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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명: 꿈과 상상력을 담은 동화 쓰기
저: 조안 에이킨
출: 백년글 사랑
독:2012년 8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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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동화를 쓰는가?
․ 가. 자질 검사(심사)
공공 복지부의 아동문학과에 심사위원회 사무실에서 벌어지는 장면을 상상해보자 동화 쓰기 허가를 신청한 사람께 묻는다.
“자네는 동화를 쓰고 싶다고 했는데 어떤 자격을 갖추었나?”
“30년 전에 제 자신이 어린이였죠.”
“누구나 어린 시절은 있게 마련일세. 다른 이유는?”
“아이가 둘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 동화를 들려줍니다.”
“그건 흔한 일이야.”
“저는 교사라서 매일 어린이들을 만나지요.”
“반 정도 점수를 주겠네 합격하려면....”
“출판사에 친구가 있어서 책 읽기 싫어하는 열 살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시리즈 출간에...”
“저 녀석을 끌고 가서 비밀 감옥에 처넣게. 하지만 먼저 녀석을 타자기의 잉크 리본으로 목 졸라 죽여야 해.”
두 번째 지원자
“저는 광고 대리점에서 일합니다. 덕분에 어린이 독서 자료를 얻을 수 있고 최근 인기 캐릭터에 확실한 증거도 있습니다. 북반구에 사는 윔바트에 대해 쓰려 합니다. 저는 2주일 안에 줄거리 개요를 쓸 수 있어요.”
“윔바트는 남반구에 살아. 저 녀셕을 시장 조사표를 태우는 불에다 구워 버려.”
세 번째 지원자
“저는 이미 작품을 쓰고 있습니다. 여기 원고가 있습니다. 이 작품이 동화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아흔 살 숙모님께 읽어드렸더니 좋아하셨어요. 막 녹슬기 시작한 다리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경찰관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도난 경보기를 자꾸 끊어 놓는 노부인, 유명 축구장에서 잔디를 훔쳐낸 소년 등이 나오지요. 이 작품은 소망과 기대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어요. 말하자면 당신의 영혼을 원하지 않는 악마에게 팔아 넘긴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요. 어쨌든 일종의 유령 이야기입니다.”
“우리 위원회는 그 작품을 읽겠네. 녹슨 다리에 대해 어떻게 쓸 계획인가?
”아무 계획도 없습니다. 녹쓴 다리에 대해 쓸 이야기는 전부 다 썼어요."
“하지만 자네 작품이 베스트셀러가 되면 매주 TV에서 18주 동안 방영할 시리즈로 출판하자고 제의하면 어떻게 하겠나?
나. 어린이에 대한 가장 큰 죄는 공식에 따라 작품을 쓰는 것이다. 어린이에게 질 나쁜 음식이나 물이 새는 신발을 파는 것만큼이나 잘못된 짓이다. 다른 곰들과 어울리기 싫어하는 곰이 파티에 초대받고 마침내 친구 사귀는 법을 배운다. 어린이가 싫어하던 이웃의 도움으로 잃어버린 개를 찾는다. 등이 공식이다. 그런 작품은 지방을 뺀 우유를 먹이는 것처럼 어린이를 속이고 있다.
동화 작가는 다음의 좌우명을 생명처럼 지켜야 한다. 최고의 작품만이 어린이들에게 유익하다. 현대 사회에서 어린 시절은 매우 짧으며 텔레비전과 같은 매스 미디어가 성장 속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마다 더 짧아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문학 작품은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창작에 몰두하는 반미치광이, 영감을 지닌 시인으로 글을 쓰지 않을 때는 새롭고 풍부한 경험을 얻기 위해 전혀 다른 분야의 일을 해볼 필요가 있다.
교사들은 교육 이외에 다른 일을 겸해야 하며, 부모들도 이따금 자녀들과 떨어져 있어야 한다.
다. 글을 쓰기 전 준비
어린이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탐구, 어린이와 세계의 상호 관계 분석, 어린 시절의 기쁨과 공포를 상기시키며 쓰기
․ 소설의 주인공이나 화자가 어린이라고 하더라도 그 작품이 실제로 어린이를 위해 창작되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2. 동화 작법에 대하여
가. 동화의 시작과 끝 부분은
작품의 시작 부분에서 주인공을 곤경에 처하게 한 다음 문제를 해결해 간다면 독자는 주인공을 점점 친숙하게 느낄 것이다. “톰 소여의 모험” 첫 부분에서 폴리 이모는 잼을 훔쳐 먹는 톰을 잡으려고 쫒아다닌다. 피터디킨스의 “날씨 상인”은 두 어린이가 웨이머스에 있는 작은 섬에 고립되고 주민들이 그들의 익사를 바라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등장인물에 대한 기본적 정보는 서서히 여러 번에 걸쳐 제시되어야 한다. 작품 첫 부분에서 독자를 놀라게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게 좋다.
