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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 내 용 | 비 고 | ||||
1. 소요시간 | 1시간 15분 | 30+30+15 | ||||
2. 난이도 | 5(쉽다) | 4 | 3 | 2 | 1(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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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1.담임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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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필요도 | 5(필요) | 4 | 3 | 2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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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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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제 | 담임은 생활 교육의 전문가로서 학생들에게 공동체 교육과 자치 교육을 해야하고, 사람들(학생, 학부모, 교사들)과 열린 관계를 맺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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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의문 | * 3쪽 : 인간의 참된 본질과 관련하여 교사의 전문성(3가지) - 일관성이 없다, 내용도 어렵다. 1. 인간문제에 대한 전문성 2. 인간의 다양성, 또는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3. 희망을 이야기하기 --→ 인간의 가능성에 대한 신념(이해) ?
*2-1-1소속감 기르기 -김록성 선생님이 말씀하신 단계,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 3. 무엇이 더 필요한가? -기대를 하고 읽었는데, 너무 간단하게 나와있어 허무했다. 더 연구중인 것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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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감 | ‘담임은 생활 교육의 전문가다’라는 말(정리)이 좀 낯설기도 하고, 무겁게 느껴진다. 중학교의 경우 전문가(?)이든 아니든 초임부터 담임을 맡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수업 준비와 업무를 하기에도 빠듯한 시간에 생활 교육 전문가가 되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담임 교사를 지원하는 구조와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고, 생활교육과정 명시화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그런 것들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담임 개인이 짊어져야 할 짐이 너무 많게 느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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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토론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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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회 신입회원을 위한 작은 아카데미
♠ 운영 원칙 :
1. 매 학기 초에 신입회원을 공개적으로 모집하여 실시한다.
2. 월 2회 새로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정기 모임을 갖는다.
3. 서로의 삶과 생각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집단 상담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상담모임에서 지원해 주면 아주 좋겠습니다.)
4. 정기 모임에는 이미 활동중인 회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그동안의 연구 내용과 고민을 함께 나눈다.
5. 기존에 나와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회의 고민과 내용을 함께 공유하도록 한다.
6. 연구회 모꼬지나 발표회, 자체 연수에 적극 참여하여 기존 회원들과의 유대를 돈독히 한다.
7. 한 학기 동안의 모임이 끝나고 나면 자기 분과를 선택하여 활동하도록 한다.
♠모임 운영 계획
1. 연구회 브리핑 : 연구회의 설립 목적과 그간의 고민, 특히 학생생활운동의 태동과 발전과정,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 등에 대해 - 고문 김경욱 선생님이나 현원일 선생님과 함께
2. 교사론 : 교사란 어떤 존재인가 - 교사의 전문성, 진정한 교사의 상에 대해 열린 토론
