17 이리하여 예언자 예레미야를 시켜,
••✍•☞•☞ 深化-참고
what-의문사냐 관계대명사냐
http://cafe.daum.net/snmk33/AdH/571?svc=cafeapiURL복사
[Mattew 02:17 Mark 09 :32 10: 38 Luke 5:22 6:3 8:18 8:34 8:35 9:10 9:33 12:22 12:29 16 : 04 18:36 19:15 19:21-22 20:21 23:34 24:35 24:49]
➀ ㉮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역할: 다른 관계대명사와 달리 what은 what 자체가 선행사 겸 관계대명사 역할을 한다. 이 what은 다음과 같이 that, those, the one, something, the thing(s), all 등의 선행사 + 일반 관계대명사 which, that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What= that which(단수), those which(복수), the one which[that], something which[that], the thing which[that](단수), the things which[that](복수), all that– 여기서 하늘색은 선행사 빨간색은 관계대명사임. what은 포함된 선행사는 사물만 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앞 문장을 받거나 계속적 용법도 없어 일반 관계대명사와는 다르다. 그러나 명사절을 이루기 때문에 문장안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한다.
㉯ what의 번역 → 의문사냐 관계대명사냐?: what을 어떻게 번역할 것인가
㉠ 의문사로 보는 경우: 간접의문문으로 사용된 경우 : 동사가 ask, know, tell, wonder.......등 그러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문맥에 따라 파악 - 일반적으로 의문사로 보지만 문법적으로 관계대명사로 보아도 틀림은 없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의문사로 본다.
* 확실히 의문사로 사용된 경우• Do you know what this is? 이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 Tell me what has happened.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 주시오
• I don’t know whatI should do.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 확실히 관계대명사로 사용된 경우: …하는 것〔일〕 (that which, the thing(s) that, etc.)
• Whɑt he says is true. 그가 하는 말은 사실이다
• Whɑt we need most is books. 가장 필요한 것은 책이다.
《what절+be+주격보어의 꼴일 때는 그 주격보어가 복수라도 원칙적으로는 단수로 받음》
• He is not what he was. 그는 이제 이전의 그가 아니다
• Things are not what they seem. 사물은 겉보기와는 다른 법이다
㉢ 의문사인지 관계대명사인지 애매한 경우 : 제일 아래 참고 :
• He asked me what I want. 그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물어보았다. - 간접의문문 –의문사
He asked me + what do I want. → He said to me, “ What do you want?”
내가 원하는 것을 물어보았다 - 관계대명사
He asked me what( = the thing which) I want.. 내가 원하는 것을 물어보았다.
그런데 다 문법상으로는 맞지만 그가 몰라서 물어보았으므로 의문사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번역은 둘 다 가능하다.
• I know what she wants. - 그녀가 원하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관계대명사로 취급
I don’t know what she wants. 그녀가 원하는 것을 몰랐으므로 의문사로 취급
• I remember what you said to me yesterday. (관계사) 네가 말한 내용을 알고 있으므로
I cannot remember what you said to me yesterday. (의문사) → 네가 말한 내용을 몰랐으므로
• 애매하지만 주어가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의문사냐 관계대명사냐로 결정 •
c. 관계대명사 what의 번역: 단수냐 복수냐 모든 것이냐는 문맥에 따라 결정
what I have :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 all that I have. the thing(s) that I have
http://cafe.daum.net/snmk33/AdH/49
㉰ 관계대명사 what :
https://www.exam4you.com/bbs/zboard.php?id=com_02&page=196&sn1=&divpage=4&sn=off&ss=on&sc=on&select_arrange=subject&desc=desc&no=8934&s_sitelink2=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 내용을 토대로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내용을 토대로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이환묵 교수님께서 지으신 신영어학총서 8권 영어통사론 (한국문화사) 책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Jespersen은 너무나도 잘 아시리라 봅니다. McCawley는 Chomsky 생성문법을 배경(?)으로 생성의미론으로 유명하신 분입니다. 이 두 분의 책 원문은 있지만, 그냥 제가 한글이 좀 편해서~ 읔
---------------------------------------------------------------------
5) 독립관계사와 의문사는 그것을 포함한 동사의 의미나 통사적 기능을 가지고 구별할 수 있다.
Jespersen(A Modern English Grammar Part 3, 1927:)은
what을 독립관계사라 하지 않고 관계대명사라고 하고 있지만, what절을 포함한 상위문의 동사가 의문, 불확실, 호기심을 나타내는 동사이면 what은 의문대명사이고, 상위문의 동사가 서술, 지각, 기억 등을 나타내는 동사이면 what은 관계대명사라고 의미에 근거하여 구별하고 있다. 그러므로 예문 a)에서처럼 what이 화자나 청자가 모르는 것을 나타내면 의문대명사이고, 예문 b)에서처럼 화자나 청자가 알면서도 그것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지 않으면 관계대명사이다.
a. He asked me what she said. I want to know what your name is. I wonder what he said.
b. I know what your name is. I still remember what he said to me. This is what I mean.
c. I know what your name is, son. 네 이름이 뭔지 안단다, 애야
= I know the thing that your name is. 너의 이름이 그것이라는 걸 나는 알아
the one : (the ~) 지당한 일, 해야 할 일, 중요한 일, 안성맞춤의 것, 용인되는 것, 필요한 일; 유행하는 것; 정상적인 건강상태 : • It is just the ~. 바라던 바로 그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안성맞춤이다
6) what은 긍정문에서는 관계사 즉, 관계대명사 내지 독립관계사이고, 부정문에서는 의문사로 인식된다. 위에서 언급한 Jesperen의 구별방법을 따르면, 이러한 법주의 변화는 알거나 기억한 것을 부정하면 모르거나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긍정문에서는 관계사이고 부정문에서는 의문사로 바뀐다고 말할 수 있다.
a. I know what your name is. (관계사) 나는 너의 이름을 (무엇인지) 알아. - 긍정문에서 관계사로 봄
b. I don't know what your name is. (의문사)
c. I remember what you said to me yesterday. (관계사)
d. I cannot remember what you said to me yesterday. (의문사)
7) Jespersen의 위와 같은 구별은 명령문에는 적용할 수 없다. 긍정명령문 a)의 what은 청자가 알고 있다고 전제하고, 물어보는 화자는 모르는 경우에 보통 쓰이는 명령/요청문이다. 그렇다면 a)의 what은 의문사인가 관계사인가? 그리고 부정명령문인 b)에서는 청자나 화자가 모두 what의 내용을 알고 쓰는 명령문이다. 따라서 부정명령문의 what은 관계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긍정명령문의 what은 의문사와 관계사의 구별이 화자의 입장에서 보느냐 청자의 입장에서 보느냐에 따라 그 범주가 달라진다.
a. Tell me what you bought.
b. Don't tell others what you bought.
