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아름다운 당시: 두보 '달밤에 사제 蒙曼品最美唐诗:杜甫《月夜忆舍弟》
소스:이페어케이
"당시 삼백 수를 숙독하고 시를 읊지 못해도 읊을 줄 안다."내일은 백로다, 백로만의 시 한 편 나누자, 두보의달밤의 추억은 동생을》:
사람의 발길을 끊고, 가을에 기러기 소리를 내다.
밤이 밝을 때부터 달은 고향이 밝았다.
남동생이 있으면 모두 뿔뿔이 흩어져 사생에 대한 문의가 없다.
서적을 부치는데, 더구나 아직 휴병하지 않았다.
戍鼓断人行,边秋一雁声。
露从今夜白,月是故乡明。
有弟皆分散,无家问死生。
寄书长不达,况乃未休兵。
당대의 대시인은, 인정이 가장 좋았던 두보, 이백이야, 적선인이어서, 다른 사람을 잘 볼 수 없었다. 설령 보더라도, 왕래했다가는 곳마다 그를 에워싸고 봉사하는 사람들이다.예를 들면, 왕룬을 보면,"도화담 수심이 천 척이라 왕룬이 보내준 정보다 못하기 때문"촉승준을 보면 '나를 위해 손을 한 번 흔들면 만계곡송이 들리듯', 순노(ao)를 보면 '조호반, 월광명소반(月光明小盤)', 혹은 하나 더 있으면 하나이기 때문이다.수상화된 사람들, 예를 들면 "하수징렴, 링" 등이다'롱망추월'의 궁아, '유주사부'12월, 노래 그만하고 나방 때려잡자'는 생각부인 잠깐. 하지만 두보는 달라요, 두보진정한 유가이다. 유가는 인륜에 관심을 갖고 먼저 한 사람을 세워야 한다부자자효, 형우제공, 부의부순의 모범적인 가정, 그리고 자신을 밀고 나가 '노오로 및 사람의 노로, 어린 오유, 그리고 사람의 어린' 사회를 만들자.이런 인륜관계는 그에게 이상적이면서 확실한 삶의 실천이었기에 그가 쓴 것은 매우 정직하다.예를 들면 아내라고 하면, 그것은 "향무운종습, 청휘옥팔한", 40~50대 노처를 이렇게 아름답게 묘사하니 정말 좋은 남편이고, 그 아이라고 하면 "천금모래는 쇠처럼 추웠고, 응석받이로 살며시 까불고 소란을 피우는 곰 아이도 그렇게 귀여워하니 정말 좋은 아빠이고, 형제라고 하면 형제가 오늘 우리가 나눠야 하는 이 《달밤의 추억》이라는 곡입니다.첫 번째 줄 보기:
사람의 발길을 끊고, 가을에 기러기 소리를 내다.戍鼓断人行,边秋一雁声。
'달밤에 동생 생각하기'라더니, 막상 뜨면 달도 없고 동생도 없고, 뭐가 있을까?전란 시대, 황량하고 쓸쓸한 배경, "사람의 발길을 끊고 가을에 기러기 소리를 내는 수고단절"이다"평소 서민들이 흔히 듣는 게 갈고인데 누가 듣겠어요.두보는 759년에 쓰여진 "안사의 난"이 아직도 진행 중이고, 두보는 진주로 피난을 갔습니다. 바로 오늘날 감숙의 하늘입니다.물, 진주는 변성입니다.수루에 있는 북소리가 울려 퍼지고하루 통행금지의 시작을 알리며 북.소리가 나자 자연히 행인이 끊기고 사방이 온통 뒤덮였다.황량, 이것이 바로 '수고단인행'이다, 바닥에서 본 광경을 쓴다.그때가 바로 이 때 외기러기 한 마리가하늘을 날고 간간이 비명을 지르면 기러기란 철새라는 것은 누구나 알겠지만 가을이 되면 북안기가 남으로 날아가는 자연의 섭리인데 문제는 기러기가 이동하는 것이 항상 짝을 지어 다니는데 이 기러기가 어찌 된 영문인지 모르게 줄지어 외롭게 날아와 비명을 지르는 것이 '변추일기러기 소리'다.시 앞 구절은 땅 밑 구절은 보고 뒷 구절은 하늘 구절은 듣는다.하늘도 땅도, 보고 듣고도 쓸쓸해 가을밤을 메우는 분위기가 무르익었다.그럼 이 연대의 역할은 단지 분위기를 띄우는 것일까요?아니다. 이 연시가, 겉으로는 사경이라 동생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사실은 시제의 '억사제'에 복선을 쳤는데, 왜 그럴까?기러기야. 기러기가 질서정연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옛날 사람들은 기러기나 기러기 서리로 형제를 가리키곤 했는데, 지금은 기러기가 떼를 떠나 홀로 떠도는 것을 보면 어찌 시인 형제가 흩어지고 의지할 곳 없이 떠돌아다닌다는 느낌을 받지 않을 수 있겠는가?이것이 바로 복선이다. 그 연은 황량하고 쓸쓸한 배경을 쓰고, 아울러 "사남을 추억하라"는 복선도 써 주었다. 암련은 달밤을 써야 하는데 어떻게 써야 할까?
