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화정선생님의 카톡에서]
최후의 승자는 늘 시간이다
와인은 위스키나 맥주 등과 비교해, 2000년대 들어
소비가 가장 크게 늘어난 술입니다.
와인은 다른 술과 달리, 가격 차이가 심합니다.
같은 품종이지만 3만 원짜리가 있고 300만 원짜리도 있습니다.
와인의 가격과 등급을 결정하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중요한 게 생산 연도, '빈티지'입니다.
또 하나는 포도밭의 지형 기온 토양 강수량 일조량 등인데 흔히 '테루아'라고 부릅니다.
동양 철학적으로 말하자면 빈티지는 시간(時)이고, 테루아는 공간(位)입니다.
시간과 공간은 경전 중의 경전인 주역의 핵심입니다.
주역은 해와 달이 운행하는 대 법칙을 서술한 것이고, 동양 사상의 근원입니다.
시간과 공간이 핵심이라는 점을 인생에 적용해보면 이렇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인재도 때를 만나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반대로 때를 만나면 별 쓸모 없는 사람도 큰 능력을 발휘합니다.
또 아무리 귀한 것이라 해도 필요 없는 곳에 놓이면 쓸모가 없습니다.
맹자는 그래서 "지혜가 있어도 세(勢)를 타는 것만 못하고, 농기구가 있어도
때를 기다리는 것만 못하다"고 했습니다.
때를 만나는 것, 기회를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인생에서 이것들을 잡도록 노력해야 하고,
전진과 후퇴를 적절하게 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핵심은 결국 인생에서 나를 어떻게 안배하느냐로 귀결됩니다.
나아가는 것만 알고 물러나는 것은 모르고,
사는 것만 알고 죽는 것은 모르고, 얻는 것만 알고 잃는 것은 모른다면 파국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대 상황과 시대정신에 맞춰 변하고 진보해야 하지만, 그게 안 된다면 소리 없이 물러나 초목처럼 살아야 합니다.
와인 얘기로 돌아가면,
와인의 일생도 인생과 비슷합니다.
병입 이후 와인은 숙성과정을 거치면서 맛과 향이 계속 발전하고 복잡해지고,
20∼30년 지나면 정점에 이르지만 그 후엔 점점 쇠퇴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와인이 20년 이상 나이를 먹게 되면,
어떤 품종으로 빚었든 맛과 향이 비슷해진다는 사실입니다.
흙 냄새나 낙엽 냄새 같은 것들입니다.
색깔조차 오래될수록 화이트 와인은 짙어지고
레드 와인은 옅어짐으로써 서로 수렴합니다.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배운 사람이나 못 배운 사람이나 늙고 죽을 때는 비슷해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세상의 명리란 별 게 아닙니다.
때를 만나고 기회를 얻지 못하더라도 마음을 편히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것이든 영원히 곤란한 것은 없습니다.
반대로 때를 만나 돈과 명예와 권력을 얻었다면,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이카루스의 날개처럼 하늘 끝까지 오른 龍은 반드시 후회할 일이 생깁니다.
그리스인 조르바는 어제도 내일도 아닌 오늘 이 순간에 집중하고 이 순간을 사랑하라고 했습니다.
인생은 끝도 없고 결론도 없는 미제입니다.
시간 앞에서는 모든 게 패배자고, 분노와 슬픔조차 풍화되고 맙니다.
최종 승자는 늘 시간입니다.
~옮긴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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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밖에 없는 인생, 어떻게 살다 갈것인가?🏕
-조 순 박사님(89세)의 최근 글-
고향이 강릉이시고 봉천동에서 25년을 살고 계신다는,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 경제학자인 조순 박사(前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께서 쓰신 글입니다.🏕
*장자(莊子)가 말하는 습관적(習慣的)으로 저지르는 8가지 과오(過誤)!🏕
1. 자기 할 일이 아닌데 덤비는 것은 '주착(做錯)'이라 한다.🏕
2. 상대방이 청하지도 않았는데 의견을 말하는 것은 '망령(妄靈)' 이라 한다.🏕
3. 남의 비위를 맞추려고 말하는 것을'아첨(阿諂)'이라 한다.🏕
4. 시비를 가리지 않고 마구 말을 하는 것을'푼수(分數)'라고 한다.🏕
5. 남의 단점을 말하기 좋아하는 것을 '참소(讒訴)'라 한다.🏕
6. 남의 관계를 갈라놓는 것을 '이간(離間)질'이라 한다.🏕
7. 나쁜 짓을 칭찬하여 사람을 타락시킴을 '간특(奸慝)'하다 한다.🏕
8.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비위를 맞춰 상대방의 속셈을 뽑아보는 것을 '음흉( 陰凶)'하다 한다.🏕
나는 사람의 일생은 기본적으로 즐거운 것으로 보고 있다.🏕
‘고중유락(苦中有樂)’이라는 말이 있듯이, 인생은 괴로운 가운데 즐거운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세계 인구가 이렇게 많을 수 있겠는가?🏕
“그럼 늙고 죽는 것도 즐겁단 말이오?” 아마 이런 반론이 있을 것이다.
