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사서삼경(四書三經)’ 가운데 으뜸이 주역(周易)이며,
이를 확장하여 문학적으로 승화시킨 것이 ‘초씨역림(焦氏易林)’이다.
이 ‘초씨역림’(전 2권)이 국내에 완역돼 나왔다. 주석과 해석방법까지 곁들여 나온 번역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초씨역림은 지금으로부터 2100여 년 전 한나라 초기 사람 초연수(焦延壽)가
‘주역’의 점서적 기능과 의미를 확장시켜 지었다.
기존의 역이 64괘(卦)를 6변(變)하여 확장한 384효(爻)에 대한 효사(爻辭)를 지어
활용해 온 것이라면,
‘초씨역림’은 64괘를 64변해서 확장한 4096효에 대하여 효사를 지어 활용한 것이다.
효가 10배 넘게 풍부해 진 것이다.
초연수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역사적 기록과 사서삼경, 제자백가 등을 곁들였고,
글을 운율에 맞춰 삼언시와 사언시 형태를 취함으로써 주역의 문학적 가치를 높였다.
점(占)을 시(詩)로 풀어놓은 인물은 초연수가 처음이다.
‘초씨역림’은 젊은 주역학자 윤상철 대유학당 대표(성균관대 철학박사)가
학술지 ‘대유학보’에 2년 넘게 번역해 연재해 오던 것을 책으로 엮은 것인 데,
‘초씨역림’을 읽기 위해 ‘대유학보’ 구독자가 부쩍 늘어났을 정도다.
또한 역술인 100여 명이 선금까지 갹출해 가며 출간을 종용해 드디어 세상에 빛을 보게 됐다.
총 분량이 2,464쪽에 이르러, 번역기간만 3년 가까이 걸렸다고 한다.
윤 대표는 사서삼경과 제자백가에 깊은 지식이 없어서
“번역하는 일이 힘들고 고된 작업이었다”고 술회했다.
지은이 초연수는 부귀를 탐하지 않고 민생에만 힘써
훌륭한 목민관으로서의 평가 받았던 인물로 알려진다.
그는 소제(昭帝:B.C.88~74) 때 외황현(外黃縣)의 현령이 되어 점을 쳐서
도적의 발호를 미리 알고 막았다고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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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 |
양왕(梁王)이 1년 내내 외황현에 사건과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을 높이 평가해서
초연수를 승진시키려 했는데,
외황현의 원로와 관리들이 현령을 바꾸지 말아달라고 상소를 해서,
녹봉만 올려주고 계속 외황현의 현령으로 남아있도록 했다고 한다.
그는 다양한 일화가 전해질 만큼 사회적으로 존경받았던 관리였고,
빈천하게 살면서도 학문탐구와 제자양성에 힘을 쏟은 학자이도 했다.
탁월한 상수역학가 경방(京房)이 그의 제자다.
초연수는 기존의 역이 설시법(揲蓍法)이나 척전법(擲錢法) 등으로 점괘(占卦)를 얻을 때
한 효도 동하지 않을 수 있고, 여섯 효가 모두 동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때마다 효변(爻變)을 살피고 괘변(卦變)을 살펴서 길흉을 판별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을 간파했다.
그래서 다양한 경우의 효동(爻動)을 미리 상정해서 4096개의 효사를 썼던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성기 성균관대 교수는 추천사에서
“초연수는 효동을 모두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요구에 부응해 점서를 집필했으며,
그래서 ‘역림(易林)’이라는 명칭이 붙은 것”이라고 평했다.
‘초씨역림’을 통해 역의 의미가 확대되자 이용자들이 많이 늘어났다.
여기서 ‘척전법’이란 동전을 던져 작괘하는 법으로,
동전 세 개를 모두 여섯 번 던져서 양효와 음효 그리고 동효를 결정할 수 있다.
실제 책에는 일반인도 따라 할 수 있도록 척전법이 쉽게 설명돼 있고,
이 책의 부록에 척전법에 사용하는 동전이 들어있다.
중국 후한 대에 문헌의 수집과 정리를 담당하던 동관(東觀)에서 편찬한
‘동관한기(東觀漢記)’에 나오는 일화 한토막.
“한나라 명제(明帝) 5년(AD 62년) 가을 서울에 비가 적게 오니,
황제가 운대로 가서 자리를 마련하고 점괘를 얻었는데,
‘역림의 ‘진지건(震之蹇)’괘에 ‘개미가 자신이 사는 굴의 입구를 막으니,
큰비가 올 것이다.’라 하였는데, 과연 큰 비가 내렸다.”