자료 : 『교사는 지성인이다』, 헨리 지루의 책과 우리 연구회, ‘교사의 전문성’, 배이상헌 등의 글
3. 공동체 교육과 학급운영(학급론) : 연구회의 주된 고민이었던 공동체 교육의 제기배경과 내용에 대해 발제 후 토론 - 자료 : 출판 ‘학급론’, ‘공동체 교육을 제안한다’ - 교육사회학팀 정리된 것 - 정현숙, 이문석, 하병수 등이 결합
4. 우리는 학생을 어떤 존재로 보고 만날 것인가? - 자료 : 출판 학생관, ‘자치와 교육이 살아있는 학교’, 대숲 15호 정진규샘의 글 - 학생관과 학생 자치에 대해 새롭게 정립하는 시간 - 주희선, 이문석 등이 결합
5. 진정한 교사, 담임의 존재와 역할에 대해 - 담임론 : 학급운영운동이 왜 중요하며, 그 속에서 담임은 어떤 존재여야 하는가에 대해 토론 - 자료 : 출판 담임론 - 김진영, 김경선 등이 함께 참여
6.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올바른 관계 맺기 - 학급, 교실에서의 다양한 인간 관계의 중요성과 관계에 따른 접근 방법 등을 고찰하고 경험 나누기 - 자료 : 출판 관계론, ‘소속감 갖기 교육’ - 김록성 선생님 글, 임정근이 함께 참여
7. 교사로서의 나의 고민, 참교사가 되기 위한 나의 다짐, 나의 관심 영역과 연구 과제 등 나누기 - 마무리 시간의 의미
수도권 연구회에서 만든 자치에 관한 커리큘럼
학생회가 중심이 된 ‘용의복장 자율화’ 프로그램(학생생활과 학급운영 2000,봄,장승중학교)
자치와 공동체를 위한 희망 만들기(학생생활과학급운영,2000,여름,배경내,현원일,강순원,신현직,이우경)
학생자치와 자치활동 활성화(학생생활과 학급운영, 1998, 여름 16호,현원일)
우리학교 학생회장 선거이야기(학생생활과 학급운영, 1998, 여름 제16호)
두발문제에 대한 오해와 이해(학생생활과 학급운영,1998, 겨울 18호)
학급회의 활성화 방안(학생생활과 학급운영, 1997,여름, 12호, 김경욱)
교사운동과 학생인권, 참교육의 딜레마(대숲, 2002년 여름,8호,배이상헌)
학생인권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교사운동(대숲, 2002년, 여름, 8호, 류은숙)
학생생활규정 개정 운동사례-군산을 중심으로(대숲, 2001,여름 5호, 김석)
기쁜 우리 학생의 날(학생생활과 학급운영 1997,겨울,14호)
바람직한 학교규정의 모색(학생생활과 학급운영 1998,봄 15호,김정욱)
광주연구회 홈페이지에 담긴 자치에 관한 방향성들을 줄 수 있는 원고들
현시기 학생생활운동이 나아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 - 김경욱샘 원고
- 학생생활운동영역 속에서 자치의 방향성을 제시한 글
학급회의는 참된 학교 민주화와 인권의 시작이다.- 아담꿈의 작년 사업계획서와 성과물을 붙인 글
혼자에서 둘로 : 학생자치는 학교자치의 출발 - 정진규샘 원고
학생자치활동을 위한 제언 - 김록성
학생자치의 소중함 - 정진규
인권교육 참고 도서 및 논문
1. 단행본
1. 인권교육 길잡이
인권운동사랑방 인권교육실/ 사람생각 / 1999년
■책 소개
생활 속에서 인권의 가치와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인권교육 지침서. 인권을 배우는 것 자체가 권리라는 생각에서 출발해 자신의 삶과 경험을 인권의 눈으로 재해석함으로써 인권의 소중함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교사나 강사가 인권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사람들 스스로 자신의 느낌과 감정, 생각과 경험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평가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이 인권의 내용을 함께 구성해 나가도록 하는 참여식 인권교육을 적극 도입했다는 것이다. 인권 이론서가 아닌 구체적인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담은 책으로는 국내에 첫출간된 이 책은 중․고등학교 윤리․사회교과에서 뿐만 아니라 청소년단체,대학의 여러 소모임에서 인권교육의 지침서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인권선언을 비롯한 주요 국제인권조약이 부록으로 실려 있다.
■ 목차
1. 인권의 정의 -인권이 뭘까? 2. 인권의 역사 - 인권이 하늘에서 뚝 떨어졌을까?
3. 인권의 내용 - 인권에는 뭐가 들었을까?
4. 인권이 추구하는 가치 - 인권이 소중히 여기는 것은?
5. 인권 지킴이 - 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2. 깨어나, 일어나
국제평화의 어린이회 지음, 인권운동사랑방인권교육실 옮김 / 사람생각 / 2000년
■책 소개
아이들이 쓴 '세계 인권 선언 이야기.'
세계 각지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인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신들의 눈과 언어로 직접 표현한 책이다. 상상력과 양심을 자극하는 이야기들과 시, 실제 경험담, 삽화들이 모여 세계 인권 선언의 각 조항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다.
또 이 세상을 좀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행동하고 있는 단체들에 대한 소개와 이 책을 읽는 독자들도 함께 할 수 있는 일들도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이 책에 실린 다양한 자료들과 사례들은 어린이와 청소년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교사들 사이에서도 흥미롭고 훌륭한 논쟁을 촉발시킬 수 있을 것이다.