“이야기의 결말은 ”그래, 그래야 해.‘ 공감하며 감동적이고 만족스러우며 놀라운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작품 절정에서 독자에게 감동과 공감을 주며 생각에 잠기게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면 그 다음에는 부드럽게 마무리해야 한다. 예를 들면 조연급 인물을 등장시켜 잠시 동안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안경을 다시 잃어버린다든지, 시간을 묻는다든지, 차를 마시기 위해 식탁을 차리는 등. 단지 문을 쾅하고 닫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닫기 위해서 이런 결말은 완성의 느낌을 주고 작품 전체를 정리하는 효과가 있다. 작품을 구성할 때는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읽었던 작품 중에 가장 감동적이고 놀라우며 즐거웠던 장면을 떠올리고 사용된 기법에 대해 연구하라.
“~만 하면‘이라는 요소를 넣어 생각해보라. 병약한 가족을 돌보기 위해 섬세하고 여린 베스 대신에 조가 가기만 했더라면 등.
나. 경쾌한 운율로 낭독할 수 있도록
여기에 고양이가 있네. 저기에도 고양이가 있네,
어디에나 고양이들과 새끼 고양이들이 있네.
수백 마리 고양이, 수천 마리 고양이, 수백만, 수십억, 수조 마리의 고양이들이 있네.
-완가 가그 작 “백만 마리 고양이”
다. 동화에 적합한 구성
이야기는 인과 관계를 가지고 있어 한 사건이 다른 사건의 계기가 되기 때문에 이야기는 흐름을 타고 헤엄치는 것과 같다. 반면에 관련성 없는 사실들을 기억하는 것은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다.
․ 이야기와 인생 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다. 인생은 계속 이어지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반면, 이야기는 하나의 고정된 형태를 갖고 변화하지 않는다. 이야기는 일부분만 생략해도 불균형 상태가 되어 버린다. 당신의 이야기를 신뢰하며 듣는 이유는 이야기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결국 모두 해결되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작가는 앞으로 이야기 속에서 사건이 일어난다는 믿음을 심어 주어야 한다. 물론 유아들은 비논리 걸작인 “허버드 할머니”같은 작품을 좋아한다. 하지만 그들은 작품에서 긴장이 고조되었다가 해결된다면 더 좋아할 것이다.
․ 많은 민담과 동화가 인과응보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A는 항상 B에게 심술궂게 군다.“로 어떤 상황이 시작된다. 그 후 B는 어떤 종류의 시련, 탐색, 고난을 극복하고 보상을 얻는다. 질투가 많은 A는 자신도 똑같이 해보지만 나쁜 성격 때문에 실패하며 벌을 받는다. 그림 동화에는 이런 유형이 많다. 첫째 그룹과 둘째 그룹의 어린이들은 기본 유형에 익숙해지기만 하면 처음부터 결말을 짐작할 수 있어 이런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A가 실패할 것을 알고 있으며 또한 실패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인지가 발달하고 민담 형식에 익숙해지면서 어린이들은 전통적인 유형에서 출발해서 이를 변형하거나 독창적으로 발전시킨 작품도 좋아하게 된다. 사키의 단편”이야기를 하는 사람“에서 어린이들은 어린 소녀가 착하기 때문에 늑대에게 잡아먹힌다는 이야기를 듣고 즐거워한다. 어린 소녀는 공원에서 산책하도록 허락을 받은 유일한 아이지만 목에 건 메달의 짤각거리는 소리가 늑대의 주의를 끌었던 것이다. 유아기를 갓 지난 어린이에게는 파괴적인 성향이 있다. 그들은 어른들의 말에 끊임없이 순종해야 하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럴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작품 속에 들어있는 파괴적 요소에 매력을 느끼며 자신의 반항심을 위한 안전한 배출구로 이용하는 것이다.
라. ․주제
․ 원시 시대부터 이야기는 병을 고치고 지식을 전달하는 마법의 도구였다.
