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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보트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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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2 | 국가 | 미국 | 작성자 | 김필성(실리콘밸리무역관) | ||||||||||||||||||||||||||||||||||||||||||||||||||
품목 | 순항선ㆍ유람선ㆍ페리보트(ferry-boat)ㆍ화물선ㆍ부선(barge)과 이와 유사한 선박(사람이나 화물 수송용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8901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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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장현황
□ 시장규모
○ 보트 시장 규모는 73억 달러, 수출규모는 16억 달러 수준으로 2009년부터 2014년 시장 평균성장률은 4.2%, 2014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성장률은 2.7%가 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IBIS WORLD). · 이 보고서의 보트 범주는 대규모 조선을 제외한 소규모 배, 선박, 레저용 보트에 한함.
최근 3년간 미국 모트 시장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IBIS 자료 선별 재구성
○ 제품 수명주기상 시장포화로 인해 점진적인 성장률 저하가 예측되나, 보트 시장은 경기와 밀접하게 동기화돼 움직인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미국 경제가 급속히 회복되는 현 시점이 보트 시장진출에 적기로 판단됨. - 그간 미국 경제 위축으로 보트 산업 또한 어려운 시기를 겪었고, 산업 내 M&A가 활성화 돼 기업 수도 감소 · 기업 수 감소는 경쟁 완화로 연결돼 원유, 철강가격 상승에도 제조 기업들의 수익구조는 오히려 더 좋아지고 있는 상황 - 최근 제조업 부활 등 긍정적 요인으로 미국 경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2.7배, ROE(자기자본이익률) 17.1% 수준으로 주요국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어 경제 성장과 궤를 같이 하는 보트산업도 중기적인 성장성이 높다고 평가
자료원: S&P Capital IQ 데이터 추출․분석, ROE는 2014년 5월 23일 기준 PBR/PER로 산출
- 특히 보트 산업은 소비자 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2014년7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90.0으로 6월(86.4)보다 증가했으며 2007년 7월(95.2) 이후로 최고치를 기록(Conference Board)
○ 미국 시장 내 제품 포트폴리오는 아웃보드 모터 보트가 전체의 28.2%로 가장 높고, 인보드 모터보트(21.5%), 인보드 아웃드라이브 보트(20.9%), 제트보트(6.2%) 순임.
자료원: IBIS
□ 시장전망
○ 2010년을 시점으로 미국 실업률이 하락 추세를 보이고 개개인의 처분가능 소득세와 소비자태도 지수 등이 낮아지며 고급 보트 수요도 함께 낮아짐.
자료원: 미국 노동통계청
○ 그럼에도 불구하고 IBIS의 자료에 의하면 현재 선박 신기술에 대한 관심도 상승과 새로운 고소득층으로 부터의 수요 상승으로 인해 앞으로 5년간 보트산업의 미래는 긍정적일거라 예상됨. 뿐만 아니라 타국의 경제 성장으로 인한 타국 고소득자들의 보트 구매 수요 또한 무시할 수 없다는 주장
○ 특히 고급 보트 제품은 주로 소수의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원자재의 가격변동에 의해 제품의 가격이 크게 영향받지 않음. Boat International의 시장 조사에 의하면 2014년 제품 생산량이 전년대비 오히려 하락해 수요가 오른 것으로 기록됨. 요트의 경우 원자재의 가격이 워낙 높고 신제품일 경우 R&D 기간도 최소 3~5년이라 생산성을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려움.
○ 미국 경제 활성화에 따라 전반적인 수요 증가가 예측되나, 소비자 측면에서 유가의 변동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고소득층 - 보트 관광산업 업체들 - 소수의 중간 소득층 · 파워보트의 가격은 2013년 기준 약 4만540달러로 전년대비 9.2% 증가. 중간 소득층(4만6326달러 수준)도 은행 대출 등을 통해 중고 등 보트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으나 많지는 않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워싱턴 주, 오레곤 주, 캘리포니아 주 등 서부 지역은 온난한 기후로 인해 보트를 활용한 레저 활동이 활발해 해당 지역 소비자는 레저용으로 보트를 구입 - 소비자의 핵심 구매 동기는 레저(B2C 위주)와 다른 인근 해상지역으로의 이동(B2B 위주)으로 대별됨. - 다양한 종류의 선박이 생산되는 가운데 최근에는 소비자의 맞춤형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Customized 보트가 산업 내 매출 비중도 가장 높은 실정. 외국계 진출 기업에게는 불리한 조건이 될 수 있어 현지 기업과의 협력 체제 구축이 중요한 과제임.