■ 목차
1. 1부 : 시민적-정치적 권리 2. 2부 : 경제-사회-문화적 권리 3. 무엇을 할 수 있을까?
3. 인간답게 살 권리
인권운동사랑방 사회권위원회 엮음 / 사람생각 / 1999년
■ 책소개
인권운동사랑방의 사회권위원회가 엮은 <인간답게 살 권리>는 구제금융 이후 사회권 실태에 관한 한국 최초의 종합 보고서다. 이 보고서는 구제금융시대에 들어선 뒤 "시장만능주의"와 "이윤극대화"의 논리가 민중의 삶을 옥죄고 있고, 이것이 인권침해를 낳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 목차
제1부 잊혀진 약속,사회권을 찾아 제2부 궁핍으로부터의 자유
제3부 인간다운 삶,어디서부터 제4부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
제5부 새로운 인권의 지평을 열며
4. 아시아의 인권교육 - 호주․인도․홍콩 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편역 / 사람생각 / 2000년
■ 책소개
인권교육은 우리 실생활에서 모든 이의 인권이 존중받고 드높아지는 인권문화를 가꾸어 나가는 첩경이라는 믿음 하에 아시아국가 중 인도,호주,홍콩에서의 인권교육 실태를 각 나라의 교재에서 일부를 뽑아 해설한 책.
5.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지음 / 오름 / 2000년
■책 소개
인권교육에 대한 지침서. 도덕과와 사회과 수업을 중심으로 헌법상의 기본권 개념과 함께 학교 생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관계들이 인권적 시각에서 어떻게 이해되어져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모습들을 학생들로 하여금 어떻게 받아들이도록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방법을 자세히 다루었다.
■목차 1. 인권교육의 이론과 방법 2. 인권교육의 현실과 분석 3. 인권교육의 수업모형들
6. 인권이란 무엇인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오름 / 1995년
■책 소개
이 책은 인류가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위한 투쟁을 펼치며 걸어온 발자취들을 정리하고 있다. 인권에 관한 주요 국제문서들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계보화하고 있으며 유네스코가 교육과 정보를 통한 인권의 문화, 인권의 보편적 인정 및 보호 등에 기여한 부분들에 대한 설명도 함께 담고 있다.
7. 모든 인간은
유네스코 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역 / 사람생각 / 2000년
■ 책소개
전 세계 초중등학교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인권의 보편적 요소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그림을 곁들인 실천적인 안내서로, 이 책의 목적은 세계인권선언이 담고 있는, 더 큰 자유 속에서 사회의 발전과 더 나은 삶의 조건들을 성취하고자 하는 인류 공동의 염원을 신장하는 데 있다
■ 목차
1. 인권에 대한 접근법 2. 인권교육 방법 3. 교실에서 인권을 이해하기
4. 어린이의 인권에 기초한 게임
7. 아이들의 인권, 세계의 약속
어린이.청소년의권리연대회의 / 내일을여는책 / 1997년
■책소개
아이들의 권리와 필요성, 근거와 목적,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유엔 어린이 청소년 권리 조약을 소개하고 조약문항의 확정을 위한 토론과정 역시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이 조약의 적극적 이행에 필요한 몇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논문과 민간단체 역할에 관한 논문이 실려 있다. 또 정부 보고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있는 '어린이 청소년 권리 연대회의'의 민간보고서, 그리고 유엔이 이 보고서들을 종합하여 제시한 권고안을 자료로 수록하고 있다.
■목차
1. 청소년의 인권과 어린이 청소년 권리조약 2. 어린이 청소년 권리조약에 관한 의견
참고자료 / 함께 읽는 어린이 청소년 권리 조약
9. 인권교육의 기법
한국청소년개발원 / 인간과복지 / 1997년
■책 소개
인권 보장이 세계적 규범체계로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청소년의 인권의식이 사회환경적으로 취약한 우리나라 청소년들과 그들이 지도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청소년이 좋아하는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인권을 학습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다.
