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를 ‘K-관광 랜드마크’로…“내가 청와대 관광가이드다” 선포식
엄홍길·허영만 등 참석…조선왕실 등 10개 테마별 도보 관광코스 조성
문체부 장관 “청와대는 경쟁력 있는 공간…세계인의 버킷리스트로”
“도심에서 양복을 입고 있다가 바로 등산복으로 갈아입고 산행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수도는 서울이고, 청와대다.”
산악인 엄홍길 대장은 19일 오전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청와대 K-관광 랜드마크, 내가 청와대 관광가이드다’ 선포식에서 이렇게 말했다.
엄 대장은 “북한산, 인왕산 등 청와대와 연계한 K-클라이밍은 외국인에게 어느 나라에도 없는 독특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며 문체부가 구성한 청와대 권역의 10개 테마별 도보 관광코스 가안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문체부는 이날 청와대 권역의 K-관광 랜드마크 선포식을 열고 청와대 인근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K-클라이밍, K-푸드, K-컬처, 전통문화 등을 주제로 10개의 테마별 도보 관광코스를 소개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산악인 엄홍길, 만화가 허영만, 편의점주 봉달호, 국립발레단장 강수진, 국악인 박애리, 북튜버 서메리, 배구선수 박정아·배유나, 댄서 아이키, 방송인 줄리안, 문체부 청년보좌역 최수지 등이 함께했다.
19일 청와대 대정원 앞에서 열린 ‘청와대 K-관광 랜드마크, 내가 청와대 관광 가이드다’ 청와대 K-관광 랜드마크 선포식에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참석자들과 ‘청와대 K-관광 랜드마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봉달호 작가, 방송인 줄리안, 북튜버 서메리, 안무가 아이키, 강수진 국립발레단장, 배구선수 박정아, 배구선수 배유나, 국악인 박애리, 박보균 문체부 장관, 만화가 허영만, 산악인 엄홍길, 최수지 문체부 청년보좌역.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도보 관광코스는 경복궁, 서촌, 북촌, 박물관, 북악산 등을 연계하고 궁궐과 맛집, 문학, 미술, 자연 등 다양한 테마와 이색적인 체험을 묶어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일례로, 서촌 문화산책 테마는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보안여관~대오서점~통인시장~청와대를 잇는 코스로, 서촌에 살아왔고 살고 있는 서민들의 의식주를 따라 걷도록 짜여져 있다.
궁궐투어는 청와대~경복궁~광화문~광화문광장~덕수궁~덕수궁 돌담길~서울시립미술관으로 이어진다.
국악인 박애리씨는 “청와대에서 경복궁으로 이어지는 곳에서 청와대 관광의 매력이 발산된다”며 “경복궁이 국악의 공간이 되고, 고궁발물관, 민속박물관, 인접한 시립미술관들과 연계가 되면 그야말로 K-컬처, K-관광의 매력은 어느 나라도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매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권역 관광코스 10선(안) 지도.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문체부는 이같은 도보 관광코스를 여행사와 연계해 MZ 세대, 중장년층, 노년층, 가족관광 등 맞춤형 상품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청와대는 대통령 역사, 문화예술, 자연, 전통문화재가 공존하는 매력적이고 경쟁력 있는 관광 공간”이라면서 “오늘 K-관광 랜드마크 킥오프를 계기로 세계인의 버킷리스트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도 청와대를 대표 관광 클러스터로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강수진 국립발레단장은 “청와대에 담긴 다채로운 콘텐츠를 탑재해 이곳을 K관광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식객’ 허영만 작가는 “서촌, 북촌, 삼청동에는 오래된 수제비, 칼국수, 삼계탕은 물론 한정식까지 최고의 맛집들이 모여있다”면서 “한국에 와서 뭘 먹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여기오면 다 해결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정아, 배유나 배구 선수는 문체부의 청와대를 관광 정책을 응원했다.
박정아, 배유나 선수는 “코로나19로 관광은 좌절과 시련을 겪었다”며 “우리 도로공사팀은 우승이라는 ‘0%의 기적’을 현실로 만들었다. 관광업계도 투혼의 기적으로 K관광 붐을 일으키길 응원한다”고 힘을 불어넣었다.
댄서 아이키도 “춤으로 세상의 틀을 깨고 싶었다. 청와대 관광 랜드마크가 세상의 틀을 깨고 관광대국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체부는 이날 공개한 도보 관광코스를 국가별·세대별 단체 관광상품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국내·외 주요 여행사와 상품화 전략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 최종 개발이 완료되면 재외한국문화원, 한국관광공사 해외 지사를 활용해 해외 현지 홍보 활동에 나서는 동시에 K-관광 로드쇼에서 대표적인 관광상품으로 내세울 방침이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국 국내관광진흥과(044-203-2852)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