․ 3~8세 유아기 어린이는 텍스트나 줄거리와 관계 이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기쁨을 느낀다.
․ 한 친구가 학교에 가지 않은 아이를 데리고 파리에 갔을 때 그 꼬마의 흥미는 에펠탑처럼 큰 건물은 거뜰떠보지도 않고 무릎 아래 있는 것들이었다. 즉, 공중 화장실 벽에 있는 광고와 낙서, 하수구 창살의 모양, 현관 계단, 돌멩이, 외국 담뱃갑. 하수구 속 쓰레기 등이었다. ․ 동화 쓸 때 그들의 경험 범위에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게 유리한 출발점이다.
아이디어 그 차제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아이디어에 특정한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주제를 찾아야 한다. 주제는 대체로 기본적이고 단순하다. 등장인물의 의도→ 장애 →장애를 극복하려는 시도 →초기 단계에서의 실패→마지막 단계에서의 성공
상황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쉽고 주제 선정 시 널리 알려진 신화와 민담의 구성을 다시 한 번 훑어보는 게 좋다. 어린이 심성은 아직 원시적이기 때문에 악당들이 죽어서 모욕 당하는 것을 기뻐한다. 복수에 대한 열망은 잠재의식 속에 깃든 악을 향한 증오일 뿐이다.
․ 어린이들은 도덕에 대한 관심이 많다. 따라서 에피소드마다 어떤 등장인물에 대한 복수처럼 조마조마한 상황을 만들어 낸다면 어린이들은 마지막까지 재미있게 읽을 것이다.
불쾌한 인상을 주는 등장인물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어린이에게 강한 감동을 주는 주제다. “비밀의 화원”은 심술쟁이 메리와 우울증에 걸린 콜린이 착하고 건강한 어린이로 변화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용감한 선장들”에서는 조숙하고 병약한 하비가 정상적 소년으로 변화한다.
․16세와 18세의 차이는 26세와 28세, 26세와 38세의 차이보다 훨씬 크다. 사실상 매달 매주 13세와 20세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십대를 정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R들은 성장하면서 지금까지 자신을 억누르던 모든 규율을 무너뜨리는 과정을 겪고 있다. 그들은 줄거리에 흥미를 갖지 않으며 감정에 흥미를 갖는다. 십대 소설은 청소년이 양친과의 변화하는 관계, 학교생활 속의 고민, 커져 가는 성적인 관심, 정체성의 탐구, 사회와의 융합 등 여러 가지 문제로 고민할 때 그들의 가슴속에 밀려오는 감정의 조수를 묘사할 의무가 있다. 십대 소설은 성격 소설이다. 주제는 단순하고 최소한도로 짧아야 한다. 멀어지는 형제 관계, 가족간 불화, 부모 이혼, 사랑, 연인과 이별, 심리학적 문제 등은 가장 일반적인 주제이다.
․ 섹스나 폭력에 대한 찬미를 정당화해서는 안 된다. 청소년 독자는 성인보다 자기 기반에 빠지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영리하게도 앞부분의 내용만을 받아들이고 그런 불행은 내게는 일어나지 않을 거야하고 결론을 내린다.
․ 광고․ 문구_저는 작가인데 진짜 유령이 나오는 집을 빌리고 싶습니다. 유령을 방해하지 않겠다고 약속합니다.“ ”튀긴 양탄자“는 케네디 공한 근처에 있는 거대한 간판 이름이다.
마. 독자 흥미 불러일으키기
어린이 독자는 경계심이 많고 잽싼 물고기와 같다. 물고기를 잡기 위해서는 미끼로 솜씨 좋게 유혹해야 하며, 낚시꾼으로서의 기술을 총동원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독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사건을 제시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독자의 관심이 식지 않도록 줄거리 속에 흥미로운 단서나 정보를 조금씩 뿌려 놓아야 한다. 방법은 다양하다. 주인공이 독자들의 관심과 동정을 얻으려면 무서운 고난으로 고통 받게 하면 된다. 그러면 동정심이 많은 독자는 문제가 해결되는지 알기 위해 계속 읽어 나갈 것이다. 안전하고 행복한 상황에 있는 인물은 흥미를 불러오지 못한다. 독자의 흥미를 끌어올리는 또 한 가지 수단은 경고를 보내는 것이다.
“우리 사이에 배반자가 있다.” 고 등장인물 A가 B에게 말한다. 하지만 누구인지는 모른다. 곧 독자는 누가 범인인지 탐색하기 시작한다. 아마 독자는 주인공보다 먼저 그 인물을 알아맞힐 것이다.