8) 관계사와 의문사를 구별하기 위하여, McCawley(The Syntactic Phenomena of English, 1998: 455)는 what절이 절을 취하는 동사의 목적어이면 what은 의문사이고, 절이 아닌 명사구를 취하는 동사이면 what이 관계사라는 동사의 하위범주에 의한 방법을 들고 있다.
I'll ask what he is selling. (의문사)
I'll buy what he is selling. (독립관계사)
9) McCawley의 이러한 방법은 다음 예문에서처럼 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라도 그것이 긍정이나 부정이냐에 따라 what 낱말을 의문사나 독립관계사로 보아야 할 경우에는 변별력이 없어진다.
I can tell you what his name is. (독립관계사)
내가 그 사람의 이름이 뭔지는 말해줄 수 없다 (말하는 화자가 그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음)
I cannot tell you whAt his name is. (의문사) - what에 강세를 둠.
내가 그 사람의 이름을 말해줄 수 없다. (왜냐면 난 그사람의 이름을 모르니까)
10) 다음 예문 a)에서 what은 의문대명사나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해석이 모두 가능하다. 모르기 때문에 말할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알아도 말못할 사정이 있어서 말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자는 그의 이름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사실이나 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화자는 말을 할 때 이러한 사실을 강세의 차이로써 청자에게 알린다. 화자는 그의 이름을 모르면 what에 강세를 두어 말하고, 그의 이름을 알면 what에 강세를 주지 않고 말한다. 따라서 b)에서처럼 what에 강세가 있으면 의문대명사이고, 예문 c)에서처럼 강세가 없으면 관계대명사이다. (Jespersen 1927)
a. I cannot tell you what his name is. (관계사/의문사) - 두 가지로 다 볼 수 있음.
b. I cannot tell you whAt his name is. (의문사)
내가 그 사람의 이름을 말해줄 수 없다. (왜냐면 난 그사람의 이름을 모르니까)
c. I cannot tell you what his name is. (관계사)
내가 그 사람의 이름이 뭔지는 말해줄 수 없다 (말하는 화자가 그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음)
출처:
https://www.exam4you.com/bbs/zboard.php?id=com_02&page=196&sn1=&divpage=4&sn=off&ss=on&sc=on&select_arrange=subject&desc=desc&no=8934&s_sitelink2=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 what I have|I give you.→the thing which[that] I have|I give you.
a. 관계대명사 what의 역할 : 다른 관계대명사와 달리 what은 what 자체가 선행사 겸 관계대명사 역할을 한다. 이 what은 다음과 같이 that, those, the one, something, the thing(s), all 등의 선행사 + 일반 관계대명사 which, that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What = that which(단수), those which(복수), the one which[that], something which[that], the thing which[that](단수), the things which[that](복수), all that – 여기서 하늘색은 선행사 빨간색은 관계대명사임. what은 포함된 선행사는 사물만 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으며, 앞 문장을 받거나 계속적 용법도 없어 일반 관계대명사와는 다르다. 그러나 명사절을 이루기 때문에 문장안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한다.
b. what의 번역 → 의문사냐 관계대명사냐? : what을 어떻게 번역할 것인가
㉠ 의문사로 보는 경우 : 간접의문문으로 사용된 경우 : 동사가 ask, know, tell, wonder.......등 그러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문맥에 따라 파악
* 확실히 의문사로 사용된 경우 • Do you know what this is? 이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 Tell me what has happened.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 주시오
• I don’t know what I should do.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 확실히 관계대명사로 사용된 경우: …하는 것〔일〕 (that which, the thing(s) that, etc.)
• Whɑt he says is true. 그가 하는 말은 사실이다
• Whɑt we need most is books. 가장 필요한 것은 책이다《what절+be+주격보어의 꼴일 때는 그 주격보어가 복수라도 원칙적으로는 단수로 받음》
• He is not what he was. 그는 이제 이전의 그가 아니다
• Things are not what they seem. 사물은 겉보기와는 다른 법이다
㉢ 의문사인지 관계대명사인지 애매한 경우 : 제일 아래 참고 :
• He asked me what I want. 그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물어보았다. - 간접의문문 –의문사
He asked me + what do I want. → He said to me, “ What do you want?”
내가 원하는 것을 물어보았다 - 관계대명사
He asked me what ( = the thing which) I want.. 내가 원하는 것을 물어보았다.
그런데 다 문법상으로는 맞지만 그가 몰라서 물어보았으므로 의문사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번역은 둘 다 가능하다.
• I know what she wants. - 그녀가 원하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관계대명사로 취급
I don’t know what she wants. 그녀가 원하는 것을 몰랐으므로 의문사로 취급
• I remember what you said to me yesterday. (관계사) 네가 말한 내용을 알고 있으므로
I cannot remember what you said to me yesterday. (의문사) → 네가 말한 내용을 몰랐으므로
• 애매하지만 주어가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의문사냐 관계대명사냐로 결정 •
c. 관계대명사 what의 번역 : 단수냐 복수냐 모든 것이냐는 문맥에 따라 결정
what I have :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 all that I have. the thing(s) that I have
㉱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을 공부합시다.
This is all (the things) that I bought yesterday.를 한 단어로 나타내면
This is what I bought yesterday.로 고쳐볼 수 있다.
㉲ 의문대명사 what와 관계대명사 what는 구별하기 힘들 때가 있음: See what is on my table. 테이블 위에 무엇이 있는가[테이블 위에 있는 것을] 보아라. 다음 문장을 공부해보자
He asked me what I wanted.
㉠ 의문사 : He asked me + What did I want? 직접의문문
He asked me what I wanted. 간접의문문 그는 나에게 물었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
㉡ 관계대명사 : He asked me the thing that I wanted. 그는 내가 원하는 것을 물어보았다.
what : 위 문장에서 what은 의문사나 관계대명사 둘 다 볼 수 있으나 대게 주어가 모르면 의문사로 알고 있으면 관계대명사로 본다. 그러므로 ask가 오면 의문사로 보는 것이 일반적임.
He gave me what I wanted. : 그러나 에서는
의문사: 그는 나에게 주었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에서는 그는 내가 원하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의문사가 아니므로 관계대명사로 보는 것이옳다. 따라서 의문 대명사가 아니다.
관계대명사: 그는 나에게 내가 원하는 것을 주었다. 그는 내가 원하는 것을 알고 내가 원하는 것을 주었으므로 이 문장은 관계대명사이다.
그런데 여기에서는 예수님께서 사울의 역할을 이미 아시고 하시는 말씀이므로 관계대명사로 보는 것이 타당하 다. 그러나 의문사로 볼 수도 있다.
"Now get up|and go into the city,|and you will be told|what you must do."
너는 네가 해야만 할 일들을 들을 것이다./ 또는 너는 네가 무슨 일을 해애만 할 것인가를 들을 것이다.
