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장애영아 무상교육의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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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_ 김 홍 도 포항교육청 장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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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문을 반쯤 연 채로“누구…세요?” 장애 영아 무상교육 대상자 선정을 위해 처음 가정을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사전에 전화통화로 충분히 설명을 드린 후에 가정을 방문한 것이었지만 학부모님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낯선 사람을 경계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다문화 가정을 방문했을 때에는 의사소통이 불가능하여 문조차 열어주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포항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대한 소개와「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제정으로 장애영아 무상교육을 실시하게 되어 가정을 방문하게 되었다는 충분한 설명을 듣고서야 경계심을 조금 허물기 시작했다. “안 그래도 특수교육을 받고 싶었는데……, 비용 때문에 엄두도 못내고……. 교육청에서 이렇게 직접 나와 주시니 감사할 따름이네요.” 학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그동안 보육시설만을 이용하던 장애영아의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 요구와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컸음을 알 수 있었다. 세상에 첫 발걸음을 내 딘 천사들과의 아름다운 시작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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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아 무상교육? 조기개입(Early Intervention)은 0세~만 2세 장애신생아 및 영아들과 그 가족들을 위해서 제공되는 협력적이고도 종합적인 특수교육서비스이다. 장애영아에 대한 무상교육은 장애영아들의 발달을 촉진하고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도록 지원하며 사회적 능력을 형성시키고 지원함으로써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2차적인 장애 발생을 예방한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이 조기 개입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어 왔음에도 만 3세 미만의 장애영아를 위한 실질적인 교육적 지원 방안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3세 미만의 장애 영아에 대한 무상교육 조항을 특수교육법 제3조(의무교육), 제14조(장애의 조기발견 등), 제18조(장애영아의 교육지원),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3조(장애영아의 교육지원)와 같이 신설하였다. 이러한 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포항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의 추진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장애의 조기 발견 및 조기 교육을 강조하여 장애영아의 장애 교정과 경감, 2차 장애의 예방 및 이후의 발달을 촉진하고자 함 나. 장애가 있거나 장애 위험이 있는 영아에 대해 무상의 조기교육을 지원함으로써 가계 부담 경감, 사회적 비용 최소화 및 사회 통합을 촉진하고자 함 |
장애영아 무상교육 -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장애 영아를 위한 조기발견 체계의 구축과 최상의 질적 서비스의 제공,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전달 체계 등은「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장애영아를 위한 지원방안으로 강조하고 있는 내용들이다. 즉 장애영아를 위한 조기 개입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하는 것이 조기 발견 체계의 정립이다. 가장 먼저 적극적인 대상자 발견을 위한 노력으로 포항시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영아들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지역사회 관련기관(포항시청 사회복지과, 건강관리 보험공단, 보건소 등)의 협조로 등록 장애영아, 장애종별, 등급, 복지카드 유무, 주소와 연락처, 현재 교육 또는 보육을 받고 있는 기관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포항시에는 만 3세 미만의 영아가 36명이고, 장애영역으로는 의사소통장애, 건강장애(심장장애, 뇌병변), 청각장애아동이 대부분이었다. 장애영아 현황과 무상교육 지원을 위한 추진 일정은 아래 <표1>, <표2>와 같다. |
<표1> 장애영역별 영아 수
장애영역 |
뇌병변 |
청각장애 |
심장장애 |
의사소통장애 |
지체장애 |
시각장애 |
영아수 |
22명 |
6명 |
2명 |
3명 |
2명 |
1명 | |
<표2>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 추진 일정
활동계획 |
기간 |
담당 |
비고 |
포항시 장애영아(0세~만2세) 대상자현황조사 |
3월 |
순회교육교사 |
현황조사서 |
장애영아 무상교육 대상학생 1차 대상자 선정 (수요조사 및 가정방문일정계획수립) |
3월 3주 |
순회교육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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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아 무상교육 대상학생 1차 대상자 선정 (수요조사 및 가정방문일정계획수립) |
3월 4주 |
순회교육교사 |
학부모 면담 영아실태조사서 |
순회교육 대상자 선정 통보 및 시간표 작성 |
4월 2주 |
순회교육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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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계획 수립 |
4월 2주 |
순회교육교사 |
IEP 작성 |
1학기 순회교육 실시 |
4월 3주 |
순회교육교사 |
일지작성 |
1학기 평가 및 개별화 수정 |
7월 |
순회교육교사 |
평가, IEP 수정 |
2학기 순회교육 실시 |
8월-2월 |
순회교육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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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평가 |
2월 |
순회교육교사 |
평가 | |
장애영아 무상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가정방문 장애영아 무상교육은 장애로 인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영아와 가족들을 위한 지원이므로 이들을 위한 지원은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전달체계를 취해야 한다. 이에 따라 학부모의 장애영아 무상교육 희망여부와 각 가정에서 필요로 하는 장애영아의 특수 교육 지원을 파악하기 위해 가정방문을 계획하였다. 앞서 실시한 장애영아 현황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특수교육수요 조사 및 가정방문 일정을 계획하는 등 1차 선정 절차를 진행하였다. 1차 대상자 선정 결과 수술을 앞두고 있어 순회교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 전화연결이 안되는 경우 등을 제외한 가능한 많은 영아들이 특수교육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무상교육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1차 선정 절차에 따른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2차 선정을 위한 가정 방문을 본격적으로 실시하였다. 2차 선정 시에는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학부모 면담과 영아의 발달수준을 파악하고 순회교육 학부모 동의서와 영아 실태조사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이때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특수교육 지원과 무상교육지원을 받기 원하는 시간을 함께 조사하여 개별화교육계획 및 시간표 계획에 참고하였다. 1, 2차에 걸쳐 실시한 장애영아 무상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과 지원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가. 2008년 포항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육 운영 지침에 의거하고,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기준을 정함 나. 0세에서 만 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함 다. 중도·중복 장애 우선 라. 영아 실태 조사서에 따른 학생의 전반적인 생활능력과 학생 관찰 및 면담 결과 고려 마. 진행성 근 이영양증 우선 바. 읍면지역의 특수교육대상 학생 우선 사. 특수교육지원센터 진단·평가팀에서 대상자 선정 - 교육 지원 내용 결정 및 통보 |
<표3> 무상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장애영역별 영아 수
장애영역별 |
뇌병변 |
청각장애 |
심장장애 |
언어장애 |
