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하이브리드 디젤기동차 HB-E300계
1. 제원
데뷔 - 2010년 10월 2일
길이/폭/높이 - 19500 / 2920 / 3620
편성 - 2량편성(나가노/아오모리지구) / 4량편성(아키타지구/니이가타지구)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기관출력 - 직분사식 터보인터쿨러 디젤엔진 DMF15HZB-G(450ps/2000rpm) 1기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8(95kW) 2기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1C 2M)
기어비 - 7.07
편성출력 - (331kW * 2 + 95kW * 2) * 2 = 1,704kW(2량편성시)
구동방식 - 하이브리드 방식(리튬이온 축전지 병용 전기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DT75A / 부수대차 TR260A
브레이크방식 - 회생/배기 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S / ATS-P
JR동일본이 개발한 차세대형 하이브리드 기동차로, 리조트 관광 특급에 쓰이기 위해 제조되었다. 기존의 키하 명명법이 아닌 JR동일본만의 HB 차량기호를 사용하고 있으며, 2010년 리조트뷰 후루사토로 운용을 개시, 현재 리조트아스나로, 카이리, 부나 편성 등이 추가로 제조되었다.
실내는 관광열차의 특성을 따라 리클라이닝 시트를 탑재했으며, 중간차에는 2인용/4인용 개실을 설치하여 관광 수요를 배려하였다. 현재 6편성 18량이 운행 중이며, 이 중 리조트 아스나로 AH1편성은 이와테현과 아오모리현의 각 노선을 관광하는 새로운 열차 히나비로 개조될 예정이고, AH2편성은 미야기현과 후쿠시마현, 야마가타현의 각 노선을 관광하는 새로운 관광열차 사토노로 개조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리조트 뷰 후루사토(나가노~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리조트 시라카미 아오이케/부나편성(아키타~(고노선경유)~아오모리)
히나비(모리오카~카마이시/미야코)
SATONO(야마가타~아테라자와, 고리야마~기타카타)
카이리(니이가타~사카타)
3. 차량기지 / 편성표
<아오모리/마츠모토 노헤지/민마야/나가노/미나미오타리> | | |
편성 | HB- | HB- | | |
E301 | E302 | | |
| cMT | TMc | | |
| 95kW*2 | 95kW*2 | | |
| 450ps*1 | 450ps*1 | | |
| VVVF SIV COMP | VVVF SIV COMP | | |
후루사토 | 2 | 2 | | |
히나비 | 703 | 3 | | |
SATONO | 704 | 4 | | |
| | | | |
<아키타/아오모리/니이가타 히로사키/사카타/아키타> |
편성 | HB- | HB- | HB- | HB- |
E301 | E300 | E300 | E302 |
| cMT | MT | TM | TMc |
| 95kW*2 | 95kW*2 | 95kW*2 | 95kW*2 |
| 450ps*1 | 450ps*1 | 450ps*1 | 450ps*1 |
| VVVF SIV COMP | VVVF SIV COMP | VVVF SIV COMP | VVVF SIV COMP |
아오이케 | 1 | 101 | 1 | 1 |
부나 | 5 | 105 | 5 | 5 |
카이리 | 6 | 106 | 6 | 6 |
리조트시라카미 아오이케편성 - JR동일본 아키타종합차량센터 소속 4량편성 1편성 4량.
리조트시라카미 부나편성 - JR동일본 아키타종합차량센터 소속 4량편성 1편성 4량.
리조트뷰 후루사토 편성 - JR동일본 나가노종합차량센터 소속 2량편성 1편성 2량,
히나비 편성 - JR동일본 모리오카차량센터 소속. 2량편성 1편성 2량,
SATONO 편성 - JR동일본 센다이차량센터 코고타파출 소속 2량편성 1편성 2량.
카이리 편성- JR동일본 니이가타차량센터 소속. 4량편성 1편성 4량.
총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