① what의 용법
㉮ 의문대명사 : 무엇 What do you want? 관계사 - 것 What I said is true.
㉰ 감탄사 : 얼마나 What a beautiful flower ! ㉱ 의문형용사: 무엇의 What clothes do you like?
② ㉮ what(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의 용법 : --- 매우 중요 -참고에서 공부할 것
what (= the thing(s) which, the thing that, all that )
• This is what I want. (명사절-보어)
= This is the thing that I want. (형용사절-선행사수식)
• What really matters is taking the responsibility. (명사절-주어)
㉯ 선행사를 포함 하고 명사절을 만들어서 |
㉠ 주어절 : What you say may be true.
㉡ 보어절 : I am not what I used to be.
㉢ 목적어절을 만듬 : I know what you mean.
Quiz 다음 두 문장이 같은 뜻이 되도록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 봅시다.
* Ask the thing t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 Ask ( what ) you can do for your country.
③ ㉮ what(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의 용법 : what는 그 자체 안에 선행사를 포함하고, 관계대명사로서 that (those) which, the things which 또는 all that으로 고쳐 쓰기도 한다. 즉
㉠ This is the book. I bought it yesterday. 여기서 관계대명사를 써서 두 문장을 연결시키면
This is the book that I bought yesterday. - a) (이것은 어제 내가 산 책이다.)
즉 내가 어제 산 책이라고 해서 책을 명시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 This is all. (또는 the things) I bought it yesterday. 여기서 관계대명사를 써서 두 문장을 연결시키면
This is all (or the things) that I bought yesterday. - b) (이것은 내가 어제 산 전부(것들)이다.)
a)에서는 산 것이 책인데 b)에서 전부, 것들이라고 해서 산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밝히지를 않고 있다. 이와같이 명확하지 않는 것을 뭐 어렵게 선행사를 쓰고 또 관계대명사를 쓸 필요가 있겠느냐 싶어서
This is all (the things) that I bought yesterday.
➜➔ This is what I bought yesterday. 라고 고친 것을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라 부르고 선행사는 명사이다. 그래서 이 what이하를 명사로 취급하니까 다음과 같이 명사의 역할 그대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사용할 수가 있고 문장 가운데 what이 나오고 문미에 (?)가 없으면 전부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로 보면 된다.
• What I bought yesterday is this book. (주어) (내가 어제 산 것은 이 책이다.)
This book is what I bought yesterday. (보어) (이 책은 내가 어제 산 것이다.)
• She likes what I bought yesterday. (동사 likes의 목적어) (그녀는 내가 어제 산 것을 좋아한다.)
She is fond of what I bought yesterday. (전치사 of의 목적어)
• Father made me what I am. (목적 보어) (아버지는 나를 오늘의 나로 만드셨다.)
➔ what (= the thing(s) which, the thing that, all that )
따라서 This is what I want. = This is the thing that I want.
What really matters is taking the responsibility.
④ that과 what의 차이점
★ ㉮ 관계대명사 what는 그 자체에 선행사를 포함하며, 관계대명사 that는 선행사가 따로 있음:
Here is what [a book that] I wrote. 여기 내가 쓴 것[책]이 있다.
★ ㉯ 관계대명사 what와 접속사 that는 다같이 ‘┅ 하는 것’으로 새길 수 있으나 다음 차이에 주의할 것: what는 관계절 속에서 주어·목적어·보어 중 어느 한 역할을 하므로, 이 절에서 what를 제외한 부분(다음 예의 고딕체 글자)은 이러한 역할을 하는 요소가 없어 흔히 문장을 이루지 못하게 됨: He got what he wanted. (그는 원하는 것을 손에 넣었다). that 는 단순한 ‘이음’이며, 제외해도 고딕 부분이 문장을 이룸: He said that he wanted help(그는 도움이 필요하다고 했다).
㉰ [유의사항] 다음 문장을 비교해보자
Quiz 다음 두 문장이 같은 뜻이 되도록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 봅시다.
• Ask the thing t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① ㉮★ 의문대명사 what와 관계대명사 what는 구별하기 힘들 때가 있음:
See what is on my table. 테이블 위에 무엇이 있는가[테이블 위에 있는 것을] 보아라.
다음 문장을 공부해보자
㉯
He asked me what I wanted.
의문사 : He asked me + What did I want? 직접의문문
He asked me what I wanted. 간접의문문
그는 나에게 물었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
㉰ 관계대명사 : He asked me the thing that I wanted.
what 그는 내가 원하는 것을 물어보았다.
위 문장에서 what은 의문사나 관계대명사 둘 다 볼 수 있으나 대게 ask가 오면 몰라서 물어보는 것이므로 의문사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고 타당하다..
㉱ 그러나
He gave me what I wanted.
에서는
의문사: “그는 나에게 주었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에서는 문장의 의미가 잘 통하지 않으므로 의문대명사가 아니다.
관계대명사: 그는 나에게 내가 원하는 것을 주었다. 의미가 자연스러우므로 이 문장은 관계대명사이다.
••✍•☞•☞ 深化-참고 : 다음 문장을 밑줄 친 부문에 유의해서 해석하시오.
① In time, / you will reap / what you want.
○ 의문사 : ○ 관계사 :
② They want to know/ what you sowed.
○ 의문사 : ○ 관계사 :
㉲ 심화학습 :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A. 선행사를 자체적으로 포함하고 있고 선행사 + 관계대명사로 풀어쓸 수 있다.
• The thing is not always good.+It is beautiful.
= The thing which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 What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관계대명사 what은 that which --, all that ---,
the thing(s) which---, anything that -- 등으로 바꿔볼 수 있다.
문제풀이 ① 다음 문장에 알맞은 말을 쓰고 해석하시오.
㉮ I will do all that I can. = I will do ( ) I can.
㉯ This is the thing which I want. = This is the ( ) I want.
㉰ He is not the man that he used to be. = He is not ( ) he used to be.
② 다음은 관계대명사 what에 관련된 중요 관용구들입니다. 꼭 외웁시다. 다음 문장을 해석하시오.
㉮ He is
what you call, what we call
what they call, what is called
a self- made man.
㉯You should judge a man not by what he has but by what he is.
㉰ Reading is to the mind what exercise is to the body.
㉱ She is beautiful, and what is better still, tender-hearted.
㉲ It is a useful book, and what is more, it is a cheap one.
㉳ He lost his way, and what was worse [what made matters worse] it began to rain,
㉴ What with fatigue and what with hunger, he fell down.
평소에 준비해둔 것이지만 정리하느라고 힘들었습니다. 잘 참조해주시면 그것으로 족하겠습니다.