■ 목차
1. 인권 교수법의 기초원리 2. 개발되어야 할 학습지표 3. 인권을 위한 교육
4. 자신의 권리를 알자 5. 인권을 맥락 속에서 파악하기
6. 인권의 존중, 보호, 그리고 증진 7. 국제적 유대를 향하여
10. 일상의 억압과 소수자의 인권 - 인권총서 9
한국인권재단 지음 / 사람생각 / 2000년
■ 책소개
반민주적이고 반인권적인 세력이 온존하고 있는 우리 사회를 직시하고자 하는 한국인권재단의 2000년 인권학술회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억압과 여성, 소수자의 인권은 물론 과학기술,유교등과 인권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 목차
1. 일상의 억압과 인권 2. 국가, 인권, 평화 3. 여성의 인권
4. 사회적 권리와 소수자의 인권 5. 과학기술과 인권 6. 유교와 인권
11.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 청소년 Report 2
배경내 지음 / 우리교육 / 2000년
■책소개
아이들의 눈높이로 청소년의 현실을 생생히 기록한 창소년 리포트 시리즈 제2권.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자행되는 폭력과 검열문화를 고발.학교를 인권이라는 관점에서 재조직하지 않는 한 아이들은 인간의 존엄성을 배우지 못하고 우리 사회도 망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 목차
1. 인권의 프리즘으로 들여다본 학교 2. 학교규율, 인권침해의 일상적 장치
3. 인권침해의 재생산메커니즘 4. 교문을 넘어서 5. 아이들의 인권, 잊혀진 권리를 찾아서
12. 21세기의 인권 1, 2
한국인권재단 엮음 / 한길사 / 2000년 10월
■책소개
이 책은 세계인권선언 50주년을 기념해 1999년 제주도에서 개최한 학술행사에서 발표된 논문을 묶어 출간한 것으로, 해방 이후의 한국 인권 문제를 학제적 접근을 통해 총 집대성한 책이다. 근대 이후의 우리나라 인권 문제를 진단하고, 이제 보다 넓은 시각으로 국제 인권법에 비추어 우리의 인권에 대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있다.
■ 목차
1권 : 1. 인권의 기본문제들 2. 국가권력과 인권 3. 국가정보호활동과 인권
4. 경제․사회․문화적 권리
2권 : 1. 여성의 인권 2. 소외된 계층의 인권 3. 인권외교와 국제연대
4. 과거청산과 인권문제
13. 평화․인권․교육
강순원 지음 / 한울 / 2000년 7월
■책소개
평화와 인권교육에 대한 각종 모임에서 발표한 글을 재정리한 책.
평화교육, 통일을 넘어선 분단극복을 위한 교육에 관한 글, 인건교육에 관한 글들을 수록했다.
■목차
1. 갈등해소를 위한 비폭력적 평화교육
2. 분단 극복을 위한 평화교육 3. 한국의 인권교육
4. 부록-학교에서의 평화적 공존학습
14. 인권수첩
한상범 외 지음 / 현암사 / 1999년
■책소개
인권에 대해 설명한 지침서. 인권이란 무엇이며 왜 보장돼야 하는가를 시작으로 불심검문에 응하는 방법, 보석제도를 알아두자, 형사보상제도를 알아두자, 범죄피해자 구조제도를 알아두자 등 28가지 이야기를 담았다.
■목차
1. 인권이란 무엇이며 왜 보장돼야 하는가 2. 불심검문에 응하는 방법
3. 임의동행을 요구하는 경우-임의동행은 거절할 수 있다
4. 영장없는 강제연행은 거부할 수 있다 등
15. 교사의 권리 학생의 인권 - 혼자서 해결하는 생활법률 4
하승수 외 지음 / 사계절출판사 / 1999년
■책소개
<혼자서 해결하는 생활법률> 시리즈의 네번째.
교사가 가지는 교육권과 노동 기본권 등이나 학교운영위원회와 정보공개청구제도 등 교사의 권리에 대한 문제와, 학생의 인권, 학교사고의 법률문제 등을 다루었다.