밤이 밝을 때부터 달은 고향이 밝았다.露从今夜白,月是故乡明
앞의 대련은 행인을 쓰고, 외기러기를 쓰는 것이 비교적 실하다. 이 중련은 그렇지 않으면, 단번에 공령의 경지에 들어간다. 노백월명.얼마나 아름답습니까? 그것은 단지 아름다울 뿐입니까?물론 아니다. 이 연대는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일단 정이 있다면, 정은 어디에 있는가?이 대련의 글씨를 의식하는 사람이 있습니까?법은 바로 《홍루몽》에서 향릉이 시를 배울 때 나온 그 구절이다. "시의 좋은 점은 무리인 것 같은데, 가보려고 하면 그럴듯하다.무리를 말한다면, 이 연대는 진실이다무리죠? 노종금야백이란, 사실은오늘 밤은 흰 이슬이고, 흰 이슬은 같은 절기이다.그때부터 날씨가 쌀쌀해지고 이슬이 맺혔다.옛사람들은 사계절에 오행을 맞추었잖아요, 가을에금띠이고 금색은 희기 때문에 가을 이슬을 백로라고 한다.가을 이슬의 대명사인 백로가 곧 흰 것이 아니라 오늘밤 백이라고 할 수도 없다.그렇다면 '루종금야백'은 무리일까.
그러면 다음 구절인 "월은 고향이 밝다"를 다시 보면, 이것은 더더욱 무리이다, 장구령은 "바다에 밝은 달이 생기고, 천애공이 이때"라고 말했는데, 고대는 또 없어졌다스모그로 몸살을 앓는데 하늘 아래 보이는 게 다 같은 달인데 왜?달은 고향이 밝을까.이것은 물론 무리지만, 네가 마음먹는다음미해보면 이 두 구절은 사실 가장 일리가 있다.왜 그럴까? 그가 쓴 것은 경이 아니라 정이기 때문이다.본래 시곗바늘이 바뀌는 때는 사람의 창자가 끊어질 때이기도 하다허옇게 비치고 날씨는 더 차가워지고 나그네 마음은 더 차가워진다처량했다. 이런 마음으로 이슬을 본다.이슬이 맺혀 눈이 부시다.'루는 오늘밤부터 희다' 하지만, 이슬은 굳어 있다.그러나 달은 어둑어둑한 것 같아 아무리 보아도 고향이 없다달은 저렇게 휘영청 밝다.저 고향의 달은 왜 유난히 밝은가?달이 고향을 선호해서가 아니라, 고향은 단란하고 즐겁기 때문이다.사람은 즐거울 때 무엇을 보든지 유달리 아름답고 원만하지 않습니까, 이것이야말로 "달은 고향이 명명"입니다!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이 시 한 구절이 어디 두보 혼자만의 느낌이겠어요?이것은 수천 년, 수천만의 나그네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소감입니다!그가 그렇게 무리하고 또 정이 있어서 그렇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우리가 그동안 해왔던 '모든 경어 다정어'가 아니겠는가, 향릉이 소위 말하는 '무리해 보이는데 가려면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아름다움이 좋은 것이고 정이 좋은 것이니 이 연시가 무슨 좋은 점이 있겠습니까?또 하나 좋은 점은 구조의 정교함이다.여러분들은 원래 이 연시의 뜻은 오늘 밤은 더 희고 고향은 달빛이 더 밝다는 것뿐이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이렇게 쓴다면, 이것은 얼마나 평범하고 무미건조한가!그럼 시인은 어떻게 할까요?그는 시의 두 가지 포인트인 '노'와 '월'을 모두 제시해 주어(主語)를 만들었고, 여기에 판단사까지 더해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노종금야백, 달은 고향명'이 되었다.이 연필이 매우 난폭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까?맞아요. 확실히 횡포하고 필력도 횡포하고 감정도 횡포해요.그러나 바로 그 세밀한 횡포에 연시를 단숨에 씩씩하게 만들었고, 용샴의 위풍당당한 걸음걸이도 영기도 있고 생기도 있었다.우리는 시를 쓰는데, 예를 들면 '승이 월하문을 두드린다'고 할까요, '승이 월하문을 밀었다'라고 할까요? 밀었다 두드린다 하면, 이것이 연자의 본보기입니다.'루는 오늘 밤부터 밝아오고 달은 고향이 밝구나.'글쎄요? 어떤 글자가 아니라 문장 구조 전체를 다듬었는데, 이 구조가 바뀌면 시가 살아난다는 게 더 높은 퇴고 아니겠습니까?이것도 역시 두씨의 진짜 재주이다.그 수련과 함련이 모두 서경하니 목련은 마땅히 돌아야 한다. 어디로 옮겨야 할까?발라드로 넘어갔다.
