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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08 1차수정
- 수정내역 : 파트 2-2. 방깎파티 계산 및 구성예시 추가
파트 5-3. 수코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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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기에 앞서 필자는 클배를 주력으로 즐기는 유저임을 밝히며
6월말에 만렙을 찍고 in20 클랜으로 이동하여 7월 8월 9월 모두 in20에서 최상위권 딜을 했음을 인증합니다.
해당 글은 과거에 타 사이트에 업로드하기 위해 작성하였던 공략글을 이벤트에 맞추어 수정 및 업로드한 버전입니다.
이번에 공략이벤트 당첨되어 공지에 올라왔으니만큼, 9월 인증 추가 첨부하였으며
내용을 보강하여 조금 더 완성도 있는 가이드글로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이후 장문의 글을 서술함에 있어 편의를 위해 존대는 생략하겠습니다.
이 글은 오토보다 딜이 안나오는 뉴비부터 같은 스펙의 타인보다 딜이 나오지 않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임을 분명히 한다.
5번 심화편부터는 하드유저만을 위한 팁이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목차
1. 클랜전에서 딜을 하기 위한 3가지 준비 (뉴비편)
2. 파티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뉴비편)
3. 오토는 어떻게 활용할까? (뉴비편)
4. 오토보다 딜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기본편)
5. 패턴 타이밍은 어떻게 비트는가? (심화편)
6. 딜을 올리기 위한 한 가지 치트 프로그램 (심화편)
1. 클랜전에서 딜을 하기 위한 3가지 준비
1-1. 마나를 아까워하지 말라.
가끔 보면 클랜전에서 서폿 빌리는 것을 아까워하는 이들이 있다.
클랜전에서 기본 중의 기본은 마나를 아까워하지 않는 것이다.
클랜전에서 서폿을 빌리지 않으면 총딜량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아주 재미있는 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다회차 이후의 보스는 대부분 200 이상의 방어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방어도를 얼마나 깎아주느냐에 따라 들어가는 딜의 수치가 바뀌게 된다.
하지만 올캐릭을 보유한 유저라도 방깎 캐릭은 쥰/마코토/미츠키/시노부/수코로 정도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마딜팟을 제외한 모든 공격은 방깎을 위한 미츠키/쥰/마코토 혹은 극딜을 위한 카오리 정도의 서폿을 대여하게 된다.
남들보다 1의 데미지라도 더 박고 싶다면 1일 3회 3서폿을 대여하기 위한 마나를 아까워하지 말도록 하자.
1-2. 레벨은 곧 스펙이다.
프린세스 커넥트는 생각 이상으로 레벨이 중요한 게임이다.
클랜전에서 레벨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서폿 대여" 와 "버티는가 못버티는가"에 있다.
7월 패치 이후 클배 서폿의 대여레벨 제한이 많이 완화되었으나, 여전히 뉴비분들이 만렙의 서폿을 대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서폿을 대여하지 못한다면 방깎캐릭을 파티별로 나눠서 구성할 수 없으므로 딜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된다.
또한 동일한 별 구성의 파티일지라도 레벨에 따라 네임드에서 끝까지 살아서 딜할 수 있을지 없을지가 갈리기도 한다.
심지어 방깎 캐릭의 방깎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파티 전체의 딜이 격감하게 된다.
레벨이 부족하다면 40쥬얼, 100쥬얼 스테를 자신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여 빨도록 하자.
1-3. 네임드를 공부하자.
한섭에는 아주 좋은 "미래시"라는 녀석이 있다.
이를 통해 다음달 네임드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방어도는 얼마나 되는지, 유버는 몇열까지 치는지 등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옆동네 일섭갤에서 1년전 글을 찾아봐도 좋고, 선구자들이 올려주는 친절한 글을 찾아봐도 좋다.
미리 공부하고 각 넴드에서 어떤 방식으로 파티를 짜야 할지 생각해보자.
2. 파티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1. 어떤 네임드를 팰 것인가?
네임드를 맞이하고 파티를 짜기 시작할 때, 아무생각없이 일단 1군이라면서
가장 좋은 딜러들을 집어넣고 마코토를 넣고 쥰을 집어넣어서 일단 오토를 돌려보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다. 뉴비시절의 내가 그랬다.
