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7.5(금)
제 목 :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법
본 문 : 고전12:4~11
*****************************************************************************************************
Ⅰ. 들어가는 말
최초의 사람 아담과 하와는 영이신 하나님과 너무나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함께 살았습니다. 그 때에는 부족한 것이 조금도 없었습니다. 마귀의 미혹을 받아서 하나님처럼 되고자 선악을 알게 하는 열매를 먹고 범죄 하여 타락한 이 후에는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숨었습니다.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 아담을 하나님께서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 부르십니다. 그 때 아담의 대답이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라고 말합니다.
성령께서 믿는 성도 안에 들어오셔서 하나님의 자녀의 생명으로 거듭나게 하십니다. 또 새 생명으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유모처럼 돕는 역할을 성령께서 하십니다. 성령 하나님은 은사(능력)를 통해 사단 마귀 원수의 공격으로부터 성도를 보호하고, 적들을 물리쳐주시고, 성도가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예배와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힘과 능력을 주십니다. 이 능력이 성령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사입니다. 그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소통입니다. 그 소통을 잘 할 수 있도록 역사하신 분이 성령이십니다.
Ⅱ. 내 용
1. 하나님은 오늘도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1) 왜? 무엇 때문에 말씀하실까요?
(1) 복 주시려고 말씀하십니다.
①창1:27~28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②창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③하나님은 처음 인간을 창조하실 때도 복을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을 부르신 목적도 복을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④아브라함이 복이 되니까 예수님이 오셔서 우리가 구원을 받고, 복을 받은 것입니다.
⑤히브리어로 ‘바라크’로 복 있는 자가 누구냐 하면 ‘하나님의 영’,’영광의 영’이 그 위에 있는 사람입니다. 그것이 바로 복 있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⑥그렇습니다! ‘복’이 뭡니까? ‘복’이 바로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해서입니다. 영혼이 잘되고 범사가 잘 되는 복입니다. 하나님을 잘 나타내고 잘 섬길 수 있도록 주시는 복이 ‘바라크’ 복입니다.
⑦이 하나님의 영을 가지지 아니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축복인 ‘생육, 번성, 충만, 정복, 다스림’을 이루어드릴 수가 없는 것입니다.
⑧아브라함이 복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갔기 때문입니다(창12:4). 이 말씀은 하나님의 영의 말씀입니다. 이 영의 말씀에는 하나님의 생명과 인격이 담겨 있습니다.
⑨그러므로 이 영의 말씀,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되고, 하나님의 영광을 보면, 하나님의 사랑이 부어지고, 하나님의 사랑이 부어지면,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 복을 받게 됩니다.
(2) 하나님은 성도와 교제 하시려고 말씀하십니다.
①하나님이 창조한 것 중에서 인간만이 유일하게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하셨습니다.
②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 하나님의 가족 삼으셔서 교제하며 복락을 누리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대리해서 온 우주 만물을 다스리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③문제는 인간이 타락하여 점차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아니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④인간은 반드시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정한 복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서 하나님과 함께 영생복락을 누리는 것입니다.
⑤그런대 말은 해도 소통이 안 되면 어떨까요? 마치 벽을 보고 말한 것 같다면 속 터질 것입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서로 잘 소통하도록 성령께서 우리 성도에게 은사를 주십니다.
(3) 성도가 능력 있는 삶을 살도록 성령께서 갖가지 은사를 주십니다.
①지혜의 말씀의 은사, 지식의 말씀의 은사, 능력 행함의 은사, 영들 분별함의 은사, 각종 방언의 은사, 방언 통역함의 은사 등, 이런 은사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세상에서 승리하며 살도록 주신 선물들입니다.
②하나님의 음성은 다양한 방법, 즉 기도할 때 내적 감동 감화, 환상과 꿈, 말씀을 읽을 때, 설교를 들을 때 깨달음, 사람을 통해 말씀하는 등등으로 하나님의 음성은 들려집니다.
③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음성을 잘 못 들으니까 누구나 잘 들을 수 있도록 주신 것이 꿈입니다. 하나님은 꿈을 통해 말씀하십니다.
④욜2:28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구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 하나님은 꿈을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1) ‘꿈’ 또한 예언의 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꿈을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첫째, 하나님이 주시는 '영몽'입니다.
②둘째, 사단마귀가 시험하는 '악몽'입니다.
③셋째, 몸과 혼을 통해 꾸는 '잠몽'입니다.
(2) 왜 하나님은 꿈을 통해서 말씀하실까요?
①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주 꾸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잠을 잘 때, 꿈을 꿉니다.
② ‘나는 꿈을 꾸지 않는다?’그것은 기억을 못해서 그렇지 사람은 누구나 꿈을 꿉니다.
③만약 꿈을 꾸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치유를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꿈을 통해 쉼과 회복을 주십니다.
④하나님은 꿈을 통해서 많은 정신적 육체적 쓰레기들을 처리해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꿈을 꾸게 하셨습니다.
⑤반대로 사탄은 꿈을 통해 영적 쓰레기를 들어붓고, 보화들을 도둑질해 갑니다.
(3) 자아가 강한 사람은 하나님의 음성을 잘 듣지 못합니다.
①그래서 잠잘 때는 자아가 정지 상태에 있기 때문에 하나님은 꿈을 통해 말씀하십니다.
②그러므로 누구나 꿈을 꾸기 때문에 꿈을 잘 해몽하면 큰 유익이 됩니다.
③꿈 해몽은 항상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성령께서 해석해 주시도록 구해야 합니다.
2) 꿈의 세 영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하나님으로부터 오는‘영몽’이 있습니다.
①꿈에 빛이나 예수님, 주의 종의 모습으로 왔다면 필시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②꿈에 맑은 물에서 목욕이나 수영을 한 경우는 영적 성장을 의미합니다.
③꿈에서 임신을 해서 만삭인 상태는 기도의 응답이 곧 이루어진다는 계시입니다.
④꿈에서 열매를 따거나 줍는 것은 영혼을 전도하는 하나님의 계시입니다.
⑤또 꿈에 동전을 줍거나 찾았을 경우도 영혼의 전도를 의미합니다.
⑥꿈에 금덩어리를 선물 받거나 얻는 것은 존귀와 영광을 의미합니다.
⑦꿈에서 무엇을 잃어버리는 것이나, 시험 점수가 좋지 않는 것, 더 큰 믿음을 주님이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경건 생활(말씀과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2) 사탄으로부터 오는‘악몽’이 있습니다./ 영몽과 반대로 나타납니다.
(3) 몸과 혼을 통해 꾸는 '잠몽'입니다.
①잠몽은 몸의 상태를 꿈으로 나타냅니다.
②꿈속에서 계속 화장실을 찾는 것은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서 비워야 할 때가 됐다는 꿈입니다. 벌떡 일어나서 비워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른이라도 이부자리를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Ⅲ. 결 론
행2: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