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초손(滿招損)
가득 차면 손해를 부른다.
집을 멀리 떠나 있던 어느 부잣집 아들이 오랜만에 돌아와 집을 둘러보니 사랑 채 서까래 하나가 썩어 있지 않은가.
아버지께 집을 수리해야겠다 하니 아버지께서 “얘야, 지금 우리 집은 근심 걱정 없이 행복하게 잘 살고 있지 않니?
서까래 하나 썩는 정도의 근심 거리는 남겨 두어야 액을 막을 수 있단다."
하고는 집수리를 못하게 했다는 얘기다.
달도 차면 기울고, 언덕도 비바람에 깎여 낮아지고, 귀신도 가득 찬 사람에게 마(魔)를 주어 호사다마(好事多魔)이고,
사람들도 가득 찬 사람을 싫어한다.
이것이 ‘가득 차면 손해를 부른다’는 만초손(滿招損)의 이치다.
아버지는 이러한 만초손(滿招損)의 이치를 알기에 행복이 가득 참이 오히려 두려운 것이다.
그래서 썩은 서까래를 걱정거리로 남겨두어 집안의 액을 막는 액막이로 삼으려 한 것이다.
어느 누구나 어느 가정이나 한두 가지 이상의 걱정거리를 안고 산다.
문제는 걱정거리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 하는 것이다. 걱정거리를 걱정으로만 몰아가지 말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받아들여 보라는 것이다.
걱정거리가 생겼을 때 ‘아이고 큰일 났네!’ 하고 절망적 조급함으로 여기지 말고
‘이것도 무슨 뜻이 있겠지.’하고 희망적 여유로움으로 생각해 보라는 것이다.
그러면 희망적으로 그 일을 되돌아보게 되고 수습할 수 있는 지혜와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
그 아들의 아버지가 썩은 서까래 걱정거리를 걱정으로 여기지 않고 집안 액막이의 여유로움으로 받아들인 것!
이것이 걱정의 여유가 아니겠는가.
걱정의 여유를 가지고 걱정거리를 희망적으로 생각해 보라.
해결할 수 있는 지혜와 방법을 찾게 되리라.
* 티베트 속담 :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진다면 걱정이 없겠네.
(해결될 문제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고 해결이 언 될 문제라면 걱정해도 소용없다)
*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 :
The only thing we have to fear is fear itself.
두려워해야 할 유일한 것은 두려움 그 자체이다.
<받은 메일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