바. 묘사
① 강렬하고 풍부한 묘사를 통해 생생한 그림을 그리도록 묘사할 것
-그 곳에는 양배추밭과 노란 벽돌로 지은 농가들이 있다. 길가에 있는 가로등의 숫자는 줄어들고 들판의 초록색은 더욱 짙어졌고 울타리들은 더 두꺼워졌다. 그곳은 참다운 시골 풍경이었다. -에디스 네스빗의 “아홉 가지 믿기 어려운 이야기”에서
․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읽고 난 줄거리를 알려고 읽은 게 아니야. 내가 좋아했던 건 남북 전쟁에 대한 묘사야라고 말해도 소설의 마지막에 레트와 스칼렛이 다시 결합할 것인지를 알기 위해 그 책을 읽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② 아동 문학 작품에는 회상 장면을 넣지 말아야 한다. 과거 사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경우에는 특정한 등장인물에 대한 과거 회상이 아니라 다른 전달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긴 독백 역시 금기 사항이다. 조용히 생각에 잠기는 장면도 두 세줄 이상의 긴 문장으로 표현하지 말아야 한다. 시간 순서의 갑작스러운 뒤바뀜, 연대의 뒤바뀜, 시대를 뛰어넘는 일등 성인 독자들이 좋아하는 다른 변화들도 마찬가지이다.
③ 세부 묘사는 책읽기에 즐거움을 준다.
“우리는 그 성에 가서 포도주와 작은 케이크를 먹었다”라고 하지 말고 어떤 케이크인지를 써야 한다.
“넓고 넓은 세상”(엘리자베스 웨더렐 저)에서 어린 엘렌의 재봉 상자를 생각해 보자
-그 상자는 마호가니 나무로 아름답게 만들어졌고 진홍색이 들어 있었다.
“오, 엄마 너무 아름다워요. 여기 골무가 있네요. 내게 꼭 맞아요. 그리고 금강사 주머니, 아주 예뻐요! 그리고 뜨개바늘, 이것은 엄마 것보다 훨씬 더 멋져요. 엄마 것은 확실히 옷을 만드는 데는 더 불편해요. 그리고 이건 뭐지? 아, 알겠다. 장식 구멍을 만드는 기구야. 그리고 테이프와 단추, 갈고리와 고리, 무명실과 비단 실패와 핀들이 있네. 이제 난 단추 구멍을 근사하게 만들기 위해 엄청 고생할 거야.”
․사탕과자가 열리는 나무에 태워 사랑 살랑 흔들어 주마.
내가 보려고 한다면 볼 수 있을 거야.
이 책으로 창문을 통해서
아득한 저 편에
또 다른 정원에서 놀고 있는
또 한 명의 아이를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어린이의 시의 정원”에서
-유머
“하지만 그 나머지는 어떤 의미가 있지?”
“우리는 거기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없어.”
-멍텅구리 유머나 등장인물의 엉뚱한 짓을 중점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안전하다. “나무들이 보낸 소포”에서 로즈마리는 언니와 함께 쓰는 침실에서 카펫에 경계선을 그어 자신의 공간을 구분한다. 유머는 대부분 복수와 관계있고 복수하는 사람, 교사를 속이는 남학생들, 모욕당하는 폭군 등이 우리의 본능을 자극한다.
④ 등장인물과 묘사 기술 세 가지
- 평범한 묘사 x
- 대화를 통해 등장인물 성격과 습관을 나타낸다. 대화를 통해 자신을 드러낸다. 독특한 말투, 개성적인 말투를 사용해야 한다. 친척, 상사, 은행 지점장, 의사 등 주위 사람들의 목소리를 상상하면서 연습하면 좋다. 이들 각자가 동일한 전달 사항을 어떤 방식으로 말할 것인지 상상해보라. 현대 작가는 이해하기 어려운 방언이 아니라 운율과 어순에 의해 방언을 전달해야 한다. 학교 이야기를 쓰는 작가에게 바람직한 해결책은 자신만의 학생 속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런 속어는 시대에 뒤떨어질 염려가 없다. 이전에 쓰인 학교 이야기들이 초서의 작품만큼이나 구식으로 보이는 것은 그 당시의 속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습 방법)
비행기와 기차에서 함께 타고 있는 승객들을 연구하라. 그들의 버릇을 관찰하고 그들이 말하는 내용을 들어라. 그들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생각하고 그들의 집의 내부와 아침식사를 상상하라. 작품의 줄거리 속에 그들을 넣어 보라. 긴 코와 축 늘어트려진 검은 머리, 냉소적 미소를 딘 저 버스 차장은 주인공의 친구로 어울릴까? 금연 구역에서 흡연하는 저 사람은 A의 역할로 적당할까? 손님보다 책에 대해 훨씬 많이 알고 있다고 뽐내는 거만한 서점 주인-아니 그는 이 작품에는 맞지 않아. 하지만 앞으로 사용하기 위해 특히 그의 말투를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도와 드릴 수 없어 매우 유감이군요” 그는 언젠가 악역을 맡을지도 모른다.