글세, 늙고 죽는 것이 꼭 즐거운 것만은 아니겠지만 그 의미를 잘 안다면 얼마든지 달관할 수는 있을 것 같다.🏕
장자(莊子)는 아내가 죽었을 때, 항아리를 치며 노래를 불렀다.🏕
소동파(蘇東坡)의 시에 ‘죽고 사는 것을 항상 보니, 이제 눈물이 없네’ 라는 구절이 있다. 그러나 인생을 즐겁게 보내자면, 일정한 계획과 수련이 필요하다.🏕
중국 송(宋)나라에 주신중이라는훌륭한 인물이 있었는데, 그는 인생에는 다섯 개의 계획(五計)이있어야 한다고 했다.🏕
첫째는 생계(生計),
둘째는 신계(身計),
셋째는 가계(家計),
넷째는 노계(老計),
다섯째 사계(死計) 가 그것이다.🏕
🏕 生計는 내 일생을 어떤 모양으로 만드느냐에 관한 것이고,
🏕 身計는 이 몸을 어떻게 처신하느냐의 계획이며,
🏕 家計는 나의 집안,가족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의 문제이다.
🏕 老計는 어떤 老年을 보낼 것이냐에 관한 계획이고
🏕 死計는 어떤 모양으로 죽을 것이냐의 설계를 말한다.
“당신에게도 노계(老計)가 있소?” 라고 묻는다면, 나는 “있지요” 라고 대답하고 싶다.🏕
“그것이 무엇이오?”라는 물음에는 '소이부답 [笑而不答]' 말을 안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만, 내가 사는 집 이야기를 한다면 그 속에 나의 대답 일부분이 있을 것 같기도 하다. 나는 달동네로 유명한 봉천동에 살고 있다. 25년 전 나는 관악산을 내다보는 계단식으로 되어 있는 대지를 사서 집을 지었다. 당시에는 주변도 비교적 좋았고 공기도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 이 집 주위는그때와는 전혀 딴판이 됐다. 단독주택은 거의 다 없어지고, 주변에 5층짜리 다세대주택이 밀집해 있다. 주차도 어렵고, 지하철에서 이 집까지 오자면 가파른 언덕길을 허덕이며 올라와야 한다.🏕
처음 오는 사람 중에는 ‘이 집이 정말 조순의 집이냐? 동명이인이 아니냐?고 묻는 경우도 있다. 아무튼 25년을 한 집에 살고있는 사람은 이 마을에 나밖에 없다.
아이들은 날보고 이사를 가자고 한다. 좀 더 넓은 곳, 편한 곳으로 가자고 한다.
자기들이 모시겠다는 뜻인 것 같다. 그럴 때마다 나의 대답은 한결 같다.🏕
“여기가 어떻다고 이사를 간단 말이냐? 불편한 점도 있지만 좋은 점도 많다.
다소의 불편은 참고 지내야지, 사람은 너무 편해도 못 써. 어딜 가도 먹는 나이는 막을 수 없고, 인생의 황혼은 짙어지는 법. 지난 25년의 파란 많은 세월을 이 집에서 사고 없이 지냈고, 지금도 건강이 유지되고 있으니 그만하면 됐지! 내겐 이 집이 좋은 집이야.”🏕
이 집에는 좁은 대지에 나무가 많다. 모두 내가 심은 나무들이다. 해마다 거름을 주니 나무들은 매우 잘 자라,이제 이 집은 숲 속에 묻혀 버렸다.🏕
감나무엔 월등히 좋은 단감이 잘 열리고, 강릉에서 가지고 온 토종 자두나무는 꽃도 열매도 고향 냄새를 풍긴다. 강릉에서 파온 대나무도 아주 무성하고, 화단은 좁지만 사계절 꽃이 핀다.🏕
이 집과 나무, 그리고 화단은 아침 저녁 내게 눈짓한다.
