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본 글은 2011년 1월 3일 올라클에 올린 글 입니다.

Good Morning
새해 첫 업무일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늘부터는 Kenwood사에서 소개한 TS-850S를 구경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경하기 전에 간단히 이 무전기의 Software적인 면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Kenwood의 최상위 클래스 무전기인 TS-950과 보급기라는 TS-450사이에 위치한 중간기종으로
개발되었으며 최상위의 TS-950과 거의 같은 시기 내지 약간 뒤에 한 집에서 설계된 실전기입니다.
발매는 1991~2년 경으로 생각되며 같은 시기 소개된 동사의 보급기로는 TS-450, TS-690이 있습니다.
비록 TS-950의 Scale down모델이지만 나중 설계된 잇점으로 어떤 부분에서는 좀 더 개선된 회로를
답재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보급기인 TS-450의 Up grade Model 입니다. 당시 경쟁기로서는
TS-850보다는 1년정도 빠르지만 거의 비슷한 시기 발매된 야에수의 FT-1011(FT-990)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회로구성을 보면 중간주파가 73Mhz,8.83Mhz,455Khz로서 트리플콘버션(triple conversion)식 입니다.
이 시스템은 TS-950도 동일하며 심지어 보급기인 TS-690,450과도 같습니다.
Ist IF주파수가 이렇게 높은것은 아시다싶이 이미지비를 좀 더 높이려는 의도로 초창기 반도체기에서
많이 채용하던 40메가대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한 설계라고 생각됩니다.
여담입니다만 경쟁기인 야에수의 FT-1011은 아직도 47Mhz,10.9Mhz,455Khz의 구성이며 FT-1021(FT-1000)
에서 드디어 1st IF주파수를 73Mhz로 높였습니다. 그렇다고 트랩과 필터를 엄중하게 답재한 FT-1011의
성능이 TS-850보다 떨어진다고 보이지는 않지만 기본설계mind 차이는 있군요...
여담이 길었습니다.
우선 윗그림들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그림은 무전기 상판을 떼어낸 속모습이며 가운데 보이는 부분은 필터부와 그 밑으로 종단부가
위치해 있습니다. Fan이 설치되어 있으니 눈설미가 있는 사람들은 곧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우측으론 ATU가 보이며 좌측이 문제인데 보이는 PCB들은 RF유니트 일부와 옵션인 DRU-2입니다.
두번째 그림은 무전기 바닥쪽 모습입니다. 이곳에 RF부와 IF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그림은 PLLunit입니다. 네번째는 CAR 유니트 중 20Mhz를 조정하기 위해 주파수카운터의
측정봉을 TP1에 연결한 모습이며 마지막 그림이 실제로 20Mhz를 조정하는 모습입니다.
무전기 조정에 들어가기 한시간 전쯤 우선 사용할 주파수카운터에 불을 지피기 바랍니다.
저는 항상 조정하기 1시간~한시간 반전에 주파수카운터랑 마르코니 2965의 불을 지핍니다.
그럼 무전기의 상하 좌우의 볼트들을 조심조심 풀기 바랍니다.
나사들은 제 경우입니다만 프라스틱 생수병을 반으로 자른 임시보관통에 보관하시면 나중에 찾는
불편은 없습니다...
위아래 케이스를 연 사람들은 우선 가장 먼저 조정할 곳인 PLL부와 CAR unit가 어디 위치하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저는 이것을 찾는데 한참 걸렸습니다. 예전 기억은 사라진지 오래되어 아무런
도움이 되지않으니 새로 시작할 수 밖에 없지요.... 그래서 무전기를 열고 위 아래를 아무리 훓어봐도
PLL부가 보이지않으니, 그렇다고 나사란 나사를 다 풀어볼 수 도 없는 노릇이고....
PLL부는 첫번째 그림을 보면 좌측의 붙어있는 DRU-2와 RF unit일부 PCB들 맨 밑쪽에 있습니다.
이곳을 보려면 상부좌측 unit들을 고정하는 나사 6곳 중 가장자리 4곳을 풀고 살며시 윗unit들을 들어
올리면 보입니다. 이곳을 들어 올릴때 연결선들을 조심스럽게 다루시기 바랍니다.
이 무전기가 나올 90년대 초기 모델부터 본격적으로 눈에 잘보이지도 않는 SMD부품과 정말 신뢰성
없어보이며 다루기도 매우 까다로운 카드같은 콘넥터들을 채용하기 시작한듯 합니다.
이것들은 저같이 손재주가 없는 사람에게는 고통거리가 아닐수 없습니다...
측정기들을 워밍업을 하는동안 Service manual의 96 Page를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이곳에는 지금부터 조정하려는데 필요한 측정기들의 목록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매우 많지요?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없다고 기죽지는 말기바랍니다. 저도 몇가지 외에 없으니까요.hi
다음 98page 조정(Adjustment)란을 보면 무전기의 가장 중요한 발진세력들을 공급하는 PLL부의
조정에 관해 기술되어있습니다.
측정기와 무전기가 웬많큼 달궈진 후 첫번째 기준주파수인 20Mhz의 확인 및 조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윗그림들을 잘 참조하기 바랍니다.
1. SM(Service Manual)에 보면 측정 포인트(TP)는 CAR유니트상에 있는 TP1이며 조정은 PLL유니트의
TC5(이것의 위치는 PLL부에 위치하지만 4번째 그림과 같이 샤시 옆구리에서 조정할수 있도록 구멍이
있습니다. 이곳을 통해 조정봉으로 조정하면 됩니다)를 돌려 정확히 20.000.000Hz에 맞추라고
되어있습니다. 물론 오차는 20hz라고 되어있으니 역시 정교한 주파수카운터가 필요합니다...
이 조정을 할 때 무전기의 모드는 FM에 놓으라고 되어있군요.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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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혹시 서비스매뉴알이 없는 사람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www.wz5q.net/index/manual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