남동생이 있으면 모두 뿔뿔이 흩어져 사생에 대한 문의가 없다.
有弟皆分散,无家问死生。
원래 달을 보고 고향을 그리는 것도, 달을 보고 먼 곳을 그리워하는 것도 인생의 상상이지만 시인도 자연스레 첫 줄의 외기러기, 두 줄기의 밝은 달에서 형제에 대한 그리움으로 바뀌게 된다.두보 형제가 넷인데 지금 그들은 모두 어디에 있습니까?우리는 두보도 몰랐어요. 우리는 두보의 고향이 허난의 공현이라는 사실만 알고 있었는데, 바로 안사의 난이 가장 심하게 파괴된 지역이었죠.큰 재난이 닥치자 형제들은 뿔뿔이 흩어지고 집이 파괴되어 모든 사람의 사생(死生)을 물어볼 곳이 없어 얼마나 안타깝고 아픈가.그렇다면 이 연을 보면서 백거이의 망월유감을 떠올린 사람은 없을까."전원이 말라붙자 혈육이 길을 떠났다.조영(弔影)은 천리 기러기로 나뉘어 있고, 어근(語根)은 구추봉(九秋 蓬)으로같은 병란, 같은 전원불황, 같은 형제 5명, 같은 혈육이 나뒹굴며 그토록 애틋하게 썼다면, 백거이라는 시는 두보라는 시와 다른 점이 있을까.백거이 형제들은 헤어졌지만 적어도 다 떨어져 있었기에 '함께 밝은 달을 보고 눈물을 흘려야 하며, 하룻밤을 고향 마음으로 함께 지내야 한다'는 글을 쓸 수 있었던 것이 차이점이다.두보의 형제들이여, 죽을지 살지도 모르는 게 더 큰 상처 아닌가.우리는 늘 두보를 "시사"라고 말하며 민생을 돌본다질고가 글의 바탕이 되는 것은 사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을 볼 필요가 없다송의 삼리 삼별. 그 연줄로만 보면 유남이 다 흩어져 사생을 묻는다.그 시대의 난리(亂離)와 서러움, 그것이 바로 '시사(詩史)'다.그 경치도 썼고, 사람도 썼고, 달밤에도 썼고, 추억의 동생을 썼으니 어떻게 맺을까?끝줄 보기:
서적을 부치는데, 더구나 아직 휴병하지 않았다.寄书长不达,况乃未休兵。
동생들이 행방불명됐으니 오빠인들 걱정이 많으련만, 시인은 소식을 듣고 소식을 전하며 서로에게 안부를 전하기를 얼마나 바랐던가, 그러나 산이 멀어 평소에도 편지를 받아볼 수 없는 형편이었으니, 하물며 요즘같이 군란이 심할 때인가.마음은 놓을 수 없고, 편지는 보낼 수 없고, 이렇게 마음에 걸려 어쩔 수 없다니, 얼마나 침통한 심정인가!그러나 시인은 고함치지도 않고 통곡하지도 않은 채 "편지는 늘 못하니 하물며 휴병도 하지 않았다"는 수련의 "수고단인행변추일기러기 소리"와 멀리 어울렸다.감개무량하면서도 파란만장한 글, 그것이 우리가 강조해 온 함축적이지만 애틋한 것이다.
다시 읽어보기:
사람의 발길을 끊고, 가을에 기러기 소리를 내다.
밤이 밝을 때부터 달은 고향이 밝았다.
남동생이 있으면 모두 뿔뿔이 흩어져 사생에 대한 문의가 없다.
서적을 부치는데, 더구나 아직 휴병하지 않았다.
戍鼓断人行,边秋一雁声。
露从今夜白,月是故乡明。
有弟皆分散,无家问死生。
寄书长不达,况乃未休兵。
이번 주말이 되면 스승의 날, 공자가 중국 제일의 스승이자 역대 최고의 스승으로 자타가 공인하는 만세의 사표이기 때문에 다음에는 당 현종의 경추노제 공자이탄지(經 ,魯祭 孔子而 叹之)를 함께 나누면서 명군이 생각하는 지성선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