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목포간 기존선을 운행하는 KTX는 진정한 고속철도라고 할수 없습니다.
뭐 정치적인 입김으로 호남선에 KTX를 투입하였지만..ㅎㅎ
또한 정차역또한 어지간한 새마을호 수준의 역은 모두 정차하기 때문에
서울~목포간 3시간20분대, 광주는 2시간 50분에서 3시간대정도입니다.
원래 호남선 구간은 철도보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시간이 더 적게걸리는 구간이며
서해안 고속도로와 천안~논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고속버스를 이용하여도
현재 KTX의 경유시간보다 20-30분정도밖에 차이가 안나므로
고속버스보다 배가까이 비싸고 비슷하게 시간이 걸리는 KTX를 타지 않을것은
당연한 논리이며 호남선의 탑승률이 30%대가 될수밖에 없는 당연한 결과일것입니다.
그렇다고 호남선 KTX의 운행을 대폭 줄이고, 정차역또한 대폭 감축하는것이
당연한 방법이라 할수 있으나, 비싼돈 주고 도입한 KTX열차를 놀리고,
정차역을 줄일경우, 해당 지다체와 국회의원들이 가만히 있지도 않을것입니다.
그러한 현실에서 제가 생각하는 것은 호남선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장거리노선 전부를
KTX로 바꾸고, 지금보다 정차역을 늘려서 강경,신태인,함열,함평,백양사역에도 KTX를
정차해야 할것입니다.
정차역을 늘리더라도 현재의 호남선 KTX 경유시간을 유지할수 있도록 전체 정차역이
7곳이 넘지 않도록 해야 할것입니다.
또한 이용객들의 운임부담 증가로 다른교통수단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서대전 이후구간은 현재 새마을호의 60%정도의 운임을 적용해야 한다고 봅니다.
(용산~천안아산,서대전은 경부선과 동일한 운임계산. 용산~익산.송정리.광주
천안아산.서대전~목포,광주등 서대전 이남구간은 동일구간의 새마을호 운임의
60%로 적용)
그리고 현재 호남선의 통궁호와 통근열차는 현재와 같이 운행하도록 하며
장거리 새마을.무궁화를 전면 폐지하지 말고 밤 11시에 출발하는
서울~목포간 무궁화호 1회정도는 나두어서 운행을 하는것도 좋다고 봅니다.
다시한번 말해서 호남선 KTX투입은 처음부터 옳지 않았고,
신선을 완전개통한 이후 운행하는것이 옳았습니다.
또한 호남선은 KTX의 운행횟수와 정차역을 줄이는것이 옳지만
비싸게 도입한 KTX열차를 놀리게 할수도 없고
정차역과 운행횟수를 줄리면 해당 지자체와 정치인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것이기 때문에
차라리 현재 새마을.무궁화호를 전부 KTX로 대체하여 정차역을 늘리는대신
운임을 대폭인하하고, 고속버스와 비슷한 경유시간이 걸린다면
뭐 고속버스만 더더욱 살판 나는거죠. 저도 외가가 전북입니다만 통일호 폐지에 일반열차 감축된 이후 전라북도 사람들 기차 정말 안 탑니다. 평생 기차만 타시던 우리 어머니마저 버스로 발길을 돌리셨다죠;;;; 솔직히 이 판국에서는 호남선 KTX없애자 해서 전라도 주민들 그렇게 크게 반발은 안 할 듯 싶습니다만....
첫댓글 ????! 황당하군요. 차라리 ktx대신 새마을호투입이 훨 났겠습니다.. 그려
강경.신태인등에 KTX를 정차시키는것은 새말을 평택에 정차시키는것과 같다고 봅니다만.. 태클 아닙니다..^^
흠...KTX가 장사안되니까 일반열차를 아예 없애서 '울며 겨자먹기식으로라도' KTX를 이용하게 하자는 뜻 같습니다만...그건 안됩니다..;;;;
말할것 없이, 두계역은 ktx정차역에서 제외시켜야 합니다. 논산으로 만족을 해야죠.
정말 제대로 하자면 호남선 KTX의 정차역은 서대전, 익산, 송정리, 광주, 목포, 이렇게 다섯 곳으로 한정되어야 합니다. 저런식으로 KTX 운영하느니 차라리 호남선 KTX 지금이라도 폐지시키는게 훨 나을겁니다.
그렇게 운행시킬 바에는 그냥 폐지시켜 버리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런 것으로 인하여 호남을 소외시킨다던가 그런 얘기를 할 생각은 죽어도 없습니다만, 일부 몰지각한 분들이 무슨 호남소외론이라느니 그런걸 내세워서 타당성 등을 전부 무시하고 그런 식으로 추진한다는 거 자체가 마음에 안듭니다.
글쎄요..모든 열차를 KTX로 투입을 시킨다면...사람들이 더 않타지 않을까요?
뭐 고속버스만 더더욱 살판 나는거죠. 저도 외가가 전북입니다만 통일호 폐지에 일반열차 감축된 이후 전라북도 사람들 기차 정말 안 탑니다. 평생 기차만 타시던 우리 어머니마저 버스로 발길을 돌리셨다죠;;;; 솔직히 이 판국에서는 호남선 KTX없애자 해서 전라도 주민들 그렇게 크게 반발은 안 할 듯 싶습니다만....
저렇게 운행하느니 차라리 ktx 없애버리는 편이 나을꺼 같습니다. 차라리 무궁화호,새마을호 증편이 더 현명할듯 싶습니다.
저렇게 운행 하는 건 안 좋습니다
관리,유지비가 적은 TTX를 양산해서 투입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속도에는 차이가 없겠습니다만.
글쎄요.. 좀 무모해 보이는 글인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호남고속철도 신선을 완공해야겠지요.
이런 뻘 짓을 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러면 슈퍼 초 저속철이라는 오명을 씁니다. 그리고 호남선은 KTX를 줄이고 새마을을 늘리는게 제 생각입니다. 고속철의 의미를 다시 한번 잘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수준이 의심갈만한 다이아 놀이는 그만 해주셨으면 합니다. 얻어 맞을 소리입니다만-_- 철도청에서 다이아 짜는게 그렇게 쉬어 보이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