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머리물떼새)))
천연기념물 제326호로 지정되었고, 멸종위기야생동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는 검은머리물떼새는 우리나라 서해안의 유·무인도 등 해안가 주변에 서식하는 텃새로, 서해 일대에서 집단으로 월동하며, 번식기에는 강 하구나 해안, 섬의 땅 위에 둥지를 튼다. 신안군 증도면의 화도 노두에서 촬영한 "검은머리물떼새"
증도 갯벌습지는 국내 최초 갯벌도립공원, 유네스코생물권보전지역(태평염전 포함), 갯벌습지보호지역, 람사르갯벌습지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으며, 이 갯벌을 터전으로 천연기념물 또는 멸종위기종에 속한 흰발농게 그리고 고니류, 황새, 저어새류 등 생존에 크게 위협을 받는 희귀종 야생 조류들이 월동하거나 중간 기착지로 거쳐 가는 청정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증도의 짱뚱어다리 주변을 비롯하여 드넓은 증도 갯벌에는 갯벌 생태계의 지표종인 짱뚱어도 많지만, 보호종 조류들에 있어 먹이원 공급처가 되는 지역으로 특히 신안군은 서울시의 22배 면적이며,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섬과 가장 넓은 갯벌 면적, 약 500여 개의 해수욕장을 거느린 신비스러운 지역이다.
첫댓글 따스한 봄 햇볕이 떠오르는 화요일날 아침시간에
좋은글을 읽으면서 머물다 갑니다 오늘의 날씨는 건조한 날씨를 보이다가 밤늦게 봄비가.
또 내린다고 기상청은 예보합니다 대비를 하시고 오늘 하루도 웃음짓는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길 바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