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레일리아의 스타트업인 Indoo.rs는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실내공간 관련 사업자들에게 공개해 실내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손 크기만한 디바이스에서 자동으로 Wifi를 수신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센서복합기, 블루투스, 그리고 추측항법 알고리즘까지 복합적으로 활용해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어떤 부가적인 실내의 하드웨어와 보조없이도 디바이스 자체에서 15Feet(5meter) 이내 공간에 대해서는 약 95%의 정확성을 갖는다고 한다. 지금 Indoo.rs는 현 사용자의 위치정보와 실내공간에서 목적지를 위한 최적의 방법을 제시해주고 자신이 걸어온 루트까지 제공해주는 단계로 다양한 프로젝트와 지원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
실내지도, 위치기반 서비스의 메카가 되다
앞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 현재 실내지도서비스는 길찾기, 매장안내 등의 단순 위치정보에만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서비스 수준이 향상되면 병원, 컨벤셔 센터, 대학교 쇼핑몰, 놀이공원, 경기장 등의 대형 건물에 해당하는 위치기반 서비스의 가장 큰 메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실내는 갈수록 다양한 기능을 겸비해 복잡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는 대부분의 활동범위와 시간을 실내에서 갖는다. 결국 실내지도는 소비자에겐 복잡한 실내에서 위치정보로 편리함을 제공하고 나아가선 소비자와 가장 밀접한 위치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기업전략(마케팅, 광고 등)을 수행할 수 있다.
Aisle 411을 통해 고객은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매장 속 위치를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위치에 도달하는데 있어 가장 효율적인 대안까지 제안한다. 또한 음성인식, 바코드, 입력을 통해 자신의 구매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고 레시피를 찾아 그에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도 있다. 특히 레시피를 통해 고객은 매장에서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으며 기업(매장)의 경우 해당 제품군과 관련한 다양한 쿠폰과 홍보를 할 수 있다. Aisle은 이미 실내지도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시장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소매 혹은 도매점과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Pointinside에서 고객은 먼저 매장에 출발하기 전 자신의 구매리스트를 입력하거나 바코드 등의 인식을 통해 저장한다. 이 구매리스트를 바탕으로 매장에 도착하면 각 제품의 위치와 세일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고객에게 제안한다. 실시간으로 매장 속 고객의 위치, 흥미, 과거 구매 활동, 프로필을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상품 제안, 쿠폰 등을 제안하기에 더욱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상품을 고객에게 광고하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이 기술은 Point Inside가 실내지도, 실내위치서비스, 매장인식조사와 추천과 관련해 갖고 있는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이뤄진다. 또한 그 기술은 각 디바이스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 SaaS 플랫폼으로 고객의 서비스사용 편리성을 높이고 API공개를 통해 다양한 매장과의 연결을 시도하고 있다. 2009년에 창립된 이 서비스는 Amazon, AT&T, Boeing, Mercent 등 도매, 소프트웨어 개발, 무선기술, 위치기반 서비스 등에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들이 이뤄져 있다고 한다.
이렇듯 실제로 해외에서는 이미 실내지도를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다. 앞의 사례뿐만 아니더라도 미국의 메이지 백화점은 뉴욕지점의 매장 내 위치 확인과 화살표 길 안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고 대형 유통체인 월마트 역시 2011년 출시한 매장 지도의 디지털 버전을 출시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가 구매하는 쿠폰과 제품관련 바코드 스캔 정보를 저장하여 과거의 소비행태에 최적화된 제품이나 서비스 가까이에 도달하면 직접적인 프로모션을 하기 위함이다. 아직 우리나라엔 이를 이용한 사례가 없지만 만약 코엑스나 용산, 이마트 등의 경우 소비자를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끌어모으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코엑스에 도착했을 경우, 먼저 정확한 위치 정보로 그(녀)의 목적지에 대한 필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로 분명 그(녀)의 소비패턴에 따른 입점주가 코엑스 내에 있기 마련이다. 이를 바탕으로 과거 소비행태에 적합한 서비스를 실시하는 입점에 소비자가 다가오면 해당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다. 결국, 실내지도 서비스를 통해 계속해서 축적되는 실내공간과 이용자행태정보는 실내 공간에서 고객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아주 중요한 정보로서 활용될 것이다.
초기시장 단계에 있으나 그 가능성은 무한하다.
물론 초기 시장 형성 단계에 있는 실내 지도는 아직 다양하게 활용하기엔 한계가 많다. 특히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구축에 비용이 많이 든다. 대다수의 실내 지도 서비스에서 실제 위치와 수 피트 이상의 오차를 개선하기 위해 와이파이 엑세스 포인트나 기타 하드웨어를 추가하는데 상당한 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가치와 가능성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실제로 애플의 경우 최근 실내지도 서비스 업체중의 하나인 Wifislam를 인수해 화제가 되었고 구글 또한 실내지도 서비스에 투자하고 있다. 실내지도 서비스는 분명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장소에 제한없는 개인화 서비스를 완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축이자 메카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며 수많은 기업체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고객관리뿐만 아니라 재고관리, 직원 통제 등의 실내 공간내 다양한 움직임과 관련된 정보이용폭으로 말이다. 점점 더 사람의 활동이 실내에 맞춰지고 있고 그로 인해 수많은 복합 기능으로 넓고 복잡해지는 실내 공간, 후에 그 공간 속에서 자유롭게 활용될 실내지도의 가능성은 다양하며 실로 무한하다. 지도 업체는 어떻게 하면 정보를 정확하고 실시간으로 제공해줄 수 있는지, 서비스 업체는 그러한 지도 속에서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가깝게 전달해 제공해줄 수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될 상황이 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