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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 불교학술원, ABC사업단, 경주 형산기원정사 문헌 발굴 국내 유일 묘법연화경삼매참법 상중하 전권을 일반에 공개예정 |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ABC)사업단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동국대학교의 지원으로 전국 사찰에 소장된 소중한 문헌을 전수조사하고 촬영하여 아카이브로 구축하는 일련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사업단에서는 2019년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에 걸쳐 경주 형산 기원정사(구 왕룡사원)에서 소장하고 있는 삼존불(아미타불, 약사불, 석가모니불)에서 출토된 복장유물 가운데 문헌류 30여종에 대하여 조사와 촬영을 실시했다. 그 결과 고려와 조선전기의 문헌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다.
이중 원元나라에서 간행한 금강반야바라밀경과 금강반야경소론찬요조현록, 묘법연화경삼매참법 상중하권,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 선종영가집 언해본 등은 보물급 자료로 평가된다.
특히 묘법연화경삼매참법 중권은 국내 유일본이고, 상중하 전권이 소장된 곳은 기원정사가 유일하다. 이 책의 상권은 경주 기림사와 김민영 소장본 두 권이 전해지고 있고 하권은 구인사 소장의 한 권이 전해지는데, 이들 모두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이번 형산 기원정사에서 촬영한 묘법연화경삼매참법 상중하권의 가치가 큼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책에 대하여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의 이기운 교수는 고려 산긍(山亘)의 저술로서 법화경 28품을 12단으로 구성하여 법화삼매 수행을 제시한 것이며, 중국, 일본과 다른 고려의 법화삼매 수행의 방식이 담겨있는 주석서로서 고려 법화신앙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하였다.
학계에서는 문헌의 존재만 알려져 있고 자료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지만, 본 사업단에는 문헌의 정밀조사와 촬영을 통해 ABC 사업단의 아카이브로 구축하여 일반에 제공하고자 후속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묘법연화경삼매참법 전권을 영인하여 각계 도서관에 배부함은 물론이고, 한국불교전서 보유편(제15책)에 고려문헌의 하나로 수록하기 위해 후속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별첨1 > 사업 소개
2019년 7월 경주 형산기원정사(구 왕룡사원, 경주시 강동면 국당길 283 소재, 주지 구암스님)의 소장 문헌을 조사 촬영하였다.
경주 형산기원정사의 문헌은 아미타삼존불(아미타불-보물 제1615호, 약사불, 석가모니불)의 복장 유물 30여 종이다. 불상과 복장 유물에 대한 연구는 10년 전 문명대 교수와 송일기 교수에 의해 이루어졌고, 논문을 통해 보고된 바 있다.
○문명대의 「왕룡사원의 1466년작 목조아미타불좌상 연구」(강좌미술사 28집, 2007, 한국불교미술사학회, 2007)에서 불상 조성 배경과 도상 특징, 양식적 특징과 복장품의 의의를 밝히고 있다.
○송일기의 「왕룡사원 삼존불상의 복장전적에 관한 연구」(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집, 한국문헌정보학회, 2008)에는 삼존불상의 복장 유물에 대해 전모를 소개하였고 특히 중요 복장 전적을 검토하였으며 (元刊本)圖解金剛經, 고려판 묘법연화경삼매참법(상·중·하), 고려본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 선종영가집 등은 국가문화재 보물급에 해당되는 중요한 판본으로 평가한 바 있다.
송일기 교수의 논문을 토대로 본 사업단 전수조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 표와 같다.
