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급행 전동차 8000계(이즈코겐전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5년 4월 1일
길이/폭/높이 - 20000 / 2800 / 4145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0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정류자전동기 TKM-69 / TKM-80(130kW)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저항제어/계자쵸퍼제어
보조전원장치 - 전동발전기
대차 - 파이오니어 III형 대차 TS-807 / TS-708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i / ATS-P
이즈급행 8000계는 2005년 4월에 영업운행을 시작한 이즈급행의 전동차로, 도큐전철의 8000계와 8500계(1량)를 들여온 중고차량이다. 구형 차량이었던 100계의 노후화로 인한 대체차량으로 들여왔으며, 실내를 더 넓게 확충하였고 크로스시트를 도입하였으며, JR이토선과의 직통운전에 적합한 형태로 개조되었다.
도큐 8000계 시절과 달라진 점은 최고속도와 가속도가 낮아졌으며, 그 외 화장실 설치, 전광판 설치, 크로스시트 설치 등의 개조가 이루어졌다. 원래는 4량편성+2량편성의 두 종류로 제조되었으나 모두 3량편성으로 통일되면서 아타미 방면에 쿠모하가 연결된 차량은 TB편성, 쿠하가 연결된 차량은 TA편성으로 구분되었다. 재편성이 되면서 8500계 1량이 더 들어왔으며 이에 따라 45량 체제가 되었다.
2. 운행노선
이즈급행선 / JR이토선 보통열차
3. 편성표 / 차량기지
<- 아타미(3호차) 이즈큐시모다(1호차)-> |
| | <> | <> |
편성 | 쿠하 8000 | 모하 8200 | 쿠모하 8150 |
| Tc2 | M2 | M1c |
| MG | COMP | CHP |
TA1 | 8011 | 8201 | 8157 |
TA2 | 8012 | 8202 | 8151 |
TA3 | 8013 | 8203 | 8153 |
TA4 | 8014 | 8204 | 8154 |
TA5 | 8015 | 8205 | 8155 |
TA6 | 8016 | 8206 | 8156 |
TA7 | 8017 | 8207 | 8152 |
TA8 | 8018 | 8208 | 8158 |
<- 아타미(3호차) 이즈큐시모다(1호차)-> |
| > | <> | |
편성 | 쿠모하 8250 | 모하 8100 | 쿠하 8000 |
| M2c | M1 | Tc1 |
| MG COMP | CHP | |
TB1 | 8257 | 8101 | 8001 |
TB2 | 8251 | 8102 | 8002 |
TB3 | 8253 | 8103 | 8003 |
TB4 | 8254 | 8104 | 8004 |
TB5 | 8255 | 8105 | 8005 |
TB6 | 8256 | 8106 | 8006 |
TB7 | 8252 | 8107 | 8007 |
이즈급행 이즈코겐전차구 소속. 3량편성 15편성 45량 운용(원래는 4량+2량 조합이었으나 2008년에 재편성)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