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소형주택시장의 인프라는 열악하기 짝이 없습니다. 비근한 사례로 200m2 (약 60평) 이하의 소형 주택의 경우 건설업 면허가 없어도 직영 시공이 가능하다보니 설계나 시공이 비 경제적이고 비 효율적인 경우를 많이 보게됩니다.
단독주택을 지으시려는 예비건축주의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되어 있는 형편이며 시공자는 무자격자들이 난립해 있으며 설계사무소 역시 인건비에 맞추다보니 간단한 도면 몇장 그려주는 허가방 도면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여기에 간단한 사례 하나를 들어 보겠습니다.
건축주는 단열 방음 친환경주택인 ALC 주택을 짓고 싶어 집근처의 설계 사무소에 설계를 의뢰했더니 ALC 주택 설계를 안해본 설계사무소는 철골조 구조위에 데크 플레이트 지붕을 얹고 외부는 비내력벽으로 ALC를 쌓도록 설계해 주셨습니다.
소규모 주택 건축 구조기준에 보면 ALC 구조로 충분히 내진설계가 가능해 벽채는 ALC 블록으로 지붕은 ALC 패널로 설계가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철골조 구조로 설계를 했으니 건축주는 울며 겨자먹기로 기초와 철골구조를 모두 완성한뒤 외벽 ALC 블록 시공을 저희에게 의뢰해 주셨습니다.
외벽은 중부 2지역 단열기준에 맞게 ALC - i 350mm 로 시공하고 내벽의 경우 200mm 일반블록으로 시공을 했습니다만 지붕의 경우 이미 데크 플레이트가 시공되어 있어 ALC 패널 시공이 불가해 건축주가 샌드위치 패널을 시공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설계된 집들을 보면서 늘 고민하게 되는 것이 왜 ALC 주택을 지을때 건축주가 ALL ALC주택을 선택해야 하는가? 입니다.
전원주택 시공현장을 둘러보다 보면 아직도 구조는 철골 혹은 경량철골 구조 + 벽체는 ALC+ 지붕은 샌드위치 판넬로 설계를 하고 시공을 하는 업체나 건축주들을 많이 보게됩니다. 건축주가 이런 하이브리드 복합구조를 원하는 경우라면 이견이 없지만 이렇게 시공되는 이유중의 하나는 대부분이 ALC구조에 대한 지식이나 인식이 부족함에서 오는 시공법입니다.
쉽게 쉽게 또는 저렴하게 집을 지으려는 소위 집장사들이 많이 시공하는 이런 공법은 ALC 주택의 본고장인 유럽에서는 찾아 볼수도 없는 시공법중의 하나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린 ALC블럭 + 철골구조의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1. 구조적으로 철골구조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나 소형 단충주택에서 이런 철골구조를 시공하는것은 경제적으로 낭비입니다.
2. 철골구조의 경우 온도차에 의한 수축 팽창계수가 크며 방음과 단열에 취약한 편입니다.
3. 철골 부재와 ALC 블록과의 접합부의 처리가 용이하지 않습니다.(서로다른 이질적인 재료에 의한 접합부위의 크랙이 많을 수 있습니다)
4. 실 내부공간에서 철골기둥(H빔,각관)의 처리가 용의하지 않아 공간구성이 어색하게 되기 쉬우며 마감에서 일체화 하기가 어렵습니다.
5. 주택은 각각의 공간으로 구성되며, 공간에서의 기능이 구조에 제약을 받지 않고 구성되어야 함에도 구조에 의한 기둥으로 인해서 벽이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6. 벽체 ALC 블록과 지붕 데크플레이트나 샌드위치 패널이 만나는 부위의 마감처리가 복잡합니다. 특히 이 부분은 열교 현상발생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결론은 ALC 주택의 경우는 벽체는 단열성능을 충족하는 두께의 ALC 블록으로 그리고 지붕은 ALC 패널로 지어 집 전체를 ALC로 감싸는 이글루같은 ALL ALC 집을 지어야 한다는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건축주는 건축자재와 집을 보는 안목을 길러야 합니다.집의 외관을 볼때도 겉 모습만 볼게 아니라 마감하나 하나 디테일을 살펴보고 잘 지어진 집이 어떤집인지 구별하실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축주는
. 건축자재 전시장이나 건축박람회등을 방문해 최근 트랜드의 건축자재들을 살펴보는것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 건축 세미나에 자주 참석하여 평소 집을 지으려고 생각했던 궁금한 점들을 메모해 두었다가 자문을 받아 보는것도 좋은 공부가 되겠지요 !
. 좋은 건축물은 훌륭한 설계에서 나온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디테일이 자세히 설계된 설계도면과 마감 상세도면이 있어야 정확한 시공 금액 견적을 할 수 있고 또 시공사에게 도면되로 시공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정금액 이상의 설계비를 아낌없이 투자해야 하시겠지만 설계비 몇푼 아끼시려고 허가방 설계도면으로 집지으시려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를 너무 자주 보게됩니다.
. 건축 시공자에게 적정 이윤을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적정 이윤의 기준이 모호하지만 시공업체 역시 돈이되어야 좋은 품질을 낼 수 있으므로 정확한 도면에 의한 정확한 공사비 계산과 그에 따른 적정이윤 등이 포함된 금액으로 전체 공사비가 책정되어야 할것입니다.
. 설계사무소도 모르고 시공업체도 어느 업체가 잘하는지 모르시는 경우는 저희 기술연구소 같은 곳에서 유료로 CM상담을 받아보셔도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CM 업무란 프로젝트 관리, 비용 관리, 일정관리, 품질관리, 계약관리 업무 등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건축엔지니어링 서비스로, 사업 예산 범위 내에서 양질의 건축물을 적기에 인도하기 위해 사업 기획 단계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건설 사업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서비스입니다.
다음달 11월 9일 (토)에는 충북 음성에서 2024년 ALC 기술세미나가 열립니다. 주택을 짓고 싶으신 예비건축주들에게는 좋은 기회이니 많이 참석하시어 평소 궁금해 하시던 주택건축의 설계 시공은 물론 공사비등등 건축 전반적인 사항을 비교적 자세히 상담받은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으면 합니다.
https://blog.naver.com/sesimjun/223577320272
쌍용ALC기술연구소
sesimjun@gmail.com
010-5326-4264
아이러브ALC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