현존하는 주역의 대가 대산 김석진 선생은 “초씨가 시(詩)로 점사(占辭)를 대신한 이후로
점치는 사람들이 더 이상 문왕·주공·공자의 글을 사용하지 않았을 정도로
초공(焦贛)의 ‘역림’이 매우 유용하고 후세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초씨역림’은 문학적으로도 뛰어난 아름다운 시어(詩語)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관련학계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현태 기자
<종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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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씨역림 건괘 64괘의 원문 및 해석
목차
건곤괘
둔괘
몽괘
본문내용
陽低頭,陰仰首,水爲災,傷我寶,進不利,難生子。
양은 머리를 숙이고 음은 머리를 들고 물이 재난이 되며 내 발[보물]을 손상하니 나아감이 불리하며 자식을 낳기 어렵다.
乾之歸妹:
귀매괘
背地相憎,心意不同,如火與金。
땅을 등지며 남몰래 서로 증오하며 마음의 뜻이 같지 않음이 마치 불과 금속이 같이한듯하다.
乾之豐:
건지풍괘
太微帝室,黃帝所直。
태미의 황제의 궁실에 황제가 해당한다.
藩屏周衛,不可得入,常安長存, 終無禍患。
울타리와 병풍이 되어 지켜 들어가지 못하니 항상 편안함이 오래하고 끝내 화와 근심이 없다.
乾之旅:
건지여괘
繭栗犧牲,敬享鬼神。
누에고치와 밤으로 희생을 하여 귀신을 공경하여 누리게 하다.
神嗜飲食,受福多孫。
신이 음식을 즐기니 많은 자손이 복을 받는다.
乾之巽:
건지손괘
出門逢惡,與禍爲怨。
문을 나와 악을 만나니 화와 원망이 되다.
更相擊刺,傷我手端。
다시 서로 때리고 찌르며 내 손끝을 손상하다.
乾之兌:
건지태괘
鷁飛中退,舉事不進,宋人亂潰。
익조가 날다가 중도에 물러나니 일을 함에 나아가지 못하니
乾之渙:
건지환괘
跛踦相隨,日暮牛罷。
비탈에서 서로 따르니 해는 저물고 소는 피로하다.
陵遲後旅,失利亡雌。
능지한 뒤에 여행하니 이익을 잃고 암컷을 죽인다.
乾之節:
절괘
龍角博顙,位至公卿。
용의 뿔에 넓은 이마로 지위가 공과 경에 이른다.
世祿長久,起動安寧。
대대로 녹을 받음이 길고 오래되니 움직이면 편안하다.
乾之中孚:
건지중부괘
舜升大禹,石夷之野。
순임금은 대우를 석이산의 들에서 오르게 한다.
徵詣王庭,拜治水土。
왕의 뜰에 이르게 부르니 물과 땅을 다스리게 하였다.
乾之小過:
건지소과괘
順風放火,荻芝俱死。
순조로운 바람이 불을 놓으니 하찮은 풀과 귀한 지초가 모두 죽다.
三害集房,叔子中傷。
3번 집방을 해를 하니 숙자가 중상을 입다.
乾之既濟:
건지기제괘
梗生荊山,命制輸班。
줄기에 가시산이 생기니 노나라의 유명한 장인인 수반에게 지으라고 명령하였다.
袍衣剝脫,夏熱冬寒。
도포옷을 박탈당하니 여름에 뜨겁고 겨울에 춥다.
饑餓枯槁,眾人莫憐。
굶주리고 마르니 여러 사람이 가여워하지 않는다.
乾之未濟:
건지미제괘
大面長頭,來解己憂。
큰 얼굴에 긴 머리로 자기 근심을 풀려고 왔다.
遺吾福子,與我惠妻,惠吾嘉喜。
나에게 복된 아들을 남기니 나에게 은혜로운 처를 주고 나에게 기쁨을 은혜를 준다
첫댓글 6C0 +6C1 + 6C2 + 6C3 + 6C4 + 6C5 + 6C6 = 64
64 × 64 = 4096
6C6 > 6개 효가 모두 동함
6C0 > 동한 효가 없는 경우
4096 경우의 수에 대한
물리적 통찰을 이루어낸 역림의 경지가 부럽다
소강절의 연월일시 작괘에서는 오직 하나의 동효만을 사용하는데 여러개의 동효는 어떻게 얻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