문장부호 文章符號 : 요약 문장 각 부분 사이에 표시하여 논리적 관계를 명시하거나 문장의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하여 표기법의 보조수단으로 쓰이는 부호. 구두점이라고도 한다. 문장부호는 순수하게 논리적인 목적에서 사용되는 경우와, 어조상(語調上)의 쉼을 위하여 사용할 때와는 차이가 있다. 시(詩)에서는 리듬을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문장부호의 기원적 형태는 한문 원전(原典)을 읽을 때 독해(讀解)의 필요에서 찍는 훈점(訓點)에서 찾을 수 있으며, 표현을 위해 사용된 문장부호의 발달은 로마자가 한국에 소개되면서부터 차용·발전한 것이다.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명칭과 용법은 다음과 같다(2개의 부호가 있을 때 뒤에 든 것은 세로쓰기에서 사용되는 부
문장부호
문장 부호
한글 맞춤법 부록에 수록된 문장 부호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쉼표(,)
가운뎃점(·)
쌍점(:)
빗금(/)
큰따옴표(“ ”)
작은따옴표(‘ ’)
소괄호(( ))
중괄호({ })
대괄호([ ])
겹낫표(『 』) 겹화살괄호(《 》)
홑낫표(「 」) 홑화살괄호(〈〉)
줄표(―)
붙임표(-)
물결표(~)
드러냄표(˙)밑줄(_)
숨김표(○, X)
빠짐표(□)
말줄임표(……)
한글 맞춤법 부록에 수록되지 않은 문장 부호
물음느낌표(?!)
쌍반점(;)
칼표(†), 겹칼표(‡)
Comma의 의의와 용법
① 비한정절(Non-restrictive Clause)은 Comma로 분리시킴 :
We employed a young man, who has become ill and can not work now.
We will employ a young man who can not work now.
② 긴 Co-ordiate Clauses[등위절]가 and, but, for , nor, or 등으로 연결딜 때는 comma로 분리시킴 : (단 짧고 의미가 밀접한 것은 예외)
I spent the evening on my mathematics lesson, but I could not solve more than two problems out of ten.
(나는 수학 공부를 하며 온 밤을 보냈다. 그러나 열 문제 가운다 두문제 밖에 풀지 못했다.)
cf : The winters are cold and the summers are hot.
③ 세 개(간혹 두 개) 이상의 word, phrase, clause를 동등한 자리에 연결할 때 씀.
By night or by day, at home or abroad, asleep or awake, he is a constant source of anxiety to his mother. (낮에나 밤에나, 집 안에서나 잡 밖에서나, 자나 깨나 그는 그의 어머니의 끊임없는 걱정의 장본인이었다.) I came, I see, I conquered.
④ 공통 관계에 있는 어구는 comma로 분리시킴
⑤ 문의 독립 요소-감탄사, 호격어, 독립어구, 삽입어구 등)-와 대개의 동격어는 comma로 분리시킴
⑥ 한 절의 의미가 같은 분사구문은 comma로 분리시킴
⑦ 문두에 나오는 유도적인 절이나 구가 길 때는 comma로 분리시킴
• If you are tired, you should have a rest. 피곤하면 쉬는 게 좋다
⑧ Sentence의 한 부분을 생략할 때 comma로 분리시킴 To err is humann,; to forgive, devine.
⑨ 독자가 잘못 읽을까 봐 comma로 분리시킴 : After all, he is right.
① 세미콜론
㉮ [영어구문론] ㉠ 세미콜론[Semicolon ;]의 의의와 용법 : 세미콜론은 period와 comma의 중간 쯤 되는 분리를 의미하는 punctuation인데 마침표(period)를 써서 다른 문장으로 하기에는 앞문장과 너무 관련이 많고, comma를 쓰기에는 의미가 상당히 차이가 있을 경우 semicolon을 사용한다.
Compound Sentence[복문]의 각 Clause가 등위접속사 없이 연결될 때 세미콜론 사용 : 이 경우 semicolon;은 and, but, or, nor, for.. 중 어느 하나를 의미한다.
㉡ Compound Sentence[복문]의 각 Clause가 등위접속사로 연결되더라도 앞 뒤 Clause 안에 Comma 등이 있으면 좀 더 크게 분리하게 하기 위해서 Semicolon을 사용 : The day, however, was very stormy; and none of his brothers, sisters, and cousins went to school.
㉢ Conjuctive Adverb(접속부사) accordingly, consequently, furthermore, hence, however, moreove]}r, nevertheless, still, then, therefore, thus 등으로 접속되는 등위절은 그 앞에 세미콜론을 쓰는 것이 보통이나 필자가 마음대로 해버린다. I did not want to go; moreover it rained very hard. It must have rained much of late; for the river is so high.
㉯ 세미콜론[ ; ]의 용법 4가지
첫째,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 'because'를 대신하여 사용한다 : 이 때는 [왜냐하면] 이라고 해석 Come and see me on Monday ; I have something to tell you.
(월요일 날 나 좀 보러 와라. 왜냐하면 너에게 말할게 있거든.)
둘째, 결과를 나타내는 접속부사 so의 의미로 사용한다. : 이 때는 [따라서, 그래서] 라고 해석 The shops were closed ; I couldn't buy anything. (상점들이 문을 닫았죠. 그래서 나는 아무 것도 못샀어요.)
셋째, 대조되는 두 문장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접속사 'w hereas'나 'while'을 대신하여 사용한다.. 이 때는 [한편, 반면]이라고 해석] Some people like meat ; others like fish. (일부 사람들은 고기를 좋아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생선을 좋아해요.)
넷째, 'that is' 혹은 'i.e.'와 같이 부연 설명하는 동격의 의미로 사용한다. 이때는 [즉 다시 말해서]라고 해석 The work of the housewife is varied ; she washes,she cooks,she sweeps. (주부의 일은 다양해요. 즉, 빨래하고, 음식하고, 청소를 하죠.)
㉰ 세미콜론 : 두 문장으로 보기에는 의미상 너무 밀접한 관계가 있고, 한 문장으로 만들기에는 또한 거리감이 있어 어려울 때 사용하는 접속사적 역할을 하는 것이 세미콜론이다. 다시 말하면, 두 문장을 명확히 구분 분리 나열은 하지만 서로 간에 의미상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접속사 역할을 하는 것이 세미콜론이다. 세미콜론 역할 : 두개의 독립된 글이 서로 대조, 비교, 이유, 부연설명[동격] 등을 나타내면서 한 문장으로 연결되는 경우에 사용하며 상황에 따라 (and, but, or, nor, so, for,, because, while, whereas, that is, i.e .....)의 뜻으로 적절히 번역.
㉠ 나열-접속사 and나 but 대신 사용 :
• Some books are interesting; others are boring. 재미있는 책도 있고 그리고[그러나]지루한 책도 있다
㉡ 이유 -접속사 'because, for'를 대신 사용 :
Come and see me ; I have something to tell you. (나 좀 보러 와라. 왜냐하면 너에게 말할게 있거든.)