이는 무척 좋지 않은 습관이다.
이런 습관을 들일 경우 1파티를 신나게 패고 난 후 2파티, 3파티의 구성이 애매해질 수 있다.
일단 파티를 구성하기 전, 우리 클랜의 하루 총딜량을 계산해보자.
그리고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한 파티 한 파티를 접속해서 소모할 수 있는지 자신의 접속률을 자문해보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토벌정보를 눌러서 어제의 진도를 비교하여 하루간 얼마나 많은 네임드가 어느 타이밍에 죽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네임드를 배정하는 최상위 클랜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클랜은 네임드가 죽은 타이밍과 네임드의 체력을 고려하여 가늠한다면
대부분의 클랜원이 언제 네임드를 공략하는지 시간대를 견적낼 수 있다.
이를 통해 당신이 접속 가능한 시간대를 고려하고 클랜원의 진도를 생각하면 최적의 네임드 타격을 구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 앞에 8월 클배의 귀요미인 레온이 있다고 가정하자.
레온은 3타를 쳐서 300만을 충분히 뽑을 수 있는 보스이지만 배율딜을 고려할 때 최고의 선택은 아니다.
토벌정보를 통해 지금 레온 1타를 치고 이후 접속 가능한 시간이 와이번이나 그리핀을 타격 가능한 시간이라면
레온에 1타를 소모하고 이후 접속하여 와그 1타, 마지막으로 라이덴 1타 칠 것이라 견적낼 수 있다.
파티구성은 이와 같이 어떤 네임드를 칠 것인지 견적을 낸 후, 자신의 캐릭풀에 맞춰서 구성하도록 하자.
이 과정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한 네임드에 3타의 공격을 넣는 행위가 파티구성 및 클랜 전체의 딜을 고려할 때 좋은 선택이 아닐 가능성이 무척이나 높기 때문이다.
클랜전은 고수 한두명이 이끄는 것이 아닌 조별과제다.
최적의 파티구성을 하기 위한 3분의 고민은 모의전 한두 판 더 돌리는 것보다 클랜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2-2. 파티구성을 위한 캐릭터 방깎 및 보스 방어도를 파악하자
보스의 방어도는 1회차 및 다회차 여부에 따라 150~290까지 다양하며
대체로 2회차 이후의 다회차 보스 방어도는 200~290으로 이루어져있다.
이에 관한 정보는 선술한 미래시 보스 공부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으니 꼭 방깎캐릭 분배에 신경쓰도록 하자.
다만 방깎캐릭의 경우 매달 최대레벨 제한이 풀려나감에 따라 방깎수치가 변동하게 된다.
이에 따른 각 방깎캐릭의 방깎수치 정보는 아래와 같다.
2-2-1. 물방깎(105렙 기준이며 추후 만렙 확장시 lv부분에 레벨 입력하여 계산)
마코토(ub 0.9lv+하울 0.8lv) 94.5+84=178.5
미츠키(1.2*lv) 126
쥰(0.6*lv) 63
수코로(0.6*lv) 63
시노부(0.43+0.15) 45.15+15.75=60.9
2-2-2. 마방깎(105렙 기준이며 추후 만렙 확장시 lv부분에 레벨 입력하여 계산)
수캬루(0.8*lv) 84
아카리(lv) 105
캬루 (0.4*lv) 42
예시로 파티를 구성해볼 9월 클배 보스 물방/마방은 다회차 기준 아래와 같다
1넴 250/200
2넴 200/250
3넴 170/170
4넴 250/270
5넴 250/250
먼저 마딜팟부터 언급하자면 수캬루+아카리 활용시 마방깎이 189이므로
3넴 레이스로드는 1회차와 다회차 모두 풀방깎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3. 네임드 특성에 맞춰서 파티 구성하기
어떤 네임드를 칠 것인지 결정을 내렸다면, 파티를 구성하도록 하자.
파티를 구성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게 어떤 캐릭터가 있는지" 와 "저 네임드의 특성" 이다.