- 사건으로 묘사
등장인물을 보다 폭 넓고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는 일상의 에피소드를 모두 기록해 두면 편리하다.
(연습 방법)
한 낱말이나 구절을 지겨울 정도로 되풀이하는 버릇, 자기 마음대로 하려 할 때마다 “그 문제는 논의할 여지가 있어.” 하는 부인, 하찮은 일을 결정하는 데에 엄청난 시간이 걸리는 소년, 무언가를 요구받을 때마다 병이 나는 소년, 필요한 것은 언제나 미리 생각해내는 까다로운 노인, 남의 말을 반박해야 직성 풀리는 남자. 무슨 말을 하든 나가 아니라 우리가고 망ㄹㅎ는 여자. 자기가 남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떠벌리는 여자, 후한 대접을 받고도 답례 않는 식객, 누가 도와주면 화내는 자존심 강한 사람. 유명 인사의 이름을 자기 친구인양 함부로 떠들고 다니는 사람, 초콜릿 포장지 주름을 펴서 몇 상자씩 모으는 강박성 신경증 환자. 정 반대로 하는 규율 싫어하는 아이 등 어린이들은 개성적이고 잘 묘사된 등장인물을 좋아한다.
-인간관계가 없다면 등장인물은 제대로 역할을 해낼 수 없다. 주인공과 중요하지 않은 주변 인물의 관계가 작품의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이 되는 경우가 많다. 중요하지 않은 주변 인물이 주인공 대신 인기를 얻는 경우도 많다. 로프팅의 연작 “돌리틀 선생 이야기”의 앵무새 폴리네시아처럼 동물이 주목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작가는 항상 주변에 대한 관찰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또 다른 주인공, 악당 만들기
악당이 주인공보다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도 있다. 악당이 실제로 위협을 가하지 않거나 독자를 깜짝 놀라게 할 수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우선 악당은 작품 속에서 일찍 등장해야 I한다. 독자는 악당의 능력을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중요하지 않은 인물이 악당으로서의 능력을 지니고 있다면 작품에 바람직한 효과를 가져올 지도 모른다. 작품 초반부에서 갱단 두목이 적을 액체 콘크리트 통 속에 처박는 장면을 보여 준다면 독자는 앞으로 주인공에게 닥칠 위기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주인공이 그 사실을 모르고 있다면 더욱 위험하게 느껴질 것이다.) 장님 퓨의 등장은 “보물섬”에서 가장 무서운 장면 중 하나다. 키다리 해적 존 실버는 문학 작품 중에 가장 뛰어난 악당 중 하나다. 의족을 한 악당이 보통 사람보다 무섭게 느껴지는 이유는? 미신적이거나 비논리적인 생각일지 모르지만 사람들은 장애인이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거나 엄청난 악의의 원한을 품고 있다고 ALE는다. 외눈박이 카를롭스 절름발이 불카누스, 곱추 리처드. 외팔이 후크 선장, 외다리 해적 존. 스티븐슨 작품 중 가장 소름 끼치는 장면은 두 소년이 장님 문둥이에게 쫒기는 장면이다. 동정할 만한 특성을 지니면서 미소를 짓고 있는 악당은 적의만을 드러내는 악당보다 훨씬 더 무서울 수 있다. 그가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어린 독자에게 소름 끼치는 악당들을 보여줘도 괜찮을까? 괜찮다. 어린이들은 무서운 것을 좋아하며 성인보다 강하다. 아동문학의 공포물이 잘 팔린다는 사실이 그 증거다.
-케이크는 오븐에 넣을 때에는 근사해 보였지만 꺼냈을 대는 화산처럼 보였다.
-결혼한 남자는 빌려줄 수 있는 돈도 거의 없다.