㉢ 결과 - 접속부사 so의 의미로 사용 :
The shops were closed ; I couldn't buy anything. (상점들이 문을 닫았죠. 그래서 나는 아무 것도 못샀어요.)
㉣ 대조- 접속사 'whereas' 'while'을 대신 사용
• Some books are interesting; others are boring. 재미있는 책도 있고 반면에 지루한 책도 있다
㉤ 부연 설명 – 동격 : 'that is' 'i.e.'
The work of the housewife is varied ; she washes, she cooks, she sweeps. (주부의 일은 다양해요. 즉, 빨래하고, 음식하고, 청소를 하죠.)
㉥ 접속부사 (however, therefore, on the other hand, moreover, thus...) 내용 연결시 사용 가끔 사용 –안해도 상관 없음
He studies English at school ; in addition, he takes Chinese classes in the evenings.
그는 학교에서 영어를 공부한다. 더구나 저녁에는 중국어 수업도 받는다.
㉱ 세미콜론 (;) : 의미상 서로 관련된 독립된 절이 접속사로 연결되지 않은 경우
• I went to the basketball court; I was told it was closed for cleaning.
• I told Kate she's running for the hills; I wonder if she knew I was joking.
• Nothing is true; everything is permitted.
• A man chooses; a slave obeys.
• I told John that his shoe was untied; he looked
콜론 [ : ] ㉮ [영어구문론] : 콜론[Colon :]의 의의와 용법 : Colon은 분리의 정도가 semicolon보다는 크고 period는 작다. 그러나 semicolon이나 colon이 comma나 period의 중간에 위치해 있으므로 양자가 구별없이 쓰이는 경우가 많지만 대체로 colon의 의미와 용법은 다음과 같다.
㉠ 앞 말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 때 사용:There are three causes: poverty, injustice, and indolence. (세 가지 원인이 있는데 그것은 빈곤 부정 태만이다)
The verb which take the infinitive as a second object are as follows: - (부정사를 직접목적어( a second object = a direct object)로 취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To teach: I taught him to teach. 가르치다 : 나는 그에게 수영법을 가르쳐 주었다.
To give: Give him to understand that ..... 주다 : ---하다고 그에게 알게(인장하게) 해 주었다.
㉡ 앞 말에 대한 보충 설명을 보충 부연 설명을 의미하는 콜론(:) : The world is like a looking glass: if you smile, it smiles; if you frown, it frowns back. (세상은 거울과 같다. 네가 웃으면 그것(세상)도 웃고 네가 찡그리면 그것도 상을 찡그린다. “:”은 앞말을 부연해서 설명한 것이고, 그 다음“;”은 그 앞에 comma“,)rk 있으므로 comma보다 터 크게 구분하게 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다.)
㉢ 앞 말의 인용에 쓰이는 colon : Sir, W. Scott’s last words to Lockhart on his death-bed were: “Be virtuous-be religious-be a good man. Nothing else will be any comfort when you come to lie here.” [임종 자리에 누워있던 W. Scott 경이 그의 (사위인) Lhart에게 최후로 한말은 : [유덕[有德]하라, 신앙 생활을 하라, 선인이 되어라. 이 밖에 다른 어떤 것도 네가 여기(임종의 자리)에 눕게 될 때 위안 될것이 없을 것이다.]라는 것이었다. (예문 안의 dash(-)는 앞 말과 같은 의미를 되풀이 해서 강조한 데 쓴 것이다.)
Clearing his throat, the speaker began as follows: “We look before and after, and we see, through the half-drawn folds of time...” [연사는 목을 가다듬은 후 다음과 같이 말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앞뒤를 살펴보고, 우리는 반이나 지나온 세월을 ----통하여 안다.]]
㉯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나열할 때 사용한다. 번역은 <예를 들면, 즉>로 번역한다. 따라서 huge drawings in the sand: a monkey 콜론(:)은 예시를 나타내어 huge drawings를 구체적으로 열거한다.
첫째, 앞문장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달아 놓을 때 사용 (because와 비슷한 의미)
We decided not to go on holiday : we had too little money.
둘째, 뭔가를 열거할 때 사용 : We need three kinds of support : economic, moral, and political.
셋째, 소제목 등을 달 때 사용 :
㉰ 콜론(:) : 콜론은 앞에서 말한 내용을 보충 부연 설명하거나 호소 또는 어떤 것을 인용할 때 사용하는 것이 콜론의 기능으로 앞의 말과 동격 관계를 나타낸다.
㉠ 콜론은 보통 물건의 리스트를 소개할 때 사용
You need these items : a notebook, a pen and a packed lunch. (= that is)
㉡ 콜론은 정의를 내리거나 설명을 덧붙이고 싶을 때 사용 –부연 설명
I am taking 7 courses this term: Korean, English, Math, Science, Geography, Music and Economics.
나 이번 학기에는 일곱 과목을 수강하고 있다. 즉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지리 미술 그리고 경제학.
㉢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거나 다른 사람이 한 말을 상세히 기술하고자 할 때 사용
Socrates left famous saying : "He is richest who is content with the least"
= 소크라테스는 유명한 명언을 남겼다 " 가장 적은것에 만족할 줄 아는 자가 가장 부자다“
Descartes said : "I think, therefore I am." 데카르트 말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소제목 : Demian: The Story of Emil Sinclair's Youth 데미안: 에밀 싱클레어의 젊은 시절 이야기
㉱ 콜론((:) 정의) colon(:) is the mark used to introduce an example, a list, a summary, an explanation, a quotation etc. of the clause that precedes it. -from OALD
콜론은 어떤 절 뒤에서 그 절에 대한 예증, 추가설명, 목록 나열 혹은 요약 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쉽게 말해, 콜론은 for example, that is (to say), in other words 등의 연결 부사를 대신해서 쓰인다.
••✍•☞•☞ 深化-참고 세미콜론과 콜론의 다른점
다른 점은 짧게 말하자면 "두 문장의 관계"입니다.
세미콜론을 쓰면 뒤의 문장이 앞의 문장을 보조해주거나 뒷받침 해주거나, 많이 관련되어 같이 쓰인 것입니다.
반면, 콜론으로 이어진 두 문장의 관계는 "동급"입니다. 두 문장은 콜론으로 이어짐으로 해서 둘 중 하나만 쓰여도 되는, 즉 둘 다 같은 의미이면서 동등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고로, 세미콜론과 콜론은 호환성(교대되어 쓰일수 있는 성질)이 없지요.
Dash(-)의 의의와 용법 [Luke 9:48 17:16 18:11 19:27 19:42 22:53 23:33
① 앞 말 또는 그와 같은 의미를 되풀이해서 강조하거나 수식적 설명을 하는 데 사용:
Be virtuous-be religious-be a good man.