“당신이 이사를 간다구요? 가지 마시오!”🏕
지난 25년의 파란이 압축된 이 애물단지! 내게 이런 것이 어디 또 있겠는가? 버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성남 모란시장에 기어 다니는 앉은뱅이가 있었다. 추운 겨울 밤이면 얼어 죽지 않으려고 남의 집 굴뚝을 끌어안고 밤을 보내고 낮에는 장터를 돌아 다니며 구걸을 하며 살아갔다.🏕
그러다 어느 날, 장터에서 구걸하는 맹인을 만났다. 동병상련의 아픔이 있었기에, 두 사람은 끌어안고 울면서 함께 지내기로 하였다.🏕
앉은뱅이는 맹인에게 '자기를 업으면 길을 안내하겠다'고 하였다. 맹인이 앉은뱅이를 엎고 모란장터에 나타나면 서로 돕는 모습이 보기 좋았던 사람들은 두 사람에게 넉넉한 인심을 보냈다.🏕
그러자 빌어먹고 살긴 하지만, 예전 보다는 살기가 좋아졌다
'보는 놈이 똑똑하다' 고 하더니 점차 앉은뱅이는 맛있는 음식은 골라먹고 맹인에게는 음식을 조금만 나누어 주다 보니 앉은뱅이는 점점 무거워지고 맹인은 점점 약해져 갔다.🏕
어느 날 두 사람은 시골 논길을 가다 맹인이 힘이 빠져 쓰러지면서 꽥ㆍ두 사람 모두 도랑에ㆍ 처박혀 죽게 되었다. 진짜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똑똑하고 능력 있다고 베풀지 않고 혼자만 배를 채우다 보면, 앉은뱅이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균형을 잃으면 공멸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적극적으로 밥값을 계산하는 사람은 돈이 많아서 그런 것이 아니라 돈보다 '관계' 를 더 소중히 생각하기 때문이고, 일할 때, 주도적으로 일하는 이는 멍청해서가 아니라 '책임' 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고, 다툰 후 먼저 사과하는 이는 본인이 잘못해서가 아니라 당신을 '아끼기' 때문입니다.🏕
늘 나를 도와주려는 이는 빚진 게 있어서 그런 게 아니라 '진정한 친구' 로 생각하기 때문이며, 늘 안부를 물어주는 이는 한가하고 할 일이 없어서 그러는 게 아니라 마음 속에 '늘 당신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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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복(克服)
정말 잘하고 싶은데 그게 마음대로 잘 안될 때, 생각만큼 몸이 안 따라줄 때 마음이 너무 속상하다.
'호박벌'이 아마 그랬을 거다.
호박벌은 태생적으로 날 수 없는 신체 구조를 가졌다.
몸통은 크고 뚱뚱한 데 비해 그 날개 는 너무도 작고 볼품없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기체역학 이론상 호박벌 의 작은 날개는 충분한 양력(물체가 뜨는 힘)을 받을 수 없고 날기는 커녕 이론상 떠 있는 것조차 불가능하다고 했다.
하지만 호박벌은 모두가 날 수 없다는 이 날개로 하루 평균 수천 리를 날아 다닌다고 한다.
어떻게 호박벌은 날 수 있게 된 것일까?
호박벌에게는 꿀을 채취해야 한다는 목표가 있었다. 이를 잘 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든 잘 날아야 했다.
잘 날려는 그 일념은 날개 안쪽 근육의 현저한 발달을 가져왔고, '초당 250회'의 날갯짓은 결국 자기 신체의 한계를 극복하게 만들었다.
내가 가진 날개가 작고 부족하고 볼품없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호박벌이 수천 리를 날 수 있는 건 대단한 날개를 가져서가 아니라 날갯짓을 멈추지 않기 때문이다.
속상할 수도,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으면 당신도 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한 날갯짓을 멈추지 말자.
- 옮긴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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