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 게시판에 자문을 구한 후 막이슈가 가장 적합 한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목과 같이 저는 작년 홍대 버스킹 머리채 사건의 피해 당사자 입니다. 혹시나 모르실 분들을 위해 관련 링크 첨부하겠습니다.
당시 막이슈에 올라왔던 최초 게시글
http://m.cafe.daum.net/ok1221/9Zdf/943362?svc=cafeapp
본인이 나온 영상
https://youtu.be/A-uDwgzYjZA
저는 작년 6월 18일 홍대 거리에서 버스킹을 관람하던 도중 머리채를 잡혔습니다. 당시에 어떠한 협의나 양해는 없었던 상황이었으며 이후에 사과 또한 받지 못하였습니다.
11월에 저와 비슷한 피해자 분의 영상이 찍혔고, 그 일을 계기로 더이상의 피해자는 없어야 한다는 마음에 공론화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피해자인 저에게 직접적인 사과 대신 이러한 게시글을 인스타그램을 통해 게시하였습니다.
임씨의 사과문



사건이 불거지자 올라왔던 사과문
그러나 네티즌들의 싸늘한 반응으로 사과문은 바로 삭제 되었고,
본인에게 인스타그램 메세지로 직접 연락이 왔었습니다.
지금은 계정이 삭제되어 메세지는 첨부 하지 못 하지만 내용은 이러했습니다.
“같이 즐기는 공연에서 실수 한 것 같아 죄송하다, 하지만 여자만 노리고 한 것은 아니다. 남자에게도 똑같이 했으며, 특정 단체에 의해 잘못 된 쪽으로 흘러가는 것 같다.”
저는 특정 단체에 속해서 이의를 제기 하는 것이 아닌, 피해자로서 사과 받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었으나 임 씨가 제게 보내왔던 메세지는 전혀 반성과 사과의 여지가 없어보였습니다.
임 씨와 메세지를 나눈 후,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으며 결국 고소를 진행 하게 되었습니다.
고소 진행 중, 경찰들로부터 2차 가해 역시 피할 수 없었습니다.
“그 곳엔 왜 혼자 갔냐”
“왜 그 때 신고를/저항을 하지 않았냐”
“영상을 보니 같이 즐긴 것 같은데 그러지 않았냐” 등
당시 수치스러워서 상황을 모면 하려 했던 단면적인 제 모습만 보고 함께 즐기지 않았냐는 물음이 넘쳐났습니다.
피해진술을 하면서 울고 아니라고 해도 경찰마저 제 편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고소를 진행한 제 자신이 후회스럽고 원망스러웠습니다.
고소장 접수 후, 국선 변호사가 선임 되었고 절차가 진행 되었지만 ‘증거불충분’ 사유로 기각이 되어 재판까지도 가지 못 하고 이 사건은 종결 되었습니다. (증거불충분 사유는 항소 하지 못 하여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아마 고의성이 없다고 판단 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종결 시켰던 이유는 당시 항소를 할 수도 있었지만, 일주일에 수 차례 쓰러져가며 본업도 이어나가지 못 하던 상황에 더이상 견디지 못 할 것 같아서 그대로 끝내게 되었습니다.
사건이 일어난지 약 1년이 된 지금까지도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지만 임 씨는 버젓이 공연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건 당시 걸었던 거리와 옷 모두 피하게 된 트라우마를 안고 살아가고있는 저와 달리, 상해를 입혀놓고도 아직까지 버스킹을 하고 웃으며 잘 살고 있는 임 씨 그리고 아무런 처벌을 해주지 않은 경찰과 국가에 너무나 화가 납니다.
꼭 공론화가 되어 저와 같은 피해자가 두 번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글은 어디에나 자유롭게 스크랩 하셔도 됩니다.
문제가 있다면 확인하는 즉시 피드백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히
지
마
묻
히
@꼬롬하다 지
@꼬롬하다 마
맘 고생 많았지...ㅜㅜ
진짜 열 받는다
하...
남경들 다 잘랐으면;;;;;;;
피해자한테 2차 가해,,,기가 막힌다 시발;;
미쳤냐고 진짜
뭘 즐겨 미친 아 빡친다 저경찰들 제정신임?
미친 즐겼냐고? ㅅㅂ
묻
히
지
마
미친것들
인기글가자
얘 아직도 유투브에 영상 올라오는거보고 대단하다 싶었는데 같이 버스킹하는 멤버도 있더라 사람 꼬이는게 신기해 남경도 마찬가지고 진짜 한국남자 ㄴㄷ
고의성은 도대체 누가 판단하냐 진짜 좆같다
뭐하는새끼들이야 진짜로
묻
히
지
마
ㄱ
@꼬롬하다 ㄱ
묻
히
지
마
진짜 견찰들 왜 매번 이꼬라지란말임;;;; 진짜 한남견찰들 환멸난다
묻
히
ㅈ
마
견찰들 진짜 월급 도둑들이네 나랏돈 받으면서 일하면서 누구를 위해 일하는지도 모르나? 맨날 2차 가해ㅉㅉ 저분 진짜 억울해서 어떡해
ㅁㅊ
아오
남경들 뭐야;; 왜 가해자한테 감정이입해ㅡㅡ
2차가해 시발 걍 공감능력없으면 입을 닥치던가
ㄱㅆ 얼굴 퍼지면 어떡하려고 그러냐고도 말했는데 ㅋㅋㅋ 내 이름,얼굴 이미 알고 있는데도 경찰이 해 줄 수 있는 게 없대... 제발 공론화 도와줘 널리 스크랩 좀 ㅠ ㅠ
아 존나 빡치네 즐기긴 씨발 니네도 머리채 잡혀봐야 입 닥칠거냐?
개좆같애 진짜
지랄났네 진짜 경찰 ;;; 뭐하러 경찰하냐 그럴거면 니네 머리채 길가다 잡혀도 즐겼다고 하고 넘어갈거냐? 부랄 발광 하면서 아주 난리 난리 쳤겠지 개그지같은 것들
저 남경들 자지뜯어버리고싶네
내가 할수있는게 여러sns에 퍼가는것밖에 못해주네ㅠㅠㅠ
1년전 그날 날짜가 되니 엄청 스트레스받고 혼자 속상했겠구나..
토닥토닥.....
2차가해 ㅈㅍ ㅋㅋ 다 재기해... 피해자가 더 힘들게 버티며 살아가는 세상이 너무 좆같아..
영상 존나 빡치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