② 앞 말을 전부 종합해서 다시 말할 때 사용 : Health, friends, position, - are all gone. [이 경우 dash 앞에 comma는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If you go to bed early, get up early, never drink, or smoke, enjoy fresh air and sunshine - if you all this, you will surely recover your health. [if you all this는 앞 clauses를 모두 합쳐서 하나로 뭉쳐 받은 것이므로 그 앞에 대쉬를 썼고 또 this를 단수로 쓴 것이다. these가 아님에 유의]
③ 생각이나 상상 또는 구문상 급격한 변화를 일으킬 때 사용 : If the scythe is rusty – by the way, did you get that scythe at Kim’s. [그 낮이 녹슬었으면-그런데, 그 낮을 김씨 가게에서 샀니? 여기서 대쉬는 갑자기 딴 생각으로 딴 구문을 만든 것이다.]]
④ 문 중간에 딴 생각 딴 구문을 끼워 넣으며 괄호와 같은 의미로 사용 : I dressed – you may not believe this, but it is true – in the minutes. [나는 옷차림을 했는데 아마 믿지 않을지도 므르지만 그러나 그것은 사실인데-10분동안 했단 말이야.] Some exercises-tennis, for example-would be good for him.
⑤ 대쉬(Dash) : < ― > 삽입어구를 분명히 표시할 때 쓰며, 여기서는 [다시 말하면, 즉] 정도의 뜻으로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으로 해서 which is로 바꿔 쓸 수 있다.
줄표 (--) : ① 줄표는 막대 모양 처럼 생긴 구두점의 총칭이다. 말을 보충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사람은 감각 기관 다섯 가지――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가지고 있다. 나, '그 신동은 네 살에 ─ 보통 아이 같으면 천자문도 모를 나이에 ─ 벌써 시를 지었다.'와 같이 쓸 수 있다. 문장 안에서 앞의 내용을 부연하거나 말을 끼워 넣을 때 사용한다. 나는 ― 아니, 우리는 ― 위키니트였다. 이러한 용법으로 사용할 때에는 끼워 넣는 문장의 앞뒤에 줄표를 모두 붙인다. 또는 규정에는 없지만, 인용문의 출처를 표시할 때, 그리고 머뭇거림이나 말의 끊어짐, 강조, 호흡, 리듬감을 표현할 때에도 쓰인다. 영문법에서도 용법은 거의 같다.
② 줄표 (─)용법 : 이미 말한 내용을 다른 말로 부연하거나 보충함을 나타낼 때 사용.
㉮ 문장 중간에 앞의 내용에 대해 부연하는 말이 끼여들 때 쓴다.
그 신동은 네 살에 ─ 보통 아이 같으면 천자문도 모를 나이에 ─ 벌써 시를 지었다.
㉯ 앞의 말을 정정 또는 변명하는 말이 이어질 때 쓴다.
어머님께 말했다가 ─ 아니, 말씀드렸다가 ─ 꾸중만 들었다.
이건 내 것이니까─ 아니, 내가 처음 발견한 것이니까 ─ 절대로 양보할 수가 없다.
여기서는 English를 —가 the most widely used international language로 보충 설명하고 있다.
English⎮— the most widely used international language
㉰ 줄표 (─)[이음표]용법 : 이미 말한 내용을 다른 말로 부연하거나 보충함을 나타낼 때 사용.
문장부호 文章符號
요약 문장 각 부분 사이에 표시하여 논리적 관계를 명시하거나 문장의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하여 표기법의 보조수단으로 쓰이는 부호. 구두점이라고도 한다. 문장부호는 순수하게 논리적인 목적에서 사용되는 경우와, 어조상(語調上)의 쉼을 위하여 사용할 때와는 차이가 있다. 시(詩)에서는 리듬을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문장부호의 기원적 형태는 한문 원전(原典)을 읽을 때 독해(讀解)의 필요에서 찍는 훈점(訓點)에서 찾을 수 있으며, 표현을 위해 사용된 문장부호의 발달은 로마자가 한국에 소개되면서부터 차용·발전한 것이다.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명칭과 용법은 다음과 같다(2개의 부호가 있을 때 뒤에 든 것은 세로쓰기에서 사용되는 부호이다).
① .마침표 ㉮ (마침표)。(고리점): 서술형·명령형·청유형의 글에서 문장이 종결 어미로 끝남을 보일 때, 숫자의 정수(整數) 단위를 표시할 때, 또는 구미어의 약자 뒤나 연월일을 표시하는 숫자 뒤에 쓰인다.(예:22.5kg, Mr., 2004.9.20. 등).
② ?(물음표[疑問符]): 직접 의문이나 반어(反語) 및 수사의문(修辭疑問) 또는 가벼운 감탄을 나타낼 때 쓰인다.
③ !(느낌표[感歎符]): 강한 느낌이나 부르짖음을 나타내는 감탄사나 감탄형 및 원형의 종결어미 뒤에 쓰이며, 명령·의문·권유의 글에서도 느낌을 강조할 때 또는 느낌을 가지고 사람을 부를 때도 쓰인다.
④【쉼표】, (반점): 의미가 중단되어서 읽을 때에 잠깐 쉬는 것이 좋을 자리에 찍는다. 또 나열항목을 구분할 때나 직접 다음에 오는 말을 수식하지 않을 때, 가벼운 감탄을 나타낼 때, 부르는 말이나 대답하는 말 뒤 또는 제시어(提示語) 아래에 쓰이며, 정수 단위의 숫자를 세 자리마다 구분할 때도 쓰인다(예:5,000,000원).
⑤·(가운뎃점[同位符]): 몇 개의 단어를 나열할 때, 또는 두 숫자로 된 말 사이에 쓰인다(예:오이·수박·참외, 3·1절, 6·25전쟁). 마침표로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⑥ :(쌍점): 이미 서술한 말에 내포되는 사항을 다시 자세히 설명하거나 예로 들 때(예: 과일:사과·배·감 등), 한 문장이 끝나면서 다음 문장과 의미상 연결됨을 보일 때, 세부사항을 나열하고 그것을 다시 묶을 때, 긴 인용이나 진술을 이끌어 낼 때, 저자와 책이름 사이 등에 쓰이며, 비율 표시로도 쓰인다.
⑦ / (빗금): 대응·대립되거나 대등한 것을 함께 보이는 단어·구·절 사이에 쓰고, 대등한 것으로 '또는'을 나타낼 때, 분수를 나타낼 때에 쓰기도 한다(예:선우 훈/선우훈, 이백삼십 원/230원, (○○)이/가, 1/4분기, 2/10).
⑧【따옴표】㉮ " "(큰따옴표)/『 』(겹낫표): 글 가운데 직접 대화를 보이고자 할 때, 남의 말을 직접 인용할 때, 단행본이나 발간물을 표시할 때 쓰인다.