■목차
1.교육과 법 2,교사의 교육권 3.교사의 지위와 노동기본법
4.교사의 근무관계과 권리 의무 5.학교운영위원회와 정보공개청구제도
6.학생의 인권 7.학교사고와 관련된 법률문제 8.부록
16. 현대사상과 인권
스티븐 슈트 등 저, 민주주의법학연구회 역 / 사람생각 / 2000년
■책소개
국제앰네스티가 옥스퍼드 대학에서 개최한 1993년도 인권강좌. 보스니아 헤로체고비나의 처참한 상황을 인권침해의 극단적인 사례로 논의하면서 인권에 대한 다양한 입장 즉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을 수록했다.
■목차
1. 서론 2. 인권을 둘러싼 다섯 우화 3. 만민법 4. 전쟁시의 범죄. 평화시의 범죄
5. 인권․이성․감성 6. 타자의 권리 7. 자연법의 한계와 악의 역설
8. 다수결원리와 개인의 권리
17. 한국 여성인권운동사
한국여성의전화연합 편 / 한울 / 1999년
■책소개
80~90년대를 중심으로 각 분야 여성 인권운동의 성과를 연구한 책이다. 인권개념을 기지촌 여성이나 여성동성애자, 여성장애인 등 사회주류에서 밀려난 주변부까지로 확장했다. 성폭력 추방운동사, 아내 구타 추방운동사,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진상, 기지촌 여성운동, 매매춘 근절운동, 장애여성운동, 여성 동성애자 운동, 여성관련 국제 인권협약과 여성운동의 8개 장으로 되어 있고 연구자이면서 동시에 현장에서 뛰고 있는 운동가들이 나눠 썼다.
■목차
1. 성폭력 여성운동사 2. 아내구타추방운동사
3. 일본인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의 전개과정 4. 한국 매춘여성운동사
5. 죽어야 사는 여성들의 인권 6. 한국 레즈비언 인권운동사
7. 정상성에 도전하는 여성들 8. 여성관련 국제인권협약과 여성운동
18. 현대사회와 인권
한상진 편 / 나남출판 / 1998년
■책소개
이 책은 서울대 사회학과에서 인권을 주제로 개설한 합동강좌의 결과물로, 이 강좌에는 국제사면위원회 사무총장 피에르 사네, 캐나다 맥길대학의 찰스 테일러 교수를 비롯한 인권문제에 관심있는 각 분야 교수와 법조인들이 동참하였으며, 여기서 강의된 내용과 학생들이 보고서를 모아 책을 발간하게 되었다.
■목차
1. 동아시아 인권을 보는 눈 2. 기초적 인권과 사법제도 3. 사회적 약자의 인권문제
4. 사회경제적 문화적 권리 5. 인권을 넘어 생태권으로 6. 세계인권기구의 역할
2. 논문
1. 인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사회과를 중심으로
이복수 / 영남대 교육대학원 / 2001 / 학위논문(석사)
2. 유아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서정은 / 숙명여대 대학원 / 2001 / 학위논문(석사)
3.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관한 연구
문진경 / 명지대 대학원 / 2001 / 학위논문(석사)
4.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인지․정서요인에 관한 실험 연구
이승미 / 서울대 대학원 / 2000 / 학위논문(박사)
5. 도덕교육을 통한 인권교육의 방향 모색 : 초등도덕과를 중심으로
강시내 /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 2000 / 학위논문(석사)
6. 중학교에서의 청소년 인권에 대한 교육 실태 연구
정승원 / 가톨릭대 사회복지대학원 / 2000 / 학위논문(석사)
7. 국제인권법의 국내적 이행을 위한 국가인권기구의 역할
: "인권법" 제정과 관련하여
이성진 / 이화여대 대학원 / 2000 / 학위논문(석사)
8. 학생인권 신장 방안 연구
이수광 / 강원대 대학원 / 2000 / 학위논문(박사)
9. 사회과교육에서의 인권교육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박남희 / 경상대 교육대학원 / 1999 / 학위논문(석사)
10. 평화교육에 관한 연구 : 한국에서의 평화교육 실천을 위한 이론적 기초
박보영 / 연세대 대학원 / 1999 / 학위논문(석사)
11. 학생 인권 침해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배경내 / 연세대 대학원 / 1998 / 학위논문(석사)
12. 고등학교 사회과교육의 평화교육에 관한 연구
조윤성 / 연세대 교육대학원 / 1995 / 학위논문(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