네임드의 특성은 크게 방어도/몇열까지 타격하는가/네임드의 특수기로 TP수급이 가능한가/노탱이 가능한가 등이 있다.
특히 노탱이 가능한지 여부는 어떤 서폿을 대여할 것인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탱이 꼭 필요한 네임드라면 쥰/마코토/마코토를 대여하여
쥰/마코토(대여)/딜/딜/딜or서폿
쥰(대여)/마코토/딜/딜/딜or서폿
노조미/마코토(대여)/딜/딜/딜or서폿
이런식으로 파티를 구성할 것이다.
반면 노탱파티의 경우
카오리/마코토/마코토 (넴드 방어도가 낮은 경우)
미츠키/마코토/마코토 (넴드 방어도가 높은 경우)
와 같은 대여를 통해 카오리탱/마코토 탱을 적극 활용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쥰을 대여하거나 노조미를 활용하는 것은 카오리or미츠키를 대여하는 것보다 총딜에서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이전 파트에서 언급했던 설계과정과 해당 클랜전의 네임드 구성을 파악하여 가급적이면 탱커 파티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탱이 있어도 스펙이 부족해 중열/후열이 녹아버리는 프린이의 경우는 예외인데,
다회차에서 힐러를 배치하여 끝까지 딜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딜러 하나를 더 쓰는 것보다 딜량 상승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각 네임드의 이해를 통해 어떤 네임드를 공략할 것인지를 사전에 계획하고 어떤 파티를 구성할 것인지 큰 틀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3. 오토는 어떻게 활용할까?
오토는 거동이 불편한 우리 대신에 파티의 단순비교/딜러의 유버 횟수 파악을 도와주는 착한 친구이다.
기본적인 탱/서폿 구성에 더하여 어떤 딜러를 넣었을 때 딜이 더 좋을지를 파악하게 돕는다.
후열공격 네임드나 사이클롭스같이 TP를 줬다 뺏는 네임드에서 딜러의 서순에 따라 UB의 추가 사용 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때문에 각 파티별로 어떤 딜러를 어떤 순서로 배치해야 최적의 구성이 완성되는지를 직관적으로 비교하는 데에 사용한다.
4. 오토보다 딜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눈팅을 하다보면 오토보다 딜이 안나온다고, 이거 왜 이러냐는 질문들이 올라오곤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어떤 조합이던 사람이 딜을 하면 최소한 오토보다 10% 이상 딜이 오른다.
아리사, 지타와 같이 후딜캔슬이 꼭 필요한 캐릭터가 들어가 있다면 그 차이는 더욱 심해지며
극단적인 방깎캐릭인 미츠키를 사용하는 경우 25%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오토보다 딜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는 딱 두가지 이다.
첫째로 TP가 찼다고 해서 UB를 난사하여 스킬이 씹히고, 방깎이 되지 않은 네임드를 패는 경우
둘째로 스킬은 씹지 않았지만, 방깎타이밍에 운좋게 UB를 맞춰 사용하는 오토와는 달리 방깎 타이밍이 어긋나버리는 경우
첫째의 경우 캐릭터의 행동이 시작될 때 TP가 차는 데에서 문제가 기인한다.
해결법은 간단하다. 사용하고 있는 스킬이 사용된 것을 확실하게 본 후, "후딜레이" 만을 UB로 끊어주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평타를 쓰는 경우 평타를 치려는 모션이 시작될 때 TP가 차게 되는데,
이때 UB를 바로 사용하지 않고 평타를 치고 데미지가 들어간 것을 확인한 후 UB를 사용하는 것이다.
둘째의 경우는 조금 더 복잡하지만 클랜전 몸통비틀기의 핵심이기도 하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urikone_redive&no=18756
(캐릭터 스킬패턴 정보)
각 캐릭터는 모두 자신의 행동패턴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자면 평타1-평타2-방깎-평타3-딜스킬 과 같은 자신만의 루틴을 돌린다.
때문에 당신이 평타1이 시전된 후 UB를 사용하여 후딜레이를 끊어주었다면,
해당 캐릭터는 평타1에서 평타2까지 기다리는 시간만큼을 생략하고 루틴을 돌리게 된다.