□ 수입동향
○ 개관 - 보트 시장은 국내 수요의 16.7%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자국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다고 평가되나, 그 만큼 외국계 진출 기업들의 경쟁은 상대적으로 약한 수준으로 시장 진출 가능성은 있음. - 실제 보트 시장에서도 가격 경쟁이 높아지면서 아시아 등 노동 인건비가 낮은 지역의 세계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미국 기업의 해외 진출이 보다 위축될 것이며, 미국 내에서 수입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실제로, 2014년 기준 미국 보트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6.7%가 증가한 약 12억 달러에 달함. 이는 미국 경제의 호황과 미국 달러의 평가절상 때문으로 평가됨. - 미국의 가장 큰 보트 수입국은 캐나다(26%)로 이는 지리적 접근성과 무역 호혜관계 때문이고, 대만(10%)의 시장 진출도 활발함.
미국 보트 수출 및 수입국 도표 자료원: IBIS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국의 수입동향은 아래 표와 같음. · HS Code 기준으로 분류 기준이 상이해 IBIS 통계치와 차이가 있음.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세율
○ 관세율 - 8%의 관세율 적용.
○ 통관 시 유의사항 - 보트 수입은 현지 수입 에이전트를 활용하거나 수입상의 도움을 받아 수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 참고로 Motor vehicle로 분류돼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FMVSS)에 맞춰 수입 시 검사(CBP Inspection)를 거쳐야 하며, 수입 시 Entry 신고서를(HS-7) 별도로 작성해서 제출해야 함. · 관장 부서: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Office of Vehicle Safety Compliance(Tel. 1-800-424-9393) · 미국 수입통관절차는 아래 URL을 참조 http://www.cbp.gov/sites/default/files/documents/Importing%20into%20the%20U.S.pdf
□ 주요 유통채널
○ 미국 내 수요는 B2C(일반 소비자)가 58.6%로 압도적 - 이에 레저용 보트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 · Market Segment 별 비중: B2C 마켓(58.6%), 해외 수출(21%), B2B(12.5%), 방산/해변 경계용(7.9%)
○ 유통채널 관점은 자동차 판매 채널과 유사.
- 단, 딜러십 외에도 온라인, 전시회 등을 통한 판매·유통도 활발한 편 - http://www.boattrader.com 등 신품, 중고품에 대한 딜러 정보 검색이 용이
○ 보트 제조업체가 캘리포니아, 워싱턴, 텍사스, 플로리다에 모여있는 만큼 해당 지역에 딜러십이 잘 발달돼 있음.
3. 경쟁동향
보트시장 주 활동업체 자료원: IBIS
□ 경쟁제품
○ Brunswick Corporation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으나(2013년 기준 매출액 6억2000만 달러), 8.2%에 불과 - 자국산 외에도 다양한 외국산 보트가 유통되고 있다는 반증
□ 한국 기업 현황
○ 한국산 보트의 대 미국 진출은 저조한 실정 - 한국 보트 기업의 투자비용은 대만 및 일본 기업의 소형 보트 및 저연비 보트에 대한 투자액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
○ 보트 시장은 제품 수명주기상 성숙기에 진입해 있으나 소수의 대기업이 시장을 독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되며, 한국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시장 문을 두드릴 필요가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고객이 품질과 가격, 브랜드를 중요시하고 있어 바이어도 동일한 기준에서 제품을 검토 - 중국, 대만 등보다 가격경쟁력을 더 확보해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에너지 절감형 등 새로운 기능에도 관심이 높을 것 - 최종 고객의 수요가 대형 보트에서 소형 보트로 옮겨가고 있고 에너지 절감이 주요 쟁점화되고 있어 바이어들에게도 큰 고려요인이 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본격적인 비즈니스 대화 전에 개인적인 이력이나 특기 등 사적 대화를 통해 관계를 맺으려는 노력이 우선돼야 함. 보트산업에서 사교활동은 매우 중요함. - 자사의 특기사항이나 타사 대비 특장점을 정리해 1페이지 마케팅 툴을 마련하고 상담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 이 산업 내에서 한국 제품은 브랜드 경쟁력이 낮기 때문에 첫 발을 딛는 것으로 고려해서 시장을 공략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미국 바이어 특성상 전시회가 가장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툴.
- 일일이 방문해 세일즈를 하는 것보다 엄선한 전시회를 참가하는 것이 보다 적은 비용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는 방안임. - 특히 보트쇼는 보트가 실제로 거래되기도 하는 장으로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함.
○ 보트 산업은 이미 성숙한 시장으로서 새로운 기업으로 자리매김이 어려울 수 있음. 완제품 시장에 대한 진출보다 엔진 및 에너지 저장장치 등 대한민국이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 기술집약적 부분품을 해외 시장에 공급하는 방안도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음.
○ 노동집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보트 산업은 점차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음. 이러한 변화로 높은 노동 비용에 따라 기존 고가의 보트가 점차 많은 대중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가능성이 높아짐. 또한 친환경 및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만큼 R&D를 통한 저탄소 저비용 보트에 대한 투자가 필요함.
○ 한편 미국 기업들의 해외 수출도 활발하기 때문에 미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3국 시장을 함께 공략하는 방안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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