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거비 은허 합니다. 발굴 은殷나라 유물을 보니까 굉장하더라고...옥으로 만든 *봉황鳳凰 장신구하고 세발솥하고...얼마나 휘황찬란했으면 지금 한국에서도 하남河南하고 안양安養이라는 지명이 있잖아? 그러니까 중국 은나라를 부러워했다는 이야기 아닌가?
우서비 지하 합니다. 한국에서 옥玉=왕王으로도 쓰이지...봉황은 대통령 상징으로 쓰이고...세발솥三足鼎=세발 까마귀 *삼족오三足烏=남자의 세 번째 다리...중국에서는 9를 최고로 친다면서? 한국에서는 3이 제일 좋은 숫자거든? 그런데 중국에서 은殷=이夷라면서 상商으로 바꿔 쓴다는 건 뭐야?
매깨비 괴보 합니다. 탁란托卵 알지? 뻐꾸기가 붉은머리오목눈이 둥지에 제 알을 낳는다는 건데...은殷=이夷의 혈통과 전통을 이족夷族-동이東夷가 중원中原에 남겼다면...화하華夏 오목눈이에게서 부화한 금쪽같은 제 새끼를 동이 뻐꾸기가 불러올 때가 된 것 같지 않아?
전거
鄭振香 陳志達 殷墟地下瓌寶 中國考古文物之美 2 河南安養婦好墓 中國社會科學院考古硏究所 文物出版社 1994
孫守道 郭大順 遼寧省文物考古硏究所 中國考古文物之美 文明瑞光期祭祀遺珍 1 遼寧紅山文化壇廟冢 文物出版社 1994
김영재 민화의 뿌리 자유문고 2005에서 발췌
*『논형論衡』「강서편講瑞 第50」에 봉황鳳凰은 기린과 같이 중국의 금수가 아니라 했다.
구욕(鸜鵒; 구관조九官鳥)은 중국의 금수가 아니다. 봉황鳳皇, 기린騏驎도 중국의 금수가 아니다. 모두 중국에서 나는 것도 아닌데, 유자儒者들은 어찌하여 구관조鸜鵒는 싫고, 봉황․기린은 좋다고 할 수 있는가?
그럼 어디서 태어났는가. 군자지국, 단혈산이 거론된다.
봉鳳은 『산해경山海經』「해내경第十八海內經」에 이르기를
동방군자지국東方君子之國에서 나와 사해四海 밖을 날아 곤륜崑崙을 지나 지주산砥柱에서 물을 마시고 새 깃도 가라앉는다는 약수弱水에서 깃털을 씻으며 저녁에는 풍혈風穴에서 잠을 자니 천하가 안녕하다.
고 했다.
*삼족오三足烏의 세 발이란 남자의 세 번째 발을 의미한다. 그것은 모계사회에서 부계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확실하게 남성우월주의를 선양할 수 있는 상징이 가운데 다리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진李震의 『하대구주고실夏代九州考實 上』에 의하면, 중국에서 모계사회가 부계로 변천하는 것은 대략 기원전 3,500년쯤 태양숭배와 촌락전쟁이 발발하던 시기로 보고 있다.
예탄사일羿彈射日은 예가 태양을 쏘았다는 말이다. 이를 역법개혁의 신화로 보는 관점이 있다.
하신何新은『후예사일여역법개혁侯羿射日與曆法改革第十一章』에서
회남자淮南子 범론훈氾論訓 고유高誘 주注에, 예羿는 옛 제후였다고 했다. 어디 제후인가? 상족商族의 제후이다. 상족은 본래 동이의 일부였다. 상족의 별칭別稱이 은殷이며, 은殷은 이夷자와 서로 통하므로 예를 이예夷羿라고 하는 것은 그의 신분을 바로 보여주는 것이다.
라고 말한다. 즉
『제왕세기帝王世紀』 중에 제예帝羿는 제곡帝嚳의 후손이라 했다. 그러니 제곡은 상족의 조상이 된다. 이와 같이 예와 상족은 동족同族이라는 또 하나의 증거이다.
라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