즉 한 번 발생하면 그 캐릭터의 모든 패턴 타이밍이 전투 내내 비틀리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오토가 모든 후딜레이를 보면서 스킬을 굴렸을 때에는 운좋게 방깎을 받던 UB가
당신이 후딜레이를 끊어버림으로써 방깎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총딜량이 낮아지는 황당한 사태가 벌어지는 것이다.
------------------------ 이하 심화편 --------------------------
5. 패턴 타이밍은 어떻게 비트는가?
위에서 말했듯, 당신이 캐릭터의 행동 혹은 후딜레이를 UB 사용으로 씹어버리는 경우, 해당 캐릭터의 모든 패턴이 씹힌 후딜레이만큼 당겨지게 된다.
이를 활용하는 방안은 무궁무진하다.
간단한 예를 몇 가지 들어보겠다.
5-1. 미츠키의 경우
미츠키를 사용하는 경우 마코토+미츠키+@를 기용하게 될텐데, 마코토의 방깎과 미츠키의 장판이 겹치는 타이밍에 모든 딜러들의 UB를 박아넣는 것이 포인트이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오토를 돌려놓고 후딜을 씹어주면서 각 딜러들의 UB가 미츠키 장판 위에서 터지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UB를 미츠키 장판 위에서 터지게 하는 데에 가장 편한 방법은 딜러의 UB를 쓰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지만,
딜러의 UB를 쿨마다 사용할 경우 전투종료 전에 UB를 한 번 더 쓸 수 있다면?
이런 경우 미츠키의 패턴 타이밍 자체를 바꿔버리는 것을 시도할 수 있다.
미츠키의 UB를 이용하여 평타 이후 후딜을 최대한 보고 사용하거나 스킬을 씹어버리면서 장판 타이밍을 땡기거나 미루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딜러들의 UB를 덜 기다리고도 장판 위에서 사용하게 할 수 있으며
미츠키의 패턴 타이밍 자체가 당겨졌으므로 최후의 순간에 박는 딜러의 UB조차도 미츠키의 장판이 깔리게 만들 수도 있다.
5-2. 사렌-마코토의 경우
사렌과 마코토를 이용하는 경우는 "쥰+카오리+마코토+사렌+시오리"의 국민조합이 대표적이다.
"국민조합은 오토나 손컨이나 별 차이 없지 않냐?" 라는 이야기가 종종 나오곤 한다.
이에 대한 대답은 "아니오" 다.
8월 클배에서 국민조합을 쓰는 경우는 버그가 있는 와이번을 제외한 모든 네임드가 있을 터인데,
모든 네임드가 손컨과 오토의 차이가 적게는 5만, 많게는 10만 이상 벌어진다.
이 또한 패턴 꼬기에서 기인한다.
오토를 돌려보면 사렌이 주유하다가 어느 순간 네임드의 스킬셋을 맞은 마코토의 TP 회복이 가속화되면서
사렌이 주유하는 시점에서 마코토의 TP가 2/3이상 차있다던가 하는 이유로 사렌의 주유 효과가 별로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때 네임드에 따라 사용하는 특수 스킬을 이용하여 타이밍을 어떻게 꼬을 것인지 판단하자.
마코토의 스킬캔슬, 혹은 사렌의 후딜캔슬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마코토의 TP가 사렌의 주유량보다 적게 차있는 시점에서만 받을 수 있도록 조절함으로써
마코토의 UB사용횟수 자체를 끌어올릴 수도 있으며 마코토의 UB 2중첩 풀방깎 타이밍을 더 길게 만들어낼 수 있다.
5-3. 수영복 콧코로의 경우
수코로의 경우, 순수 서포터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클배에서 굉장한 위상을 갖는다.
등장 직후인 8월 클배와 9월 클배에서 키카드로 활용되었으며 다음 10월 클배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는 수코로의 스킬셋과 관련이 있는데, 방깎/공버프/유버힐 3박자가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다만 수코로의 방깎은 1스킬에 국한되어 있어 지속시간이 12초라는 점과
수코로의 행동패턴 한 바퀴당 한 번의 방깎을 사용하는데 1사이클이 25초에 달한다는 점에서 방깎 업타임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며
타 방깎캐릭(미츠키, 마코토, 쥰)과 방깎 타이밍이 다르므로 풀방깎을 만들어내기 위해 딜러진의 유버 타이밍을 조절하여야 한다.