㉯ ' '(작은따옴표)/「 」(홑낫표): 특별히 쓰이는 말, 특히 강조하여 주의를 돌리려는 말과 곡니아 시 제목 등을 두드러지게 보일 때, 또 글월 가운데서 마음 속으로 생각하는 것 등을 보일 때와 따온 말 가운데서 다시 따온 말이 들어 있을 때에 쓰인다.
⑨【묶음표】 ( )(소괄호)/{ }(중괄호)/[ ](대괄호)/《 》(겹화살괄호)/〈 〉(홑화살괄호):묶음표는 다른 글과 구별하고자 하는 부분의 앞뒤에 쓰는데, 소괄호는 원어·연대·주석 등을 넣을 때, 기호 또는 기호의 구실을 하는 문자·단어·구에 쓰고, 중괄호는 여러 단위를 동등하게 묶을 때 쓰며, 대괄호는 '꺾쇠묶음'이라 하여 수학에서 자주 쓰인다. 겹화살괄호는 문장 안에서 단행본이나 영화, 신문, 간행물 등을 표기할 때 쓰며 겹낫표, 큰따옴표로 대체 가능하다. 홑화살괄호는 그림이나 시, 노래, 상호, 법률, 규정 등을 표기할 때 쓰며 홑낫표, 작은따옴표로 대체 가능하다.
⑩【이음표】 ㉮ ―(줄표): 문장 중간에 또 다른 어구를 넣거나 부제의 앞뒤에 줄표를 쓰는데, 부제의 경우 뒤에 오는 줄표는 생략 가능하다. 줄표의 앞뒤는 띄어 써야 한다.
㉯ 한글맞춤법에는 이 밖에 -(붙임표), ∼(물결표), ……(줄임표) 등 모두 21종의 부호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문장부호 [文章符號] (두산백과)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의 쓰임새
㉮ 큰따옴표( " " ) : ㉠ 글 가운데서 직접 대화를 표시할 때에 씁니다.
"전기가 없었을 때는 어떻게 책을 보았을까?" "그야 등잔불을 켜고 보았겠지."
㉡ 남의 말을 인용할 경우에 씁니다. 예로부터 "민심은 천심이다."라고 하였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말한 학자가 있습니다.
㉯ 작은따옴표( ' ' ) : ㉠ 따온 말 가운데 다시 따온 말이 들어 있을 때에 씁니다.
"여러분! 침착해야 합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합니다."
㉡ 마음속으로 한 말을 적을 때에 씁니다. : '만약 내가 이런 모습으로 돌아간다면, 모두들 깜짝 놀라겠지.'
[붙임] 문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 드러냄표 대신에 쓰기도 합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실천'입니다. '배부른 돼지'보다는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겠다
큰따옴표 안에 작은따옴표를 쓸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온 말 가운데 다시 따온 말이 들어 있을 때에는 작은따옴표를 쓸 수 있습니다.
예문: "여러분! 침착해야 합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국어와 관련한 질문이 있으면 국립국어원 가나다전화(1599-9979)나 온라인 가나다를 이용해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줄임표[생략부호.... ] ellipsis : But|that you may know|that the Son of Man has authority|on earth|to forgive sins . . . ." He said|to the paralytic, --- 줄임표[생략표]로 뒤에 sins를 수식하는 말이 생략돠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주절은 11절 이다.
In linguistics, ellipsis means leaving out words rather than repeating them unnecessarily; for example, saying `I want to go but I can't' instead of `I want to go but I can't go'.
ellipsis : put an ellipsis at the end of a sentence 문장의 끝에서 줄임표를 사용하다
end a sentence with an ellipsis[three dots] 문장의 끝에서 줄임표를 사용하다
한국어에서는 ‘……’처럼 점을 여섯 개 찍는 것이 현행 맞춤법 규정인데[1], 규정과 현실에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2015년 1월 1일부터 ‘…’처럼 세 번만 찍거나 ‘...’처럼 마침표를 세 번 찍는 것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2] 일반적으로 말줄임표 다음은 띄우지 않는다(가나다…라마바).
문장 부호는 영어 어휘 못지 않게 여러가지 뜻을 가지고 있으며 문장을 간결하게 아름답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꼭 용법을 알아둡시다.
1. 문장 끝에서 쓰이는 부호들
(1) 마침표(period)〈 . 〉
a) 평서문과 대부분의 명령문 뒤에 둔다
Everyone should drive defensively.
Learn how to drive defensively.
b) 대부분의 생략형(abbreviation) 뒤에 둔다.
Mr. Mrs. Ms. Dr. Ph D. i.e. etc. A.M.(a.m.) P.M. (p.m.)
cf) 기관. 기구 등의 이름에는 마침표를 생략하기도 한다.
ABC ASEAN IRS UN UNESCO WHO
c) 생략되었음을 표시하기 위하여 세 개의 마침표를 쓴다.
(특히 문장의 끝이 생략되었을 때는 네 개의 마침표를 쓴다.)
No man is an island... every man is a piece of the continent, a part of the man...
(2) 물음표(The Question Mark) 〈 ? 〉
a) 직접 의문문의 뒤에 온다
Who started the riot? "Who started the riot?" he asked.
b) 문장 내의 단어나 숫자에 대한 필자 의심을 표현한다.
He was born in 1970(?) and died in 1999.
(3) 느낌표(The Exclamation Point) 〈 ! 〉
a) 감탄문 뒤에 둔다 : What a lovely day it is!
b) 강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하여, 감탄사, 구, 절, 문장 뒤에 둔다
Man! Stop where you are! Act now! Get involved!
cf) 느낌표는 남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드러운 표현을 쓰기 위해서는 쉼표나 마침표를 쓴다.
2. 문장 안에서 쓰이는 부호들
(1) 쉼표 (comma) <, >
a) 등위접속사 and, but, or. for. so, yet 등이 두 개의 독립된 절을 연결할 때 이들 접속사의 앞에 둔다.
She let out a loud cry, but nobody answered.
No one watches the performance, for everybody is taking part.
He is tall, but I'm taller than he.
cf) 구를 연결할 때는 쉼표를 두지 않는다.
He had courage, and he never hesitated to volunteer.
b) 종속절, 비교적 긴 부사구, 접속부사 등이 문두에 쓰였을 때 이들의 뒤에 둔다.
When he came, we were playing cards.
All my classmates enjoyed my report. In fact, they asked for copies.
cf) 종속절이 주절의 뒤에 올 때는 쉼표를 두지 않는다.
We were playing cards when he came.
c) 셋 이상의 단어, 구, 절 등이 연결될 때 각각의 뒤에 둔다.
He should be large, combative, swift, and cool.
d) 문장 내에 삽입된 구나, 절, 동격어구, 대조어구 등을 구별하기 위해 쓴다.