사. 판타지
․ 신화는 보편적인 경험이며 판타지는 개인적인 경험이다. 어린이는 바람직한 행동을 제시하고 상상력을 풍부하게 해줄 신화를 필요로 한다. 상상력은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지만 현대 생활에서는 상상력을 길러줄 소재가 거의 없다. 피아제는 사춘기가 될 때까지 어린이들은 물활론자라고 말한다. 무생물에도 영혼과 인격이 깃들어 있다고 믿는다. 태양이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에 머리 위에서 빛나고 돌은 굴러다니면서 우리를 걸리게 만든다고 믿는다.
․ 신화 유형의 이야기는 세 가지 기본 요소, 즉 안심, 감동, 신비를 갗갖춤으로써 청소년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판타지는 5가지 범주로 나뉜다.
① 전통 신화나 전설에 근거를 두고 있다. 아더 왕 전설 근거로 “돌 속의 검”을 썼다.
② 신, 악마, 영웅 등이 활약하는 장대한 신화보다 민담에 뿌리를 둔 단편 소설이다.
-남자가 기르는 고양이는 병자의 회복 여부를 알아맞히는 능력이 있다.
③ 환상 세계의 아이디어는 개미, 벌, 거미 등 곤충이나 새의 조직 사회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동물을 의인화 시키는 것도 좋은 생각이 떠오른다. 음악에서 아이디어를 얻을수도
=판타지 소설에서는 등장 인물을 크게 중요시할 필요가 없다. 신화나 전설에서처럼 주인공은 영웅이며 그의 적은 악당이다. 판타지 작품은 선인과 악인을 뚜렷하게 구분하는 경향이 있는데 독자는 이 점을 좋아한다. 십대 소설의 풀 수 없는 혼란과는 다른 신선함을 발견하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의 줄거리는 일반적으로 탐색이거나 주인공이 겪어야 하는 일련의 시련이며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④ 준판타지 소설
마법이나 초자연적 요소는 없지만 작가의 상상으로 만들어진 배경 때문에 현실과 다른 장소에서 이야기가 된다. “개조”에서는 종교개혁이 일어나지 않은 영국을 상상하면서 작품을 썼다. “변화”는 영국인이 기계를 싫어하는 편집증에 전염되어 간다는 이야기다. “누에고치들”처럼 핵폭발 이후의 세계를 그린 책들도 있다. 시간 여행의 가장 훌륭한 원형은 “부적 이야기다.” 이 작품에서 아이들은 부적의 나머지 반족을 찾아 부모를 구하기 위해 과거로 간다.
- 과학 소설:과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아야 한다.
⑤ 유령 이야기
유령 이야기에 반드시 유령이 나올 필요는 없다. 유령 이야기의 비결은 무시무시한 상황과 함께 결말에서부터 거꾸로 출발한다. 일련의 사건들과 함께 거슬러 올라가면서 절정으로 이끈다. 지나친 설명은 필요 없다. 가장 단조롭고 사실적 방법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므로 독자들은 안심하고 있다가 공포가 다가오면 전율을 느낀다.
당신의 감각을 초월한 현상이 일어나면 당신은 본능적으로 초자연적인 원인을 두려워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유령 이야기는 초자연적 요소를 활용하여 오감과 관련된 것을 생각해야한다.
유령이야기는 독자가 그렇게 믿도록 만들어야 한다.
작품을 구성할 때 꿈을 자유롭게 활용해야 한다. 꿈은 본능적 공포를 품고 있는 우리의 무의식의 반영이므로 초자연적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아. 교훈과 폭력
억지로 교훈을 집어 넣을 수는 없다. 하지만 간접적으로 같은 지검에 도달하려고 노력한다.-루디야드 키플링 저“열여섯 살의 소년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폭력은 모방하기 쉽기 때문에 아이에게 마음의 범죄 흥미를 심어주지 않기 위해서 써서는 안된다. 텔레비전에서 그런 장면을 보았다는 말을 흔히 듣지만 책에서 그런 장면을 읽었다는 말은 더 나쁘다.
자. 좋은 작품
나이아가라폭포처럼 힘이 넘쳐 흘러야 한다. 삶을 원근법으로 표현해야 하며 그것이 추상적인 사고를 향한 첫걸음이다. 자기 작품을 소리내어 읽어보되 대여섯 명에게 한꺼번에 읽어주는 것이 좋다. 그들을 지루하게 하거나 흥미가 없는 요소를 찾아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