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단한 글 ♤
이 싯점에서 어떻게 이런 좋은 글이 발견 되었을까...
김삿갓(1807~1863) 은 조선후기 풍자, 방랑 시인이다.
본명: 김병연(金炳淵)
본관: 안동(安東)
별칭: 김삿갓,혹은 김립(金笠)
호는, 난고(蘭皐)
자는, 성심(性深)
출생지: 경기도 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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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삿갓이 지은 시(詩)중에 아름다운 가을을 그리며 추미애(秋美哀)라는 한시(漢詩)가 있다.
秋美哀歌 靜晨竝(추미애가 정신병)
가을날 곱고 슬픈 노래가 새벽에 고요히 퍼지니,
雅霧來到 迷親然(아무래도 미친연)
아름다운 안개가 홀연히 와 가까이 드리운다,
凱發小發 皆雙然(개발소발 개쌍연)
기세 좋은 것이나, 소박한 것이나, 둘 다 그러하여,
愛悲哀美 竹一然(애비애미 죽일연)
사랑은 슬프고 애잔하며, 아름다움이 하나인듯 하네.
위의 시(詩)는 김삿갓(김병연)의 시다.
2백여 년후 세월을 미리 내다본 것일까?
우연일까?
필연일까?
볼수록 기가 막히는 김삿갓의 명시 같네여~
** 김삿갓(김병연) 아버지는 김안근(金安根)이며, 경기도 양주에서 출생하였다.
1811년(순조11년) 홍경래의 난 때 선천부사(宣川府使)로 있던 조부 김익순(金益淳)이 홍경래에게 항복하였기 때문에 연좌제에 의해 집안이 망하였다.
당시 6세였던 그는 하인 김성수(金聖洙)의 구원을 받아 형 병하(炳河)와 함께 황해도 곡산(谷山)으로 피신하여 숨어 지냈다.
후에, 사면을 받고 과거에 응시하여 김익순(조부)의 행위를 비판하는 내용으로 답을 적어 과거에 급제하였다.
그러나, 김익순이 자신의 조부라는 사실을 알고 난 후, 벼슬을 버리고 20세 무렵부터 방랑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는, 스스로 하늘을 볼 수 없는 죄인이라 생각하고 항상 큰 삿갓을 쓰고 다녀서 김삿갓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전국을 방랑하면서 각지에서 즉흥시를 남겼는데, 그 시(詩)중에는 권력자와 부자를 풍자하고 조롱한 것이 많아 민중 시인(詩人)으로도 불린다.
아들 익균(翼均)이 여러 차레 귀가를 권유했으나 계속 방랑하다가 전라도 동복(同福:지금의 전남 화순)에서 객사하였다.
유해는 영월군 태백산 기슭에 있으며 1978년 그의 후손들이 광주 무등산에 시비(詩碑)를 세우고 1987년에는 영월에 시비가 세워졌다.
그의 작품으로는 김립시집(金笠詩集)이 있다.
또 다른 걸작들을 감상해 보자.
방 : 방랑자의 유랑길에 지팡이가 유일한벗
랑 : 낭패로다 양반가문 하루아침 몰락폐족
시 : 시와술로 해학풍자 세상인심 희롱하네
인 : 인정머리 야박하다 곳곳마다 문전박대
김 : 김을메는 아낙네야 멀건죽도 과분하니
삿 : 삿갓벗고 걸터앉아 한끼요기 청할적에
갓 : 갓끈조차 풀기전에 부지깽이 날아오네
自知는 晩知고(자지는 만지 고)
스스로 알려면 늦어지고
補知는 早知라(보지는 조지라)
도와주면 알 수 있다
한나 더
김삿갓 서당 욕설 시
김삿갓 (본명 김병연)이 시골 서당에 찾아가 하룻밤 재워 주기를 청하나 훈장은 미친개 취급을 하여 내 쫓는다.
화가난 김삿갓이 더러운 욕설시를 한수 써 붙힌 시(詩)
서당 내조지(書堂 乃早知)-(서당은 내 조지요)
글방을 알고보니 좌중이 모두 거만 하구나
생도 제미십(生徒 諸未十)-(생도는 제미 십이고)
학생은 모두 열명도 안 되는데
선생 내불알(先生 來不謁)-(선생은 내 불알이라)
선생은 찿아와 보지도 않네.ㅎㅎㅎ
1807년 개화기에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글공부를 좋아하여 열 살 전후에 사서삼경 독파 이십세 전에 장원급제 했네
안동 김씨에 본명은 김병연(金炳淵)
어머니를 모시고 아들 둘에 처 하나
백일장 과거에서 조상을 욕한 죄로 하늘이 부끄러워 삿갓 쓰고 이름도 버려 가정도 버려 욕심도 버려 양반 또한 버렸다
그 후로 한평생 삿갓 쓰고 삼천리 방방 곳 곳 떠돌아다니니 사람들은 그를 보고 김삿갓이라 하네.
