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는 사환으로,그리스도는 아들로 충성하였고
히브리서 3:4~6절에 “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거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
모세와 그리스도는 다 하나님께 충성하였다.모세는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아들로 충성하였다. 본문에서 저자는 그리스도가 모세보다 더 존귀하다고 하면서 그 이유로 모세가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한 것에 비해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본문을 통하여 모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충성을 배우고자 합니다.
1. 모세의 충성은 사환으로 충성했습니다.
저자는 본문에서 '모세는…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고'(5절)라고 하였습니다. 모세는 자발적인 충성심으로 하나님의 온 집에 충성하였습니다. 그래서 그의 충성스런 위치는 천사보다 뛰어납니다. 하나님은 그의 뛰어난 충성스런 위치를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이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나의 온 집에 충성됨이라'(민 12:6, 7)고 증언하셨습니다. 다른 선지자와 달리 모세에게는 하나님이 '입과 입으로' 말씀하셨다고 했습니다. 역사상 모세만큼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있었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온 집에 충성한 그의 자발적인 헌신은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바였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장래에 되어 질 일들을 위해 사환으로 충성하였습니다. 물론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여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하는 사명을 부여 받았습니다. 그의 충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충성을 예표 하는 충성이었으며, 그의 오심을 준비하기 위한 충성이었던 것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는 아들로서 충성하셨습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나니'(6절)라고 하였습니다. 모세는 사환으로 충성하였으나 그리스도는 집의 주인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 집을 다스리시는 자로서 충성하셨던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사역은 천사보다 모세의 사역보다 더 뛰어나십니다.
3. 모세는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로 충성
히 3:4~6절에 “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거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