지체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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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수 |
5명 |
3명 |
1명 |
1명 |
1명 |
11명 | |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시간표 작성 무상교육 대상자 선정기준을 바탕으로 되도록 많은 장애영아들이 특수교육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무상교육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가정에 통보하였다. 장애를 지닌 개별영아들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영아 실태조사서와 학부모의 요구, 면담 내용 등을 바탕으로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였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은 개별 영아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계획되는 총체적인 교육전략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특수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개별 장애 아동을 위한 개별화임을 인식하여 기존 프로그램 또는 교육과정에 아동을 맞추기보다 개별아동의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수정하여 적용하도록 하였다. 즉 장애영아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은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영역(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과 기본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영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장애를 고려하여 작성하였다. |
<표4> 장애영역별 중점 지도 영역
장애영역별 |
청각장애 |
의사소통장애 |
뇌병변 |
심장장애 |
지체장애 |
교과 지도영역 |
언어, 표현 |
언어, 표현 |
통합 |
통합 |
통합 |
관련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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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청능훈련 |
언어치료 |
놀이치료 물리치료 |
놀이치료 |
놀이치료 물리치료 | |
<표5> 장애영아 무상교육 담당자 시간표
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시간 |
오전 |
센터 상주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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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동 엄00(만1세) 송도동 정00(만1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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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상주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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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00(만2세) 두호동 강00(1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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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상주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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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기 순회교육 |
오후 |
효자동 송00(만1세) 연일읍 박00(만2세) |
연일읍 한00(만2세) |
기계읍 이00(만2세) 흥해읍 최00(만2세) |
선린병원 (기관) 이00(국어) 이00(수학) |
오천읍 최00(만2세) 오천읍 황00(만2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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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영아 순회 교육 실시 특수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다양한 의견과 개별영아들의 특성에 따른 개별화 교육계획을 근거로 순회교육을 시작하였으며, 11명의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전담 특수교사가 주1회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특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아동들의 발달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포테이지 아동발달 검사를 모든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신변처리, 유아자극, 사회성, 운동성, 언어, 인지 6개 영역으로 구성된 포테이지 아동발달 관찰표는 체크리스트로 되어 있어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아동을 관찰하고 관찰이 어려운 항목은 부모들이 응답하는 형태로 실시되었다. 또한 만 2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취학 전 언어발달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언어의 폭발기에 언어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언어발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주로 의사소통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언어발달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검사결과를 모두 학부모에게 통보하였다. 0세에서 만 2세 영아들은 발달의 편차가 매우 크다. 움직이는 물건을 따라 시선을 움직이고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며 싫은 맛을 보게 되면 얼굴을 찡그리는 등의 반응을 보이는 영아들이 있는 반면, 반응을 전혀 보이지 않는 영아, 말하는 사람의 음성이나 속도, 크기, 높낮이에 따라 자신의 몸을 움직이는 영아, 그렇지 않은 영아, 사회적이고 반응적인 미소를 짓는 영아, 그렇지 않은 영아 등 각 발달의 영역에 따라 개인간 차와 개인내 차가 매우 크다. 즉 인지, 언어, 사회성, 운동기능 등 각 영역의 발달수준이 영아들마다 서로 다르며, 영아의 개인적 차이도 매우 크게 나타난다. 하지만 각 발달 영역이 서로 의존적이고 서로 영향을 미치는 발달의 원리를 적용하여 개인의 강점을 이용한 통합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적용된다. 또한 교육환경이 대부분 가정임을 반영하여 가정-중심프로그램이 지원되며, 주로 부모와 함께 하는 교육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전이지원프로그램, 행동지원프로그램, 놀이 활동을 통한 그림 어휘력 기르기, 기초인지 발달 프로그램, 놀이활동을 통한 인지발달, 대소근육운동능력 발달 프로그램 등 활동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각 영아들의 특성과 발달수준에 따라 서로 다르게 진행되고 있다. |
향후 과제 현재 포항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장애영아 담당인력은 1명이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생애교육을 강조하고 그 일환으로 장애영아 무상교육 실시를 명시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이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특수교육뿐만 아니라 관련서비스를 함께 지원할 수 있는 지원팀이 구성 될 수 있도록 전담인력의 확충이 필요하다. 다문화 가정, 한 부모 가정 등 장애영아들이 속해 있는 가정환경은 매우 다양하다. 아동을 바라볼 때 아동이 속해 있는 다양한 구조 내에서의 관계와 역할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가족들이 자녀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그 자체로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강점이 자녀 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식할 때 가족들이 주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의미 있는 참여를 촉진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장애영아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은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으로 작성될 필요가 있다. 장애영아 무상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로 더 많은 장애영아들이 생애초기부터 특수교육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기관과의 연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마련해야할 것이다. 또한 학기 중에 발견되거나 추후에 지원을 요구하는 영아들에 대해서도 특수교육지원을 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하겠다.
출처 특수교육웹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