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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 부대공사 전문기업 - 위로드이엔씨 유한회사
교량 단부와 같은 부모멘트가 작용되는 부위에서는 차량의 왕복에 의해 주기적인 피로하중이 작용됩니다. 특히, 이 부위에서는 균열이 발생할 확률이 크므로, 이러한 균열의 반복 신축에 따른 방수재의 균열 추종성이 요구됩니다. 또한 저온시 방수 제품의 재질이 취성화되는 경향이 있어, 저온시의 피로하중에 대한 균열 추종성이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발진, 급제동 등에 의해서도 방수층과 바닥판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 포장층 사이에 전단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곡선부 및 4% 이상의 경사를 갖고 있는 구간에서는 원심력 및 차량하중에 따른 마찰력에 의해 전단력이 작용되므로각 계면에서의 충분한 전단 접착 성능이 요구됩니다.
교면방수공법은 기본적으로 외부의 수분을 차단할 수 있도록 방수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포장의 손상부, 노견, 중앙분리대, 방호벽 등으로부터 우수 및 제설용 염화칼슘과 같은 물질의 침투를 방지할 수 있는 충분한 방수 성능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콘크리트 바닥판의 교면방수층은 교통차량에 의한 반복하중, 진동, 충격, 전단 등의 역학적 작용, 온도변화 등의 기상 작용, 바닥판의 팽창 수축 작용 등이 복잡하게 작용하는 환경에 견딜 수 있어야 공법을 선택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교면방수층은 통상 경질인 콘크리트면과 반경질인 아스팔트포장층 사이에 존재하는 연질인 방수층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복합구조에 차량에 의한 윤하중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므로 일체화 거동(완전 접착)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계면에서의 슬라이딩은 시간에 따라 커지게 됩니다. 또한 계면사이의 접착성능이 약할 경우 포장면 및 조인트부로 침투된 물이 체류되어 방수재 및 포장층의 열화를 촉진시키게 된다. 따라서 시간의 경과 및 차량통행에 따른 포장층의 밀림현상(rutting 및 shoving)이 발생하여 들뜸 부분이 급격히 늘어나게 됩니다.
교면방수에 대한 설명자료는
홈페이지(weroadenc.kr)를 참고하시고,
설계자료, 시공(실행)문의는 tel. 063-271-5525로 연락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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