5-4. 유카리의 경우
유카리의 경우, TP가 가장 낮은 아군에게 주유를 사용한다.
이를 이용하여 유카리는 UB를 아예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운용하게 되는데,
유카리의 타임테이블을 정확히 파악하고 운용한다면 내가 원하는 캐릭에게 원하는 타이밍에 주유를 박아넣을 수 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urikone_redive&no=137594
위의 링크는 유카리의 초동 주유 관련 링크이다. 참고하길 바란다.
한 가지 팁을 주자면, 유카리의 문라이트(TP주유 스킬) 직후 후딜 캔슬을 하고 유버를 사용하게 된다면
유카리의 자체주유를 막으면서 스킬패턴을 당길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위험한 타이밍에 힐을 조금 당겨서 살릴 수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활용해보도록 하자.
6. 딜을 올리기 위한 한 가지 치트 프로그램
5-1~5-3의 예시를 본 많은 뉴비~중수 아죠시들이 외칠 것이다.
아니 저걸 어떻게 조절해??
나는 프커넥 하는 유저 치고 나이도 좀 먹었고, 피지컬이 제로에 가까운 유저이며, 동체시력도 좋지 않다.
UB를 쓰려고 신경쓰다보면 방깎이 들어가고 있는지 보스가 스킬을 쓰고는 있는지 아예 확인도 못하는 경우가 잦다.
때문에 나는 녹화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녹화프로그램으로 모의전을 한 번 진행하고, 각 캐릭터의 스킬 타이밍을 확인하고, 방깎스킬의 타임테이블을 구성한다.
이후 바로 모의전을 통해 UB사용 타이밍을 조절하지 않고 동영상을 보면서 타임테이블을 메모장에서 수정한다.
A의 스킬을 캔슬하면 A의 패턴이 전체적으로 2초씩 당겨지니까 방깎타이밍이....
이런식으로 말이다.
그렇게 조절한 테이블을 바탕으로 모의전을 돌리고, 그 모의전을 녹화한 것을 또 조정하고...
이렇게 반복하면 초동 이후 유카리의 모든 TP충전을 특정 캐릭터에 쉽게 박아넣을 수 있으며
그렇게 하기 위해 다른 캐릭터의 유버를 킵하여 딜로스를 유발할 필요가 없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빌며 글을 마친다.
ps.
100명의 유저가 게임을 하면 100명 모두 게임에 시간 및 열정을 투자할 수 있는 정도가 서로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3번 서폿 빌려서 때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참여이며, 심화편 활용 여부는 딜차이가 5~15% 정도밖에 나지 않습니다.
이 글은 단계별로 각자의 상황에 맞춰 활용 및 참고하길 바라며 쓴 글에 불과하므로 자기가 필요한 부분만 소화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공략이벤트에 걸맞는 글이군요.
뉴비분들에겐 정말 유용한 글~
이게임 어려운게임이야...
ㅇㄷ
잘봤습니다. 5번은 좀 힘들겠지만 1~4번은 다음 클랜전부터 응용해봐야겠네요
누가 전자식물 키우는 겜이라그 했는지
프리코넬을 식물게임이라고 한거는..
클랜전을 빼고 봤을때뿐임..
진짜 클내전에서는 아무리 총전력이 높아도.. 딜못넣으면 개호구..ㅠㅠ
프리코네 개 어렵네.. 석사과정은 나와야할듯
거의 뭐 논문이구만 ㅋㅋㅋ 존경합니다
오오오.... 와드박고갑니다 추천
ㅎㄷㄷ 재밋게 게임중이지만 이분만큼 열정적으로는 몬하겟네요 ㅠ
어려운글 쓰지말고 택틱좀 올려주십셔
이분 대단하시네 친절히 설명해준고 같고만 10프로만 알아들은거 같네:;;