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 130 6번
이 문제는 소설에서 ‘거리’의 개념과 시점의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이해하기 바랍니다.
소설이란 있었던 인물의 이야기를 서술자가 독자에게 전달하는 장르입니다.
따라서 ① 인지도(등장인물=대상과 서술자와의 거리), ② 친근감(서술자와 독자와의 거리), ③ 상상력의 개입정도(서술자와 등장인물과의 거리)를 말합니다.
채만식의 <태평천하>는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입니다. 작품 외부의 서술자가 모든 사건을 서술하고, 등장인물의 심리묘사까지 자세히 설명해주므로 서술자와 대상(등장인물)과의 거리(인지도)는 가깝습니다.
문제의 ① 서술자와 대상(등장인물)의 거리가 먼 것은 3인칭관찰자시점입니다. 3인칭관찰자 시점의 서술자는 작품 외부에 있으며,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대화만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시점입니다.
2. p 132 9번 (편집자적논평)
편집자적 논평이란 서술자가 작품 속 인물과 사건에 대한 판단이나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것입니다. 작가가 개입한다는 것은 작가(편집자)가 직접 작품에 개입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낸다는 뜻입니다. 작가가 작품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3인칭 전지적 시점이라야 합니다. 따라서 작가의 개입(편집자적 논평)은 3인칭 전지적 시점을 대전제로 삼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의
① 영신과 주재소 주임사이에 주고~기록하지 않는다. → 서술자가 작품 속에 개입.
② 길동이 재배 하직하고~어찌 가련치 아니하리오. → 서술자가 작품 속에 개입.
③ 전체 문장의 주체가 서술자→ 서술자가 작품 속에 개입.
④ 일찍이~부르짖은 적이 있겠다요.→ 서술자가 작품 속에 개입.
그러나 ⑤는 김정한의 <사하촌> 소설의 처음부분으로서 3인칭 관찰자 시점이며, 배경묘사입니다.

첫댓글 표하나에 머리속이 시원해졌습니다 ㅋㅋ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