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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부나무아래 선정과 깨달음, 부산시 동래구 보탑사
 
 
 
카페 게시글
초전법륜-중도의 이해 깨달음, 왕기사경 S8:12 5온.12처.18계 법들, 어떻게 생각하는가 경M103 37조도품 우다나 깨달음 품
행복한 포교사 추천 0 조회 70 23.03.20 17:47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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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03.24 05:57

    첫댓글 아래 우다나 깨달음bidhi 품,
    bodhirukkhamūle paṭhamābhisambuddho.
    한때 세존께서는 처음 완전한 깨달음을 성취하시고 나서...
    56)주석에서,
    나무아래에서(rukkhamūle) 세존께서는 깨달음을 증득하셨다.
    여기서 깨달음은 네 가지 도에 대한 지혜이며(bodhi vuccati catūsu maggesu ñāṇaṃ)

    세존께서는 보리수하 고락 양극단의 bodhi후 그 칠 일이 지난 뒤 그 삼매로부터 출정하셔서 밤의 초저녁[初夜]에 연기를 발생하는 구조를 이처럼 12연기의 집성제에 잘 작의하셨다.

  • 작성자 23.03.24 07:42

    Kāye vā hānanda sati kāyasañcetanā-hetu uppajjati ajjhattaṃ sukhadukkhaṃ, vācāya vā hānanda sati vacīsañcetanā-hetu uppajjati ajjhattaṃ sukhadukkhaṃ, mane vā hānanda sati manosañcetanā-hetu uppajjati ajjhattaṃ sukhadukkhaṃ.[SN. vol.2. pp.39~40]

    Avijjāpaccayā sāmaṃ vā taṃ Ānanda kāyasaṅkhāraṃ abhisaṅkharoti yam paccayāssa taṃ uppajjati ajjhattaṃ sukhadukkhaṃ, parevāssa taṃ Ānanda kāyasaṅkhāraṃ abhisaṅkharonti, yam paccayāssa taṃ uppajjati ajjhattaṃ sukhadukkhaṃ. …(pe)…. …vacīsaṅkhāraṃ abhisaṅkharoti, …. …(pe)…. manosaṅkhāraṃ abhisaṅkharoti, …(pe)….[SN. vol.2. pp.39~40]
    아난다여, 身이 있어서 身思(kāya

  • 작성자 23.03.24 07:42

    @행복한 포교사 sañcetanā)를 因(hetu)으로 안으로(ajjhattaṃ) 樂과 苦가 生起한다. 아난다여, 또한 語가 있어서 語思(vacīsañcetanā)를 因(hetu)으로 안으로(ajjhattaṃ) 樂과 苦가 生起한다. 아난다여, 意가 있어서 意思(manosañcetanā)를 因(hetu)으로 안으로(ajjhattaṃ) 樂과 苦가 生起한다.

    아난다여, 無明을 緣하여(paccayā) 스스로(sāmaṁ, 자신이) 身行(kāyasaṅkhāra)을 결합시킨다면(abhisaṅkharoti) 그것을 緣으로 하여(paccayāssa) 안으로(ajjhattaṃ) 樂과 苦가 生起하고, 아난다여, 다른 상태에서 身行을 결합시킨다면 그것을 緣으로 하여(paccayāssa) 안으로(ajjhattaṃ) 樂과 苦가 生起하며, …[생략]… 語行(vacīsaṅkhāraṃ)을 결합시킨다면. …[생략]… 意行(manosaṅkhāra)을 결합시킨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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