번호 | 서명 | 권사항 | 판사항 | 형태 | 刊寫年 | 불상 |
1 | 金剛般若波羅密經 |
| 木板本 | 折帖 | 至元4(1338) | 석가모니불 |
2 | 禪宗永嘉集 | 卷上 | 木板本 | 1卷1冊 | 天順8(1464) | |
3 | 妙法蓮華經 | 卷4-7 | 木板本 | 3卷1冊 | 嘉靖22(1543) | |
4 | 妙法蓮華經 | 卷1 | 木板本 | 1卷1冊 | [조선후기] | |
5 | 妙法蓮華經 | 卷6 | 木板本 | 1卷1冊 | [조선후기] | |
6 | 釋迦佛像造成記 |
| 筆寫本 | 1張 | 萬曆7(1579) | |
7 | 釋迦佛像重修記 |
| 筆寫本 | 1張 | 康熙55(1716) | |
8 | 후령통 및 부속자료 일괄 |
| 木板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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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金剛般若波羅密經 |
| 木板本 | 折帖 | [고려후기] | 약사불 |
10 | 金剛般若波羅密經 |
| 筆寫本 | 折帖 | [조선전기] | |
11 | 妙法蓮華經三昧懺法 | 卷上 | 木板本 | 折帖 | 泰定3(1326) | |
12 | 妙法蓮華經三昧懺法 | 卷中 | 木板本 | 折帖 | 泰定3(1326) | |
13 | 藥師佛坐像造成記 |
| 筆寫本 | 1張 | 萬曆7(1579) | |
14 | 鐘頭牌 |
| 筆寫本 | 1張 | 康熙55(1716) | |
15 | 수장식과 후령통 외 일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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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金剛般若波羅密經 |
| 筆寫本 | 折帖 | [조선전기] | 아미타불 |
17 | 妙法蓮華經 | 卷2 | 木板本 | 1卷1冊 | [조선후기] | |
18 | 妙法蓮華經 | 卷3 | 木板本 | 1卷1冊 | [조선후기] | |
19 | 妙法蓮華經 | 卷4 | 木板本 | 1卷1冊 | [조선후기] | |
20 | 妙法蓮華經 | 卷5 | 木板本 | 1卷1冊 | [조선후기] | |
21 | 妙法蓮華經三昧懺法 | 卷下 | 木板本 | 折帖 | 泰定3(1326) | |
22 | 佛說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 |
| 木板本 | 折帖 | [戊午(1378) ] | |
23 | 禪宗永嘉集 | 卷上 | 木板本 | 1卷1冊 | 天順8(1464) | |
24 | 陀羅尼01(符籍) |
| 木板本 | 1張 | [조선전기] | |
25 | 陀羅尼02(梵字) |
| 木板本 | 1張 | [조선전기] | |
26 | 陀羅尼03(梵字) |
| 木板本 | 1張 | [조선전기] | |
27 | 陀羅尼04(梵字) |
| 木板本 | 1張 | [조선전기] | |
28 | 彌陀三尊造成記 |
| 筆寫本 | 1張 | 成化3(1467) | |
29 | 彌陀三尊重修記 |
| 筆寫本 | 1張 | 康熙55(1716) | |
30 | 五輪眞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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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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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應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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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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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목사리호와 사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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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복광, 5색실, 5약 등 일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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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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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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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 가운데서도 묘법연화경삼매참법(일련번호 11, 12, 22)의 경우 중권은 국내 유일 소장이며, 상·중·하 권본이 한 곳에 모셔져 있는 것 역시 국내에서 유일하다.
학계에서는 이 문헌의 존재가 알려져 있었으나 실물 확인을 위한 접근이 어려웠으므로 연구자들이나 일반 대중들이 논의를 확장하기는 어려웠다.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ABC사업단에서는 이번 기회에 아카이브를 통하여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 상세 소개: 법화삼매참법이란 어떤 책이며 어떤 중요성이 있는가? -새로 발굴한 법화삼매수행집의 의의-
새로 발굴되어 학계에 선보이는 법화삼매수행집은 묘법연화경삼매참법 3권본이다. 기존 발견본은 상권 혹은 하권본으로 이미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으나, 그동안 학계에 그 존재만이 소개되어 중권의 내용을 알 수 없었다. 이번에 형산기원정사의 공개로 학계에 상·중·하가 모두 갖춰져 있는 3권본을 선보이게 되었다.
