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은 산수유, 사향, 녹용, 당귀 등을 가루로 만들어 반죽한 한약입니다. 공진단은 예로부터 황제에게 진상하던 궁중비방으로 녹용, 인삼, 사향 등 한방에서 가장 귀하게 여기는 약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진단은 중국 원나라때 먕의였던 위역림이 만든
처방으로 황제에게 진상했던 명약입니다.
공진단은 뛰어난 약효로 인해 중국 황실 뿐만 아니라 황제의 보약으로 불리며 조선 왕실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공진단 재료 는 사향, 녹용, 산수유, 당귀 이렇게 4가지로 대표적인 강장약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진단이 비싼 이유는 바로 이 사향 때문인데요. 한약보약중 가장 비싸기도하고 효과도 아주 빠르고 우수합니다.
주로 큰수술을 하고나신 분이나 암치료후 기력회복을 위해서도 많이 한의사분들이 처방을 하는 약입니다. 또한 수험생이나 기력이 쇠한 노인분들에게도 처방되는 약입니다.
공진단은 부작용이 거의 없고 장기간 복용을 해도 신체 장기에 나쁜 영향을 주는 약재가 아니기 떄문입니다. (일정이 바쁜 연예인들이나 선거를 치르는 분들은 하루종일 엄청난 체력소모가 많아서 공진단을 많이 드신다고 합니다)
사향은 천연 동물성 향로로 사향노루 수컷의 생식기 분비선에 달린 배와 배꼽 뒤쪽 피하에 있는 향낭속의 계란만한 조그만 주머니로서 주 향료성분은 무스콘(Muscon)입니다.
공진단의 의약품이기 때문에 일반인는 만들수 없고 반드시 한의사가 만들어야 합니다. (사향이 전문 의약품이기 떄문입니다)
또한 한의사만이 공진단에 사향을 100미리그램을 넣을수 있게 식약처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시중 약국에서 제약회사에서
만든 공진단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것은 한의사가 만든 공진단보다 사향의 함량이 적게 들어있습니다.
그럼 공진단의 주약재인 사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의학에서 사향은 성미가 무독(無毒), 신(辛), 온(溫)하고 작용부위는 간(肝), 비(脾), 심(心) 입니다.
효능은
1. 안신(安神) : 담기허(膽氣虛) 또는 담열(膽熱)로 인하여 발생되는 양기조동(陽氣躁動), 심계(心悸), 실면(失眠), 경간(驚癇),
광망(狂妄), 번조이노(煩躁易怒) 등의 병증이 있을 때, 정신을 안정시키는 방법임.
2. 주찬통락(走竄通絡) : 락맥(絡脈)을 통하게 하는 효능임. 투골(透骨)약의 효과가 뼛속까지 미치는 것을 뜻하는 용어임.
3. 개경(開經) : 경락을 열어주는 효능임.
4. 개규(開竅) : 사기(邪氣)가 심규(心竅)를 막아 정신이 혼미한 것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주로 열을 꺼주거나 담(痰)을 없애거나 한(寒)을 없애서 치료함
5. 벽예(辟穢) : 일체의 더러운 것들을 몰아내는 효능임
6. 살충(殺蟲) : 기생충을 없애는 효능임
7. 산어(散瘀) : 어혈(瘀血)을 제거하는 효능임
8. 성신(醒神) : 정신이 혼미해진 것을 치료하는 효능임
9. 소종지통(消腫止痛) : 옹저(癰疽)나 상처가 부은 것을 삭아 없어지게 하고 통증을 없애는 효능임
10. 진심(鎭心) ; 심(心)을 진정시키는 효능임
11. 최생이산(催生易産) : 임신부의 출산을 용이하게 하는 효능임
12. 통경최산(通經催産) : 경맥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출산을 용이하게 하는 효능임
13. 통규(通竅) : 구규(九竅)를 막히지 않게 소통시키는 효능임
14. 통락(通絡) : 락맥을 소통시키는 효능임
15. 활혈(活血) : 혈(血)의 운행을 활발히 하는 효능임
또한 녹용이 사용되는데 녹용중에 원용(元茸)으로 불리우는 러시아산 녹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녹용부위중에서도 녹용중 꽃이라 불리우는 분골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것도 식품으로 수입된것이 아닌 의약품으로 수입된 녹용분골을 사용해야 품질이 가장 우수합니다.
저는 저의 형제 및 친, 인척들에게는 공진단을 항상 상비약으로 10개 정도 집에 두고 응급상황에 쓰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아주 친한 친구인 고교동창 한의사에게 공진단을 시중 판매가보다 아주 저렴하게 사서 쓰고 있답니다.
공진단을 써본 주변분들과 이야기해보면 공진단이 뇌졸증환자에게 아주 효과가 크다는 이야기도 들었고 치매초기에도 효과가
우수하다는 이야기도 듣습니다..또한 남자들 발기부전에도 한의사가 처방을 하는 약이기도 하더군요..
작년에는 저희 장모님(85세)이 기력이 쇠하고 어지럽고 많이 힘들어하시길래 공진단을 30개 보내서 복용하도록 했더니
효과가 아주 뛰어난것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저는 도보여행을 22년쨰하는 사람인데요..도보여행갈때는 공진단을 2-3개는 꼭 챙겨가지고 갑니다..
피로회복에 효과가 아주 좋더군요..
우황청심환보다 더 응급상황에 긴요하게 쓸 수 있는것은 사향의 함량이 청심환보다 많이 들어 있어 효과가 그 많큼 빠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