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놓고 단일한 원인을 찾는 건 잘못
모든 결과는 다양한 원인의 결과
경제의 정치적 여건 - 경제는 좋습니다. 하지만 경제의 정치적 여건이 좋지 않습니다.
내재, 울타리, 경계에 대한 규정이 없으면 연구 불가능--그러니 책임지지도 못할 말잔치만 무성
이해만으로 평가의 기준을 삼는 건 문제를 제한할 수 있다. 인지적인 것만으로 가져가는 것일 뿐
평가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될 수 있으며, 이해(인지적 활동)는 그 중 하나, 학문하는 사람이 이해를 잘할 수 있는게 아니다. 체험적 이해가 훨씬 깊고 광범위하다.
교육적 이해는 교육 실천을 통해 대상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교육이 평가의 요소가 내장된 실천. 대상세계를 여실히 감식하는 통로
교육본위론에 대한 접근
1. 니체의 원근법 주의 - 주변을 정리하면서 다른 것과 비교하면서 핵심에 접근
2. 현상학 + 구조주의
청간의 문제의식이 뭔가? 드러난 이론에 가치부여만 하지, 어떻게 풀어야할 지 모른다. 청간의 교육적 체험과 이해로 접근해야한다.
청간에 기대지만 이론을 구성할 때 문제의식에 계속 관심. 왜 이게 문제가 되는가?
문제의식 재체험--1기에 대한 비판 강렬. 선명해지면서 적당주의 절충주의 박멸
모반, 혁명 전사, 선봉, 산화, 반란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