The goal was achievement, not adjustment.
e) 지명, 날짜, 및 주소 표현에 쓴다.
Pasadena, California, is the site of Rose Bowl.
She accepted the job on Monday, may 13, 1999.
f) 직접화법에서 전달동사와 피전달문 사이에 둔다.
He said, "Our rose-hips tea is really different."
"Our rose-hips tea," he said, "is really different."
g) 어구가 생략된 자리에 둔다.
He is a collector of books; Jones, of stamps; Brown, of paintings.
(2) 세미콜론(The semicolon) <; >
a) 두 문장을 접속사(예: and, but, yet)를 사용 하지 않고 연결할 때
A community cannot stand; it must develop .
She is a beautiful woman, but she is not a good housewife.
→ She is a beautiful woman; she is not a good housewife.
b) 두 문장을 접속 부사(예:however, also)를 사용하여 연결할 때
She is a beautiful woman. In addition, she is a good housewife.
→ She is a beautiful woman; in addition she is a good housewife.
c)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 'because'를 대신하여 사용한다.
이 때는 [왜냐하면] 이라고 해석Come and see me on Monday ; I have something to tell you. (월요일 날 나 좀 보러 와라. 왜냐하면 너에게 말할게 있거든.)
d) 결과를 나타내는 접속부사 so의 의미로 사용한다..
이 때는 [따라서, 그래서] 라고 해석 The shops were closed ; I couldn't buy anything. (상점들이 문을 닫았죠. 그래서 나는 아무 것도 못샀어요.) e) 대조되는 두 문장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접속사 'whereas'나 'while'을 대신하여 사용한다. 이때는 [한편, 반면]이라고 해석]
Some people like meat ; others like fish. (일부 사람들은 고기를 좋아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생선을 좋아해요.)
f) 'that is' 혹은 'i.e.'와 같이 부연 설명하는 동격의 의미로 사용한다. 이때는 [즉 다시 말해서]라고 해석The work of the housewife is varied ; she washes,she cooks,she sweeps. (주부의 일은 다양해요. 즉, 빨래하고, 음식하고, 청소를 하죠.)
(3) 콜론(Colon) <: >
a)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열거할 때
Students should bring four things to class: the text book and a dictionary.
We need three kinds of support : economic, moral, and political.
b) 시간을 숫자로 표시하거나 편지, 문서에서, 그리고 제목과 부제를 나란히 쓸 때 그 사이에 두거나 소제목 등을 달 때사용한다.
Class begins at 8 : 30 A.M.. Dear Dad: To: Subject: At 2:15 a.m. the phone rang.
c. 앞문장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달아 놓을 때 사용 (because와 비슷한 의미)
We decided not to go on holiday : we had too little money.
(4) 하이픈(Hyphen) < >
a) 숫자로 양이나 기간을 표시할 때 : Read pages 1-6 in your English book.
Albert Einstein(1879-1955)
b) 접두사나 접미사를 쓸 때 : re-build non-life pro-American policy :
c) 복합명사를 표기할 때 : president-elect mother-in-law, sister-in-law
d) 두 단어 이상으로 된 성을 표시할 때 : Mr. Olive-Smith Allison Thomas-Rice
(5) 대쉬(Dash) <― > : a) 생각이 끊기거나 바뀔 때, 또는 어조가 갑자기 바뀔 때 쓴다. : : When I was in college - but I have already talked about that.
Let me explain how I - oh, here comes John!
b) 말 더듬을 표현할 때 : "would - would you mind telling me -" he said to the guide,
"What was so stupid about that?"
c) 문두에 열거된 어구를 종합할 때 쓴다 :
English, history, and music - these are my favorite subjects.
d) 쉼표를 포함한 삽입어구를 분명히 표시할 때 쓴다. : Fortune States - Illinois, Ohio and New Jersey _ are putting up highway signs in metric language.
(6) 따옴표(Quotation marks) <" " >
a) 직접화법의 전달문을 에워 싸는 데 쓴다. : He said to me, " "Don't do so."
He said, " Alas! I have failed."
b) 논문, 단편소설, 수필, 시, 또는 노래의 제목을 인용할 때 쓴다.
He found the quotation from Longfellow's "The Children's Hour".
c) 특수한 의미로 쓰인 단어를 구별할 때 쓴다.
His "castle" was in reality a cozy little cabin.
(7) 소괄호(Parentheses) <( ) >
a) 보충하거나 서명하는 어구를 에워싸는 데 쓰인다.
Some states (New York, for instance) outlaw the use of any electronic eavesdropping device by private individuals.
b) 문장 중의 참조 사항을 숫자로 나타낼 때 쓰인다. : This illustration(see p.23) is quite clear.
(10) 대괄호(Brackets) <[ ] >
인용문의 대명사를 분명하게 밝히거나, 원전의 오류를 그대로 인용할 때 쓰인다
He has written: "Not for a single moment did he
[Richard wagner] compromise with that he believed.
(11) 사선(The Slash) : 둘 이상의 어구를 선택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쓰인다.
Some innovations, for example, the pass/fail system did not contribute to grade inflation.
cf) A and / or B = A and B or A or B
(12) 생략부호(Apostrophe) <' >
a) 소유의 뜻을 표현할 때, 복수를 말들 때 축약어를 만들기 위하여 쓰인다.
Don't [o is left out], she'd [ woul is left out], it's [i is left out]
b) 복수 만들기 위하여 쓰인다. : A's, 8's, +'s, to's
c) 숫자에서 생략된 말 자리에서 쓰인다.
Class of '99 , I'm fixin' to fax that first thing tomorrow.
d) 합성명사에서 쓰인다.
In Compound Nouns, Her sister in law's pop-funk music.
The secretary of state's wife.
Their sisters-in-law's tastes in music.
The secretaries of state's wives.
e) 부정대명사와 함께 쓰인다 : Everyone's, anyone's, somebody else's
f) 시간과 양(量)을 나타내기 위하여 쓰인다
Tomorrow's schools will be much more plugged into technology than today's schools.
(13) 밑줄(underlining) <_______> : 밑줄은 책, 연극, 잡지, 신문의 이름을 쓸 때 사용한다 (혹은 밑줄 대신 이탤릭체로 표시하기도 한다) Romeo and Juliet(연극) Newsweek(잡지)
문장부호는 어휘 못지않게 중요하며 오히려 어휘보다 필자의 감정을 잘 드러내며 글을 간결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므로 꼭 잘 알아두기 바랍니다. 2쪽 정도의 분량이니까 참고 삼아 꼭 읽어보시기 바라며 미비한 점이 많이 있을것이니 혹시 잘 못된 부분이나 오타 탈자 등이 있으면 특활부나 카페에 연락주세요.
http://cafe.daum.net/snmk33/8TIK/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