새로 발견된 3권본과 기존본 및 관련문헌의 서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적명 | 종목 | 소재지 | 발간시기 | 편집자/간행자 |
법화삼매참조선강의法華三昧懺助宣講義 권하 | 보물 제959호 | 경주 기림사 | 고려 우왕4년(1378) | 영암사 주지 묘혜 간행 |
묘법연화경삼매참법妙法蓮華經三昧懺法 권상 | 보물 제959-2-14호 | 경주 기림사 | 조선성종 3년(14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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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법연화경삼매참법 권하 | 보물 제1162호 | 대한불교 천태종 구인사 | 조선 성종3년(1472) | 전천태교관천막사문석산긍 집 (山亘集)/조선왕실 간행 |
묘법연화경삼매참법 권상 | 보물 제1519호 | 경기도 성남시 김민영 | 고려말 판각추정(간기 없음) | 전천태교관천막사문석산긍집 |
묘법연화경삼매참법 3권 |
| 경주 왕룡사원 | 태정3년(충숙왕13년 1326) 5월, 월산사 개판 | 석가(천축)조(造) 산긍집 |
기존 학계에서 법화삼매수행집으로는 중국 천태지의(天台智顗, 538-597) 찬술의 법화삼매참의(法華三昧懺儀)가 있고, 일본 자각대사 엔닌(圓仁)이 전승하여 히이에산(比叡山)에서 수행한 법화참법(法華懺法)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독자적인 수행집이 없고 중국 찬술의 법화삼매참의로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이번에 발굴한 법화삼매집은 고려 산긍(山亘) 찬(撰) 묘법연화경삼매참법으로 되어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법화삼매수행집을 찬술하여 수행했음이 밝혀지게 되었다. 특히 기존의 수행집이 법화경 전체에 대한 법화삼매 수행이었다면, 고려 산긍찬 본은 법화경 28품을 상대로 12단으로 편성하여 법화경 전 품의 법화삼매 수행을 하도록 한 획기적인 수행집이다.
일본의 수행집이 중국의 법화삼매참의에서 칠불통계게와 선도(善導)의 왕생예찬 등이 가미되고 일부 내용은 생략되어 기존 법화삼매수행에서 다소 변질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면, 고려찬본은 중국 천태종의 법화삼매의 전통을 고수하면서도 법화경 「서품」부터 「보현보살권발품」까지 전 품의 법화삼매수행법을 개발함으로써 법화삼매사상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저술이다.
이 수행집의 구성은 상·중·하 3권으로 묘법연화경 28품을 12단으로 배대함으로써, 이보다 먼저 학계에 소개된 법화삼매참조선강의(法華三昧懺助宣講義) 하권과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 두 본을 검토한 결과 이 강의는 묘법연화경삼매참의 강의였음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이 법화삼매조선강의와 같은 발문을 싣고 있는 요원의 법화영험전이 조덕유(趙德裕)가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묘혜(妙慧)가 발간하여 수원 만의사에 안치했다고 한다. 이로써 묘법연화경삼매참법이 법화삼매의 수행집이었다면, 삼매집의 강의를 위한 전문 주석서인 법화삼매참조선강의가 있었으며, 법화삼매 수행의 신행의 지침서로 법화영험전이 함께 유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 고려 법화계에 대해서는 요세(了世)국사의 백련결사에서 보여주듯이 중국찬 법화삼매참의를 중심으로 천인(天因)국사, 천책(天頙)국사로 이어지는 법화운동이 전개되었으며, 이들은 최씨 무신정권과 각별한 관계를 가지고 계환해본 묘법연화경을 개판하여 보급시키고, 천책이 지은 해동전홍록을 신행서로 사용하는 법화신앙사를 비정하였다.
따라서 이번 묘법연화경삼매참법이 고려 개경의 묘련사에서 수행되었음에 비추어 보면, 기존의 백련사계 법화신앙사 외에 묘련사계 법화신앙사를 비정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려 법화신앙사 재조명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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