삿갓 쓰고 죽장 짚어 바람이 부는 대로 구름처럼 떠돌며 착한 서민의 친구가 되어 못된 양반 혼내준 의리의 사나이
도인에는 도
시에는 시로 맞서
시짓기 내기에서 져본일이 없어
산첩첩 수중중 구경하고 동가식 서가숙 방랑하네
외롭고 고독한 방랑의 생활 술은 삿갓의 유일한 친구
한잔하면 시상이 떠올라 두잔하면 세상이 내것이라
한잔술에 시한수 또 한잔술에 시한수 신선의 목소리 무아의 경지로다
천재로다 천재로다
그의 이름 방랑시인 김삿갓 김병연(金炳淵)
김삿갓이 일생을 죽장망혜(竹杖芒鞋)로 세상을 유람하다가 단천(端川) 고을에서 결혼을 한일이 있었다.
젊은 청춘 남녀
신혼 밤은 시간 시간마다 천금이 아닐 수 없지 않는가?
불이 꺼지고
천재 시인과 미인이
함께 어우러졌으니 어찌 즐거움이야 이루 다 말할 수 있겠는가?
뜨거운 시간에 취해있었던 김삿갓이
갑자기 찬물을 뒤집어 쓴 사람처럼 부리나케 일어나서
불을 켜더니 실망의 표정을 지으면서 벼루에 먹을 갈고
그 좋은 명필로 일필휘지하니
모심내활(毛深內闊)-털이 깊고 안이 넓어 허전하니
필과타인(必過他人)-필시 타인이 지나간 자취로다.
김삿갓은 이렇게 써놓고 여전히 입맛만 다시면서 한 숨을 내쉬고 앉아 있었다.
김삿갓의 그러한 행동에 신부가 의아해 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고
원앙금침에 홀로 남아 부끄러움에 감았던 눈을 살며시 뜨고
김삿갓이 써놓은 화선지를 살펴보곤 고운 이마를 살짝 찌푸리듯 하더니
이불에 감싼 몸을 그대로 일으켜 세워
백옥같은 팔을 뻗어 붓을 잡더니 그대로 내려쓰기 시작했다.
후원황률불봉탁(後園黃栗不蜂坼)--뒷동산의 익은 밤송이는 벌이 쏘지 않아도 저절로 벌어지고
계변양유불우장(溪邊楊柳不雨長)--시냇가의 수양버들은 비가오지 않아도 저절로 자라니라.
글을 마친 신부는 방긋 웃더니 제자리로 돌아가 눈을 사르르 감고 누었다.
신부가 써놓은 글을 본 김삿갓은 잠시 풀렸던 흥이 다시 샘솟으며 신부를 끌어안지 않을 수가 없었으리라.
자기의 처녀성을 의심하는 글월도 글월이거니와 이에 응답하는 글 역시 문학적으로 표현해 놓았으니 유머도 이쯤 되면"""단순히 음담패설이라고 하지는 못할 것이로다.
인생의 의미를 알려고 하기보다 그 인생을 즐기기 위해 살아가는 한 남자!!
바로 그가 방랑시인 김삿갓 김병연이(金炳淵)아니더냐!!
김삿갓의 시한수
是是非非非是是(시시비비비시시)--옳은 것 옳다 하고 그른 것 그르다 함이 꼭 옳진 않고
是非非是非非是(시비비시비비시)--그른 것 옳다 하고 옳은 것 그르다 해도 옳지 않은 건 아닐세
是非非是是非非(시비비시시비비)--그른 것 옳다 하고 옳은 것 그르다 함 이것이 그른 것은 아니고
是是非非是是非(시시비비시시비)--옳은 것 옳다 하고 그른 것 그르다 함 이것이 시비일세.
우리 도 김삿갓처럼
是是非非非是是(시시비비비시시)--옳은 것 옳다 하고 그른 것 그르다 함이 꼭 옳진 않고
是非非是非非是(시비비시비비시)--그른 것 옳다 하고 옳은 것 그르다 해도 옳지 않은 건 아닐세
* 일평생을 세월과 시와 풍류를 즐기며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노자 8장 水善利萬物而不爭(수선리만물이부쟁)~~~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않는다.
●노자 81장 聖人之道 爲而不爭(성인지도 위이부쟁) ~~~성인의 도는 일을 도모하지만 다투지 않는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님 : 그 누구와도 논쟁하지 말고 자신을 등불로 삼고 정진해라
우리 모두 쓸데없이 현실정치나 남을 욕하면서 논쟁하는 삶을 지양(止揚)하고 자신을 위해 최선을 다해 살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