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보호를 위해 재활용 포장 선호 -- 라벨링 설명은 간략히, 보관을 확실히 할 수 있는 포장재 인기 -
□ 상품 기본정보
○ 상품명 : 포장재
○ HS Code : 3923(Articles for the Conveyance or Packing of Goods of Plastics; Stoppers, LIDS, CAPS and Other Closures of Plastics)
○ 관세율 : 해당 사항 없음
○ 수입규제 및 인증 : 없음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2017년 포장재 시장 규모는 총 46억 7,600만 홍콩달러(약 6,683억 원)임.
- 포장재 전체 시장 중 일반 음료 포장(22억 홍콩달러)의 시장 규모가 가장 크며 유제품(9억 6,500만 홍콩달러), 알코올 음료(4억 1,400만 홍콩달러) 포장이 뒤를 이음.
2017년 홍콩 포장재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 Euromonitor
○ 시장동향 - (재활용 포장) 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재활용 포장재를 활용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오존층 파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들은 가볍고 부드러운 생분해성 비닐 소재를 선호하는 추세임.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특히 미용 제품 포장은 재활용 용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함.
- (설명이 간략한 포장)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Mintel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 39%의 소비자들은 식품 및 음료 포장에 정보가 과도하게 노출된 것 같다고 응답했으며 해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이 낮은 것으로 밝혔음. 반대로 간략한 문구로 된 포장은 소비자들이 더욱 호의를 느낀다고 함.
- (편리한 포장) 식품 및 음료 포장 시장 트렌드 키워드는 ‘안전’, ‘실용’, ‘편리’라고 할 수 있음. 특히 스프 및 소스 같은 액체류 포장은손잡이 및 액체 따르는 입구를 별도로 설계함. 또한 상점에서 진열하기 편하도록 설계한 포장제품도 진열 시간을 아낄 수 있어 하나의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음.
- (개별 포장) 홍콩 무역발전국에 따르면 1인 가구 증가로 개별 포장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전함. 개별 포장은 휴대하기 간편하고 정확한 양 조절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라고 함.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부모들이 어린이용 음료 포장은 작고 가지고 다니기 편한 개별포장을 선호하기 때문에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추세이며 이는 포장재 산업의 기회라고 분석함.
□ 주요 경쟁기업
○ 홍콩 무역발전국 마켓플레이스(http://www.hktdc.com/suppliers/china-wholesale-suppliers/en)에 등록된 포장 업체는 주로 쇼핑백, 비닐, 박스, 식품 포장 등으로 검색됨. - 홍콩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포장재는 대부분 수입 육류, 채소, 과일 포장이 있음.
- 외식시 남은 반찬 포장하는 일회용 용기를 제조하는 업체도 많음. 잔반도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대부분의 홍콩 사람들은 남은 음식을 포장해가는 것을 선호함.
- 생산기업 대부분은 홍콩이 아닌 중국 광둥성에 생산 공장을 두는 경우가 많음.
포장재 주요 생산 업체
회사명 | 제품 | 제품 사진 |
Orient Packaging | Cling Wrap Film, Meat Film, Pallet Flim 등 |
|
Animate International (H.K.) LTD. | 액세서리 종이 박스, 금속 박스, 쇼핑백 등 |
|
Polybag.com.hk | 비닐, 종이 가방 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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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 WAH International Development Ltd. | 식품 포장 |
|
Pack & Vac Limited | 플라스틱 용기 |
|
자료원 : 해당 업체 홈페이지, 홍콩 무역발전국
□ 수입규모 및 동향
○ (전체) 2017년 포장재(HS Code 3923 기준) 총 수입액은 45억1,200만 홍콩달러임.
○ (한국) 전 세계 포장재 수입국가 중 한국 수입량이 2015년부터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36.9% 증가한 4,700만 홍콩달러로 나타남.
2015~2017년 HS Code 3923 수입규모(HS Code 3923: Articles for the Conveyance or Packing of Goods of Plastics; Stoppers, LIDS, CAPS and Other Closures of Plastics)
(단위 : 백만 홍콩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1 | 중국 | 4,210 | -8.5
| 3,908
| -7.2
| 3,797
| -2.9
|
2 | 대만 | 187
| +17.3
| 148
| -21.2
| 144
| -2.6
|
3 | 일본 | 199
| -8.9
| 170
| -14.8
| 131
| -22.9
|
4 | 마카오 | 67
| +2.9
| 70
| +4.2
| 68
| -1.9
|
5 | 미국 | 103
| +19.6
| 92
| -10.8
| 66
| -28.5
|
6 | 말레이시아 | 59
| +11.8
| 50
| -14.4
| 51
| +1.0
|
7 | 한국 | 29 | +36.7
| 34
| +18.3
| 47
| +36.9
|
8 | 태국 | 33 | -14.7 | 29
| -13.3
| 37
| +28.1
|
9 | 베트남 | 23 | +29.5
| 23
| -2.8
| 28
| +21.2
|
10 | 싱가포르 | 41 | -48.1
| 26
| -36.6
| 26 | -0.7
|
자료원: 홍콩 통계청
□ 유통구조
○ 음료, 식품 포장은 주로 브랜드 자체적으로 포장 생산함.
○ 가공 육류 또는 채소류는 바이어가 제품을 받아서 포장을 한 후 유통채널(마트, 백화점 등)에 전달한다고 함. 또는 유통채널에서 직접 식품을 받아서 자체적으로 비닐 포장을 하기도 함.
Vanguard 에서 직접 포장한 과일 |
한국에서 수입한 과일을 바이어가 포장을 함 |
○ 홍콩 무역발전국 포장재 보고서에 따르면 주로 중국의 옷, 전자제품, 장난감, 신발, 시계, 보석, 가정용품, 선물용품 등을 제조하는 중소기업 고객들이 홍콩 회사와 협업을 한다고 함.
□ 시사점
○ 재활용 가능하고 활용도 높은 포장재 선호
- 플라스틱이 있는 용기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활용해서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제조함.
- 활용도가 높고 편리한 포장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음. 용량이 많은 플라스틱 포장은 가능하면 봉투 마개 홀더를 씌우거나 지퍼팩 형태로 제조하는 것이 좋음.
○ 한국 포장재 수입시장 전망 밝아
- 2014년에 수입이 급감했었으나 2015년부터 다시 회복세를 이어왔음.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1~7월 수입액은 이미 2017년 전체 수입액을 뛰어 넘은 5,263만 홍콩달러로 나타남.
- 한국 제품이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하다는 점이 홍콩 시장에서 잘 작용되는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홍콩 무역발전국, 홍콩 통계청, 해당 홈페이지, Rockwell Automation,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